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10
제1절 지침서의 개발목표 11
제2절 지침서의 구성방침 14
1. 지침서의 핵심 내용 14
2. 지침서의 구성과 내용 14
제2장 문화다양성 교육의 비전과 목표 22
제1절 교육목적과 비전: 추구하는 인간상 23
1. 인지 영역 24
2. 사회정서 영역 26
3. 실천 영역 28
4. 문화창조와 표현 영역 29
제2절 교육목표 30
1. 문화다양성 교육의 기본 방향과 기대 효과 30
2. 문화다양성 교육의 목표 33
3. 문화다양성 교육의 세부 목표 34
제3절 문화다양성 교육의 대상 36
1. 일반 원칙 36
2. 세부 제안 37
제3장 문화다양성 교육의 요구 및 수요 분석 40
제1절 문화다양성 교육의 필요성과 의의 41
1. 미래 성장 동력인 창의성과 다양성의 확보 42
2. 글로벌 시민으로서의 태도와 가치 및 감각 함양 44
3. 인권 및 평화 의식의 증진 45
4. 인성 교육으로서의 문화다양성 교육 확산 46
5. 기존 다문화 및 문화다양성 교육의 문제점과 한계 극복 46
6. 문화적 동질성 강조의 한계 인식을 통한 차별과 배제 극복 47
제2절 문화다양성 교육 환경 분석 50
1. 한국사회의 글로벌화 50
2. 한국사회의 다민족화와 문화다양성 50
3. 한국에 도입된 다양한 교육 의제와 문화다양성 교육 52
제3절 문화다양성 교육 관련 선행 연구의 현황 분석 56
1. 문화다양성 개념 및 협약 연구 56
2. 문화다양성 정책 및 문화다양성 지표 및 지수 개발 연구 58
3. 문화다양성 교육 관련 선행 연구 58
4. 문화다양성 교육 커리큘럼 및 교육 프로그램 실태 분석 60
제4장 교과 영역 64
제1절 총론 65
1. 문화다양성이란 무엇인가 65
2. 문화다양성 관련 유네스코 선언 및 협약과 국내 법규 90
3. 현대 한국인과 문화다양성 99
제2절 문화다양성 교육의 주제 113
1. 개요: 주제의 제시 방식 113
2. 문화다양성 교육의 주제 영역 116
3. 문화다양성을 발생시키는 요인 127
제5장 교수법 134
제1절 일반 원칙 135
제2절 유의사항 138
제6장 평가 140
제1절 교육 후 평가에 관한 제안 141
제2절 교육 커리큘럼 개발자용 체크리스트 144
1. 개발의 중점 144
2. 교육 비전과 목적 144
3. 교육의 필요성 및 의의 145
4. 교육 내용 146
5. 학습 대상 147
6. 교육자 및 교수법 147
7. 평가 148
8. 일반 사항 149
제7장 유의사항 및 제안 150
제1절 유의사항 151
제2절 제안 154
[부록] 문화다양성 교육 커리큘럼 개발자용 체크리스트 156
참고문헌 160
판권기 3
〈표 2-1〉 문화다양성 교육이 추구하는 인간상 25
〈표 3-1〉 다문화가족 지원법의 제정에 따른 정부 및 시민사회의 이주민 지원정책 52
〈표 3-2〉 문화다양성 협약에 관한 국내 연구 57
〈표 4-1〉 다문화 개념과 연관된 기본 개념 80
〈표 4-2〉 문화다양성 교육 주제의 개념 지도 114
〈그림 1-1〉 지침서의 개발목표 11
〈그림 2-1〉 교육 영역의 심화 과정 23
〈그림 2-2〉 문화다양성 교육의 목표 및 세부 목표 32
〈그림 3-1〉 문화다양성 교육의 필요성과 의의 43
〈그림 4-1〉 '한국사회의 문화다양성'을 둘러싼 개념의 가지 66
〈그림 4-2〉 문화의 외적 다양성과 내적 다양성 89
〈그림 4-3〉 교육의 영역에 따른 문화다양성 교육 주제의 확장 115
〈그림 6-1〉 교육 후 평가의 흐름 142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