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연수 안내 5
다양한 위기 상황에서의 예술강사(아동) / 박현동 18
1. 아동기(만 6세~12세)의 발달특성과 심리 19
2. 학령기 아동이 경험하는 심리적인 문제 21
3. 청소년기(만 12-18세)의 발달과정상의 특성과 심리 22
4. 청소년 비행행동 대표적인 세 가지 25
다양한 위기 상황에서의 예술강사(노인) / 이강미 29
1. 이해의 필요성 31
1/2. 복지기관 문화예술지원사업 현황 31
2/3. 수범사례영상(음악, 미술 연극) 32
2. 노인의 이해 32
1. 노인이란? 33
2. 노인의 특성 33
3. 노인이 되면 달라지는 9가지 35
4. 노인과 적당한 거리유지 (주의사항) 35
5. 어르신의 마음을 여는 대화법 36
3. 노인복지관의 이해 37
1. 노인복지시설의 유형 37
2. 부평구노인복지관 소개 및 업무 38
4. 사회복지사의 이해 38
1. 사회복지사란? 39
2. 사회복지사의 활동 분야 39
3. 사회복지사의 성향 및 고충 40
4. 사회복지사와 예술강사간 효과적 수업 운영을 위한 논의 사항 40
5. 이해의 중요성 41
1. 인천지역 수행기관 합동공연 영상 42
2. 다양한 위기상황에서의 예술 강사 42
다양한 위기 상황에서의 예술강사(장애) / 송영미 53
장애인 복지관 운영 55
목적 55
기본방침 56
시설운영 57
이용자의 특성 58
지적장애 59
지적장애 등급 59
지적장애 특징 60
발달장애 64
사례를 중심으로... 65
강사의 의무 및 자세와 역할 65
학습자의 세계로 들어가기(아동, 노인) / 문지영 68
학습자의 세계로 들어가기(장애) / 조영숙 71
1. 장애범주 72
2. DSM 5 73
ADHD(Attention-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73
자폐스펙트럼장애 76
지적장애 79
3. 문제행동의 발생원인 80
4. 문제행동의 이해 81
5. 위기진행 시 중재전략 81
6. 문제행동의 유형별 대처방안 85
나를 지원하는 시스템의 이해와 활용 90
1. 통합운영시스템 접속방법 92
2. 인터넷 버전 확인 방법 93
3. Google chrome 설치 방법 94
4. 교육활동관리 이용 방법 97
5. 원격지원 방법 99
6. 신)통합운영시스템 계획 101
예술로 마음읽기(아동) / 백현주 102
사회예술 수업 103
예술치료 104
나는 사회예술강사다! 104
차이?! 105
안전한 환경 106
진짜일까요? vs 가짜일까요? 107
안전한 환경 108
HOW 108
문제행동 109
생태학적 접근 110
심리-예술의 힘! 111
예출치료 예 112
심리검사 평가 114
나무그림검사 115
나무그림 해석 115
나무주제 116
나무크기 116
나무위치 117
필압 118
Q&A 121
예술로 마음읽기(노인) / 권진하 122
노인 심리상담의 정의 124
노인 심리상담의 특징 124
노인 심리상담의 목적 125
내가 만난 학습자 128
노인에 대한 정의 128
노인의 발달 과업 130
노년기 발달의 특징 130
노인 학습자의 특성 131
교육매체 선정 134
매체선정과 교육적 기준 135
교육매체 선정 136
인쇄매체 설계시 주의 사항 137
교육매체 선정 137
인쇄매체 137
이미지 매체 138
동양상 매체 140
교수-학습 방법 142
예술심리상담 사례 143
꼴라쥬 미술 치료 143
음악 치료 144
독서 치료 145
노인교육 예술교육 사례 소개 146
예술로 마음읽기(장애) / 김은정(내용누락) 147
연간 및 수업계획 예술담기(미술A) / 최현주 158
연간계획에 예술담기 Ⅰ-Ⅱ 159
수업계획에 예술담기 Ⅰ-Ⅱ 160
연간 및 수업계획 예술담기(미술B) / 송상민 161
나 162
공공성 163
진정성 163
사회 164
복지 164
장애인 대상 미술장르 문화예술교육 방법론 165
장애인 대상 미술장르 문화예술교육 사례 166
연간 및 수업계획 예술담기 Ⅰ, Ⅱ(국악) / 소윤정 167
연간 계획에 예술담기 Ⅰ 168
Ice Break-워밍업 168
4MAT 시스템 이해하기 169
수업계획에 예술담기 Ⅰ 170
연구활동 Story구성 170
문화예술교육 이해하기 〈음악놀이〉 171
두드림으로 만드는 무지개 빛깔 리듬 요리 : '리듬공장 무지개 식당 이야기' 〈사례 1〉 174
문화예술교육 이해하기 〈탈놀이〉 183
세상에서 가장 맛있는 책 먹기 - 말랑말랑 책놀이터 : 아무도모를가야 내가 누군지 〈사례 2〉 186
연간 및 수업계획 예술담기 Ⅰ, Ⅱ(무용) 188
연간(수업) 계획에 예술 담기-무용(아동, 장애) / 황정옥 189
왜, 복지기관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을 진행하는가? 189
연간계획에 예술 담기를 위해... 190
우리가 놓치기 쉬운 것은 192
스스로에게 던질 수 있는 질문들 193
개발된 프로그램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194
아동복지시설 사회문화예술교육 궁극적인 교육목표 196
이를 위한 15개의 핵심 개념 197
공동체 의식 197
장애인복지시설 문화예술교육-무용 198
생각해 보기! 199
성공적인 교육 수행을 위한 지름길-노인무용 교육에 대한 몇가지 Q&A / 유지영 200
Ⅰ. 연간교육 계획 201
Ⅱ. 교육수행 tip 202
Ⅲ. 평가체제 203
연간 및 수업계획 예술담기 Ⅰ, Ⅱ(영화) / 이혜린 206
관점과 방향 공유하기(교육에서 '계획'의 필요, 이유와 목표) 208
구성요소와 방법 알아보기('계획'에 필요한 요소들, '계획'의 방법 알아보기) 217
분석과 토론('연간/수업계획'의 경험을 되짚어보며 질문하기) 221
교육계획의 실제 : 실습과 발표, 피드백('연간/수업계획'의 수정과 보완) 224
연간 및 수업계획 예술담기 Ⅰ, Ⅱ(연극) / 원성원;장남희 229
1. 포럼연극, 심리극, 소시오드라마를 통한 소통 230
2. 불만노래를 통한 소통 231
3. 이야기를 통한 소통 233
연간 및 수업계획 예술담기 Ⅰ, Ⅱ(음악) / 김혜일 235
1. 들어가면서 236
2. 문화예술교육의 지향점을 잃지 않기 위해 236
3. 문화예술교육 기획하기 237
4. 문화예술교육에 상상력 불어넣기 238
5/6. 연간교육계획과정별 프로그램 실제 239
6/7. 프로그램 차시별 과정설계 실습 및 단계별 프로그램 시연 239
7/8. 모둠별 연간계획서 작성 실습 239
8/9. 모둠별 발표 및 전문가 평가 239
연간 및 수업계획 예술담기 Ⅰ, Ⅱ(사진) / 최명진 240
예술적 체험으로서의 교수학습 Ⅰ, Ⅱ(국악) / 최현주;박성출 242
예술적체험으로서의 교수학습1 243
교육은 치료가 아니다! 245
학교과 다른 사회 교안의 특징 245
교안작성의 TIP 246
기분 장애우를 위한 교안 작성 246
정신 지체우를 위한 교안 247
정신 지체우를 위한 교안 작성 247
자폐 장애우를 위한 교안 248
자폐 장애우를 위한 교안 실제 248
주제 중심 1반 교안 탐구 249
1반의 교안 예시 30차시 249
아기와 친해지기 250
1반 활동 사진 250
2반 활동 사진 252
100% 교안 활용법 253
3반 활동 사진 254
한계가 있다고 생각하는 것은... 254
예술적체험으로서의 교수학습2 255
'종묘제례악' 그 효의 정수 256
우리의 주제 257
"조선"을 만나다. 한국사 열차 제작 조선 Mind-map 258
Mission 1 : 종묘1 여기가 어디지? 258
미션 지령 나누기! 259
놀이 방법 260
세종은 음악의 천재였다???!!! 262
세종대왕님이랍니다! 262
정간보 읽기 연습! 263
Mission 2 : 편경을 달아라! 263
조묘제례악 정대업, 보태평 265
Mission 3 : 종묘제례악의 완성하라! 265
일체인가? 268
예술적 체험으로서의 교수학습 Ⅰ, Ⅱ(미술) / 이문향;이민영 270
레퍼토리 공유-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을 푸는 방법 / 이문향 271
접근하기 272
문화예술교육의 지향점 273
보는 시각을 달리하라 274
대상에 따른 시각의 표현 변환 278
실제 사례 예시와 실습 278
예술적 체험으로서의 교수 학습 1, 2 / 이민영 280
수업의 목적과 진행 방향 280
교육목표의 설정방법 281
미술교육 282
수업 계획방법 282
대상 파악 수업 기회 283
장애의 복지 이념 283
장애의 종류 284
교육 계획안 284
실제사례예시와 실습 285
예술적 체험으로서의 교수학습 Ⅰ, Ⅱ(무용) / 송민숙;조동희 286
수업놀이 289
수업놀이 실습 290
수업놀이란 아이들이 지겨워 하지 않고 동기부여가 지속적으로 유지되면서 학습목표를 이해하고 체험해 보는 것이다 296
예술적 체험으로서의 교수학습 Ⅰ, Ⅱ(연극) / 김선희;신정임 303
예술적 체험으로서의 교수학습 / 김선희 304
1. 예술교육의 역사 304
2. 놀이와 공연 305
3. 연극의 속성 309
4. 예술 교육의 의미와 예술적 경험의 긍정적인 효과들 313
5/8. 참고문헌 315
통합교육에서의 교육연극 / 신정임 319
통합교육에서의 교육연극 319
장애인교육법 6가지 지침 319
장애의 종류와 특이(特異) 320
장애인을 위한, 장애인에 의한, 장애인과 함께하는 연극 321
활동에 몰두하며 322
예술적 체험으로서의 교수학습 Ⅰ, Ⅱ(음악) / 오지영;임소영 323
예술적 체험으로서의 교수학습-음악 324
시설 아동의 특성 324
실제 사례 나누기 325
예술적 체험으로서의 교수학습 Ⅰ 337
프로그램 1. 꿈을 찾아 떠나는 음악여행 337
프로그램 2. 나만의 악기 만들기 339
프로그램 3. 내 어릴 적 고향은~ 340
프로그램 4 340
'봄 처녀' 개사하기 340
'도라지타령' 개사하기 341
프로그램 5. 가을 노래 가락 짓기(창작활동) 341
예술적 체험으로서의 교수학습 Ⅱ 348
2015 복지기관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의 지향점 348
노인 문화예술교육의 의미 349
프로그램 기획 시 고려사항 350
복지관 연령대 및 프로그램 350
프로그램의 변동 351
2014년 진행 프로그램 351
예술적 체험으로서의 교수학습 Ⅰ, Ⅱ(사진) / 이인희 353
1. 노인의 이해 354
2. 노화의 구분 355
3. 사회학적 노화 356
4. 노인의 사진활용 가능성 356
5. 정서적 노인의 사진활둉 가능성 357
6. 노인 대상 사진활용 프로그램 개발 357
7. 사진활용을 통한 노인의 정서적 기대효과 358
예술적 체험으로서의 교수학습 Ⅲ: 비추어樂 / 박안숙;나수아;박미정(내용누락) 359
예술적 체험으로서의 교수학습 Ⅲ: 춤마실 고고 / 신희흥;박수영;이반야 370
1. 프로그램 소개 371
2. 사업개요 371
3. 버스구조 372
4. 실행전 단계 372
5. 세부프로그램 372
6. 사진자료 373
7. 참가자 반응 376
8. 음악자료 376
예술적 체험으로서의 교수학습 Ⅲ: 라이징스타 / 박설;장성근;이건;김형진 377
CHAPTER 1. OPENING SHOW 및 음악과 친해지기 378
CHAPTER 2. 모둠 활동(우리들의 이야기) 379
CHAPTER 3. 뽐내기 379
예술적 체험으로서의 교수학습 Ⅲ: 사물(事物)놀이 / 구수현 380
예술적 체험으로서의 교수학습 Ⅳ: 수업 활용 연극놀이(아동) / 문지영(내용누락) 386
예술적 체험으로서의 교수학습 Ⅳ: 수업 활용 연극놀이(노인) / 김선희 397
1. 문화현상으로서의 놀이의 본질과 의미 398
2. 언어사(言語史)와 언어들에서 "놀이" 개념에 내리는 평가 402
3/4. 참고문헌 404
4/5. 연극으로 놀기!! 404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소개 412
판권기 415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