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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자동차의 실제 도로 주행 조건에서 배출되는 미세입자 배출특성 평가 연구 [전자자료] / 국립환경과학원 인기도
발행사항
인천 : 국립환경과학원, 2014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 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내용구분
연구자료 : 통계
출처
외부기관 원문
총서사항
NIER-SP ; 2014-234
면수
214
제어번호
MONO1201552400
주기사항
수행연구기관: 한양대학교 산학협력단
연구책임자: 육세진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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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제출문 2

요약문 4

Ⅰ. 서론 20

1. 연구 배경 20

2. 연구 목적 23

Ⅱ. 본론 24

1. 미국, 유럽의 실제 도로 주행 입자상물질 중량 및 개수 평가 방법 조사 24

가. 대형차 및 소형차에 따른 입자상물질 측정 방법별 특성 및 규제 추진 동향 분석 24

나. 자동차에서 배출되는 입자상 물질의 검출을 위한 측정 장비의 원리 조사 53

다. 자동차에서 배출되는 입자상 물질의 샘플링/희석 방법 조사 88

라. 국내/외 인증 시험 방법 비교 98

2. 인증시험 방법 이외의 자동차 미세입자 측정 기술 현황 조사 104

가. 입자의 크기 분포에 따른 특성을 평가할 수 있는 기술들의 원리 및 적용 가능성 조사 104

나. 자동차에서 배출되는 미세입자의 중량을 측정하기 위해 사용되는 여지의 종류 및 규격 조사 116

다. 타이어의 마모나 브레이크패드의 마찰 등에 의해 발생하는 입자상물질의 샘플링 및 측정방법 조사 119

라. 타이어 마모 분진, 브레이크패드 분진 등 자동차 주행 시 발생하는 미세입자 특성 조사 120

3. 경유차의 PM2.5 배출 특성 분석 122

가. 경유차에서 배출되는 미세입자의 크기에 따른 분포(PM2.5이하 비율) 분석 122

나. 경유차에서 배출되는 입자의 크기 분포에 따른 미세입자의 개수, 중량 등 물리적 특성 평가 123

다. 샘플링(CVS, raw emission), 희석, 측정 장비 등 측정방법 조사 124

라. DPF 적용 여부에 따른 미세입자 배출특성 평가 125

마. 경유차에서 배출되는 미세입자의 배출 특성 연구 126

4. GDI 자동차의 미세입자 배출특성평가 및 대기 중 영향 평가 158

가. GDI 자동차의 PM, PN 해외 규제 동향 분석 158

나. GDI 자동차의 운행대수 증가에 따른 대기 중 영향평가 169

다. GPF 개발 동향 분석 175

라. 인증시험모드 등 다양한 운전조건에서의 입자크기 별 특성 분석 178

마. 연구결과 및 고찰 185

Ⅲ. 결론 200

가. 미국, 유럽의 실제 도로 주행 입자상물질 중량 및 개수 평가 방법 조사 200

나. 인증시험 방법 이외의 자동차 미세입자 측정 기술 현황 조사 200

다. 경유차의 PM2.5 배출 특성 분석 201

라. GDI 자동차의 미세입자 배출 특성 평가 및 대기 중 영향 평가 203

Ⅳ. 기대성과 또는 향후계획 206

1. 기대성과 206

2. 향후계획 207

Ⅴ. 참고문헌 208

Table 1-1. 가솔린(Gasoline) 및 디젤(Diesel) 차량에 대한 규제 (소형차 기준) 20

Table 1-2. 수도권 대기환경 개선을 위한 목표 배출량 21

Table 2-1. 유럽ㆍ미국의 PM 측정에 대한 규격 비교 (중량차 기준) 27

Table 2-2. 차량 Categories의 정의 29

Table 2-3. Category N₁의 중량별 Class 29

Table 2-4. Category M₁의 승객용 차량 EU emission standards 30

Table 2-5. 소형 상업용 차량의 EU emission standard 31

Table 2-6. 대형 차량의 EU emission standard (정상 상태) 33

Table 2-7. 대형 차량의 EU emission standard (천이 상태) 34

Table 2-8. Emission durability 35

Table 2-9. Passenger cars와 Light-Duty EPA Tier 1 배기가스 규제 37

Table 2-10. 소형차의 EPA Tier 1 SFTP standards 38

Table 2-11. 소형차의 EPA Tier 2 SFTP standards을 위한 vehicle categories 38

Table 2-12. Tier 2 emission 규제 (FTP 75) 39

Table 2-13. 단계별 Tier 2 적용 차량 비율 40

Table 2-14. Tier2 LDV와 LDT을 위한 6,437 km SFTP 규제 40

Table 2-15. Tier 3의 Certification Bin 규제 (FTP : 241,402 km) 41

Table 2-16. Tier 3의 Fleet average NMOG+NOx 규제 41

Table 2-17. Tier 3의 단계별 PM 규제 (FTP-75) 41

Table 2-18. Tier 3의 Fleet average NMOG + NOx SFTE 규제 42

Table 2-19. Tier 3의 PM US06 단계별 규제 42

Table 2-20. Tier 3의 추가 개정 사항 43

Table 2-21. 소형차의 LEV emission standard (FTE-75) 44

Table 2-22. 중형차의 LEV emission standard (FTE-75) 45

Table 2-23. Passenger cars와 소형차의 LEV 2 emission standard (FTE-75) 46

Table 2-24. 중형차의 LEV 2 emission standard (FTE-75, Durability 193,121 km) 46

Table 2-25. LEV 3 배기가스 규제 (Durability 241,402 km, FTP-75) 47

Table 2-26. LEV 3의 입자상 물질 (PM)의 규제 (FTP-75) 48

Table 2-27. LEV 3 PM 기준의 단계별 계획 (% : 전체 차량에 대한 비율) 48

Table 2-28. 대형 디젤 엔진의 EPA emission standards 50

Table 2-29. 대형 디젤 엔진의 캘리포니아 emission standards 51

Table 2-30. 대형 SI 엔진과 DI 엔진의 Clean fuel fleet program 51

Table 2-31. 옵션에 대한 사항 52

Table 2-32. 엔진 사양 54

Table 2-33. 주행 모드 54

Table 2-34. DPF의 제원 54

Table 2-35. Polycyclic aromatic hydrocarbon (PAH) concentrations, total PAHs, carcinogenic PAHs and PAH/PM2.5 in particle mass and in diesel exhaust gas. No catalyst was added into the system 61

Table 2-36. 희석 장치의 온도 조건 62

Table 2-37. 엔진 사양 63

Table 2-38. 운전 조건 63

Table 2-39. 주행 모드 71

Table 2-40. Size-fractionated mass emission factors (mgㆍkm-1 for cruise and UDDS, mgㆍh-1 for idle) 72

Table 2-41. 엔진 사양 및 주행모드 74

Table 2-42. Impactor cut-points 80

Table 2-43. Specifications 84

Table 2-44. Experimental setup for testing diesel particulate filters 89

Table 2-45. 국외 인증시험 모드 98

Table 2-46. 국내 인증시험 모드 101

Table 2-47. 유럽, 미국, 한국의 인증시험 방법 비교 102

Table 2-48. 각 국가의 동력계에 따른 test cycle 102

Table 2-49. HCT 사의 aerosol 측정 장비 111

Table 2-50. TSI 사의 aerosol 측정 장비 112

Table 2-51. GRIMM 사의 aerosol 측정 장비 114

Table 2-52. 자동차 배출가스 측정을 위한 기존 장비, 이외의 장비의 인증시험 적용 가능성 115

Table 2-53. 여지의 규격 117

Table 3-1. 경유 자동차 누적 판매 대수 126

Table 3-2. 측정 장비 및 여지 정보 127

Table 3-3. 한국 도로 설계 기준 (종단경사) 129

Table 3-4. 경유 자동차 시험 모드 129

Table 3-5. NEDC, NIER 6, NIER 9 모드의 평균 속도 139

Table 3-6. CVS-75 (1 Phase) 모드에서의 극미세입자 중량 농도 141

Table 3-7. CVS-75 (1 Phase) 모드에서의 PM₁, PM2.5, PM10 비율 비교 142

Table 3-8. NIER 6 모드에서의 극미세입자 중량 농도 145

Table 3-9. NIER 9 모드에서의 극미세입자 중량 농도 145

Table 3-10. NIER 6 모드에서의 PM₁, PM2.5, PM10 비율 비교 147

Table 3-11. NIER 9 모드에서의 PM₁, PM2.5, PM10 비율 비교 147

Table 3-12. 20 km/h 정속 모드에서의 극미세입자 중량 농도 149

Table 3-13. 40 km/h 정속 모드에서의 극미세입자 중량 농도 149

Table 3-14. 60 km/h 정속 모드에서의 극미세입자 중량 농도 149

Table 3-15. 20 km/h 정속 모드에서의 PM₁, PM2.5, PM10 비율 비교 151

Table 3-16. 40 km/h 정속 모드에서의 PM₁, PM2.5, PM10 비율 비교 151

Table 3-17. 60 km/h 정속 모드에서의 PM₁, PM2.5, PM10 비율 비교 151

Table 3-18. 0 to 60 km/h, 20 sec(0.833 m/s²) 가속 모드에서의 극미세입자 중량 농도 153

Table 3-19. 0 to 60 km/h, 30 sec(0.555 m/s²) 가속 모드에서의 극미세입자 중량 농도 153

Table 3-20. 0 to 60 km/h, 40 sec(0.417 m/s²) 가속 모드에서의 극미세입자 중량 농도 154

Table 3-21. 0 to 60 km/h, 20 sec(0.833 m/s²) 가속 모드에서의 PM₁, PM2.5, PM10 비율 비교 156

Table 3-22. 0 to 60 km/h, 30 sec(0.555 m/s²) 가속 모드에서의 PM₁, PM2.5, PM10 비율 비교 156

Table 3-23. 0 to 60 km/h, 40 sec(0.417 m/s2) 가속 모드에서의 PM₁, PM2.5, PM10 비율 비교 156

Table 4-1. 각 국가 별 미세입자 규제 현황 및 동향 159

Table 4-2. 유럽의 미세입자 배출허용기준 현황 및 동향 160

Table 4-3. 미국의 미세입자 배출허용기준 현황 및 동향 163

Table 4-4. 미국연방환경청(EPA) 기준인 Tier 규제 동향 (g/km) 164

Table 4-5. California 주 독자적인 대기 방지 기준인 LEV 2 규제 동향 164

Table 4-6. California 주 독자적인 대기 방지 기준인 LEV 3 규제 165

Table 4-7. Particulate standards for Medium-Duty vehicles other than Medium-Duty passenger vehicles 166

Table 4-8. 미국에서의 5가지 주요 인증시험모드 167

Table 4-9. 일본의 미세입자 배출허용기준 현황 168

Table 4-10. Gasoline particulate filter 종류 및 제원 176

Table 4-11. 국내 GDI 자동차 연도별 판매순위 179

Table 4-12. 국내 GDI 자동차 누적 판매순위 179

Table 4-13. 실험 자동차 선정 및 제원 179

Table 4-14. 일반주행모드 및 정속주행모드의 주행 특성 정보 183

Table 4-15. 각 주행모드의 운전상태 별 비중 183

Fig. 1-1. 미세먼지(PM10) 발생원별 비율 21

Fig. 1-2. 초미세먼지(PM2.5) 발생원별 비율 21

Fig. 1-3. Vehicle emission proposal for EURO 6 (first step engineering target : 70%) 22

Fig. 2-1. 직접 채취하는 분석 시스템 유로도 25

Fig. 2-2. 희석 채취하는 분석 시스템 유로도 25

Fig. 2-3. ECE regulation 49, 83 28

Fig. 2-4. ECE regulation 49, 83 32

Fig. 2-5. Exhaust gas sampling system(CFV-CVS) 36

Fig. 2-6. Experimental setup 53

Fig. 2-7. HC emissions and the impact of CRDPF-1 (a) and CRDPF-2 (b) on their reduction 55

Fig. 2-8. CO emissions and impact of CRDPF-1 (a) and CRDPF-2 (b) on their reduction 55

Fig. 2-9. NOx emissions and the impact of CRDPF-1 (a) and CRDPF-2 (b) on their reduction 56

Fig. 2-10. Number-size distribution of the particles upstream and downstream of the CRDPFs 56

Fig. 2-11. Particle mass and the impact of CRDPF-1 (a) and CRDPF-2 (b) on their reduction 57

Fig. 2-12. A schematic drawing of the sampling setup 57

Fig. 2-13. Measured diesel particle size distributions with standard deviations at 75% load at an engine speed of 1500 rpm [dN/d log Dp (1/cm³)]. Numbers describe the averages of particle size distribution... 58

Fig. 2-14. Amounts of deposited particle doses into the respiratory system of an adult male at different levels of exercise: (A) without a catalyst; (B) with an SCR unit; (C) with DPF. ET1=anterior nose,... 59

Fig. 2-15. Calculated deposited particle doses to the respiratory system of an adult male during sitting and heavy exercise and time of different engine conditions: (A) without a catalyst; (B) with an SCR unit... 60

Fig. 2-16. Proportions of particles deposited in the five regions of the respiratory tract of an adult male during (A) sitting or (B) heavy exercise ET1=anterior nose, ET2=main extrathoracic region,... 61

Fig. 2-17. Schematic diagram of the sampling set-up 62

Fig. 2-18. Concentration of nitrogen oxides (A), carbon monoxide (B), carbon dioxide (C), gaseous hydrocarbons (D) measured in raw exhaust and corresponding exhaust gas temperature (E) 63

Fig. 2-19. Particle mass calculated from ELPI number size distributions. The error bars show the standard deviations for the corresponding operational conditions 64

Fig. 2-20. SMPS number size distributions for various engine operating conditions 64

Fig. 2-21. Particle count median diameter. The error bars show the corresponding standard errors 65

Fig. 2-22. Total number concentration as calculated from SMPS number size distribution Standard deviation is represented by vertical error bars 65

Fig. 2-23. Comparison of particle number size distributions measured by SMPS and ELPI for low and high loads at 1080 rpm speed 66

Fig. 2-24. Setup of the parked HDDT (Heavy-duty diesel trucks) 67

Fig. 2-25. Contour plot showing EEPS(C₁) number-based size distributions during 3-A, an Initial Regeneration of the 2007 HDDT 68

Fig. 2-26. Tunnel emissions over all sequence phases measured by EEPS(C₁), SMPS, DMM,a nd DustTrak during test3-A, an initial regeneration of the 2007 HDDT 68

Fig. 2-27. PM₁, PM2.5, and PM10 concentrations simultaneously measured by the DustTrak during two initial regenerations of the 2007 HDDT : (A) test 3-A and (B) test 2-A 69

Fig. 2-28. 2007 HDDT: average tunnel emissions measured SMPS, EEPS (C₁C₂), DustTrak, DMM, and gravimetric filters during (A) initial regenerations and (B) subsequent regenerations 69

Fig. 2-29. Experimental setup 70

Fig. 2-30. Particle number size distribution 71

Fig. 2-31. Number (DMS) and mass emission factors (EF, nano-MOUDI) 72

Fig. 2-32. Size distribution of thermodenuded aerosols for cruise mode 72

Fig. 2-33. Size distribution of thermodenuded aerosols for cruise mode 73

Fig. 2-34. Non-volatile mass fraction at different thermodenuder temperature settings 73

Fig. 2-35. Schematics of instrument layout during on-board emissions sampling (Holmén et al., 2005) 74

Fig. 2-36. Particle number and mass emission rates for a three-minute segment of the urban arterial 75

Fig. 2-37. Particle number and mass emission rates for a three-minute segment of the rural arterial 76

Fig. 2-38. Particle number and mass emission rates for a three-minute segment of divided freeway 77

Fig. 2-39. Scanning mobility particle sizer 78

Fig. 2-40. EEPS 79

Fig. 2-41. EEPS 79

Fig. 2-42. ELPI 80

Fig. 2-43. Operating principle 80

Fig. 2-44. Operating principle 81

Fig. 2-45. DMM 82

Fig. 2-46. Operating principle 82

Fig. 2-47. Operating principle 83

Fig. 2-48. Cyclone 84

Fig. 2-49. PPS-M 84

Fig. 2-50. Operating principle 85

Fig. 2-51. 초미량 PM 분석 장치 86

Fig. 2-52. Operating principle 86

Fig. 2-53. APC 87

Fig. 2-54. Experimental setup for testing diesel particulate filters 88

Fig. 2-55. Experimental set-up for PFD to CVS comparison 88

Fig. 2-56. A mini-dilution tunnel and sampling (MDTS) measurement system 89

Fig. 2-57. Phase 1에서의 PFD와 CVS의 dilution factor와 CO₂ 90

Fig. 2-58. Phase 1, 2에서의 PFD와 CVS의 Total PM 비교 91

Fig. 2-59. A mini-dilution tunnel and sampling (MDTS) measurement system 91

Fig. 2-60. An ejector-diluter and sampling (EDS) measurement system 92

Fig. 2-61. CVS의 개략도 93

Fig. 2-62. Porous tube diluter 구조 및 원리 94

Fig. 2-63. Ejector diluter의 구조 94

Fig. 2-64. Rotating disk diluter의 구조 및 원리 95

Fig. 2-65. Bifurcated flow diluter의 기본 개요도 96

Fig. 2-66. Condensation particle counter 104

Fig. 2-67. Principle of condensation particle counter 104

Fig. 2-68. Principle of optical particle counter 105

Fig. 2-69. Mie scattering. Relationship between diameter and scattered intensity for water droplet 106

Fig. 2-70. Principle of aerosol electrometer 107

Fig. 2-71. Principle of electrical aerosol detector 108

Fig. 2-72. Principle of ultrafine particle monitor 108

Fig. 2-73. Principle of DMA 109

Fig. 2-74. Principle of aerodynamic particle sizer 109

Fig. 2-75. Principle of electrostatic precipitator 110

Fig. 2-76. Emfab filters 116

Fig. 2-77. Membrane filters (PTFE) 116

Fig. 2-78. Membrane filters (Hydrophobic PTFE) 117

Fig. 2-79. PTFE membrane filters 118

Fig. 2-80. Glass fiber filters 118

Fig. 3-1. 경유 자동차 배출가스 시험 장치도 127

Fig. 3-2. 각 시험 모드의 Velocity profile 132

Fig. 3-3. NEDC 모드에서의 Total PN concentration (EEPS) 133

Fig. 3-4. NEDC 모드에서의 Total PN concentration (SPCS) 133

Fig. 3-5. NEDC 모드에서의 Cold, Hot 조건에 따른 Total PN concentration 비교 134

Fig. 3-6. NEDC 모드에서의 Cold, Hot 조건에 따른 크기별 Total PN concentration 비교 134

Fig. 3-7. NIER 6 모드에서의 Total PN concentration (EEPS) 135

Fig. 3-8. NIER 9 모드에서의 Total PN concentration (EEPS) 135

Fig. 3-9. NIER 6 모드에서의 Total PN concentration (SPCS) 136

Fig. 3-10. NIER 9 모드에서의 Total PN Concentration (SPCS) 136

Fig. 3-11. NIER 6, NIER 9 모드에서의 반복 주행에 따른 Total PN concentration 비교 137

Fig. 3-12. NIER 6 모드에서의 크기별 Total PN concetration 137

Fig. 3-13. NIER 9 모드에서의 크기별 Total PN concentration 138

Fig. 3-14. NEDC, NIER 6, NIER 9 모드의 Total PN concentration 비교 138

Fig. 3-15. 정속 모드에서 경사도 및 속도에 따른 Total PN concentration 비교 139

Fig. 3-16. 가속 모드에서 경사도 및 속도에 따른 Total PN concentration 비교 140

Fig. 3-17. CVS-75 (1 Phase) 모드에서의 Total PN concentration (SPCS) 141

Fig. 3-18. CVS-75 (1 Phase) 모드에서의 크기별 미세입자 중량 농도 (DLPI) 142

Fig. 3-19. NIER 6 모드에서의 Total PN concentration (SPCS) 143

Fig. 3-20. NIER 9 모드에서의 Total PN concentration (SPCS) 144

Fig. 3-21. NIER 6 모드에서의 크기별 미세입자 중량 농도 (DLPI) 146

Fig. 3-22. NIER 9 모드에서의 크기별 미세입자 중량 농도 (DLPI) 146

Fig. 3-23. 20 km/h 정속 모드에서의 Total PN concentration (SPCS) 147

Fig. 3-24. 40 km/h 정속 모드에서의 Total PN concentration (SPCS) 148

Fig. 3-25. 60 km/h 정속 모드에서의 Total PN concentration (SPCS) 148

Fig. 3-26. 20 km/h 정속 모드에서의 크기별 미세입자 중량 농도 (DLPI) 150

Fig. 3-27. 40 km/h 정속 모드에서의 크기별 미세입자 중량 농도 (DLPI) 150

Fig. 3-28. 60 km/h 정속 모드에서의 크기별 미세입자 중량 농도 (DLPI) 151

FIg. 3-29. 0 to 60 km/h, 20 sec(0.833 m/s²) 가속 모드에서의 Total PN concentration (SPCS) 152

FIg. 3-30. 0 to 60 km/h, 30 sec(0.555 m/s²) 가속 모드에서의 Total PN concentration (SPCS) 152

FIg. 3-31. 0 to 60 km/h, 40 sec(0.417 m/s²) 가속 모드에서의 Total PN concentration (SPCS) 153

Fig. 3-32. 0 to 60 km/h, 20 sec(0.833 m/s²) 가속 모드에서의 크기별 미세입자 중량 농도 (DLPI) 154

Fig. 3-33. 0 to 60 km/h, 30 sec(0.555 m/s²) 가속 모드에서의 크기별 미세입자 중량 농도 (DLPI) 155

Fig. 3-34. 0 to 60 km/h, 40 sec(0.417 m/s²) 가속 모드에서의 크기별 미세입자 중량 농도 (DLPI) 155

Fig. 4-1. NEDC 주행 모드 속도 Profile 및 특징 161

Fig. 4-2. WLTP 주행 모드 속도 Profile 및 특징 162

Fig. 4-3. RDE-LDV제도 도입 방안 및 장단점 163

Fig. 4-4. CVS-75 주행 모드 속도 Profile 및 특징 167

Fig. 4-5. 미국의 주요 5가지 주행 모드 속도 Profile 및 특징 168

Fig. 4-6. JC08 주행 모드 속도 Profile 및 특징 169

Fig. 4-7. 주요도시별 PM10, PM2.5 농도 현황 170

Fig. 4-8. 국내 유종별 자동차 등록현황 및 비중 170

Fig. 4-9. 연도별 국내 휘발유 자동차 판매 및 GDI 자동차 판매대수 171

Fig. 4-10. 업체별 GDI 자동차 점유율 및 판매율 171

Fig. 4-11. Historical market share of GDI engines in the EU 172

Fig. 4-12. Historical and projected market share of GDI engines in the US 172

Fig. 4-13. GDI 자동차에서의 PM 및 PN 배출량 173

Fig. 4-14. 연도별 경유 차량과 DPF 부착 차량 174

Fig. 4-15. 연도별 누적 경유 차량과 DPF 부착 차량 174

Fig. 4-16. Gasoline particulate filter(GPF) 구조 175

Fig. 4-17. Add-on type GPF 여부에 따른 PN 배출량 비교 177

Fig, 4-18. 차세대 Add-on type GPF의 개발 Concept 및 저감효율 177

Fig. 4-19. Emission optimized 과 Back-pressure optimized 방식 GPF에서의 PN 배출량 비교 178

Fig. 4-20. Emission optimized 과 Back-pressure optimized 방식 GPF에서의 가스상배출물 비교 178

Fig. 4-21. 시험 장치 및 개략도 180

Fig. 4-22. CPC 에서의 PN 측정 방법 및 PM 측정 개략도 181

Fig. 4-23. EEPS 장치 및 제원 181

Fig. 4-24. EEPS 장치에서의 유효 Density 및 PM 환산법 182

Fig. 4-25. 시험 주행모드 속도 Profile 185

Fig. 4-26. 일반주행모드(a)와 정속주행모드(b)에서의 규제 미세입자의 PM 결과 비교 186

Fig. 4-27. 일반주행모드(위)와 정속주행모드(아래)에서의 규제 미세입자의 PN 결과 비교 188

Fig. 4-28. 일반주행모드에서의 극미세입자의 PN total concentration 및 PM 결과 비교 189

Fig. 4-29. 속도별 정속모드에서의 직경에 대한 극미세입자 분포 189

Fig. 4-30. CVS-75 모드에서의 실시간 PN concentration 배출 및 구간별 배출결과 191

Fig. 4-31. NEDC 모드에서의 실시간 PN concentration 배출 및 구간별 배출결과 192

Fig. 4-32. NIER 6, NIER 9에서의 실시간 PN concentration 배출 193

Fig. 4-33. NEDC 모드에서의 구간별 직경에 대한 극미세입자 분포 194

Fig. 4-34. NEDC 모드의 Urban 구간에서 배출되는 극미세입자 배출경향 195

Fig. 4-35. CVS-75(위)와 NEDC(아래) 모드에서의 Cold 구간 지속시간 비교 196

Fig. 4-36. CVS-75 모드에서의 주행 운전상태 별 직경에 대한 극미세입자 분포 197

Fig. 4-37. NEDC 모드에서의 주행 운전상태 별 직경에 대한 극미세입자 분포 197

Fig. 4-38. NIER 6 모드에서의 주행 운전상태 별 직경에 대한 극미세입자 분포 198

Fig. 4-39. NIER 9 모드에서의 주행 운전상태 별 직경에 대한 극미세입자 분포 1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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