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이규항 김승한 이장우)3인 아나운서 이야기 : 방송 그리고 술과 낭만에 대하여 / 이세진, 이계진 지음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하루헌, 2015
청구기호
384.540922 -15-1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253 p. : 삽화, 초상 ; 23 cm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96957461
제어번호
MONO1201556127
주기사항
(이규항 김승한 이장우)삼인 아나운서 이야기

목차보기더보기


책을펴내며
감사인사

프롤로그적인물론
3인의낭만객
첫만남
두번째만남
아호
원칙과사랑으로지켜낸아나운서실
아나운서와‘끼’―아나운서실의시련사
과유불급
사막에핀꽃남초이정부
올드스파이스
카페‘롯사’의추억
3인아나운서명정기
두사람없는자리―눈초이규항편
뒤돌아본세월―“어련하시겠어?”
두사람없는자리―동선김승한편
두사람없는자리―백하이장우편
방송뿐아니라술도멋도인생까지도가르쳐주셨다
“세월은그렇게흘러”3실장과노래방에가다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096279 384.540922 -15-1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2096280 384.540922 -15-1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 출판사 책소개 (알라딘 제공)

    한 시대를 풍미한 3인 아나운서
    그러나 결코 혼자 정상에 서지 않았던 그들이 들려주는
    방송 그리고 술과 낭만에 관한 이야기!


    이 책은 어떤 책일까? 후배 아나운서들에게 사표師表 같은 아나운서 3인 ― 이규항.김승한.이장우 ― 의 각별한 방송 사랑에 대한 기록이며 명정기酩酊記이다. 또한 방송뿐 아니라 인생까지도 가르쳐 준 아나운서 선배에 대한 후배들의 아름다운 헌정이다. 아나운서들의 르네상스를 이끈 주역, 3인 아나운서가 들려주는 이야기를 통해 아나운서 세계의 근현대사를 한눈에 볼 수 있는 비망록이기도 하다.
    저자들은 “정통의 큰 아나운서 3인의 입을 통해 들어본 아나운서 세계의 야사野史인데 그 속내는 근대 아나운서계의 正史이다. 비유하자면 김부식의『삼국사기』가 아닌 일연의『삼국유사』인 셈이지만『삼국사기』의 의미도 없지 않다.”라고 이 책의 성격을 규정하고 있다.

    방송을 통해 만나는 아나운서들의 모습은 언제나 단정하고, 그들의 언행은 항시 옳다. 화면 뒤, 일상에서 그들은 어떤 모습으로 살아갈까? 항상 정직한 사람이며, 누구에게나 친절한 사람일까? 정글 같은 직장에서 살아남아야 하는 그들은 어떤 동료이고, 어떤 선후배였을까? 이 책에서는 현실 속 아나운서들의 모습을 만날 수 있다. 서열로 조직원을 줄 세우기 위해 아나운서 족보를 만들고, 공군 수송기를 타고 제주도로 야유회를 다녀오기도 하지만 태아 때 이미 1호봉이었던 낙하산 인사 앞에서는 포식자 앞에 쫓기는 슬픈 양떼가 되기도 한다. 미수교국인 중국과 러시아의 조선어 방송원들이 평양 아나운서들의 어투로 방송을 하고 있을 때 그들의 방송 언어를 서울식으로 바꿔보자며 비공개 프로젝트를 진행했던 비화도 공개하고 있다.
    생활고를 견디지 못해 스스로 생을 마감한 아나운서가 있을 정도로 힘든 시절이었지만 방송에 대한 열망 하나로 현실의 고단함을 견뎠으며, 서로의 온기가 있어 살만했다고 회고하는 원로 아나운서들! 웬만한 술꾼이면 거의 모두가 술값으로 시계를 맡겨야 했던 시절! MBC 라디오 연속극 주제가를 현역 KBS 아나운서가 불렀던 시절! 여유와 낭만이 있던 시절! 그 시절의 이야기들은 사람의 향기를 전한다.
    주인공 3인과 저자들이 재직할 당시의 KBS를 누군가는 ‘여우 농장’에 비유했고 그 속에서 일어났던 일들은 흥미진진한『삼국지』를 맹물로 만들기도 했으며,『삼국지』에도 없는 인물들이 그려 내는 기막힌 일들을 저자들은 아나운서 특유의 입담으로 들려주고 있다. 이 책에서 빼놓을 수 없는 관전 포인트 가운데 하나는 주인공 3인의 명정酩酊 이야기다.

    당신에게 이런 선배가 있는가?
    당신에게 이런 후배가 있는가?


    직장 동료는 가족보다 더 많은 시간을 함께하는 존재들이다. 하지만 직장을 떠나는 순간 대개는 서로에게 아무것도 아닌 과거의 인연이 되고 만다. 그러나 이 책의 주인공인 3인 아나운서와 저자들은 예외다. 3인 아나운서들은 서로를 동료로 만나 함께한 지 반세기가 지났으며 저자들과 3인 아나운서들은 선후배로 만난 지 마흔 성상이 지났다. 그들을 선후배라는 인연의 끈으로 묶어 준 직장을 정년으로 떠난 지도 어느새 20여 년! 하지만 지금 초로의 후배들은 아직도 그 시절의 노선배들을 흠모하고, 노년의 선배들은 아직도 변함없이 후배들을 사랑한다! 이런 그들의 이야기는 사람의 도리와 사람의 관계에 대해 성찰해 보게 한다. 이것이 이 책이 지니는 가치이다. 더불어 무한 경쟁에 내몰린 현대인들과 생존 경쟁에 내몰린 직장인에게 바쁜 마음을 내려놓고 정글에 핀 꽃을 바라보는 기쁨을 이 책은 선사할 것이다. 인생의 오후 시간을 어떻게 보낼 것인지 고민하는 남성들에게 해법의 단서를 제공할 것이다.
    더보기
  • 책속에서 (알라딘 제공)



    [P. 19] 선배들과 같은 마이크 앞에 섰던 기막힌 인연으로 ‘후배’인 우리는 세월이 흘러 그분들이 이 세상에 없는 날에 문득 보고 싶고 그리울 거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불현 듯 마음이 급해지는 느낌이었다. 우리는 지체하면 늦는다는 듯 그분들이 우리 곁에 있을 때, 우리 곁을 떠나기 전에 술잔을 앞에 놓고 그 술잔을 기울이며 들어야 할 이야기가 참으로 많을 것 같다며 함께 의기를 모았다. 그리고 그분들이 살아온 이야기를 들어 기록했다.
    [P. 40] 아나운서 족보에 대해 말하자. 아나운서들에게 무슨 족보가 있을까? 게다가 ‘방송 문화재급’이라니? KBS가 남산에 있을 때부터 아나운서실 동쪽 벽면에는 ‘서울중앙방송국 아나운서실을 빛낸 사람들’이라는 단아한 족자 하나가 걸려 있다. 그 족자에는 JDOK 경성방송 시절 아나운서를 했던 이옥경 아나운서 이름을 시작으로 당시 서울중앙방송국에서 근무하고 있는 아나운서들의 이름이 전부 적혀 있다.…서울중앙방송국의 문화재급 족보는 어떻게 만들어졌을까?
    더보기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