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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하이브리드 자동차 주행특성에 따른 오염물질 평가 방법 연구 [전자자료] / 국립환경과학원 인기도
발행사항
인천 : 국립환경과학원, 2014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 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내용구분
연구자료
출처
외부기관 원문
총서사항
NIER-SP ; 2014-009
면수
177
제어번호
MONO1201554232
주기사항
연구기관: 한양대학교 산학협력단
연구책임자: 박성욱, 서영호
영문 초록 있음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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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요약문 3

Abstract 5

Ⅰ. 서론 9

Ⅱ. 연구내용 및 방법 13

Ⅲ. 연구결과 및 고찰 14

1. 세부과제 수행내용 14

가. 일본, 미국, 유럽, 한국의 HEV 및 PHEV의 배출가스 및 연비 시험방법 14

나. HEV 및 PHEV의 시험방법 및 주행조건이 오염물질 및 연비에 미치는 영향 평가 37

다. HEV 및 EV의 시험을 위한 위탁기관인 자동차부품연구원의 시험장비 40

2. 과제 시험 결과 44

가.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연비 및 배출가스 시험결과 44

나.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연비 및 배출가스 시험결과 48

다. PHEV 미국 라벨 기준 52

Ⅳ. 결론 53

Ⅴ. 기대성과 또는 향후계획 54

Ⅵ. 참고문헌 55

Ⅶ. 부록 56

[별첨 1] 원안작성 : 그린카 연비측정 방법 표준화 위원회 56

[별첨 2] Attached Sheet 10 : 하이브리드 전기차 배기 배출물 측정 절차 132

[별첨 3] 휘발유-전기 하이브리드 차량 배기 배출물 시험 절차(Type Approval Test Information No. 1999-9 of June 24, 1999) 136

[별첨 4] Attached Sheet 11 : PLUG-IN 하이브리드 전기차의 연료 소비율 측정 절차 142

[별첨 5] Attached Sheet 12 : Plug-in 하이브리드 차량의 배기 배출물 측정 방법 160

[첨부 6]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자동차의 배출가스측정방법 163

〈Table 1〉 FTP-75 주행 모드 31

〈Table 2〉 HWFET 주행 모드 32

〈Table 3〉 UDDS 모드 34

〈Table 4〉 하이브리드 자동차 주행계수 35

〈Table 5〉 하이브리드 배기관가스 배출값 계산 35

〈Table 6〉 HEV 및 PHEV의 주행 모드 및 배기가스 계산 비교표 36

〈Table 7〉 Honda Insight, Toyota Prius 3rd, Toyota Prius-Pi 차량의 주요제원 38

〈Table 8〉 Toyota Prius 와 GM Volt의 제원 비교 39

〈Table 9〉 차대동력계 제원 42

〈Table 10〉 하이브리드자동차의 배기배출물 분석 장치제원 43

〈Table 11〉 Toyota Prius-Pi Cold UDDS (-7℃) Charge Depleting 시험 결과 50

〈Fig. 1〉 주요국 온실가스 감축 추진 목표(출처 : 기술표준원 기술보고서 제 25호, 2010) 10

〈Fig. 2〉 주요국 온실가스 감축 추진 목표 11

〈Fig. 3〉 10- 모드 14

〈Fig. 4〉 15- 모드 14

〈Fig. 5〉 JC08 모드 14

〈Fig. 6〉 JC08C-, JC08H- 모드 16

〈Fig. 7〉 End of Test 기준 22

〈Fig. 8〉 FTP-75 모드의 주행시험 계획 (4bag 시험) 31

〈Fig. 9〉 HWFET 주행시험 계획 32

〈Fig. 10〉 UDDS 모드의 주행시험 계획 (3bag 시험) 34

〈Fig. 11〉 하이브리드 차량의 기능상 분류 37

〈Fig. 12〉 CVS-75 주행모드 주행 스케줄 40

〈Fig. 13〉 NEDC (ECE15+EUDC) 주행모드 주행 스케줄 40

〈Fig. 14〉 HWFET 시험 주행모드 주행 스케줄 40

〈Fig. 15〉 HEV 및 EV 환경성 시험장치 구성 개략도 41

〈Fig. 16〉 4WD 48" 차대동력계 및 실제 실험 사진 42

〈Fig. 17〉 하이브리드자동차의 배기배출물 분석 장치사진 43

〈Fig. 18〉 Prius 3th의 모드별 주행 영향 평가 44

〈Fig. 19〉 Prius 3th의 실운행 조건 영향 평가 45

〈Fig. 20〉 Insight의 모드별 주행 영향 평가 46

〈Fig. 21〉 Insight의 실운행 조건 영향 평가 47

〈Fig. 22〉 GM Volt Charge Depleting 시험 48

〈Fig. 23〉 Toyota Prius-Pi Charge Depleting 시험 49

〈Fig. 24〉 Toyota Prius-Pi Cold UDDS (-7℃) Charge Depleting 시험 50

〈Fig. 25〉 Toyota Prius-Pi Charge Depleting 시험 Cycle별 배기 배출물 결과 51

〈Fig. 26〉 PHEV 미국 라벨 기준 예시 52

그림 1. 천이 사이클의 정의 59

그림 2. RCDA, RCDC 그리고 천이 범위 60

그림 3. 속도 허용 공차 정의 66

그림 4. 시험 종료 기준(EOT)의 몇 가지 시나리오 71

그림 5. 대안 시험 종료 기준(EOT) 72

그림 6. 충전이 소진되는 FCT에서 권장되는 UDDS 시험 레이아웃 87

그림 7. 몇 가지 시험 중에 긴 소크 기간을 사용하는 백업 시험 옵션의 예 88

그림 8. 시험 중 일시 중지의 변동을 사용하는 HFEDS 시험 옵션의 예 92

그림 9. 시험 중 일시 중지의 변동을 사용하여 US 시험 옵션의 예 94

그림 10. 시험 중 일시 중지의 변동을 사용한 SC03 시험 옵션의 예 97

그림 11. 냉 UDDS 충전 소진 FCT에 대한 권장 시험 레이아웃 99

그림 12. 몇 가지 시험 중에 긴 소크 기간을 사용하는 백업 시험 옵션의 예 100

그림 A.1. 차대 유틸리티 계수 선도 124

그림 C.1. 허용 NEC 보정 영역 127

그림 C.2. 기울기 NEC 보정 방법 128

그림 C.3. 회귀 보정 방법 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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