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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고속열차용 저소음/저저항 팬터그래프 공력설계 기술 및 풀스케일 팬터그래프 형상 개발 [전자자료] : 최종보고서 / 국토교통부,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편] 인기도
발행사항
세종 : 국토교통부, 2015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 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내용구분
연구자료 : 통계
출처
외부기관 원문
면수
633
표준번호/부호
ISBN: 9791195558810
제어번호
MONO1201552187
주기사항
주관연구기관: 서울대학교 산학협력단
주관연구책임자: 김규홍
영문 요약 있음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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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지]

제출문

보고서 요약서

요약문

SUMMARY

CONTENTS

목차

제1장 연구개발과제 개요 10

1절 연구개발 개요 10

2절 연구개발 필요성 11

1. 기술적 측면 11

2. 경제 산업적 측면 12

3. 사회문화적 측면 13

3절 연구개발의 목표 및 내용 13

1. 연구개발 최종목표 13

2. 연차별 연구목표 및 내용 16

4절 국내외 연구개발 실적 및 기술·산업현황 19

1. 연구진의 기존 연구 19

2. 연구진 외 국내 연구 및 산업동향 22

3. 기존 국외기술개발 현황 22

4. 신규 입수된 국외 기술개발 현황 25

제2장 연구개발 수행 내용 및 결과 28

1절 연차별 연구개발결과 요약 28

2절 1차년도 연구 수행 내용 및 결과 31

1. 고속열차 팬터그래프 공력설계 평가 검증 기술 개발 31

2. 기존 싱글암 타입 팬터그라프 공력 소음 및 공력 성능 풍동 시험 106

3. 고속열차용 저소음/저저항 팬터그래프 공력설계 기술 및 풀스케일 팬터그래프 형상 개발 170

3절 2차년도 연구 수행 내용 및 결과 212

1. 고속열차 팬터그래프 공력설계 평가 검증 기술 개발 212

2. 풀스케일 팬터그래프 형상의 공력 소음 시험 장치 구축 및 검증 230

4절 3차년도 연구 수행 내용 및 결과 302

1. 최적 설계된 풀스케일 팬터그래프 형상 모델의 공력 및 공력 소음 시험 및 해석 302

2. 고속열차 팬터그래프 공력설계 평가 검증 기술 개발 432

제3장 최종 연구성과 및 적용실적 505

1절 연구개발 핵심성과 505

2절 핵심성과별 세부설명 505

1. 최적 설계된 풀스케일 팬터그래프 형상 풍동시험모델 제작 505

2. 팬터그래프 공력소음 풍동시험 기법 및 공력/소음특성 DB 510

3. 실차소음측정과 풍동소음측정 결과간의 비교 분석 515

3절 주요 연구성과 520

1. 학술적 성과 520

2. 특허성과 524

4절 기술실시 및 적용사례 524

5절 기술개발성과의 국내외 시장전망 525

1. 개요 525

2. 국내고속철도 시장전망 525

3. 해외고속철도 시장전망 526

제4장 연구목표 달성 및 효과 531

1절 연구개발 최종목표 달성도 531

1. 1차년도 최종목표 달성도 531

2. 2차년도 최종목표 달성도 532

3. 3차년도 최종목표 달성도 533

2절 연구개발 성과의 기술적 효과분석 534

3절 연구개발 성과의 경제적 효과분석 535

4절 연구개발 성과의 정책적 효과분석 536

제5장 연구성과의 활용 및 추가연구 필요성 537

1절 연구성과 향후 활용방안 537

2절 추가연구 필요성 537

제6장 참고문헌 539

제7장 부록 543

1절 정량적 성과와 정성적 성과 543

1. 차년도별 정성적 성과목표 및 정량적 성과목표 달성도 543

2. 국외 논문게재 544

3. 국내 논문게재 545

4. 국내외 지적재산권 547

2절 연구개발과정에서 수집한 해외과학기술정보 548

3절 3차년도 최적설계 팬터그래프 풍동시험 결과 553

[뒷표지] 6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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