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1)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문화다양성 교육 커리큘럼 개발을 위한 지침서 [전자자료] /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인기도
발행사항
나주 : 한국문화예술위원회, 2015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 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내용구분
연구자료
출처
외부기관 원문
총서사항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정책연구과제 ; 2015-01
문화예술 기반 문화다양성 교육 사업 ; 2015-01
면수
163
제어번호
MONO1201552264
주기사항
주관기관: 서울대학교 산학협력단
연구책임자: 한경구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10

제1절 지침서의 개발목표 11

제2절 지침서의 구성방침 14

1. 지침서의 핵심 내용 14

2. 지침서의 구성과 내용 14

제2장 문화다양성 교육의 비전과 목표 22

제1절 교육목적과 비전: 추구하는 인간상 23

1. 인지 영역 24

2. 사회정서 영역 26

3. 실천 영역 28

4. 문화창조와 표현 영역 29

제2절 교육목표 30

1. 문화다양성 교육의 기본 방향과 기대 효과 30

2. 문화다양성 교육의 목표 33

3. 문화다양성 교육의 세부 목표 34

제3절 문화다양성 교육의 대상 36

1. 일반 원칙 36

2. 세부 제안 37

제3장 문화다양성 교육의 요구 및 수요 분석 40

제1절 문화다양성 교육의 필요성과 의의 41

1. 미래 성장 동력인 창의성과 다양성의 확보 42

2. 글로벌 시민으로서의 태도와 가치 및 감각 함양 44

3. 인권 및 평화 의식의 증진 45

4. 인성 교육으로서의 문화다양성 교육 확산 46

5. 기존 다문화 및 문화다양성 교육의 문제점과 한계 극복 46

6. 문화적 동질성 강조의 한계 인식을 통한 차별과 배제 극복 47

제2절 문화다양성 교육 환경 분석 50

1. 한국사회의 글로벌화 50

2. 한국사회의 다민족화와 문화다양성 50

3. 한국에 도입된 다양한 교육 의제와 문화다양성 교육 52

제3절 문화다양성 교육 관련 선행 연구의 현황 분석 56

1. 문화다양성 개념 및 협약 연구 56

2. 문화다양성 정책 및 문화다양성 지표 및 지수 개발 연구 58

3. 문화다양성 교육 관련 선행 연구 58

4. 문화다양성 교육 커리큘럼 및 교육 프로그램 실태 분석 60

제4장 교과 영역 64

제1절 총론 65

1. 문화다양성이란 무엇인가 65

2. 문화다양성 관련 유네스코 선언 및 협약과 국내 법규 90

3. 현대 한국인과 문화다양성 99

제2절 문화다양성 교육의 주제 113

1. 개요: 주제의 제시 방식 113

2. 문화다양성 교육의 주제 영역 116

3. 문화다양성을 발생시키는 요인 127

제5장 교수법 134

제1절 일반 원칙 135

제2절 유의사항 138

제6장 평가 140

제1절 교육 후 평가에 관한 제안 141

제2절 교육 커리큘럼 개발자용 체크리스트 144

1. 개발의 중점 144

2. 교육 비전과 목적 144

3. 교육의 필요성 및 의의 145

4. 교육 내용 146

5. 학습 대상 147

6. 교육자 및 교수법 147

7. 평가 148

8. 일반 사항 149

제7장 유의사항 및 제안 150

제1절 유의사항 151

제2절 제안 154

[부록] 문화다양성 교육 커리큘럼 개발자용 체크리스트 156

참고문헌 160

판권기 3

〈표 2-1〉 문화다양성 교육이 추구하는 인간상 25

〈표 3-1〉 다문화가족 지원법의 제정에 따른 정부 및 시민사회의 이주민 지원정책 52

〈표 3-2〉 문화다양성 협약에 관한 국내 연구 57

〈표 4-1〉 다문화 개념과 연관된 기본 개념 80

〈표 4-2〉 문화다양성 교육 주제의 개념 지도 114

〈그림 1-1〉 지침서의 개발목표 11

〈그림 2-1〉 교육 영역의 심화 과정 23

〈그림 2-2〉 문화다양성 교육의 목표 및 세부 목표 32

〈그림 3-1〉 문화다양성 교육의 필요성과 의의 43

〈그림 4-1〉 '한국사회의 문화다양성'을 둘러싼 개념의 가지 66

〈그림 4-2〉 문화의 외적 다양성과 내적 다양성 89

〈그림 4-3〉 교육의 영역에 따른 문화다양성 교육 주제의 확장 115

〈그림 6-1〉 교육 후 평가의 흐름 142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