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연구개요 4
제1장 서론 2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2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24
제2장 지역문화 관계 인력양성 현황 분석 27
제1절 지역문화전문인력의 개념 28
1. 법적ㆍ사전적 개념 이해 28
2. 선행연구의 개념 정의 29
3. 문화매개인력 관점에서의 위치 32
4. 정책 편제 상의 위치 35
제2절 문화체육관광부의 전문인력 양성사업 46
1. 문화예술교육사 46
2. 문화관광해설사 50
3. 무대예술전문인력 52
제3절 관련 부처 및 기관의 지역단위 인력 양성 54
1. 관련 부처의 인력 양성 사례 54
2. 지역 단위의 인력 양성 사례 66
3. 정책적 시사점 70
제4절 지역문화전문인력 양성사업 운영 현황 71
1. 양성사업 개요 71
2. 양성교육의 세부 내용 74
3. 양성기관별 운영 내용 76
제3장 수요자 의견 조사 결과 분석 86
제1절 조사 개요 87
1. 조사 목적과 대상 87
2. 조사 내용과 과정 87
3. 조사 결과 요약 89
제2절 전문인력 양성과정 수강생 설문조사 결과 91
1. 조사 기간 및 대상 91
2. 설문 분석 92
3. 설문결과 종합 107
제3절 사업시행기관 담당자 조사 결과 109
1. 조사 개요 109
2. 인터뷰 결과 110
제4장 발전방안 115
제1절 사전과정 116
1. 지역의 문화다양성 수용 116
2. 인력양성기관의 재량 확대 117
3. 사전 수요조사의 실시 117
제2절 양성교육 과정 119
1. 교육과정의 세분화 또는 교육생 선발기준의 한정 필요 119
2. 교육과정의 체계화 120
3. 교육시수의 증가 120
4. 현장실습과 기획사업의 탄력적 운용 121
5. 문화리더과정의 심화 및 정제 121
제3절 사후관리 122
1. 사후 관리시스템의 강화 122
2. 사례집 발간 및 교육내용의 DB구축 122
3. 양성된 인력의 활용처 증대 123
제5장 결론 124
참고문헌 126
ABSTRACT 128
판권기 130
〈표 2-1〉 문화 관련 인력의 개념 정의 사례 31
〈표 2-2〉 우리나라 문화매개 전달체계의 단계별, 역할별 구분 34
〈표 2-3〉 문화체육관광부 지역문화관련 인력양성 및 교육 사업 35
〈표 2-4〉 문화이모작사업 교육대상 37
〈표 2-5〉 문화이모작의 교육 내용 39
〈표 2-6〉 문화체육관광부 지역 관련 인력 양성 및 교육 사업 현황 40
〈표 2-7〉 관광두레사업 단계별 추진방향 42
〈표 2-8〉 관광두레 추진체계 42
〈표 2-9〉 문화체육관광부 지역관련 인력양성 및 교육 사업별 특성 정리 43
〈표 2-10〉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요건 47
〈표 2-11〉 문화예술교육사 교육과정 48
〈표 2-12〉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의 문화예술교육 전문인력양성사업의 주요내용 48
〈표 2-13〉 문화관광해설사 교육과목 기본구성안 51
〈표 2-14〉 아르코예술인력개발원의 무대예술 전문인력 양성 프로그램 52
〈표 2-15〉 지역혁신창의인력양성사업 추진체계 55
〈표 2-16〉 지역혁신창의인력양성사업 양성기관 선정절차 57
〈표 2-17〉 평가지표(기업수요지향형 창의인력 양성) 57
〈표 2-18〉 지역혁신창의인력양성사업 평가절차 59
〈표 2-19〉 농촌 지역개발리더 양성 사업 평가기준 60
〈표 2-20〉 농촌 지역개발리더 양성 사업 교육내용 62
〈표 2-21〉 지역 기술인재의 지역기업 취업 촉진을 위한 인력 양성 사업 양성기관 공모 절차 64
〈표 2-22〉 지역 기술인재의 지역기업 취업 촉진을 위한 인력 양성 사업 양성기관 평가기준 65
〈표 2-23〉 지역 기술인재의 지역기업 취업 촉진을 위한 인력 양성 사업 교육과정 세부요건 65
〈표 2-24〉 지역 기술인재의 지역기업 취업 촉진을 위한 인력 양성 사업 추진도(안) 66
〈표 2-25〉 서울시 마을 공동체 사업 결과보고 및 평가 68
〈표 2-26〉 증평군 농어촌마을 리더양성과정 중급과정 교육내용 69
〈표 2-27〉 증평군 농어촌마을 리더양성과정 고급과정 교육내용 69
〈표 2-28〉 지역문화전문인력양성사업 지역운영기관 선정 기준 73
〈표 2-29〉 지역문화전문인력양성사업 교육대상 74
〈표 2-30〉 광주문화재단 지역문화전문인력 양성사업 이론 과정 77
〈표 2-31〉 광주문화재단 지역문화전문인력 양성사업 현장 실습 78
〈표 2-32〉 대전문화재단 지역문화전문인력 양성사업 이론과정 79
〈표 2-33〉 전북대학교 지역문화전문인력 양성사업 교육과정 81
〈표 2-34〉 경남문화예술교육진흥원 지역문화전문인력 양성사업 교육과정 82
〈표 2-35〉 제주문화예술재단 지역문화전문인력 양성사업 이론교육 과정 84
〈표 2-36〉 서울문화재단 지역문화전문인력 양성사업 이론교육 과정 85
〈표 2-37〉 제주문화예술재단 - 서울문화재단 지역문화전문인력 양성사업 현장 실습 85
〈표 3-1〉 의견조사 참여자 구성 87
〈표 3-2〉 사업담당자 의견조사 결과 90
〈표 3-3〉 설문조사 기간 및 대상 91
〈표 3-4〉 지역문화전문인력 양성과정 수강생 속성 92
〈표 3-5〉 지역문화전문인력 양성과정 수강생 소속(직업) 93
〈표 3-6〉 지역문화전문인력 양성과정 수강생 해당 직무 94
〈표 3-7〉 지역문화전문인력 양성과정 수강생 해당 직무 경력기간 95
〈표 3-8〉 지역문화전문인력 양성과정 수강생 문화예술 관련 경험부문 95
〈표 3-9〉 지역문화전문인력 양성과정 이전 연수경험 유무 96
〈표 3-10〉 세부항목별 수강 전ㆍ후 평균 등급차 99
〈표 3-11〉 심화과정 희망 교육방법 102
〈표 3-12〉 문화리더과정 희망 교육방법 105
〈표 3-13〉 문화리더과정 희망 강사ㆍ멘토 유형 106
〈표 3-14〉 문화리더과정 수료혜택 106
〈표 3-15〉 문화리더과정 수료 후 희망 활동 분야 107
〈표 3-16〉 설문결과 종합 108
〈표 3-17〉 설문조사 기간 및 대상 109
〈표 3-18〉 기관별 수강생 선발 기준 111
[그림 1-1] 연구 개념도 26
[그림 2-1] 문화매개인력 개념의 도식 32
[그림 2-2] 문화매개인력 관점에서의 지역문화전문인력 33
[그림 2-3] 문화이모작의 인력 양성체계 38
[그림 2-4] 관광두레 추진체계 43
[그림 2-5] 매개인력의 범주에서 지역문화전문인력의 기능과 정책편제 내의 위치 44
[그림 2-6] 기술ㆍ인력 수요조사 추진체계도 56
[그림 2-7] 지역 기술인재의 지역기업 취업 촉진을 위한 인력 양성 추진체계도 64
[그림 2-8] 서울시 마을 공동체 사업 진행 과정 67
[그림 2-9] 지역문화전문인력 양성사업의 추진체계 72
[그림 2-10] 문화리더과정 프로세스 76
[그림 3-1] 표적 집단 면접조사 과정 및 주요 내용 89
[그림 3-2] 심화과정 접근 경로(좌)와 지원 목적(우) 97
[그림 3-3] 심화과정 전반 만족도 98
[그림 3-4] 세부항목별 수강 전ㆍ후 변화 99
[그림 3-5] 심화과정 아쉬운점 100
[그림 3-6] 심화과정 희망학습 분야(좌)와 직무(우) 101
[그림 3-7] 심화과정 적절한 교육시수 103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