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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연구개요 4
제1장 서론 13
제1절연구의 배경과 목적 14
1. 연구 배경 14
2. 연구 목적 17
제2절선행연구 검토 19
1. 자유학기제 관련 선행연구 동향 19
2. 인문체험 관련 선행연구 검토 21
제3절연구의 범위와 방법 23
1. 연구 범위 23
2. 연구 수행방법 24
제2장 정책 동향 및 자유학기제 운영 현황 26
제1절 인문정책 추진 동향 27
1. 인문ㆍ정신문화 진흥 동향 27
2. 인문ㆍ정신문화 진흥 추진과제 33
제2절 자유학기제의 추진 배경과 현황 38
1. 자유학기제 추진 배경 38
2. 자유학기제 운영 개요 43
3. 자유학기제 연구학교 운영 현황 50
4. 정책적 시사점 55
제3절 국외 참고 사례 56
1. 아일랜드의 '전환학년제' 56
2. 영국의 '갭이어' 60
3. 덴마크의 '가교학년제' 61
4. 정책적 시사점 63
제3장 인문체험 사례 및 심층인터뷰 결과 65
제1절 '자유학기제 인문체험'의 개념과 유형 66
1. 인문체험의 개념 66
2. 인문체험의 유형 73
제2절 인문체험 관련 사례 분석 76
1. 조사 대상 학교별 사례 78
2. 체험 유형별 참고 사례 89
제3절 심층인터뷰 결과 분석 104
1. 자유학기제에 대한 인식과 제언 104
2. 인문체험에 대한 인식과 제언 106
제4장 인문체험 확대의 방향과 과제 112
제1절 목표 및 추진 방향 113
1. 인문체험 확대의 목표 113
2. 인문체험 확대 방안 개발의 방향 114
제2절 지역사회 연계 활성화 및 인적 자원 확보 118
1. 지역사회 참여를 위한 '마을학교' 확산 118
2. 인문체험 활성화를 위한 전문인력 양성 120
제3절 인문체험 인프라 연계 및 프로그램 확충 127
1. 인문체험 인프라 연계 활성화 127
2. 인문체험 오픈 플랫폼 구축 128
3. 지역 단위 인문체험 프로그램 개발 및 연계 131
4. 인문체험 유형별 운영프로그램 개선 133
제5장 결론 137
제1절 연구결과 요약 138
제2절 정책적 제언 140
참고문헌 142
ABSTRACT 147
판권기 148
〈표 2-1〉 지역의 인문 정책사업 및 프로그램 운영 사례 30
〈표 2-2〉 대구광역시교육청 '인문학 교육 기본계획'의 추진 과제 32
〈표 2-3〉 「인문정신, 문화융성의 길을 열다」의 추진 과제 36
〈표 2-4〉 자유학기제 운영학교 현황 44
〈표 2-5〉 자유학기제 자율과정 구성 영역 46
〈표 2-6〉 자유학기제 협업기관 현황 48
〈표 2-7〉 자유학기제 협업기관의 체험활동 지원 현황(2014~2015) 49
〈표 2-8〉 2013년 2학기 자유학기제 연구학교 운영 현황 50
〈표 2-9〉 2013~2014년 연구학교 자율과정 수업시수 및 운영학교 현황 52
〈표 2-10〉 2014년 자유학기제 신규 연구학교 운영 현황 53
〈표 2-11〉 덴마크 '가교학년제(Bridge Year)'의 세부 유형과 특징 62
〈표 2-12〉 전환학년제와 자유학기제 비교 63
〈표 3-1〉 동양의 인문 개념 67
〈표 3-2〉 '자유학기제 인문체험'의 개념 73
〈표 3-3〉 인문체험의 분류 기준 설정 및 유형화 75
〈표 3-4〉 인문체험 관련 사례 개요 76
〈표 3-5〉 천내중학교 자유학기제 운영 모형 80
〈표 3-6〉 천내중학교 고전문화탐구반 운영계획서 81
〈표 3-7〉 장곡중학교의 지역사회 연계 프로그램 운영 사례 85
〈표 3-8〉 상주중학교 자유학기제 편성표 86
〈표 3-9〉 상주중학교의 인문체험 관련 프로그램 87
〈표 3-10〉 의정부여자중학교의 인문체험 관련 프로그램 89
〈표 3-11〉 '공감의 뿌리'가 제시한 인간관계의 6요소 91
〈표 3-12〉 포항제철중학교의 독서ㆍ역사탐구 선택프로그램 내용 93
〈표 3-13〉 신길중학교의 자유학기 선택프로그램 내용 96
〈표 3-14〉 거제중앙중학교의 간접체험 활성화 프로그램 내용 97
〈표 3-15〉 송림고등학교 독서창의인성교육프로그램 'I.W.C.' 개념 99
〈표 4-1〉 2015년 자유학기제 지역별 예술강사 지원 현황 122
〈표 4-2〉 자유학기제 인문체험 유형별 개선점 136
〈표 5-1〉 인문체험 확대 방안 개발의 방향과 과제 139
[그림 1-1] 연구의 배경과 목적 18
[그림 1-2] 연구 과정도 25
[그림 2-1] 문화융성의 개념 27
[그림 2-2] 인문정신문화 진흥 정책 개요 28
[그림 2-3] 대구광역시교육청의 인문학 교육 기본계획 개요 31
[그림 2-4] 청소년의 행복 요인 비교 43
[그림 2-5] 자유학기제 운영 개요 45
[그림 2-6] 자유학기제 자율과정 운영모형(예시) 47
[그림 2-7] '가시카' 대통령상 수상자(좌)와 청소년 사회혁신가(우) 59
[그림 3-1] 부평동중학교 자유학기제 운영모형 78
[그림 3-2] 곡성중학교 '휴먼북 콘서트' 83
[그림 3-3] 인문치료사업단의 인문치료 개념도 103
[그림 4-1] 인문체험의 과정 113
[그림 4-2] 자유학기제 인문체험 확대의 목표 및 방안 개발 방향 117
[그림 5-1] 자유학기제 인문체험 확대를 위한 생태계 1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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