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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신(新) 전통문화 육성·진흥 연구용역 결과보고서 /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 [편]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 : kcdf, 2015
청구기호
353.7 -15-67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vi, 286 p. : 삽화, 표 ; 30 cm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97252473
제어번호
MONO1201555131
주기사항
[연구기관]: 건국대학교 글로컬문화전략연구소
책임연구원: 유동환
참고문헌: p. 283-286
부록/보유자료:신(新) 전통문화 육성·진흥 연구용역 결과보고서 : 부록  바로보기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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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I. 서론 11

1. 연구 배경과 필요성 12

1) 연구의 배경 12

2) 연구의 필요성 14

2. 연구 목적과 범위 15

1) 연구의 목적 15

2) 연구의 범위 16

3. 연구 방법 17

1) 전통문화 육성ㆍ진흥 전략 조사 17

2) 전통문화 육성ㆍ진흥 수요 조사 17

3) 추진체계 21

4) 연구추진일정 23

5) 연구추진 경과보고 24

II. 전통문화 육성ㆍ진흥 정책 현황 분석 25

1. 국가 전통문화 육성ㆍ진흥 정책 분석 26

1) 전통문화 정책의 종합 현황 26

2) 한브랜드 정책의 변화과정 27

3) 전통문화의 창조적 발전전략 33

4) 전통문화 분야별 정책 현황 40

5) 기타 유관 부처 정책 현황 50

6) 전통문화 관련 법제도 기반 분석 55

2. 지자체 전통문화 육성ㆍ진흥 정책 현황 60

1) 전주시 전통문화 관련 정책 60

2) 안동시 전통문화 관련 정책 67

3. 전통문화 육성ㆍ진흥 정책의 회고와 전망 73

1) 성과와 한계 73

2) 신 전통문화정책을 위한 방향성 77

4. 육성ㆍ진흥 정책 분석의 시사점 79

III. 전통문화 정책 요구분석 83

1. 전통문화 대중화 관련 실태 조사 분석 84

1) 일반국민 실태 조사 84

2) 외국인 실태조사 91

3) 실태 분석 시사점 94

2. 전문가 수요조사(FGI) 분석 97

1) 수요조사 대상 자문단 개요 97

2) 수요조사 방안 98

3) 수요조사 상세 내용 102

4) 수요조사 결과 분석 112

3. 지역 전문가 수요조사(FGI) 분석 114

1) 수요조사 대상 지역 전문가 개요 114

2) 수요 조사 상세 내용 114

3) 수요 조사 결과 분석 124

4. 수요조사 시사점 128

IV. 전통문화 육성ㆍ진흥 전략 제안 132

1. 종합 SWOT 분석 133

1) 분석 방법 133

2) SWOT 분석 133

2. 전통문화 활용과 대중화 단계 137

1) 전통문화 활용 유형과 범주 변화 137

3. 전통문화 대중화의 개념과 전략 141

1) 대중화의 개념 구분 141

2) 전통문화 대중화 과정 142

4. 융합분야 1 : 전통의례와 세시풍속 분석 145

1) 전통의례와 세시풍속의 개념과 유형 145

5. 융합분야2 : 전통연희와 전래놀이 분석 159

1) 전통연희와 전래놀이의 개념 159

2) 전통연희와 전래놀이의 범위와 유형 160

3) 전통연희와 전래놀이의 원형가치 164

V. 전통문화 육성진흥 정책 제안 175

1. 전통문화 대중화 정책 기본 방향 176

1) 전통문화 대중화 정책 기본 강령 176

2) 전통문화 대중화 정책의 비전과 목표 177

2. 전통문화 대중화 제도 기반 구축 178

1) 전통문화 법제도 기반 구축 178

2) 전통문화 실태 및 수요 조사 정례화 196

3. 전통문화 가치발견과 전승체계화 200

1) 전통문화 보존ㆍ활용 시스템 200

2) 전통문화 창조인력 양성 212

4. 현대도시 전통고향 장소화 231

1) 도시 속 고향 만들기 231

2) 지역 속 고향 되살리기 238

5. 전통문화상품 소비다각화 245

1) 전통문화상품 소비 기반 구축 245

2) 전통 융합 생활상품 진흥 251

6. 전통문화 매력 향유 확산 261

1) 대표 세시명절 연중 생활화 지원 261

2) 전통문화 향유 축제이벤트 269

VI. 결론 - 요약과 과제 277

1. 연구 요약 278

2. 정책 과제 281

참고문헌 284

판권기 288

표 1. 연구 조직도 21

표 2. 참여인력 총괄표 21

표 3. 자문위원회 22

표 4. 연구추진일정 23

표 5. 연구추진 경과보고 24

표 6. 미래지향 전통의 변화 26

표 7. 전통 관련 정책의 변천 과정 26

표 8. 한브랜드에서 한스타일로의 변천 과정 27

표 9. 한스타일 지원협의회 조직도 30

표 10. 한스타일 육성진흥 사업 단계별 목표 30

표 11. 기반 구축 및 세부 단계별 사업 31

표 12. 한스타일박람회 진행 경과 32

표 13. 창조적 발전전략의 추진전략 35

표 14. 창조적 발전전략 세부사업 35

표 15. 전통문화의 창조적 발전전략 성과(2013년 문화예술정책백서) 39

표 16. 한스타일 사업 이후 한복 관련 사업 현황 41

표 17. 한복진흥센터 주요 사업 43

표 18. 향토자원 육성 사업 2단계 지원 현황 50

표 19. 지역연고산업육성사업 지원체계 52

표 20. 지역연고산업육성사업 절차 53

표 21. 시도별 지리적 표시 단체표장 등록현황('12. 12월말) 54

표 22. 품목별 지리적 표시 단체표장 등록현황('12. 12월말) 54

표 23. 전통문화 및 전통문화산업 관계 법률 현황 57

표 24. 전통문화산업 관련 법률안의 개념 정의와 적용 대상 58

표 25. 전통문화산업 관계 법안 발의 현황 59

표 26. 전주 전통문화도시 조성사업 타당성 조사 결과(국토연구원, 2007) 61

표 27. 전주 전통문화 관련 과제(문화관광연구원, 『한문화 창조거점 조성 계획』 102-103쪽 재구성) 61

표 28. 안동시 2015년도 주요업무 계획(안동시청) 69

표 29. 한류의 변천 과정 78

표 30. 전통문화산업 소비실태 86

표 31. 전통문화산업의 저해요인에 대한 소비자 인식 88

표 32. 전통문화 관련 희망 교육형태 89

표 33. 전통문화 육성ㆍ진흥위한 법적 지원 충분성(사업체) 90

표 34. 전통문화 육성ㆍ진흥위한 법률 지원 필요성(일반국민) 90

표 35. 전통문화 육성ㆍ진흥위한 법률 제정 필요성(종합) 90

표 36. 외국인 전통문화상품 이용경험 및 평가 91

표 37. 외국인 대상 전통문화상품 마케팅 전략 96

표 38. 외국인 전통문화 마케팅 활성화 전략 96

표 39. 자문위원회 98

표 40. 전문가 FGI 주요안건 100

표 41. 1차 자문회의 개요 102

표 42. 2차 자문회의 개요 105

표 43. 3차 자문회의 개요 108

표 44. 지역 전문가 목록 114

표 45. SWOT 분석 기준 133

표 46. 우리나라 세시풍속의 기반변화 147

표 47. 전통 세시풍속 현황 148

표 48. 주요 명절별 행사 현황 149

표 49. 궁궐 안팎 정기적 왕실의례 153

표 50. 왕실의례 SWOT 분석 154

표 51. 세시풍속 현황표 154

표 52. 한국 전래놀이 현황 목록 172

표 53. 한브랜드 전략추진위원회 구성도 178

표 54. 한브랜드 실무위원회 179

표 55. 한브랜드 지원협의회 구성(2006.7) 180

표 56. '한스타일 추진본부' 체계도 180

표 57. 통합추진체의 장단점 분석 185

표 58. 위원회 구조의 장단점 분석 186

표 59. 사안별 협의체의 장단점 분석 187

표 60. '공공-민간 거버넌스 구축위한 대안별 비교 187

표 61. 한류 이전 이후 정책 변화 190

표 62. 신전통문화 육성 정책 추진주체별 역할분담(안) 191

표 63. 문화콘텐츠산업 통계 조사 개요 197

표 64. 전통지식과 전통문화표현물의 정의(WIPO) 210

표 65. 전통문화 관련 국가자격증(한국산업인력공단) 216

표 66. 전통의례와 전래놀이 분야 민간자격증 217

표 67. 한복 분야 민간자격증 현황 219

표 68. NCS 한복 분야 개발 현황 220

표 69. 중요무형문화재 현황 223

표 70. 밀성초등학교 향교 활용 수업 사례 224

표 71. 청년 한복 착용 홍보 사례 227

표 72. 한복놀이단 사업 현황 228

표 73. 어린이 공원 통계(통계청 2013 기준) 234

표 74. 전래놀이 놀이터 적용 검토 236

표 75. 시도별 고택․종택 현황 238

표 76. 지역별 전통마을 현황(문화재청) 241

표 77. 세시명절 선물 현황 255

표 78. 전통 세시음식 현황 256

표 79. 전통관광 5거리 260

표 80. 요사코이 소란 마츠리 성공전략 270

표 81. 전통문화 대중화 사업 총괄표 275

표 82. 전통문화 분야별 정책 대상 분류 280

그림 1. 전통문화와 창조경제 12

그림 2. 전통문화산업의 악순환 상황 13

그림 3. 연구의 목적과 범위 15

그림 4. 포커스 그룹 인터뷰 과정 19

그림 5. 한브랜드 지원전략(2005) 28

그림 6. 한스타일사업 개념 구성도(문화체육관광부 2007) 29

그림 7. 한스타일 육성 종합계획(2007) 29

그림 8. 한옥마을 관광객 추이(전주시, 『한옥마을 수용태세 개선 종합계획』, 2014) 65

그림 9. 전통문화 육성ㆍ진흥 방향 전환 77

그림 10. 전통문화산업 활성화 방안의 인식 차이 84

그림 11. 전통문화상품 이용시 평가 86

그림 12. 전통문화상품 구매시 고려요소 87

그림 13. 전통문화 교육 경험 및 향후 참여의향 89

그림 14. 전통문화상품 구매시 고려요소 91

그림 15. 외국인 전통문화상품 이용경험 및 평가 92

그림 16. 외국인 전통문화상품 구입비용 및 지출가능 비용 93

그림 17. 한국 숙박시설내 전통문화 체험기회 이용의향 93

그림 18. 한국 숙박시설 만족도 및 전통성 강화방안 94

그림 19. 자문회의 수행 프로세스 99

그림 20. 복합 델파이 수행 과정 99

그림 21. 전통문화 대중화 이해관계자 112

그림 22. 전문가 수요조사 결과 113

그림 23. 수요조사 시사점 128

그림 24. 새로운 전통문화 육성ㆍ진흥 분야 도출 129

그림 25. 전통문화의 단계적 활용 방안 138

그림 26. 대중화 기반 전통문화 육성ㆍ진흥 전략 140

그림 27. 전통문화 대중화 과정 142

그림 28. 전통문화 대중화 전략 요소 143

그림 29. 신전통문화 육성 정책 추진 거버넌스 체계의 정비(안) 192

그림 30. 유로피아나 홈페이지 201

그림 31. 한국민속대백과사전 아카이브 202

그림 32. 해리포터 OSMU전략(한국콘텐츠진흥원 포커스, 2010.7.9.) 204

그림 33. 컬처링 홈페이지(한국콘텐츠진흥원) 205

그림 34. 한국국학진흥원 스토리테마파크 메인페이지 208

그림 35. 인문정신과 전통창작소재 국제컨퍼런스(문화부) 208

그림 36. 교토 전통공예대학교 213

그림 37. 기모노 컨설턴트 교육과정 219

그림 38. 한복놀이단 홈페이지 228

그림 39. 런던 샤롯 샤먼 초등학교 놀이터 235

그림 40. 2012년 나담축제 모습 236

그림 41. 지트 드 프랑스 239

그림 42. 프랑스 나무다리 걷기 공연활용 사례 244

그림 43. '한지품질표시제' 마크 246

그림 44. '한지품질표시제' 포장 247

그림 45. 일본 전통적 247

그림 46. 중국 진출 요시노야 지점 250

그림 47. 나전칠기를 이용한 차량 디자인 253

그림 48. 일본 미야자키현 전통공예품 255

그림 49. 세계 세시음식 사례 258

그림 50. 교토 기모노 패스포트 2014-2015 259

그림 51. 일본 성년의 날 행사 262

그림 52. 미국 추수감사절 264

그림 53. 일본 단오 풍속 266

그림 54. 교토 전통산업의 날(2015.3.14.­3.22.) 273

그림 55. 전통을 보는 4가지 관점과 정책의 관계 278

그림 56. 전통문화 대중화의 전략 방향 2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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