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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지역콘텐츠산업 발전 중장기 로드맵 수립 / 한국콘텐츠진흥원 [편] 인기도
발행사항
나주 : 한국콘텐츠진흥원 : kocca, 2015
청구기호
338.4779 -16-17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xv, 473 p. : 삽화, 표 ; 30 cm
총서사항
kocca 연구보고서 ; 15-21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65144540
제어번호
MONO1201552020
주기사항
연구수행: 메타기획컨설팅
연구총괄: 최도인 ; 연구책임: 정종은
부록: 1. 기초조사 설문지 ; 2. 심층조사 설문지-A. 기관/B. 산업체 ; 3. 전문가조사 설문지
국고 사업으로 수행된 연구결과임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Ⅰ. 서론 20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0

1.1. 연구의 배경 20

1.2. 연구의 목적 21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23

2.1. 연구의 범위 23

2.2. 연구의 방법 24

2.3. 연구수행 일정 및 프로세스 27

Ⅱ. 지역콘텐츠산업 정책, 흐름 및 쟁점 28

1. 콘텐츠산업 정책의 변천 28

1.1. 역대 정부의 콘텐츠산업 정책 28

1.2. 현 정부의 콘텐츠산업 정책 창조경제의 마중물, '콘텐츠산업' 34

1.3. 지역콘텐츠산업 발전 방안에 대한 시사점 38

2. 지역산업 진흥정책의 변천 41

2.1. 역대 정부의 지역산업 진흥정책 41

2.2. 현 정부의 지역산업 진흥정책 45

2.3. 지역콘텐츠산업 발전 방안에 대한 시사점 55

3. 지역콘텐츠산업 정책의 변천 56

3.1. 지역콘텐츠산업 정책의 흐름 56

3.2. 지역콘텐츠산업 정책의 성과 및 한계 66

4. 시사점 종합분석 70

Ⅲ. 지역콘텐츠산업의 현주소 73

1. 지역콘텐츠산업 생태계 현황 73

1.1. 분석 개요 73

1.2. 콘텐츠산업 규모 74

1.3. 지역콘텐츠산업 현황 81

1.4. 지역콘텐츠산업 위치 파악 및 유형 분류 88

1.5. 지역별 콘텐츠산업 특화 장르 도출 93

2. 광역별 콘텐츠산업 정책 현황 101

2.1. 경기도 102

2.2. 대전광역시 114

2.3. 대구광역시 124

2.4. 부산광역시 134

2.5. 인천광역시 146

2.6. 광주광역시 156

2.7. 울산광역시 165

2.8. 경상남도 173

2.9. 경상북도 183

2.10. 충청북도 192

2.11. 충청남도 203

2.12. 강원도 215

2.13. 제주도 225

2.14. 전라북도 235

2.15. 전라남도 249

3. 시사점 종합 258

Ⅳ. 지역콘텐츠산업 종사자 심층조사 268

1. 정책기관 종사자 설문조사 결과 268

1.1. 조사 개요 268

1.2. 거버넌스 부문 271

1.3. 인력/네트워크 부문 287

1.4. 콘텐츠 부문 306

1.5. 융합 부문 332

2. 산업체 종사자 설문조사 결과 369

2.1. 조사 개요 369

2.2. 거버넌스 부문 372

2.3. 인력/네트워크 부문 377

2.4. 콘텐츠 부문 386

2.5. 융합 부문 397

3. 시사점 종합분석 415

3.1. 심층조사 결과 비교분석 415

3.2. 지역콘텐츠산업 발전방안 모색의 시사점 427

Ⅴ. 지역콘텐츠산업 발전 정책의 로드맵 429

1. 정책방향 및 패러다임 전환 429

2. 미션, 비전 및 추진전략 435

2.1. 지역콘텐츠산업 발전 정책의 미션과 비전 435

2.2. 지역콘텐츠산업 발전 정책의 추진전략 436

3. 추진전략별 중점과제 438

3.1. 전략별 중점과제 도출 438

3.2. 과제의 중요도 및 시급성 분석 439

3.3. 전략별 중점과제 내용 443

4. 정책실행 로드맵 465

4.1. 추진일정 465

4.2. 추진예산 466

[부록 1] 기초조사 설문지 467

[부록 2] 심층조사 설문지 기관 - A. 기관 / B. 산업체 475

[부록 3] 전문가조사 설문지 489

판권기 493

〈표 Ⅰ-1〉 연구수행일정 27

〈표 Ⅱ-1〉 '제1차 콘텐츠산업 진흥 기본계획' 전략 및 과제 32

〈표 Ⅱ-2〉 창조경제 시대, 콘텐츠산업의 위상 및 역할 34

〈표 Ⅱ-3〉 콘텐츠산업 진흥계획 35

〈표 Ⅱ-4〉 콘텐츠산업 정책의 전개과정 38

〈표 Ⅱ-5〉 지역발전 5개년계획: 추진전략 및 중점 분야 49

〈표 Ⅱ-6〉 지역발전 5개년계획: 추진분야별 중점과제 49

〈표 Ⅱ-7〉 지역산업발전계획 51

〈표 Ⅱ-8〉 2014 시ㆍ도별 주력/협력/연고(전통)산업 선정결과 52

〈표 Ⅱ-9〉 주력산업 주요 개편방향 53

〈표 Ⅱ-10〉 협력사업의 주요 개편방향 53

〈표 Ⅱ-11〉 연고(전통)산업 주요 개편방향 54

〈표 Ⅱ-12〉 지역산업 정책의 전개과정 55

〈표 Ⅱ-13〉 지역문화진흥 기본계획 2020 (문체부, 2014) 63

〈표 Ⅱ-14〉 '2015 지역특화 문화콘텐츠 개발지원 사업' 선정 개요 65

〈표 Ⅱ-15〉 지역콘텐츠산업 활성화 방안 68

〈표 Ⅱ-16〉 '지역콘텐츠산업 발전 중장기 로드맵 수립'을 위한 중점 방향 72

〈표 Ⅲ-1〉 콘텐츠산업 부문별 매출액 현황 (2011-13년) 75

〈표 Ⅲ-2〉 지역콘텐츠산업 매출액 현황 (2013년) 82

〈표 Ⅲ-3〉 지역 GRDP 대비 지역콘텐츠산업 매출액 비중 (2013년) 83

〈표 Ⅲ-4〉 GRDP 성장률 대비 지역콘텐츠산업 매출액 성장 비교 (2011-13년 연평균) 85

〈표 Ⅲ-5〉 지역 전체 사업체 대비 콘텐츠산업 사업체 비중 (2013년) 86

〈표 Ⅲ-6〉 지역 전체 경제인구 대비 콘텐츠산업 종사자 비중 (2013년) 87

〈표 Ⅲ-7〉 지역콘텐츠산업 지역별 위치 도출 89

〈표 Ⅲ-8〉 지역콘텐츠산업 유형별 분류 90

〈표 Ⅲ-9〉 지역별 콘텐츠산업 요소 현황 91

〈표 Ⅲ-10〉 매출액 기준 지역콘텐츠산업 장르별 비중 93

〈표 Ⅲ-11〉 사업체수 기준 지역콘텐츠산업 장르별 비중 95

〈표 Ⅲ-12〉 종사자수 기준 지역콘텐츠산업 장르별 비중 97

〈표 Ⅲ-13〉 지역콘텐츠산업 여건 형성 현황 99

〈표 Ⅲ-14〉 경기도청의 비전 및 추진전략 (2015) 102

〈표 Ⅲ-15〉 경기도 일반회계 세출분야별, 연도별 현황 103

〈표 Ⅲ-16〉 경기도 콘텐츠산업 관련 주요 전략 현황 103

〈표 Ⅲ-17〉 경기콘텐츠진흥원 예산 지출 내역 (2014-15) 107

〈표 Ⅲ-18〉 경기콘텐츠진흥원 2015년 주요 사업 내역 107

〈표 Ⅲ-19〉 대전광역시의 비전 및 추진전략 (2015) 114

〈표 Ⅲ-20〉 대전광역시 일반회계 세출분야별, 연도별 현황 115

〈표 Ⅲ-21〉 대전광역시 콘텐츠산업 관련 주요 전략 현황 115

〈표 Ⅲ-22〉 대전정보문화산업진흥원 예산 지출 내역 (2014-15) 119

〈표 Ⅲ-23〉 대전정보문화산업진흥원 주요 사업 내역 119

〈표 Ⅲ-24〉 대구광역시의 비전 및 추진전략 (2015) 124

〈표 Ⅲ-25〉 대구광역시 일반회계 세출분야별, 연도별 현황 125

〈표 Ⅲ-26〉 대구광역시 콘텐츠산업 관련 주요 전략 현황 125

〈표 Ⅲ-27〉 대구디지털산업진흥원 예산 지출 내역 (2014-15) 129

〈표 Ⅲ-28〉 대구디지털산업진흥원 주요 사업 내역 129

〈표 Ⅲ-29〉 부산광역시청의 비전 및 추진전략 (2015) 134

〈표 Ⅲ-30〉 부산광역시 일반회계 세출분야별, 연도별 현황 135

〈표 Ⅲ-31〉 부산광역시 콘텐츠산업 관련 주요 전략 현황 135

〈표 Ⅲ-32〉 부산정보산업진흥원 예산 내역 (2014-15) 140

〈표 Ⅲ-33〉 부산정보산업진흥원 주요 사업 내역 140

〈표 Ⅲ-34〉 인천광역시의 비전 및 추진전략 (2015) 146

〈표 Ⅲ-35〉 인천광역시 일반회계 세출분야별, 연도별 현황 147

〈표 Ⅲ-36〉 인천광역시 콘텐츠산업 관련 주요 전략 현황 147

〈표 Ⅲ-37〉 인천정보산업진흥원 예산 지출 내역 (2014-15) 151

〈표 Ⅲ-38〉 인천정보산업진흥원 주요 사업 내역 152

〈표 Ⅲ-39〉 광주광역시의 비전 및 추진전략 (2015) 156

〈표 Ⅲ-40〉 광주광역시 일반회계 세출분야별, 연도별 현황 157

〈표 Ⅲ-41〉 광주광역시 콘텐츠산업 관련 주요 전략 현황 157

〈표 Ⅲ-42〉 광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 예산 지출 내역 (2014-15) 160

〈표 Ⅲ-43〉 광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 주요 사업 추진 현황 161

〈표 Ⅲ-44〉 울산광역시의 비전 및 추진전략 (2015) 165

〈표 Ⅲ-45〉 울산광역시 일반회계 세출분야별, 연도별 현황 166

〈표 Ⅲ-46〉 울산광역시 콘텐츠산업 관련 주요 전략 현황 166

〈표 Ⅲ-47〉 울산문화산업개발원 비전 및 추진방향 167

〈표 Ⅲ-48〉 울산문화산업개발원 예산 지출 내역 (2014-15) 168

〈표 Ⅲ-49〉 울산문화산업개발원 주요 사업 내역 169

〈표 Ⅲ-50〉 경상남도의 비전 및 추진전략 (2015) 173

〈표 Ⅲ-51〉 경상남도 일반회계 세출분야별, 연도별 현황 174

〈표 Ⅲ-52〉 경상남도 콘텐츠산업 관련 주요 전략 현황 174

〈표 Ⅲ-53〉 경남문화예술진흥원 예산 지출 내역 (2014-15) 177

〈표 Ⅲ-54〉 경남문화예술진흥원 주요 사업 내역 178

〈표 Ⅲ-55〉 경상북도의 비전 및 추진전략 (2015) 183

〈표 Ⅲ-56〉 경상북도 일반회계 세출분야별, 연도별 현황 184

〈표 Ⅲ-57〉 경상북도 콘텐츠산업 관련 주요 전략 현황 184

〈표 Ⅲ-58〉 경북문화콘텐츠진흥원 예산 지출 내역 (2014-15) 187

〈표 Ⅲ-59〉 경북문화콘텐츠진흥원 주요 사업 내역 187

〈표 Ⅲ-60〉 충청북도의 비전 및 추진전략 (2015) 192

〈표 Ⅲ-61〉 충청북도 일반회계 세출분야별, 연도별 현황 193

〈표 Ⅲ-62〉 충청북도 콘텐츠산업 관련 주요 전략 현황 193

〈표 Ⅲ-63〉 충북지식산업진흥원 예산 지출 내역(2014-15) 196

〈표 Ⅲ-64〉 충북지식산업진흥원 주요 사업 내역 196

〈표 Ⅲ-65〉 청주시문화산업진흥재단 주요 사업 내역 199

〈표 Ⅲ-66〉 충청남도의 비전 및 추진전략 (2015) 203

〈표 Ⅲ-67〉 충청남도 일반회계 세출분야별, 연도별 현황 204

〈표 Ⅲ-68〉 충청남도 콘텐츠산업 관련 주요 전략 현황 204

〈표 Ⅲ-69〉 충남문화산업진흥원 예산 지출 내역(2014-15) 208

〈표 Ⅲ-70〉 충남문화산업진흥원 주요 사업 내역 208

〈표 Ⅲ-71〉 강원도의 비전 및 추진전략 (2015) 215

〈표 Ⅲ-72〉 강원도 일반회계 세출분야별, 연도별 현황 216

〈표 Ⅲ-73〉 강원도 콘텐츠산업 관련 주요 전략 현황 216

〈표 Ⅲ-74〉 강원정보문화산업진흥원 예산 지출 내역(2014-15) 219

〈표 Ⅲ-75〉 강원정보문화진흥원 주요 사업 내역 220

〈표 Ⅲ-76〉 제주도의 비전 및 추진전략 (2015) 225

〈표 Ⅲ-77〉 제주도 일반회계 세출분야별, 연도별 현황 226

〈표 Ⅲ-78〉 제주도 콘텐츠산업 관련 주요 전략 현황 226

〈표 Ⅲ-79〉 제주테크노파크 예산 지출 내역 (2014-15) 230

〈표 Ⅲ-80〉 제주테크노파크 주요 사업 내역 230

〈표 Ⅲ-81〉 전라북도의 비전 및 추진전략 (2015) 235

〈표 Ⅲ-82〉 전라북도 일반회계 세출분야별, 연도별 현황 236

〈표 Ⅲ-83〉 전라북도 콘텐츠산업 관련 주요 전략 현황 236

〈표 Ⅲ-84〉 전북디지털산업진흥원 예산 지출 내역 (2014-15) 239

〈표 Ⅲ-85〉 전북디지털산업진흥원 주요 사업 내역 240

〈표 Ⅲ-86〉 전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 예산 내역 (2014-15) 243

〈표 Ⅲ-87〉 전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 주요 추진사업 243

〈표 Ⅲ-88〉 전라남도의 비전 및 추진전략 (2015) 249

〈표 Ⅲ-89〉 전라남도 일반회계 세출분야별, 연도별 현황 250

〈표 Ⅲ-90〉 전라남도 콘텐츠산업 관련 주요 전략 현황 250

〈표 Ⅲ-91〉 전남정보문화산업진흥원 예산 지출 내역 (2014-15) 253

〈표 Ⅲ-92〉 전남정보문화산업진흥원 주요 사업 내역 254

〈표 Ⅲ-93〉 지역별 콘텐츠산업 규모의 단순 비교 258

〈표 Ⅲ-94〉 지역별 콘텐츠산업 주요 정책기관의 설립근거 및 주요 관련 분야 259

〈표 Ⅲ-95〉 광역별 콘텐츠 정책기관 사업비 세부 내역 260

〈표 Ⅲ-96〉 지역콘텐츠산업의 지역 유형별 분류 261

〈표 Ⅲ-97〉 지역별 지자체 문화 및 관광 분야 예산 중 콘텐츠 예산 비중 262

〈표 Ⅲ-98〉 지역별 콘텐츠산업 정책기관 수입 중 국비/지방비 비중 (2014년 기준) 263

〈표 Ⅲ-99〉 지역 콘텐츠산업 여건 형성 현황 264

〈표 Ⅳ-1〉 지역콘텐츠 정책기관 종사자 설문조사 개요 268

〈표 Ⅳ-2〉 응답자 분포(1) - 지역/기관별 270

〈표 Ⅳ-3〉 응답자 분포(2) - 근속기간별 270

〈표 Ⅳ-4〉 지역 정책기관이 우선적으로 갖추어야 할 역량 271

〈표 Ⅳ-5〉 지역 정책기관이 우선적으로 갖추어야 할 역량 [계층별] 272

〈표 Ⅳ-6〉 기관이 강점을 지니고 있는 역량 273

〈표 Ⅳ-7〉 기관이 강점을 지니고 있는역량 [계층별] 274

〈표 Ⅳ-8〉 지역 정책기관이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하는 것 275

〈표 Ⅳ-9〉 지역 정책기관이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하는 것 [계층별] 276

〈표 Ⅳ-10〉 중앙정부 차원에서 우선적으로 시행해야 할 정책방향 277

〈표 Ⅳ-11〉 중앙정부 차원에서 우선적으로 시행해야 할 정책방향 [계층별] 278

〈표 Ⅳ-12〉 지역콘텐츠산업의 발전 위해 개선되어야 하는 중앙정부의 정책 279

〈표 Ⅳ-13〉 지역콘텐츠산업의 발전 위해 개선되어야 하는 중앙정부의 정책 [계층별] 280

〈표 Ⅳ-14〉 콘텐츠산업 관련 사업 진행할 때 가장 어려운 점 281

〈표 Ⅳ-15〉 콘텐츠산업 관련 사업 진행할 때 가장 어려운 점 [계층별] 282

〈표 Ⅳ-16〉 콘텐츠 관련 사업 자체 기획ㆍ개발할 때 가장 어려운 점 283

〈표 Ⅳ-17〉 콘텐츠 관련 사업 자체 기획ㆍ개발할 때 가장 어려운 점 [계층별] 284

〈표 Ⅳ-18〉 사업 과정에서 관계자들의 의견 수렴 방식 285

〈표 Ⅳ-19〉 사업 과정에서 관계자들의 의견 수렴 방식 [계층별] 286

〈표 Ⅳ-20〉 외부와의 협력 네트워크 필요성 287

〈표 Ⅳ-21〉 외부와의 협력 네트워크 필요성 [계층별] 288

〈표 Ⅳ-22〉 협력 네트워크의 필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주된 원인 289

〈표 Ⅳ-23〉 협력 네트워크의 필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주된 원인 [계층별] 290

〈표 Ⅳ-24〉 외부와의 협업 네트워크 활성화 정도 291

〈표 Ⅳ-25〉 외부와의 협업 네트워크 활성화 정도 [계층별] 292

〈표 Ⅳ-26〉 콘텐츠 분야 외 협업 네트워크 구축분야 293

〈표 Ⅳ-27〉 콘텐츠 분야 외 협업 네트워크 구축분야 [계층별] 294

〈표 Ⅳ-28〉 타 기관과의 협업 네트워크 구축의 어려운 점 295

〈표 Ⅳ-29〉 타 기관과의 협업 네트워크 구축의 어려운 점 [계층별] 296

〈표 Ⅳ-30〉 보유/공유하고 있는 인프라의 효과적 활용 297

〈표 Ⅳ-31〉 보유/공유하고 있는 인프라의 효과적 활용 [계층별] 298

〈표 Ⅳ-32〉 부정평가의 이유 299

〈표 Ⅳ-33〉 부정평가의 이유 [계층별] 299

〈표 Ⅳ-34〉 지역의 콘텐츠산업 발전을 위해 인재가 갖추어야 할 역량 300

〈표 Ⅳ-35〉 지역의 콘텐츠산업 발전을 위해 인재가 갖추어야 할 역량 [계층별] 301

〈표 Ⅳ-36〉 기관의 콘텐츠 관련 인력 양성사업 주안점 302

〈표 Ⅳ-37〉 기관의 콘텐츠 관련 인력 양성사업 주안점 [계층별] 303

〈표 Ⅳ-38〉 지역의 콘텐츠산업 발전을 위한 잠재인력 육성방안 304

〈표 Ⅳ-39〉 지역의 콘텐츠산업 발전을 위한 잠재인력 육성방안 [계층별] 305

〈표 Ⅳ-40〉 현재 집중하고 있는 육성 장르 306

〈표 Ⅳ-41〉 현재 집중하고 있는 육성 장르의 지원 이유 306

〈표 Ⅳ-42〉 현재 집중하고 있는 육성 장르 및 지원 이유(지역별) 307

〈표 Ⅳ-43〉 향후 지원/육성할 계획이 있는 장르 310

〈표 Ⅳ-44〉 향후 지원/육성할 계획이 있는 장르의 지원 이유 310

〈표 Ⅳ-45〉 향후 지원/육성할 계획이 있는 장르 및 지원 이유(지역별) 311

〈표 Ⅳ-46〉 성공적인 지역특화콘텐츠의 개발이 어려운 이유 316

〈표 Ⅳ-47〉 성공적인 지역특화콘텐츠의 개발이 어려운 이유 [계층별] 317

〈표 Ⅳ-48〉 성공적인 지역특화콘텐츠가 갖추어야 할 가장 중요한 요소 318

〈표 Ⅳ-49〉 성공적인 지역특화콘텐츠가 갖추어야 할 가장 중요한 요소 [계층별] 319

〈표 Ⅳ-50〉 성공 개발 사례의 장르 320

〈표 Ⅳ-51〉 성공적으로 개발한 사례의 장르 [계층별] 321

〈표 Ⅳ-52〉 성공적 개발 사례 및 이유 322

〈표 Ⅳ-53〉 관심을 가진 장르 326

〈표 Ⅳ-54〉 관심을 가진 장르 [계층별] 327

〈표 Ⅳ-55〉 해당 장르에 관심을 갖는 이유 328

〈표 Ⅳ-56〉 지역에서 활성화된 산업 분야 332

〈표 Ⅳ-57〉 지역에서 활성화된 산업 분야 [계층별] 333

〈표 Ⅳ-58〉 콘텐츠산업의 타 산업과 융합 개발의 긍정적인 효과 기대 334

〈표 Ⅳ-59〉 콘텐츠산업의 타 산업과 융합 개발의 긍정적인 효과 기대 [계층별] 335

〈표 Ⅳ-60〉 콘텐츠와 융합 개발을 진행하는 산업 분야 336

〈표 Ⅳ-61〉 콘텐츠와 융합 개발을 진행하는 산업 분야 [계층별] 337

〈표 Ⅳ-62〉 향후 융합 개발을 계획하고 있는 산업분야 340

〈표 Ⅳ-63〉 향후 융합 개발을 계획하고 있는 산업분야 [계층별] 341

〈표 Ⅳ-64〉 융합사업 추진 시 융합 장려 방식 345

〈표 Ⅳ-65〉 융합사업 추진 시 융합 장려 방식 [계층별] 346

〈표 Ⅳ-66〉 융합 개발된 사례의 콘텐츠 활용 장르 347

〈표 Ⅳ-67〉 융합 개발된 사례 348

〈표 Ⅳ-68〉 융합 개발 시 효과 기대되는 지역 특화 산업 및 자원 356

〈표 Ⅳ-69〉 지역콘텐츠산업의 확장 발전을 위해 중요한 실행전략 362

〈표 Ⅳ-70〉 지역콘텐츠산업의 확장 발전을 위해 중요한 실행전략 [계층별] 363

〈표 Ⅳ-71〉 지역콘텐츠산업의 발전을 위한 제안 및 건의사항 364

〈표 Ⅳ-72〉 지역콘텐츠 기업체 종사자 설문조사 개요 369

〈표 Ⅳ-73〉 응답자 분포(1) - 지역별 370

〈표 Ⅳ-74〉 응답자 분포(2) - 근속년수별 370

〈표 Ⅳ-75〉 응답자 분포(3) - 사업장르별 371

〈표 Ⅳ-76〉 응답자 분포(4) - 유관산업 분야별 371

〈표 Ⅳ-77〉 응답자 분포(5) - 사업체 규모별(직원수) 371

〈표 Ⅳ-78〉 응답자 분포(6) - 사업체 규모별(연평균 매출) 371

〈표 Ⅳ-79〉 지역 정책기관이 우선적으로 갖추어야 할 역량 372

〈표 Ⅳ-80〉 지역 정책기관이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하는 것 373

〈표 Ⅳ-81〉 중앙정부 차원에서 우선적으로 시행해야 할 정책방향 374

〈표 Ⅳ-82〉 지역콘텐츠산업의 발전 위해 개선되어야 하는 중앙정부의 정책 375

〈표 Ⅳ-83〉 콘텐츠산업 관련 사업 진행할 때 가장 어려운 점 376

〈표 Ⅳ-84〉 외부와의 협력 네트워크 필요성 377

〈표 Ⅳ-85〉 협력 네트워크의 필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주된 원인 378

〈표 Ⅳ-86〉 외부와의 협업 네트워크 활성화 정도 379

〈표 Ⅳ-87〉 콘텐츠 분야 외 협업 네트워크 구축분야 380

〈표 Ⅳ-88〉 타 기관과의 협업 네트워크 구축의 어려운 점 381

〈표 Ⅳ-89〉 지역기관 인프라의 활용 경험 382

〈표 Ⅳ-90〉 인프라 활용 못하는 이유 382

〈표 Ⅳ-91〉 지역의 콘텐츠산업 발전을 위해 인재가 갖추어야 할 역량 383

〈표 Ⅳ-92〉 인력양성 사업 참여 경험 384

〈표 Ⅳ-93〉 지역의 콘텐츠산업 발전을 위한 잠재인력 육성방안 385

〈표 Ⅳ-94〉 현재 집중하고 있는 육성 장르 386

〈표 Ⅳ-95〉 현재 집중하고 있는 육성 장르의 지원 이유 386

〈표 Ⅳ-96〉 현재 집중하고 있는 육성 장르 및 지원 이유(지역별) 387

〈표 Ⅳ-97〉 향후 지원/육성할 계획이 있는 장르 389

〈표 Ⅳ-98〉 향후 지원/육성할 계획이 있는 장르의 지원 이유 389

〈표 Ⅳ-99〉 향후 지원/육성할 계획이 있는 장르 및 지원 이유(지역별) 390

〈표 Ⅳ-100〉 성공적인 지역특화콘텐츠의 개발이 어려운 이유 392

〈표 Ⅳ-101〉 성공적인 지역특화콘텐츠가 갖추어야 할 가장 중요한 요소 393

〈표 Ⅳ-102〉 성공 개발 사례의 장르 394

〈표 Ⅳ-103〉 성공적 개발 사례 및 이유 395

〈표 Ⅳ-104〉 지역에서 활성화된 산업 분야 397

〈표 Ⅳ-105〉 지역에서 활성화된 산업 분야 [계층별] 398

〈표 Ⅳ-106〉 콘텐츠산업의 타 산업과 융합 개발의 긍정적인 효과 기대 399

〈표 Ⅳ-107〉 콘텐츠와 융합 개발을 진행하는 산업 분야 400

〈표 Ⅳ-108〉 콘텐츠와 융합 개발을 진행하는 산업 분야 [계층별] 401

〈표 Ⅳ-109〉 향후 융합 개발을 계획하고 있는 산업분야 404

〈표 Ⅳ-110〉 융합 개발된 사례의 콘텐츠 활용 장르 407

〈표 Ⅳ-111〉 융합 개발된 사례 408

〈표 Ⅳ-112〉 융합 개발 시 효과 기대되는 지역 특화 산업 및 자원 409

〈표 Ⅳ-113〉 지역콘텐츠산업의 확장 발전을 위해 중요한 실행전략 411

〈표 Ⅳ-114〉 지역콘텐츠산업의 발전을 위한 제안 및 건의사항 412

〈표 Ⅴ-1〉 12개 과제별 중요도 및 시급도 순위 441

〈그림 Ⅰ-1〉 '지역콘텐츠산업 발전 중장기 로드맵 수립 연구'의 방향 22

〈그림 Ⅰ-2〉 연구수행 개념도 23

〈그림 Ⅰ-3〉 단계 설문조사를 통한 현황조사 흐름도 26

〈그림 Ⅱ-1〉 현 정부의 콘텐츠산업 진흥정책 구조 37

〈그림 Ⅱ-2〉 과거와 현정부의 진흥정책 45

〈그림 Ⅱ-3〉 지역행복생활권 47

〈그림 Ⅱ-4〉 특화발전 프로젝트 48

〈그림 Ⅱ-5〉 현 정부의 지역발전정책 50

〈그림 Ⅱ-6〉 지역콘텐츠산업 주요 정책 변천 과정 56

〈그림 Ⅲ-1〉 지역콘텐츠산업 생태계 현황 분석 개요 73

〈그림 Ⅲ-2〉 콘텐츠산업 매출액 연도별 추이 74

〈그림 Ⅲ-3〉 콘텐츠산업 지역별 매출액 비중(2013년) 76

〈그림 Ⅲ-4〉 지역콘텐츠산업 지역별 매출액 비중 흐름(2011-13년) 76

〈그림 Ⅲ-5〉 콘텐츠산업 사업체수 현황(2011-13년) 77

〈그림 Ⅲ-6〉 콘텐츠산업 지역별 사업체수 비중(2013년) 78

〈그림 Ⅲ-7〉 지역콘텐츠산업 지역별 사업체수 비중 흐름(2011-13년) 79

〈그림 Ⅲ-8〉 지역별 콘텐츠산업 사업체수와 매출액 비중 비교(2013년) 79

〈그림 Ⅲ-9〉 콘텐츠산업 종사자수 현황(2011-13년) 80

〈그림 Ⅲ-10〉 콘텐츠산업 종사자수 비중(2013년) 80

〈그림 Ⅲ-11〉 지역콘텐츠산업 지역별 종사자수 비중 흐름(2011-13년) 81

〈그림 Ⅲ-12〉 지역콘텐츠산업 매출액 연평균성장률(2011-13년) 84

〈그림 Ⅲ-13〉 광역별 콘텐츠산업 정책 현황 분석 개요 101

〈그림 Ⅲ-14〉 경기콘텐츠진흥원 비전 105

〈그림 Ⅲ-15〉 경기콘텐츠진흥원 조직도 106

〈그림 Ⅲ-16〉 경기도 콘텐츠 맵 112

〈그림 Ⅲ-17〉 대전정보문화산업진흥원 비전 및 운영방침 117

〈그림 Ⅲ-18〉 대전정보문화산업진흥원 조직도 118

〈그림 Ⅲ-19〉 대전광역시 콘텐츠 맵 122

〈그림 Ⅲ-20〉 대구디지털산업진흥원 비전 및 추진전략 127

〈그림 Ⅲ-21〉 대구디지털산업진흥원 조직도 128

〈그림 Ⅲ-22〉 대구광역시 콘텐츠 맵 132

〈그림 Ⅲ-23〉 부산정보산업진흥원의 비전 138

〈그림 Ⅲ-24〉 부산정보산업진흥원 조직도 139

〈그림 Ⅲ-25〉 부산광역시 콘텐츠 맵 144

〈그림 Ⅲ-26〉 인천정보산업진흥원 미션과 비전 150

〈그림 Ⅲ-27〉 인천정보산업진흥원 조직도 151

〈그림 Ⅲ-28〉 인천광역시 콘텐츠 맵 154

〈그림 Ⅲ-29〉 광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 비전 159

〈그림 Ⅲ-30〉 광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 조직도 160

〈그림 Ⅲ-31〉 광주광역시 콘텐츠 맵 163

〈그림 Ⅲ-32〉 울산문화산업개발원 조직도 168

〈그림 Ⅲ-33〉 울산광역시 콘텐츠 맵 171

〈그림 Ⅲ-34〉 경남문화예술진흥원 비전 및 미션 176

〈그림 Ⅲ-35〉 경남문화예술진흥원 조직도 177

〈그림 Ⅲ-36〉 경상남도 콘텐츠 맵 181

〈그림 Ⅲ-37〉 경북문화콘텐츠진흥원 비전 및 목표 185

〈그림 Ⅲ-38〉 경북문화콘텐츠진흥원 조직도 186

〈그림 Ⅲ-39〉 경상북도 콘텐츠 맵 190

〈그림 Ⅲ-40〉 충북지식산업진흥원 비전 및 목표 195

〈그림 Ⅲ-41〉 충북지식산업진흥원 조직도 195

〈그림 Ⅲ-42〉 청주시문화산업진흥재단 조직도 198

〈그림 Ⅲ-43〉 충청북도 콘텐츠 맵 201

〈그림 Ⅲ-44〉 충남문화산업진흥원 비전 및 추진전략 207

〈그림 Ⅲ-45〉 충남문화산업진흥원 조직도 207

〈그림 Ⅲ-46〉 충청남도 콘텐츠 맵 213

〈그림 Ⅲ-47〉 강원정보문화진흥원의 비전 218

〈그림 Ⅲ-48〉 강원정보문화진흥원의 조직도 219

〈그림 Ⅲ-49〉 강원도 콘텐츠 맵 223

〈그림 Ⅲ-50〉 제주테크노파크 비전 228

〈그림 Ⅲ-51〉 제주테크노파크 디지털융합센터 비전 228

〈그림 Ⅲ-52〉 제주테크노파크 조직도 229

〈그림 Ⅲ-53〉 제주도 콘텐츠 맵 233

〈그림 Ⅲ-54〉 전북디지털산업진흥원 비전 및 목표 238

〈그림 Ⅲ-55〉 전북디지털산업진흥원 조직도 239

〈그림 Ⅲ-56〉 전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 비전 및 사업목표 242

〈그림 Ⅲ-57〉 전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 조직도 242

〈그림 Ⅲ-58〉 전라북도 콘텐츠 맵 247

〈그림 Ⅲ-59〉 전남정보문화산업진흥원 비전 및 목표 252

〈그림 Ⅲ-60〉 전남정보문화산업진흥원 조직도 253

〈그림 Ⅲ-61〉 전라남도 콘텐츠 맵 256

〈그림 Ⅳ-1〉 응답자 분포(1) - 지역/기관별 269

〈그림 Ⅳ-2〉 응답자 분포(2) - 근속기간별 270

〈그림 Ⅳ-3〉 지역 정책기관이 우선적으로 갖추어야 할 역량 271

〈그림 Ⅳ-4〉 기관이 강점을 지니고 있는 역량 273

〈그림 Ⅳ-5〉 지역 정책기관이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하는 것 275

〈그림 Ⅳ-6〉 중앙정부 차원에서 우선적으로 시행해야 할 정책방향 277

〈그림 Ⅳ-7〉 지역콘텐츠산업의 발전 위해 개선되어야 하는 중앙정부의 정책 279

〈그림 Ⅳ-8〉 콘텐츠산업 관련 사업 진행할 때 가장 어려운 점 281

〈그림 Ⅳ-9〉 콘텐츠 관련 사업 자체 기획ㆍ개발할 때 가장 어려운 점 283

〈그림 Ⅳ-10〉 사업 과정에서 관계자들의 의견 수렴 방식 285

〈그림 Ⅳ-11〉 외부와의 협력 네트워크 필요성 287

〈그림 Ⅳ-12〉 협력 네트워크의 필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주된 원인 289

〈그림 Ⅳ-13〉 외부와의 협업 네트워크 활성화 정도 291

〈그림 Ⅳ-14〉 콘텐츠 분야 외 협업 네트워크 구축분야 293

〈그림 Ⅳ-15〉 타 기관과의 협업 네트워크 구축의 어려운 점 295

〈그림 Ⅳ-16〉 보유/공유하고 있는 인프라의 효과적 활용 297

〈그림 Ⅳ-17〉 부정평가의 이유 299

〈그림 Ⅳ-18〉 지역의 콘텐츠산업 발전을 위해 인재가 갖추어야 할 역량 300

〈그림 Ⅳ-19〉 기관의 콘텐츠 관련 인력 양성사업 주안점 302

〈그림 Ⅳ-20〉 지역의 콘텐츠산업 발전을 위한 잠재인력 육성방안 304

〈그림 Ⅳ-21〉 성공적인 지역특화콘텐츠의 개발이 어려운 이유 316

〈그림 Ⅳ-22〉 성공적인 지역특화콘텐츠가 갖추어야 할 가장 중요한 요소 318

〈그림 Ⅳ-23〉 성공적 개발 사례의 장르 320

〈그림 Ⅳ-24〉 관심을 가진 장르 326

〈그림 Ⅳ-25〉 지역에서 활성화된 산업 분야 332

〈그림 Ⅳ-26〉 콘텐츠산업의 타 산업과 융합 개발의 긍정적인 효과 기대 334

〈그림 Ⅳ-27〉 콘텐츠와 융합 개발을 진행하는 산업 분야 336

〈그림 Ⅳ-28〉 향후 융합 개발을 계획하고 있는 산업분야 340

〈그림 Ⅳ-29〉 융합사업 추진 시 융합 장려 방식 345

〈그림 Ⅳ-30〉 융합 개발된 사례의 콘텐츠 활용 장르 347

〈그림 Ⅳ-31〉 지역콘텐츠산업의 확장 발전을 위해 중요한 실행전략 362

〈그림 Ⅳ-32〉 응답자 분포(1) - 지역별 370

〈그림 Ⅳ-33〉 지역 정책기관이 우선적으로 갖추어야 할 역량 372

〈그림 Ⅳ-34〉 지역 정책기관이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하는 것 373

〈그림 Ⅳ-35〉 중앙정부 차원에서 우선적으로 시행해야 할 정책방향 374

〈그림 Ⅳ-36〉 지역콘텐츠산업의 발전 위해 개선되어야 하는 중앙정부의 정책 375

〈그림 Ⅳ-37〉 콘텐츠산업 관련 사업 진행할 때 가장 어려운 점 376

〈그림 Ⅳ-38〉 외부와의 협력 네트워크 필요성 377

〈그림 Ⅳ-39〉 협력 네트워크의 필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주된 원인 378

〈그림 Ⅳ-40〉 외부와의 협업 네트워크 활성화 정도 379

〈그림 Ⅳ-41〉 콘텐츠 분야 외 협업 네트워크 구축분야 380

〈그림 Ⅳ-42〉 타 기관과의 협업 네트워크 구축의 어려운 점 381

〈그림 Ⅳ-43〉 지역기관 인프라의 활용 경험 382

〈그림 Ⅳ-44〉 인프라 활용 못하는 이유 382

〈그림 Ⅳ-45〉 지역의 콘텐츠산업 발전을 위해 인재가 갖추어야 할 역량 383

〈그림 Ⅳ-46〉 인력양성 사업 참여 경험 384

〈그림 Ⅳ-47〉 지역의 콘텐츠산업 발전을 위한 잠재인력 육성방안 385

〈그림 Ⅳ-48〉 성공적인 지역특화콘텐츠의 개발이 어려운 이유 392

〈그림 Ⅳ-49〉 성공적인 지역특화콘텐츠가 갖추어야 할 가장 중요한 요소 393

〈그림 Ⅳ-50〉 성공 개발 사례의 장르 394

〈그림 Ⅳ-51〉 지역에서 활성화된 산업 분야 397

〈그림 Ⅳ-52〉 콘텐츠산업의 타 산업과 융합 개발의 긍정적인 효과 기대 399

〈그림 Ⅳ-53〉 콘텐츠와 융합 개발을 진행하는 산업 분야 400

〈그림 Ⅳ-54〉 향후 융합 개발을 계획하고 있는 산업분야 404

〈그림 Ⅳ-55〉 융합 개발된 사례의 콘텐츠 활용 장르 407

〈그림 Ⅳ-56〉 지역콘텐츠산업의 확장 발전을 위해 중요한 실행전략 411

〈그림 Ⅴ-1〉 지역콘텐츠산업 발전을 위한 3대 정책방향 429

〈그림 Ⅴ-2〉 지역콘텐츠산업 진흥의 새로운 패러다임 430

〈그림 Ⅴ-3〉 지역콘텐츠산업의 융복합 영토확장 패러다임 431

〈그림 Ⅴ-4〉 지역콘텐츠산업 확장의 아메바형 유연화 패러다임 432

〈그림 Ⅴ-5〉 지역콘텐츠산업의 투트랙 인재/기업 육성 패러다임 433

〈그림 Ⅴ-6〉 2020 지역콘텐츠산업 발전 정책의 미션 435

〈그림 Ⅴ-7〉 2020 지역콘텐츠산업 발전 정책의 비전 435

〈그림 Ⅴ-8〉 지역콘텐츠산업 발전 정책의 4대 추진전략 436

〈그림 Ⅴ-9〉 지역콘텐츠산업 발전을 위한 전략 및 과제 438

〈그림 Ⅴ-10〉 12개 과제별 중요도 조사 결과 440

〈그림 Ⅴ-11〉 12개 과제별 시급도 조사 결과 4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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