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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제출문
목차
요약 8
I. 서론 13
1. 연구의 목적 13
2. 연구의 방법론 및 구성 16
II. 개념정의 및 선행연구 19
1. 인성 개념과 쟁점 사항 19
2. 시민의식 개념과 선행연구 23
III. 국민인성과 시민의식 개선을 위한 입법 추진 현황 29
1. 민주시민교육법안 29
2. 인성교육진흥법안 37
IV. 국민인성과 시민의식의 제고방안: 인성과 시민성 교육의 연계모델 47
1. 인성개념의 확장과 「인성교육진흥법안」의 보완 필요성 47
2. 시대상황이 요구하는 교육체계 및 인성과 시민성의 내용: 「인성교육진흥법안」의 수정보완을 중심으로 56
3. 해외 사례의 경험과 시사점: 미국, 영국, 독일을 중심으로 63
가. 인성교육 사례 63
나. 시민성 교육 사례 67
4. 사이버 공간에서의 국민인성과 시민의식 69
V. 입법제언: 「인성교육진흥법안」 의 보완을 중심으로 75
1. 확장된 인성개념에 추가되어야 할 내용: 시민성, 주인의식, 숙의성 75
2. 교육 전담기구의 성격과 명칭 및 조직도 83
VI. 연구의 요약 및 제언 87
참고문헌 92
[표 1] 「민주시민교육법안」의 비교 34
[표 2] 민주시민교육의 문제점과 과제 요약 36
[표 3] 「인성교육진흥법안」의 내용 39
[표 4] 독일, 미국, 영국 시민성 교육의 특성 비교 67
[표 5] 사이버 범죄 추이(2004~2013년) 72
[그림 1] 인성과 시민의식 그리고 사회혁신과의 관계도 16
[그림 2] 민주시민교육 제도화의 주체 및 제도화 시도 과정 30
[그림 3] 인성 및 시민성교육 지원을 위한 중간지원조직 활용 모델 84
[그림 4] 인성과 시민성교육 지원 제도화 기구 모델 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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