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1)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2015 상반기)사회 예술강사 의무연수 [전자자료] / 문화체육관광부 주최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2015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 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내용구분
연구자료
출처
외부기관 원문
총서사항
KACES ; 1431-C150
면수
415
제어번호
MONO1201556389
주기사항
일시: 2015.2.9(월)~2.13(금), 40시수, 장소: 양평 현대종합연수원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연수 안내 5

다양한 위기 상황에서의 예술강사(아동) / 박현동 18

1. 아동기(만 6세~12세)의 발달특성과 심리 19

2. 학령기 아동이 경험하는 심리적인 문제 21

3. 청소년기(만 12-18세)의 발달과정상의 특성과 심리 22

4. 청소년 비행행동 대표적인 세 가지 25

다양한 위기 상황에서의 예술강사(노인) / 이강미 29

1. 이해의 필요성 31

1/2. 복지기관 문화예술지원사업 현황 31

2/3. 수범사례영상(음악, 미술 연극) 32

2. 노인의 이해 32

1. 노인이란? 33

2. 노인의 특성 33

3. 노인이 되면 달라지는 9가지 35

4. 노인과 적당한 거리유지 (주의사항) 35

5. 어르신의 마음을 여는 대화법 36

3. 노인복지관의 이해 37

1. 노인복지시설의 유형 37

2. 부평구노인복지관 소개 및 업무 38

4. 사회복지사의 이해 38

1. 사회복지사란? 39

2. 사회복지사의 활동 분야 39

3. 사회복지사의 성향 및 고충 40

4. 사회복지사와 예술강사간 효과적 수업 운영을 위한 논의 사항 40

5. 이해의 중요성 41

1. 인천지역 수행기관 합동공연 영상 42

2. 다양한 위기상황에서의 예술 강사 42

다양한 위기 상황에서의 예술강사(장애) / 송영미 53

장애인 복지관 운영 55

목적 55

기본방침 56

시설운영 57

이용자의 특성 58

지적장애 59

지적장애 등급 59

지적장애 특징 60

발달장애 64

사례를 중심으로... 65

강사의 의무 및 자세와 역할 65

학습자의 세계로 들어가기(아동, 노인) / 문지영 68

학습자의 세계로 들어가기(장애) / 조영숙 71

1. 장애범주 72

2. DSM 5 73

ADHD(Attention-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73

자폐스펙트럼장애 76

지적장애 79

3. 문제행동의 발생원인 80

4. 문제행동의 이해 81

5. 위기진행 시 중재전략 81

6. 문제행동의 유형별 대처방안 85

나를 지원하는 시스템의 이해와 활용 90

1. 통합운영시스템 접속방법 92

2. 인터넷 버전 확인 방법 93

3. Google chrome 설치 방법 94

4. 교육활동관리 이용 방법 97

5. 원격지원 방법 99

6. 신)통합운영시스템 계획 101

예술로 마음읽기(아동) / 백현주 102

사회예술 수업 103

예술치료 104

나는 사회예술강사다! 104

차이?! 105

안전한 환경 106

진짜일까요? vs 가짜일까요? 107

안전한 환경 108

HOW 108

문제행동 109

생태학적 접근 110

심리-예술의 힘! 111

예출치료 예 112

심리검사 평가 114

나무그림검사 115

나무그림 해석 115

나무주제 116

나무크기 116

나무위치 117

필압 118

Q&A 121

예술로 마음읽기(노인) / 권진하 122

노인 심리상담의 정의 124

노인 심리상담의 특징 124

노인 심리상담의 목적 125

내가 만난 학습자 128

노인에 대한 정의 128

노인의 발달 과업 130

노년기 발달의 특징 130

노인 학습자의 특성 131

교육매체 선정 134

매체선정과 교육적 기준 135

교육매체 선정 136

인쇄매체 설계시 주의 사항 137

교육매체 선정 137

인쇄매체 137

이미지 매체 138

동양상 매체 140

교수-학습 방법 142

예술심리상담 사례 143

꼴라쥬 미술 치료 143

음악 치료 144

독서 치료 145

노인교육 예술교육 사례 소개 146

예술로 마음읽기(장애) / 김은정(내용누락) 147

연간 및 수업계획 예술담기(미술A) / 최현주 158

연간계획에 예술담기 Ⅰ-Ⅱ 159

수업계획에 예술담기 Ⅰ-Ⅱ 160

연간 및 수업계획 예술담기(미술B) / 송상민 161

나 162

공공성 163

진정성 163

사회 164

복지 164

장애인 대상 미술장르 문화예술교육 방법론 165

장애인 대상 미술장르 문화예술교육 사례 166

연간 및 수업계획 예술담기 Ⅰ, Ⅱ(국악) / 소윤정 167

연간 계획에 예술담기 Ⅰ 168

Ice Break-워밍업 168

4MAT 시스템 이해하기 169

수업계획에 예술담기 Ⅰ 170

연구활동 Story구성 170

문화예술교육 이해하기 〈음악놀이〉 171

두드림으로 만드는 무지개 빛깔 리듬 요리 : '리듬공장 무지개 식당 이야기' 〈사례 1〉 174

문화예술교육 이해하기 〈탈놀이〉 183

세상에서 가장 맛있는 책 먹기 - 말랑말랑 책놀이터 : 아무도모를가야 내가 누군지 〈사례 2〉 186

연간 및 수업계획 예술담기 Ⅰ, Ⅱ(무용) 188

연간(수업) 계획에 예술 담기-무용(아동, 장애) / 황정옥 189

왜, 복지기관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을 진행하는가? 189

연간계획에 예술 담기를 위해... 190

우리가 놓치기 쉬운 것은 192

스스로에게 던질 수 있는 질문들 193

개발된 프로그램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194

아동복지시설 사회문화예술교육 궁극적인 교육목표 196

이를 위한 15개의 핵심 개념 197

공동체 의식 197

장애인복지시설 문화예술교육-무용 198

생각해 보기! 199

성공적인 교육 수행을 위한 지름길-노인무용 교육에 대한 몇가지 Q&A / 유지영 200

Ⅰ. 연간교육 계획 201

Ⅱ. 교육수행 tip 202

Ⅲ. 평가체제 203

연간 및 수업계획 예술담기 Ⅰ, Ⅱ(영화) / 이혜린 206

관점과 방향 공유하기(교육에서 '계획'의 필요, 이유와 목표) 208

구성요소와 방법 알아보기('계획'에 필요한 요소들, '계획'의 방법 알아보기) 217

분석과 토론('연간/수업계획'의 경험을 되짚어보며 질문하기) 221

교육계획의 실제 : 실습과 발표, 피드백('연간/수업계획'의 수정과 보완) 224

연간 및 수업계획 예술담기 Ⅰ, Ⅱ(연극) / 원성원;장남희 229

1. 포럼연극, 심리극, 소시오드라마를 통한 소통 230

2. 불만노래를 통한 소통 231

3. 이야기를 통한 소통 233

연간 및 수업계획 예술담기 Ⅰ, Ⅱ(음악) / 김혜일 235

1. 들어가면서 236

2. 문화예술교육의 지향점을 잃지 않기 위해 236

3. 문화예술교육 기획하기 237

4. 문화예술교육에 상상력 불어넣기 238

5/6. 연간교육계획과정별 프로그램 실제 239

6/7. 프로그램 차시별 과정설계 실습 및 단계별 프로그램 시연 239

7/8. 모둠별 연간계획서 작성 실습 239

8/9. 모둠별 발표 및 전문가 평가 239

연간 및 수업계획 예술담기 Ⅰ, Ⅱ(사진) / 최명진 240

예술적 체험으로서의 교수학습 Ⅰ, Ⅱ(국악) / 최현주;박성출 242

예술적체험으로서의 교수학습1 243

교육은 치료가 아니다! 245

학교과 다른 사회 교안의 특징 245

교안작성의 TIP 246

기분 장애우를 위한 교안 작성 246

정신 지체우를 위한 교안 247

정신 지체우를 위한 교안 작성 247

자폐 장애우를 위한 교안 248

자폐 장애우를 위한 교안 실제 248

주제 중심 1반 교안 탐구 249

1반의 교안 예시 30차시 249

아기와 친해지기 250

1반 활동 사진 250

2반 활동 사진 252

100% 교안 활용법 253

3반 활동 사진 254

한계가 있다고 생각하는 것은... 254

예술적체험으로서의 교수학습2 255

'종묘제례악' 그 효의 정수 256

우리의 주제 257

"조선"을 만나다. 한국사 열차 제작 조선 Mind-map 258

Mission 1 : 종묘1 여기가 어디지? 258

미션 지령 나누기! 259

놀이 방법 260

세종은 음악의 천재였다???!!! 262

세종대왕님이랍니다! 262

정간보 읽기 연습! 263

Mission 2 : 편경을 달아라! 263

조묘제례악 정대업, 보태평 265

Mission 3 : 종묘제례악의 완성하라! 265

일체인가? 268

예술적 체험으로서의 교수학습 Ⅰ, Ⅱ(미술) / 이문향;이민영 270

레퍼토리 공유-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을 푸는 방법 / 이문향 271

접근하기 272

문화예술교육의 지향점 273

보는 시각을 달리하라 274

대상에 따른 시각의 표현 변환 278

실제 사례 예시와 실습 278

예술적 체험으로서의 교수 학습 1, 2 / 이민영 280

수업의 목적과 진행 방향 280

교육목표의 설정방법 281

미술교육 282

수업 계획방법 282

대상 파악 수업 기회 283

장애의 복지 이념 283

장애의 종류 284

교육 계획안 284

실제사례예시와 실습 285

예술적 체험으로서의 교수학습 Ⅰ, Ⅱ(무용) / 송민숙;조동희 286

수업놀이 289

수업놀이 실습 290

수업놀이란 아이들이 지겨워 하지 않고 동기부여가 지속적으로 유지되면서 학습목표를 이해하고 체험해 보는 것이다 296

예술적 체험으로서의 교수학습 Ⅰ, Ⅱ(연극) / 김선희;신정임 303

예술적 체험으로서의 교수학습 / 김선희 304

1. 예술교육의 역사 304

2. 놀이와 공연 305

3. 연극의 속성 309

4. 예술 교육의 의미와 예술적 경험의 긍정적인 효과들 313

5/8. 참고문헌 315

통합교육에서의 교육연극 / 신정임 319

통합교육에서의 교육연극 319

장애인교육법 6가지 지침 319

장애의 종류와 특이(特異) 320

장애인을 위한, 장애인에 의한, 장애인과 함께하는 연극 321

활동에 몰두하며 322

예술적 체험으로서의 교수학습 Ⅰ, Ⅱ(음악) / 오지영;임소영 323

예술적 체험으로서의 교수학습-음악 324

시설 아동의 특성 324

실제 사례 나누기 325

예술적 체험으로서의 교수학습 Ⅰ 337

프로그램 1. 꿈을 찾아 떠나는 음악여행 337

프로그램 2. 나만의 악기 만들기 339

프로그램 3. 내 어릴 적 고향은~ 340

프로그램 4 340

'봄 처녀' 개사하기 340

'도라지타령' 개사하기 341

프로그램 5. 가을 노래 가락 짓기(창작활동) 341

예술적 체험으로서의 교수학습 Ⅱ 348

2015 복지기관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의 지향점 348

노인 문화예술교육의 의미 349

프로그램 기획 시 고려사항 350

복지관 연령대 및 프로그램 350

프로그램의 변동 351

2014년 진행 프로그램 351

예술적 체험으로서의 교수학습 Ⅰ, Ⅱ(사진) / 이인희 353

1. 노인의 이해 354

2. 노화의 구분 355

3. 사회학적 노화 356

4. 노인의 사진활용 가능성 356

5. 정서적 노인의 사진활둉 가능성 357

6. 노인 대상 사진활용 프로그램 개발 357

7. 사진활용을 통한 노인의 정서적 기대효과 358

예술적 체험으로서의 교수학습 Ⅲ: 비추어樂 / 박안숙;나수아;박미정(내용누락) 359

예술적 체험으로서의 교수학습 Ⅲ: 춤마실 고고 / 신희흥;박수영;이반야 370

1. 프로그램 소개 371

2. 사업개요 371

3. 버스구조 372

4. 실행전 단계 372

5. 세부프로그램 372

6. 사진자료 373

7. 참가자 반응 376

8. 음악자료 376

예술적 체험으로서의 교수학습 Ⅲ: 라이징스타 / 박설;장성근;이건;김형진 377

CHAPTER 1. OPENING SHOW 및 음악과 친해지기 378

CHAPTER 2. 모둠 활동(우리들의 이야기) 379

CHAPTER 3. 뽐내기 379

예술적 체험으로서의 교수학습 Ⅲ: 사물(事物)놀이 / 구수현 380

예술적 체험으로서의 교수학습 Ⅳ: 수업 활용 연극놀이(아동) / 문지영(내용누락) 386

예술적 체험으로서의 교수학습 Ⅳ: 수업 활용 연극놀이(노인) / 김선희 397

1. 문화현상으로서의 놀이의 본질과 의미 398

2. 언어사(言語史)와 언어들에서 "놀이" 개념에 내리는 평가 402

3/4. 참고문헌 404

4/5. 연극으로 놀기!! 404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소개 412

판권기 415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