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연구개요 4
제1장 서론 23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24
1. 연구의 배경 24
2. 연구 필요성 및 목적 25
제2절 연구 범위 방법 및 기대효과 26
1. 연구의 범위 26
2. 연구 방법 27
3. 연구 기대 효과 28
제2장 장애인 문화예술교육 개관 및 정책 현황 29
제1절 장애인 문화예술교육 개관 30
1. 장애인 문화예술교육과 문화복지의 연관성 30
2. 장애인 문화예술교육 개념 및 구성요소 30
3. 문화예술교육활동 프로그램의 유형 32
4. 장애인 문화예술교육 정책 영역 및 장애인 문화예술교육의 위치 32
5. 장애인 문화예술교육활동 정책 대상 33
제2절 장애인 문화예술교육 정책 현황 35
1. 법과 제도 35
2. 장애인 문화예술교육 추진 체계 36
제3장 장애인 문화예술교육 설문조사 및 시사점 50
제1절 장애인복지관 사회문화예술교육 설문조사 결과 및 시사점 51
1. 조사목적 및 개요 51
2. 분석대상 복지관의 일반적 특성 52
3. 장애인복지관 문화예술활동 프로그램 현황 및 욕구조사 결과 52
4. 실무자의 문화예술교육활동 프로그램에 대한 인식조사 결과 55
5. 장애인복지관 문화예술교육활동 전문가그룹인터뷰 결과 56
6. 장애인 이용자의 문화예술교육활동 프로그램 현황 및 욕구조사 결과 56
7. 문화예술교육활동 프로그램 분야 및 형태별 현황과 욕구조사 결과 57
8. 생애주기에 따른 문화예술교육활동 프로그램 수강의향 분석 59
제2절 장애인 특수교육현장 설문조사 및 시사점 61
1. 조사목적 61
2. 조사개요 62
3. 설문조사 결과 분석 및 시사점 63
제4장 정책방안 I : 장애인복지관 문화예술교육 활성화 방안 82
제1절 장애인복지관 문화예술교육 현황 및 문제점 83
1. 장애인복지관 문화예술교육활동 연혁 및 프로그램 현황 83
2. 장애인복지관에서 문화예술교육 활동을 제약하는 주된 문제점 85
3. 장애인복지관 문화예술교육 활성화 지원 방안 87
제5장 정책방안 II : 장애인 특수교육 현장에서의 문화예술교육 활성화 방안 102
제1절 특수교육 현장에서의 문화예술교육 현황 및 문제점 103
1. 특수교육 현장(특수학교, 특수학급)에서의 문화예술교육 운영 근거 및 활동 내용 103
2. 특수교육 현장에서 문화예술교육 활동을 제약하는 주된 문제점 104
3. 특수교육 현장 문화예술교육 지원 방안 107
제6장 결론 및 제언 131
참고문헌 135
ABSTRACT 137
[부록] 장애인 문화예술교육 활성화를 위한 문화예술교육활동 프로그램 설문지 141
판권기 146
〈표 2-1〉 문화예술교육 내용 31
〈표 2-2〉 문화예술교육 정책영역 및 장애인 문화예술교육의 위치 33
〈표 2-3〉 2014 함께누리지원사업 38
〈표 2-4〉 장애인문화예술 향수 지원 공모 분야 39
〈표 2-5〉 학교 예술강사 지원사업 연도별 추진 현황 41
〈표 2-6〉 3개년 학교 예술강사 지원사업 선정학교 현황 41
〈표 2-7〉 3개년 학교 예술강사 지원사업 특수학교 출강 강사 현황 41
〈표 2-8〉 3개년 장애인 학교 예술강사 현황 42
〈표 2-9〉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한국장애인복지관협회의 역할분담 44
〈표 2-10〉 지원 대상 및 분야 44
〈표 2-11〉 장르별 지원 예산 45
〈표 2-12〉 지원분야 및 규모 45
〈표 2-13〉 2015년 사업 추진 내용 46
〈표 2-14〉 분야별 참여대상 및 참여자 인원 구성 46
〈표 2-15〉 지원내용 47
〈표 2-16〉 사회문화예술교육 예술강사 지원사업 현황(2004-2013)-시설수 47
〈표 2-17〉 사회문화예술교육 예술강사 지원사업 현황(2004-2013)-참여자 수 48
〈표 2-18〉 사회문화예술교육 예술강사 지원사업 현황(2004-2013)-강사 수 48
〈표 2-19〉 장애인 문화예술교육 지원 사업비 추이 48
〈표 2-20〉 2013~2015년 지원사업 현황 48
〈표 2-21〉 비장애인 사회문화예술교육 사업 예산 및 장애인 문화예술교육사업예산 비교 49
〈표 3-1〉 설문조사 조사방법 및 대상 51
〈표 3-2〉 분석대상 복지관의 일반적 특성 52
〈표 3-3〉 분석대상 복지관의 일반적 특성 계속 52
〈표 3-4〉 문화예술교육활동 프로그램 대상 및 내용 53
〈표 3-5〉 기관 및 이용자의 2011년 프로그램 및 향후 프로그램의 비교 59
〈표 3-6〉 생애주기에 따른 향후 문화예술교육활동 프로그램 수강의향 분석 60
〈표 4-1〉 대상자의 욕구에 기반 한 프로그램 기획 95
〈표 5-1〉 2014 예술강사 지원사업 참여 특수학교 현황 105
〈표 5-2〉 2014 예술강사 지원사업 참여 특수학교 분야별 현황 106
〈표 5-3〉 특수교육 현장에서 문화예술교육 활동을 제약하는 주된 문제점(한국선진학교의 사례) 106
〈표 5-4〉 프로그램 내용(안) 111
〈표 5-5〉 한국장애인표현예술연대의 장애인예술아카데미의 사례 113
〈표 5-6〉 체계성/단계성/맞춤성 모델의 내용 114
〈표 5-7〉 1단계 치료, 재활적 단계의 기대효과 115
〈표 5-8〉 1단계 치료, 재활적 단계의 적용대상/활용기관/적용시점 115
〈표 5-9〉 단계별 적용모델 1단계 : 치료 재활적 모델 지원형태 및 내용 115
〈표 5-10〉 2단계 사회적 단계의 기대효과 116
〈표 5-11〉 2단계 사회적 단계의 적용대상/활용기관/적용시점 116
〈표 5-12〉 단계별 적용모델 2단계 : 사회적 모델 지원형태 및 내용 117
〈표 5-13〉 3단계 자립적 단계의 기대효과 117
〈표 5-14〉 3단계 자립적 단계의 적용대상/활용기관/적용시점 118
〈표 5-15〉 단계별 적용모델 3단계 : 자립적 모델 지원형태 및 내용 118
〈표 5-16〉 문화예술교육 실행을 위한 절차 119
〈표 5-17〉 문화예술교육을 위한 구성원과 역할 121
〈표 5-18〉 1학기 미술부(동아리 활동) 활동 계획 122
〈표 5-19〉 2015학년도 1학기 미술부(방과후 학교) 활동 계획 124
〈표 5-20〉 2015학년도 연간 예술 표현 활동실 운영 계획 126
[그림 2-1] 사업추진체계 43
[그림 3-1] 문화예술교육활동 프로그램의 유무 63
[그림 3-2] 문화예술교육활동 프로그램 운영의 어려움 64
[그림 3-3] 문화예술교육활동 프로그램에 대한 관심 65
[그림 3-4] 문화예술교육활동 프로그램 실시 의향 66
[그림 3-5] 문화예술교육활동 프로그램 운영 경험 및 인력 67
[그림 3-6] 문화예술교육활동 프로그램 운영 예산 확보의 용이성 68
[그림 3-7] 문화예술교육활동 프로그램 운영에 필요한 공간, 장비 등 확보의 용이성 69
[그림 3-8] 외부 지원신청 경험 70
[그림 3-9] 외부 전문가 자문 의뢰 경험 71
[그림 3-10] 문화예술교육활동 프로그램 개발 72
[그림 3-11] 장애유형 73
[그림 3-12] 장애등급 74
[그림 3-13] 문화예술교육활동 프로그램 분야 74
[그림 3-14] 문화예술교육활동 프로그램의 형태 75
[그림 3-15] 교수학습방식 75
[그림 3-16] 문화예술교육활동 프로그램 운영 시 필요한 것 76
[그림 3-17] 문화예술교육활동 프로그램의 성공률 77
[그림 3-18] 문화예술교육활동 프로그램의 긍정적인 평가 78
[그림 3-19] 문화예술교육활동 프로그램의 향후 운영방향 79
[그림 4-1] 드로잉 수업 97
[그림 5-1] 예술 표현 활동실 126
[그림 5-2] 법랑칠판 127
[그림 5-3] 블랙보드와 정리장 127
[그림 5-4] 편백나무와 문 옆 공간 128
[그림 5-5] 유리벽 128
[그림 5-6] 세면대와 샤워 공간 129
[그림 5-7] 유치원ㆍ초등학교의 활동내용 129
[그림 5-8] 중ㆍ고등학교의 활동내용 130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