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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정보화통계집 = Yearbook of information society statistics. 2015 / 미래창조과학부, 한국정보화진흥원 [편] 인기도
발행사항
과천 : 미래창조과학부 ; 대구 : 한국정보화진흥원, 2016
청구기호
R 384.0212 ㅎ155ㅈ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디지털정보센터(의정관3층)), [부산관] 서고(열람신청 후 2층 주제자료실)
형태사항
483 p. : 표 ; 26 cm
표준번호/부호
ISBN: 9791186184295
제어번호
MONO1201600548
주기사항
이전편자: 한국전산원→정보통신부, 한국전산원, 한국정보사회진흥원→한국정보화진흥원, 행정안전부
"보이스아이" 바코드 수록
부록: 1. 용어 정의 ; 2. 모집단 정의 ; 3. 주요항목 표본오차 외
정보통신진흥기금으로 제작되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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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한눈에 보는 정보화 10년 2

한눈에 보는 사업체의 주요 정보화 현황 6

일러두기 22

Ⅰ. 조사개요 24

Ⅱ. 표본 설계 32

Ⅲ. 품질 관리 및 모수추정 방법 44

제1편 분석편 53

Ⅰ. 정보화 기반 및 이용 54

1. 컴퓨터 54

1.1. 컴퓨터 보유 현황 54

1.2. 컴퓨터 종류별 보유 현황(복수 응답) 56

1.3. 직원의 업무상 컴퓨터 이용 현황 57

1.4. 네트워크 구축 여부 59

1.5. 원격 접근 제공 여부 61

1.6. 정보통신기술(ICT) 활용 여부 63

1.7. 정보통신기술(ICT) 활용 분야(복수 응답) 65

2. 인터넷 67

2.1. 인터넷 접속 여부 67

2.2. 인터넷 접속 방법(복수 응답) 69

2.3. 인터넷 주 접속 방법 70

2.4. 직원의 업무상 컴퓨터 이용 현황 72

3. 홈페이지 74

3.1. 홈페이지 보유 현황 74

3.2. 자체(단독) 홈페이지 보유 형태(복수 응답) 76

3.3. 홈페이지 제공 기능(복수 응답) 78

3.4. 홈페이지 업데이트 현황 79

Ⅱ. 정보 이용 82

1. 전자정부 서비스 82

1.1. 전자정부 서비스 이용 여부 82

1.2. 전자정부 서비스 이용 유형(복수 응답) 84

1.3. 전자정부 서비스 이용 빈도 85

1.4. 전자정부 서비스 비이용 이유(복수 응답) 87

2. 전자상거래 88

2.1. 전자상거래 이용 여부 88

2.2. 전자상거래 구매(발주) 90

2.2.1. 전자상거래 구매(발주) 여부 90

2.2.2. 전자상거래 구매(발주) 유형(복수 응답) 92

2.2.3. 전자상거래 구매(발주)액 비중 94

2.3. 전자상거래 판매(수주) 96

2.3.1. 전자상거래 판매(수주) 여부 96

2.3.2. 전자상거래 판매(수주) 유형(복수 응답) 98

2.3.3. 전자상거래 판매(수주)액 비중 100

2.3.4. 전자상거래 판매(수주)액 고객 유형별 비중 102

2.3.5. 전자상거래 판매(수주)액 고객 위치별 비중 103

2.3.6. 전자상거래 판매(수주) 미실시 이유(복수 응답) 104

3. RFID 서비스 105

3.1. RFID 서비스 이용 여부 105

3.2. RFID 서비스 이용 목적(복수 응답) 107

4. 공공데이터 활용 108

4.1. 공공데이터 활용 여부 108

4.2. 공공데이터 미활용 이유(복수 응답) 110

4.3. 공공데이터 활용 의향 111

Ⅲ. 정보화 투자 및 업무혁신 114

1. 정보화 투자 114

1.1. 정보화 투자(비용 지출) 현황 114

1.2. 정보화 투자 유형(복수 응답) 116

1.3. 정보화 투자 영향(효과)(복수 응답) 118

1.4. 정보화 투자 비율 119

1.5. 정보화 투자 경향 121

1.6. 정보화 교육 실시 여부 123

2. 정보통신기술(ICT)을 통한 업무혁신 125

2.1. 정보통신기술(ICT)을 통한 생산 혁신 125

2.2. 정보통신기술(ICT)을 통한 업무 처리 개선 127

3. 공개 소프트웨어(오픈소스 소프트웨어) 129

3.1. 공개 소프트웨어 인지 여부 129

3.2. 공개 소프트웨어 이용 여부 131

3.3. 공개 소프트웨어 이용 분야(복수 응답) 133

3.4. 공개 소프트웨어 이용 의향 134

4. 원격 근무(스마트워크) 136

4.1. 원격 근무(스마트워크) 운영 여부 136

4.2. 원격 근무(스마트워크) 운영 방식(복수 응답) 138

4.3. 원격 근무(스마트워크) 운영 빈도(복수 응답) 139

4.4. 원격 근무(스마트워크) 이용 직원 수 140

4.5. 원격 근무(스마트워크) 도입 효과 141

4.6. 원격 근무(스마트워크) 미도입 이유(복수 응답) 142

Ⅳ. ICBM 서비스 144

1. 사물인터넷(IoT) 144

1.1. 사물인터넷(IoT) 인지 여부 144

1.2. 사물인터넷(IoT) 이용 여부 146

1.3. 사물인터넷(IoT) 이용 목적(복수 응답) 147

1.4. 사물인터넷(IoT) 비이용 이유(복수 응답) 148

1.5. 사물인터넷(IoT) 이용 의향 149

2. 클라우드 컴퓨팅 150

2.1. 클라우드 컴퓨팅 인지 여부 150

2.2. 클라우드 컴퓨팅 이용 여부 152

2.3. 클라우드 컴퓨팅 이용 유형(복수 응답) 154

2.4. 클라우드 컴퓨팅 비이용 이유(복수 응답) 155

2.5. 클라우드 컴퓨팅 이용 의향 156

3. 빅데이터 158

3.1. 빅데이터 인지 여부 158

3.2. 빅데이터 이용 여부 160

3.3. 빅데이터 이용 방식 162

3.4. 빅데이터 이용 목적(복수 응답) 163

3.5. 빅데이터 비이용 이유(복수 응답) 164

3.6. 빅데이터 이용 의향 165

4. 모바일 기기 167

4.1. 모바일 기기 이용 여부 167

4.2. 모바일 기기 이용 활동(복수 응답) 169

4.3. 모바일 기기 비이용 이유(복수 응답) 170

4.4. 모바일 기기 이용 의향 171

Ⅴ. 정보보호 및 보안 174

1. 정보보호(보안) 정책 수립 174

2. 정보보호(보안) 관리 176

2.1. 정보보호(보안) 전담 조직 운영 176

2.2. 정보보호(보안) 업무 수행 방식 178

3. 정보보호(보안) 제품 사용 179

3.1. 정보보호(보안) 제품 사용 여부 179

3.1.1. 정보보호(보안) 제품 사용 여부 - 제품군별(복수 응답) 181

3.2. 정보보호(보안) 제품사용 의향 182

3.2.1. 정보보호(보안) 제품 사용 의향 - 제품군별(복수 응답) 184

3.3. CCTV 및 블랙박스 설치ㆍ운영 현황 185

3.3.1. CCTV 설치ㆍ운영 현황 185

3.3.2. 블랙박스 설치ㆍ운영 현황 187

4. 정보보호(보안) 피해 189

4.1. 정보보호(보안) 피해 현황 189

4.2. 정보보호(보안) 피해 신고 현황 191

4.3. 정보보호(보안) 피해 복구비용 발생 현황 192

4.4. 컴퓨터 바이러스, 웜, 트로이잔 피해 현황 193

4.4.1. 피해 경험 193

4.4.2. 피해 신고 193

4.4.3. 피해 복구비용 발생 194

4.5. 데이터 및 시스템에 대한 외부 비인가 접근 피해 현황 195

4.5.1. 피해 경험 195

4.5.2. 피해 신고 195

4.5.3. 피해 복구비용 발생 196

4.6. 서비스 거부(DoS) 공격 피해 현황 197

4.6.1. 피해 경험 197

4.6.2. 피해 신고 197

4.6.3. 피해 복구비용 발생 198

4.7. 개인정보 유ㆍ노출 사고 피해 현황 199

4.7.1. 피해 경험 199

4.7.2. 피해 신고 199

4.7.3. 피해 복구비용 발생 200

제2편 통계편 201

Ⅰ. 정보화 기반 및 이용 202

1. 컴퓨터 202

1.1. 컴퓨터 보유 현황 202

1.2. 컴퓨터 종류별 보유 현황(복수 응답) 204

1.3. 직원의 업무상 컴퓨터 이용 현황 210

1.4. 네트워크 구축 여부 214

1.5. 원격 접근 제공 여부 216

1.6. 정보통신기술(ICT) 활용 여부 218

1.7. 정보통신기술(ICT) 활용 분야(복수 응답) 220

2. 인터넷 224

2.1. 인터넷 접속 여부 224

2.2. 인터넷 접속 방법(복수 응답) 226

2.3. 인터넷 주 접속 방법 230

2.4. 직원의 업무상 컴퓨터 이용 현황 234

3. 홈페이지 238

3.1. 홈페이지 보유 현황 238

3.2. 자체(단독) 홈페이지 보유 형태(복수 응답) 240

3.3. 홈페이지 제공 기능(복수 응답) 242

3.4. 홈페이지 업데이트 현황 250

Ⅱ. 정보 이용 254

1. 전자정부 서비스 254

1.1. 전자정부 서비스 이용 여부 254

1.2. 전자정부 서비스 이용 유형(복수 응답) 256

1.3. 전자정부 서비스 이용 빈도 260

1.4. 전자정부 서비스 비이용 이유(복수 응답) 264

2. 전자상거래 266

2.1. 전자상거래 이용 여부 266

2.2. 전자상거래 구매(발주) 268

2.2.1. 전자상거래 구매(발주) 여부 268

2.2.2. 전자상거래 구매(발주) 유형(복수 응답) 270

2.2.3. 전자상거래 구매(발주)액 비중 272

2.3. 전자상거래 판매(수주) 276

2.3.1. 전자상거래 판매(수주) 여부 276

2.3.2. 전자상거래 판매(수주) 유형(복수 응답) 278

2.3.3. 전자상거래 판매(수주)액 비중 280

2.3.4. 전자상거래 판매(수주)액 고객 유형별 비중 284

2.3.5. 전자상거래 판매(수주)액 고객 위치별 비중 286

2.3.6. 전자상거래 판매(수주) 미실시 이유(복수 응답) 288

3. RFID 서비스 290

3.1. RFID 서비스 이용 여부 290

3.2. RFID 서비스 이용 목적(복수 응답) 292

4. 공공데이터 활용 296

4.1. 공공데이터 활용 여부 296

4.2. 공공데이터 미활용 이유(복수 응답) 298

4.3. 공공데이터 활용 의향 304

Ⅲ. 정보화 투자 및 업무혁신 306

1. 정보화 투자 306

1.1. 정보화 투자(비용 지출) 현황 306

1.2. 정보화 투자 유형(복수 응답) 308

1.3. 정보화 투자 영향(효과)(1순위) 312

1.4. 정보화 투자 비율 320

1.5. 정보화 투자 경향 324

1.6. 정보화 교육 실시 여부 326

2. 정보통신기술(ICT)을 통한 업무혁신 328

2.1. 정보통신기술(ICT)을 통한 생산 혁신 328

2.2. 정보통신기술(ICT)을 통한 업무 처리 개선 330

3. 공개 소프트웨어(오픈소스 소프트웨어) 332

3.1. 공개 소프트웨어 인지 여부 332

3.2. 공개 소프트웨어 이용 여부 334

3.3. 공개 소프트웨어 이용 분야(복수 응답) 336

3.4. 공개 소프트웨어 이용 의향 340

4. 원격 근무(스마트워크) 342

4.1. 원격 근무(스마트워크) 운영 여부 342

4.2. 원격 근무(스마트워크) 운영 방식(복수 응답) 344

4.3. 원격 근무(스마트워크) 운영 빈도(복수 응답) 346

4.4. 원격 근무(스마트워크) 이용 직원 수 348

4.5. 원격 근무(스마트워크) 도입 효과 (1순위) 348

4.6. 원격 근무(스마크워크) 미도입 이유(복수 응답) 349

Ⅳ. ICBM 서비스 350

1. 사물인터넷(IoT) 350

1.1. 사물인터넷(IoT) 인지 여부 350

1.2. 사물인터넷(IoT) 서비스 이용 여부 352

1.3. 사물인터넷(IoT) 이용 목적(복수 응답) 354

1.4. 사물인터넷(IoT) 비이용 이유(복수 응답) 355

1.5. 사물인터넷(IoT) 이용 의향 356

2. 클라우드 컴퓨팅 358

2.1. 클라우드 컴퓨팅 인지 여부 358

2.2. 클라우드 컴퓨팅 이용 여부 360

2.3. 클라우드 컴퓨팅 이용 유형(복수 응답) 362

2.4. 클라우드 컴퓨팅 비이용 이유(복수 응답) 364

2.5. 클라우드 컴퓨팅 이용 의향 370

3. 빅데이터 372

3.1. 빅데이터 인지 여부 372

3.2. 빅데이터 이용 여부 374

3.3. 빅데이터 이용 방식 376

3.4. 빅데이터 이용 목적(복수 응답) 378

3.5. 빅데이터 비이용 이유(복수 응답) 384

3.6. 빅데이터 이용 의향 390

4. 모바일 기기 392

4.1. 모바일 기기 이용 여부 392

4.2. 모바일 기기 이용 활동(복수 응답) 394

4.3. 모바일 기기 비이용 이유(복수 응답) 402

4.4. 모바일 기기 이용 의향 406

Ⅴ. 정보보호 및 보안 408

1. 정보보호(보안) 정책 수립 408

2. 정보보호(보안) 관리 410

2.1. 정보보호(보안) 전담 조직 운영 410

2.2. 정보보호(보안) 업무 수행 방식 412

3. 정보보호(보안) 제품 사용 416

3.1. 정보보호(보안) 제품별 사용 여부 416

3.1.1. 정보보호(보안) 제품별 사용 현황 - 제품군별(복수 응답) 418

3.2. 정보보호(보안) 제품 사용 의향 422

3.2.1. 정보보호(보안) 제품 사용 의향 - 제품군별(복수 응답) 424

3.3. CCTV 및 블랙박스 설치ㆍ운영 현황 428

3.3.1. CCTV 설치ㆍ운영 현황 428

3.3.2. 블랙박스 설치ㆍ운영 현황 430

4. 정보보호(보안) 피해 432

4.1. 정보보호(보안) 피해 현황 432

4.2. 정보보호(보안) 피해 신고 현황 434

4.3. 정보보호(보안) 피해 복구비용 발생 현황 436

4.4. 컴퓨터바이러스, 웜, 트로이잔 피해 현황 438

4.4.1. 피해 경험 438

4.4.2. 피해 신고 438

4.4.3. 피해 복구비용 발생 438

4.5. 데이터 및 시스템에 대한 외부 비인가 접근 피해 현황 439

4.5.1. 피해 경험 439

4.5.2. 피해 신고 439

4.5.3. 피해 복구비용 발생 439

4.6. 서비스 거부(DoS) 공격 피해 현황 440

4.6.1. 피해 경험 440

4.6.2. 피해 신고 440

4.6.3. 피해 복구비용 발생 440

4.7. 개인정보 유ㆍ노출 사고 피해 현황 441

4.7.1. 피해 경험 441

4.7.2. 피해 신고 441

4.7.3. 피해 복구비용 발생 441

[부록] 443

1. 용어 정의 444

2. 모집단 정의 453

3. 주요 항목 표본오차 454

4. 2015년 정보화통계조사 설문지 460

판권기 4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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