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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한눈에 보는 정보화 10년 2
한눈에 보는 사업체의 주요 정보화 현황 6
일러두기 22
Ⅰ. 조사개요 24
Ⅱ. 표본 설계 32
Ⅲ. 품질 관리 및 모수추정 방법 44
제1편 분석편 53
Ⅰ. 정보화 기반 및 이용 54
1. 컴퓨터 54
1.1. 컴퓨터 보유 현황 54
1.2. 컴퓨터 종류별 보유 현황(복수 응답) 56
1.3. 직원의 업무상 컴퓨터 이용 현황 57
1.4. 네트워크 구축 여부 59
1.5. 원격 접근 제공 여부 61
1.6. 정보통신기술(ICT) 활용 여부 63
1.7. 정보통신기술(ICT) 활용 분야(복수 응답) 65
2. 인터넷 67
2.1. 인터넷 접속 여부 67
2.2. 인터넷 접속 방법(복수 응답) 69
2.3. 인터넷 주 접속 방법 70
2.4. 직원의 업무상 컴퓨터 이용 현황 72
3. 홈페이지 74
3.1. 홈페이지 보유 현황 74
3.2. 자체(단독) 홈페이지 보유 형태(복수 응답) 76
3.3. 홈페이지 제공 기능(복수 응답) 78
3.4. 홈페이지 업데이트 현황 79
Ⅱ. 정보 이용 82
1. 전자정부 서비스 82
1.1. 전자정부 서비스 이용 여부 82
1.2. 전자정부 서비스 이용 유형(복수 응답) 84
1.3. 전자정부 서비스 이용 빈도 85
1.4. 전자정부 서비스 비이용 이유(복수 응답) 87
2. 전자상거래 88
2.1. 전자상거래 이용 여부 88
2.2. 전자상거래 구매(발주) 90
2.2.1. 전자상거래 구매(발주) 여부 90
2.2.2. 전자상거래 구매(발주) 유형(복수 응답) 92
2.2.3. 전자상거래 구매(발주)액 비중 94
2.3. 전자상거래 판매(수주) 96
2.3.1. 전자상거래 판매(수주) 여부 96
2.3.2. 전자상거래 판매(수주) 유형(복수 응답) 98
2.3.3. 전자상거래 판매(수주)액 비중 100
2.3.4. 전자상거래 판매(수주)액 고객 유형별 비중 102
2.3.5. 전자상거래 판매(수주)액 고객 위치별 비중 103
2.3.6. 전자상거래 판매(수주) 미실시 이유(복수 응답) 104
3. RFID 서비스 105
3.1. RFID 서비스 이용 여부 105
3.2. RFID 서비스 이용 목적(복수 응답) 107
4. 공공데이터 활용 108
4.1. 공공데이터 활용 여부 108
4.2. 공공데이터 미활용 이유(복수 응답) 110
4.3. 공공데이터 활용 의향 111
Ⅲ. 정보화 투자 및 업무혁신 114
1. 정보화 투자 114
1.1. 정보화 투자(비용 지출) 현황 114
1.2. 정보화 투자 유형(복수 응답) 116
1.3. 정보화 투자 영향(효과)(복수 응답) 118
1.4. 정보화 투자 비율 119
1.5. 정보화 투자 경향 121
1.6. 정보화 교육 실시 여부 123
2. 정보통신기술(ICT)을 통한 업무혁신 125
2.1. 정보통신기술(ICT)을 통한 생산 혁신 125
2.2. 정보통신기술(ICT)을 통한 업무 처리 개선 127
3. 공개 소프트웨어(오픈소스 소프트웨어) 129
3.1. 공개 소프트웨어 인지 여부 129
3.2. 공개 소프트웨어 이용 여부 131
3.3. 공개 소프트웨어 이용 분야(복수 응답) 133
3.4. 공개 소프트웨어 이용 의향 134
4. 원격 근무(스마트워크) 136
4.1. 원격 근무(스마트워크) 운영 여부 136
4.2. 원격 근무(스마트워크) 운영 방식(복수 응답) 138
4.3. 원격 근무(스마트워크) 운영 빈도(복수 응답) 139
4.4. 원격 근무(스마트워크) 이용 직원 수 140
4.5. 원격 근무(스마트워크) 도입 효과 141
4.6. 원격 근무(스마트워크) 미도입 이유(복수 응답) 142
Ⅳ. ICBM 서비스 144
1. 사물인터넷(IoT) 144
1.1. 사물인터넷(IoT) 인지 여부 144
1.2. 사물인터넷(IoT) 이용 여부 146
1.3. 사물인터넷(IoT) 이용 목적(복수 응답) 147
1.4. 사물인터넷(IoT) 비이용 이유(복수 응답) 148
1.5. 사물인터넷(IoT) 이용 의향 149
2. 클라우드 컴퓨팅 150
2.1. 클라우드 컴퓨팅 인지 여부 150
2.2. 클라우드 컴퓨팅 이용 여부 152
2.3. 클라우드 컴퓨팅 이용 유형(복수 응답) 154
2.4. 클라우드 컴퓨팅 비이용 이유(복수 응답) 155
2.5. 클라우드 컴퓨팅 이용 의향 156
3. 빅데이터 158
3.1. 빅데이터 인지 여부 158
3.2. 빅데이터 이용 여부 160
3.3. 빅데이터 이용 방식 162
3.4. 빅데이터 이용 목적(복수 응답) 163
3.5. 빅데이터 비이용 이유(복수 응답) 164
3.6. 빅데이터 이용 의향 165
4. 모바일 기기 167
4.1. 모바일 기기 이용 여부 167
4.2. 모바일 기기 이용 활동(복수 응답) 169
4.3. 모바일 기기 비이용 이유(복수 응답) 170
4.4. 모바일 기기 이용 의향 171
Ⅴ. 정보보호 및 보안 174
1. 정보보호(보안) 정책 수립 174
2. 정보보호(보안) 관리 176
2.1. 정보보호(보안) 전담 조직 운영 176
2.2. 정보보호(보안) 업무 수행 방식 178
3. 정보보호(보안) 제품 사용 179
3.1. 정보보호(보안) 제품 사용 여부 179
3.1.1. 정보보호(보안) 제품 사용 여부 - 제품군별(복수 응답) 181
3.2. 정보보호(보안) 제품사용 의향 182
3.2.1. 정보보호(보안) 제품 사용 의향 - 제품군별(복수 응답) 184
3.3. CCTV 및 블랙박스 설치ㆍ운영 현황 185
3.3.1. CCTV 설치ㆍ운영 현황 185
3.3.2. 블랙박스 설치ㆍ운영 현황 187
4. 정보보호(보안) 피해 189
4.1. 정보보호(보안) 피해 현황 189
4.2. 정보보호(보안) 피해 신고 현황 191
4.3. 정보보호(보안) 피해 복구비용 발생 현황 192
4.4. 컴퓨터 바이러스, 웜, 트로이잔 피해 현황 193
4.4.1. 피해 경험 193
4.4.2. 피해 신고 193
4.4.3. 피해 복구비용 발생 194
4.5. 데이터 및 시스템에 대한 외부 비인가 접근 피해 현황 195
4.5.1. 피해 경험 195
4.5.2. 피해 신고 195
4.5.3. 피해 복구비용 발생 196
4.6. 서비스 거부(DoS) 공격 피해 현황 197
4.6.1. 피해 경험 197
4.6.2. 피해 신고 197
4.6.3. 피해 복구비용 발생 198
4.7. 개인정보 유ㆍ노출 사고 피해 현황 199
4.7.1. 피해 경험 199
4.7.2. 피해 신고 199
4.7.3. 피해 복구비용 발생 200
제2편 통계편 201
Ⅰ. 정보화 기반 및 이용 202
1. 컴퓨터 202
1.1. 컴퓨터 보유 현황 202
1.2. 컴퓨터 종류별 보유 현황(복수 응답) 204
1.3. 직원의 업무상 컴퓨터 이용 현황 210
1.4. 네트워크 구축 여부 214
1.5. 원격 접근 제공 여부 216
1.6. 정보통신기술(ICT) 활용 여부 218
1.7. 정보통신기술(ICT) 활용 분야(복수 응답) 220
2. 인터넷 224
2.1. 인터넷 접속 여부 224
2.2. 인터넷 접속 방법(복수 응답) 226
2.3. 인터넷 주 접속 방법 230
2.4. 직원의 업무상 컴퓨터 이용 현황 234
3. 홈페이지 238
3.1. 홈페이지 보유 현황 238
3.2. 자체(단독) 홈페이지 보유 형태(복수 응답) 240
3.3. 홈페이지 제공 기능(복수 응답) 242
3.4. 홈페이지 업데이트 현황 250
Ⅱ. 정보 이용 254
1. 전자정부 서비스 254
1.1. 전자정부 서비스 이용 여부 254
1.2. 전자정부 서비스 이용 유형(복수 응답) 256
1.3. 전자정부 서비스 이용 빈도 260
1.4. 전자정부 서비스 비이용 이유(복수 응답) 264
2. 전자상거래 266
2.1. 전자상거래 이용 여부 266
2.2. 전자상거래 구매(발주) 268
2.2.1. 전자상거래 구매(발주) 여부 268
2.2.2. 전자상거래 구매(발주) 유형(복수 응답) 270
2.2.3. 전자상거래 구매(발주)액 비중 272
2.3. 전자상거래 판매(수주) 276
2.3.1. 전자상거래 판매(수주) 여부 276
2.3.2. 전자상거래 판매(수주) 유형(복수 응답) 278
2.3.3. 전자상거래 판매(수주)액 비중 280
2.3.4. 전자상거래 판매(수주)액 고객 유형별 비중 284
2.3.5. 전자상거래 판매(수주)액 고객 위치별 비중 286
2.3.6. 전자상거래 판매(수주) 미실시 이유(복수 응답) 288
3. RFID 서비스 290
3.1. RFID 서비스 이용 여부 290
3.2. RFID 서비스 이용 목적(복수 응답) 292
4. 공공데이터 활용 296
4.1. 공공데이터 활용 여부 296
4.2. 공공데이터 미활용 이유(복수 응답) 298
4.3. 공공데이터 활용 의향 304
Ⅲ. 정보화 투자 및 업무혁신 306
1. 정보화 투자 306
1.1. 정보화 투자(비용 지출) 현황 306
1.2. 정보화 투자 유형(복수 응답) 308
1.3. 정보화 투자 영향(효과)(1순위) 312
1.4. 정보화 투자 비율 320
1.5. 정보화 투자 경향 324
1.6. 정보화 교육 실시 여부 326
2. 정보통신기술(ICT)을 통한 업무혁신 328
2.1. 정보통신기술(ICT)을 통한 생산 혁신 328
2.2. 정보통신기술(ICT)을 통한 업무 처리 개선 330
3. 공개 소프트웨어(오픈소스 소프트웨어) 332
3.1. 공개 소프트웨어 인지 여부 332
3.2. 공개 소프트웨어 이용 여부 334
3.3. 공개 소프트웨어 이용 분야(복수 응답) 336
3.4. 공개 소프트웨어 이용 의향 340
4. 원격 근무(스마트워크) 342
4.1. 원격 근무(스마트워크) 운영 여부 342
4.2. 원격 근무(스마트워크) 운영 방식(복수 응답) 344
4.3. 원격 근무(스마트워크) 운영 빈도(복수 응답) 346
4.4. 원격 근무(스마트워크) 이용 직원 수 348
4.5. 원격 근무(스마트워크) 도입 효과 (1순위) 348
4.6. 원격 근무(스마크워크) 미도입 이유(복수 응답) 349
Ⅳ. ICBM 서비스 350
1. 사물인터넷(IoT) 350
1.1. 사물인터넷(IoT) 인지 여부 350
1.2. 사물인터넷(IoT) 서비스 이용 여부 352
1.3. 사물인터넷(IoT) 이용 목적(복수 응답) 354
1.4. 사물인터넷(IoT) 비이용 이유(복수 응답) 355
1.5. 사물인터넷(IoT) 이용 의향 356
2. 클라우드 컴퓨팅 358
2.1. 클라우드 컴퓨팅 인지 여부 358
2.2. 클라우드 컴퓨팅 이용 여부 360
2.3. 클라우드 컴퓨팅 이용 유형(복수 응답) 362
2.4. 클라우드 컴퓨팅 비이용 이유(복수 응답) 364
2.5. 클라우드 컴퓨팅 이용 의향 370
3. 빅데이터 372
3.1. 빅데이터 인지 여부 372
3.2. 빅데이터 이용 여부 374
3.3. 빅데이터 이용 방식 376
3.4. 빅데이터 이용 목적(복수 응답) 378
3.5. 빅데이터 비이용 이유(복수 응답) 384
3.6. 빅데이터 이용 의향 390
4. 모바일 기기 392
4.1. 모바일 기기 이용 여부 392
4.2. 모바일 기기 이용 활동(복수 응답) 394
4.3. 모바일 기기 비이용 이유(복수 응답) 402
4.4. 모바일 기기 이용 의향 406
Ⅴ. 정보보호 및 보안 408
1. 정보보호(보안) 정책 수립 408
2. 정보보호(보안) 관리 410
2.1. 정보보호(보안) 전담 조직 운영 410
2.2. 정보보호(보안) 업무 수행 방식 412
3. 정보보호(보안) 제품 사용 416
3.1. 정보보호(보안) 제품별 사용 여부 416
3.1.1. 정보보호(보안) 제품별 사용 현황 - 제품군별(복수 응답) 418
3.2. 정보보호(보안) 제품 사용 의향 422
3.2.1. 정보보호(보안) 제품 사용 의향 - 제품군별(복수 응답) 424
3.3. CCTV 및 블랙박스 설치ㆍ운영 현황 428
3.3.1. CCTV 설치ㆍ운영 현황 428
3.3.2. 블랙박스 설치ㆍ운영 현황 430
4. 정보보호(보안) 피해 432
4.1. 정보보호(보안) 피해 현황 432
4.2. 정보보호(보안) 피해 신고 현황 434
4.3. 정보보호(보안) 피해 복구비용 발생 현황 436
4.4. 컴퓨터바이러스, 웜, 트로이잔 피해 현황 438
4.4.1. 피해 경험 438
4.4.2. 피해 신고 438
4.4.3. 피해 복구비용 발생 438
4.5. 데이터 및 시스템에 대한 외부 비인가 접근 피해 현황 439
4.5.1. 피해 경험 439
4.5.2. 피해 신고 439
4.5.3. 피해 복구비용 발생 439
4.6. 서비스 거부(DoS) 공격 피해 현황 440
4.6.1. 피해 경험 440
4.6.2. 피해 신고 440
4.6.3. 피해 복구비용 발생 440
4.7. 개인정보 유ㆍ노출 사고 피해 현황 441
4.7.1. 피해 경험 441
4.7.2. 피해 신고 441
4.7.3. 피해 복구비용 발생 441
[부록] 443
1. 용어 정의 444
2. 모집단 정의 453
3. 주요 항목 표본오차 454
4. 2015년 정보화통계조사 설문지 460
판권기 484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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