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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국문 초록 3
Abstract 5
Ⅰ. 조사 개요 16
1. 조사 배경 및 목적 17
2. 조사 설계 17
3. 조사 내용 18
4. 응답자 특성 20
Ⅱ. 그림으로 보는 주요 결과 21
1. 2015년 주요 결과 22
가. 국어에 대한 관심/평가 22
나. 경어에 대한 인식/사용 23
다. 표준어와 방언 24
라. 외래어와 외국어 25
마. 욕설, 비속어와 통신 언어 26
바. 영어/한자 교육 27
사. 어문 규범 28
2. 추세 분석 결과 29
가. 국어에 대한 관심/평가 29
나. 경어에 대한 인식/사용 30
다. 표준어와 방언 31
라. 외래어와 외국어 32
마. 욕설, 비속어와 통신 언어 33
바. 영어/한자 교육 34
Ⅲ. 조사 결과 요약 35
1. 국어에 대한 관심과 평가 36
2. 경어에 대한 인식과 사용 41
3. 욕설, 비속어 43
4. 표준어/방언 45
5. 외래어/외국어 50
6. 통신 언어 54
7. 외국 문자 사용 56
8. 한자/영어 교육 57
9. 한글 맞춤법 58
10. 사전 이용 59
Ⅳ. 조사 결과 분석 60
1. 국어에 대한 관심과 문제의식 61
가. 국어에 대한 관심 정도 61
나. 국어에 대한 관심 분야 63
다. 우리말에 대한 인상 평가 65
라. 아름다운 우리말에 대한 기준 67
2. 언어 사용 69
가. 언어 사용 69
1) 국민들의 국어 사용 실태에 대한 인식 69
2) 국민들이 바르게 사용하지 못하는 국어 영역 71
3) 일반인들의 언어 사용에 대한 인식 74
4) 자신의 국어 사용에 대한 인식 77
나. 높임말 79
1) 우리 사회의 높임말 사용에 대한 인식 79
2) 가정에서의 높임말 사용 81
3) 직장에서의 높임말 사용 83
4) 학교에서의 높임말 사용 85
5) 직업적 특성을 고려한 높임말 사용 87
6) 사물 존칭에 대한 인식 89
다. 욕설 및 비속어 91
1) 욕설 및 비속어 사용 빈도 91
2) 욕설 및 비속어 사용 이유 93
3) 욕설 및 비속어 비사용 이유 95
4) 욕설, 비속어 사용 청소년에 대한 반응 97
5) 욕설, 비속어 사용 청소년을 그냥 두는 이유 99
6) 오락 프로 출연자들의 욕설 및 비속어 사용에 대한 인상 101
라. 표준어와 지역 방언 103
1) 표준어 및 지역 방언 사용 실태 103
2) 지역 방언 사용자들과의 대화에 대한 견해 105
3) 자신의 지역 방언 사용에 대한 견해 107
4) 타 지역 방언 사용자와의 대화에 대한 견해 109
5) 표준어 사용자와의 대화에 대한 견해 111
6) 표준어와 지역 방언의 바람직한 사용 방향 113
7) 지역 방언의 존속에 대한 의견 115
8) 자녀의 표준어 사용 희망 정도 117
9) 토론 프로그램 출연자들의 지역 방언 사용에 대한 인상 119
10) 표준어 사용 능력 121
11) 표준어 이해 능력 123
12) 지역 방언을 표준어로 인정하는 것에 대한 인식 125
마. 외래어ㆍ외국어와 순화어 127
1) 외래어ㆍ외국어의 사용 127
2) 외래어ㆍ외국어 사용 증가에 대한 인식 129
3) 외래어ㆍ외국어를 많이 사용하는 사람에 대한 인상 131
4) 외래어ㆍ외국어 사용 이유 133
5) 영어공용어화 주장에 대한 찬반 의견 135
6) 일상에서 자주 쓰이는 일본에서 온 외래어에 대한 인식 137
7) 국어 순화에 대한 인식 139
8) 순화어 사용에 대한 의견 141
바. 대중매체의 언어 143
1) 방송 언어에 대한 인식 143
2) 통신 언어 인지도 및 사용 정도 146
3) 통신 언어에 대한 인식 148
사. 외국 문자 사용 150
1) 로마자 중심의 외국어 표기가 많은 분야 150
2) 외국어 표기로 인해 곤란했던 경험 152
3) 외국어 표기에 대한 이미지 154
4) 외국어 표기에 대한 견해 156
3. 언어 교육과 언어 정책 158
가. 국어 교육 158
1) 신문ㆍ텔레비전에서 모르는 말을 접했던 경험 158
2) 신문ㆍ텔레비전에서 나오는 모르는 말 유형 160
3) 신문ㆍ텔레비전에서 모르는 말이 나왔을 때 대응 방안 162
4) 가정에서 받은 언어 교육에 대한 인식 164
5) 학교에서 받은 국어 교육에 대한 인식 166
6) 우리나라 국어 교육의 문제 168
나. 한자 교육 170
1) 한자를 읽고 쓰는 능력 170
2) 현행 한자 교육의 적절성 172
3) 바람직한 한자 교육 실시 시기 174
다. 외국어 교육 176
1) 바람직한 영어 교육 실시 시기 176
2) 국어 외에 배우고 싶은 언어 178
3) 자녀에게 국어 외에 가르치고 싶은 언어 181
라. 어문 규범 184
1) 자주 틀리는 한글 맞춤법에 대한 의견 184
마. 사전 이용 186
1) 사전을 이용하는 매체 186
2) 이용 중인 국어사전에 대한 불만 사항 188
바. 기관 인지도 및 이용 의향 190
1) 국립국어원 인지도 190
2) 국립국어원 중점 추진 사항 192
3) 국어 능력 평가 시험에 대한 인식 194
4) 국어 능력 향상을 위해 해야 할 일 196
사. 남북한 언어통일 199
1. 지역 방언 및 북한어와 표준어를 비교했을 때의 차이 199
2) 북한어 교육의 필요성 201
3) 북한어 교육이 필요한 이유 203
4) 북한어 교육이 필요하지 않은 이유 205
5) 남북 언어 통합 시 표준어 정책의 기준 207
Ⅴ. 결론 및 제언 209
1. 조사 내용 관련 210
2. 조사 설계/진행 관련 211
[부록] 설문지 213
판권기 231
〈표 3-1-1〉 국어에 대한 관심 정도 62
〈표 3-1-2〉 국어에 대한 관심 분야 64
〈표 3-1-3〉 우리말에 대한 인상 평가 66
〈표 3-1-4〉 아름다운 우리말에 대한 기준 68
〈표 3-2-1〉 국민들의 국어 사용 실태에 대한 인식 70
〈표 3-2-2〉 국민들이 바르게 사용하지 못하는 국어 영역(1순위) 72
〈표 3-2-3〉 국민들이 바르게 사용하지 못하는 국어 영역(1+2순위) 73
〈표 3-2-4〉 일반인들의 언어 사용에 대한 인식 75
〈표 3-2-5〉 자신의 국어 사용에 대한 인식 78
〈표 3-2-6〉 우리 사회의 높임말 사용에 대한 인식 80
〈표 3-2-7〉 가정에서의 높임말 사용 82
〈표 3-2-8〉 직장에서의 높임말 사용 84
〈표 3-2-9〉 학교에서의 높임말 사용 86
〈표 3-2-10〉 직업적 특성을 고려한 높임말 사용 88
〈표 3-2-11〉 사물 존칭에 대한 인식 90
〈표 3-2-12〉 욕설 및 비속어 사용 빈도 92
〈표 3-2-13〉 욕설 및 비속어 사용 이유 94
〈표 3-2-14〉 욕설 및 비속어 비사용 이유 96
〈표 3-2-15〉 욕설, 비속어 사용 청소년에 대한 반응 98
〈표 3-2-16〉 욕설, 비속어 사용 청소년을 그냥 두는 이유 100
〈표 3-2-17〉 오락 프로 출연자들의 욕설 및 비속어 사용에 대한 인상 102
〈표 3-2-18〉 표준어 및 지역 방언 사용 실태 104
〈표 3-2-19〉 지역 방언 사용자들과의 대화에 대한 견해 106
〈표 3-2-20〉 자신의 지역 방언 사용에 대한 견해 108
〈표 3-2-21〉 타 지역 방언 사용자와의 대화에 대한 견해 110
〈표 3-2-22〉 표준어 사용자와의 대화에 대한 견해 112
〈표 3-2-23〉 표준어와 지역 방언의 바람직한 사용 방향 114
〈표 3-2-24〉 지역 방언의 존속에 대한 의견 116
〈표 3-2-25〉 자녀의 표준어 사용 희망 정도 118
〈표 3-2-26〉 토론 프로그램 출연자들의 지역 방언 사용에 대한 인상 120
〈표 3-2-27〉 표준어 사용 능력 122
〈표 3-2-28〉 표준어 이해 능력 124
〈표 3-2-29〉 지역 방언을 표준어로 인정하는 것에 대한 인식 126
〈표 3-2-30〉 외래어ㆍ외국어의 사용 128
〈표 3-2-31〉 외래어ㆍ외국어 사용 증가에 대한 인식 130
〈표 3-2-32〉 외래어ㆍ외국어를 많이 사용하는 사람에 대한 인상 132
〈표 3-2-33〉 외래어ㆍ외국어 사용 이유 134
〈표 3-2-34〉 영어공용어화 주장에 대한 찬반 의견 136
〈표 3-2-35〉 일상에서 자주 쓰이는 일본에서 온 외래어에 대한 인식 138
〈표 3-2-36〉 국어 순화에 대한 인식 140
〈표 3-2-37〉 순화어 사용에 대한 의견 142
〈표 3-2-38〉 방송 언어에 대한 인식 144
〈표 3-2-39〉 통신 언어 인지도 및 사용 정도 147
〈표 3-2-40〉 통신 언어에 대한 인식 149
〈표 3-2-41〉 로마자 중심의 외국어 표기가 많은 분야 151
〈표 3-2-42〉 외국어 표기로 인해 곤란했던 경험 153
〈표 3-2-43〉 외국어 표기에 대한 이미지 155
〈표 3-2-44〉 외국어 표기에 대한 견해 157
〈표 3-3-1〉 신문ㆍ텔레비전에서 모르는 말을 접했던 경험 159
〈표 3-3-2〉 신문ㆍTV에서 나오는 모르는 말 유형 161
〈표 3-3-3〉 신문ㆍTV에서 모르는 말이 나왔을 때 대응 방안 163
〈표 3-3-4〉 가정에서 받은 언어 교육에 대한 인식 165
〈표 3-3-5〉 학교에서 받은 국어 교육에 대한 인식 167
〈표 3-3-6〉 우리나라 국어 교육의 문제 169
〈표 3-3-7〉 한자를 읽고 쓰는 능력 171
〈표 3-3-8〉 현행 한자 교육에 대한 인식 173
〈표 3-3-9〉 바람직한 한자 교육 실시 시기 175
〈표 3-3-10〉 바람직한 영어 교육 실시 시기 177
〈표 3-3-11〉 국어 외에 배우고 싶은 언어(1순위) 179
〈표 3-3-12〉 국어 외에 배우고 싶은 다른 언어(1+2+3순위) 180
〈표 3-3-13〉 자녀에게 국어 외에 가르치고 싶은 언어(1순위) 182
〈표 3-3-14〉 자녀에게 국어 외에 가르치고 싶은 다른 언어(1+2+3순위) 183
〈표 3-3-15〉 자주 틀리는 한글 맞춤법에 대한 의견 185
〈표 3-3-16〉 사전을 이용하는 매체 187
〈표 3-3-17〉 이용 중인 국어사전에 대한 불만 사항 189
〈표 3-3-18〉 국립국어원 인지도 191
〈표 3-3-19〉 국립국어원 중점 추진 사항 193
〈표 3-3-20〉 국어 능력 평가 시험에 대한 인식 195
〈표 3-3-21〉 국어 능력 향상을 위해 해야 할 일(1순위) 197
〈표 3-3-22〉 국어 능력 향상을 위해 해야 할 일(1+2순위) 198
〈표 3-3-23〉 지역 방언 및 북한어와 표준어를 비교했을 때의 차이 200
〈표 3-3-24〉 북한어 교육의 필요성 202
〈표 3-3-25〉 북한어 교육이 필요한 이유 204
〈표 3-3-26〉 북한어 교육이 필요하지 않은 이유 206
〈표 3-3-27〉 남북 언어 통합 시 표준어 정책의 기준 208
〈그림 3-1-1〉 국어에 대한 관심 정도 61
〈그림 3-1-2〉 국어에 대한 관심 분야 63
〈그림 3-1-3〉 우리말에 대한 인상 평가 65
〈그림 3-1-4〉 아름다운 우리말에 대한 기준 67
〈그림 3-2-1〉 국민들의 국어 사용 실태에 대한 인식 69
〈그림 3-2-2〉 국민들이 바르게 사용하지 못하는 국어 영역 71
〈그림 3-2-3〉 일반인들의 언어 사용에 대한 인식 74
〈그림 3-2-4〉 자신의 국어 사용에 대한 인식 77
〈그림 3-2-5〉 우리 사회의 높임말 사용에 대한 인식 79
〈그림 3-2-6〉 가정에서의 높임말 사용 81
〈그림 3-2-7〉 직장에서의 높임말 사용 83
〈그림 3-2-8〉 학교에서의 높임말 사용 85
〈그림 3-2-9〉 직업적 특성을 고려한 높임말 사용 87
〈그림 3-2-10〉 사물 존칭에 대한 인식 89
〈그림 3-2-11〉 욕설 및 비속어 사용 빈도 91
〈그림 3-2-12〉 욕설 및 비속어 사용 이유 93
〈그림 3-2-13〉 욕설 및 비속어 비사용 이유 95
〈그림 3-2-14〉 욕설, 비속어 사용 청소년에 대한 반응 97
〈그림 3-2-15〉 욕설, 비속어 사용 청소년을 그냥 두는 이유 99
〈그림 3-2-16〉 오락 프로 출연자들의 욕설 및 비속어 사용에 대한 인상 101
〈그림 3-2-17〉 표준어 및 지역 방언 사용 실태 103
〈그림 3-2-18〉 지역 방언 사용자들과의 대화에 대한 견해 105
〈그림 3-2-19〉/〈그림 3-8-19〉 자신의 지역 방언 사용에 대한 견해 107
〈그림 3-2-20〉 타 지역 방언 사용자와의 대화에 대한 견해 109
〈그림 3-2-21〉 표준어 사용자와의 대화에 대한 견해 111
〈그림 3-2-22〉 표준어와 지역 방언의 바람직한 사용 방향 113
〈그림 3-2-23〉 지역 방언의 존속에 대한 의견 115
〈그림 3-2-24〉 자녀의 표준어 사용 희망 정도 117
〈그림 3-2-25〉 토론 프로그램 출연자들의 지역 방언 사용에 대한 인상 119
〈그림 3-2-26〉 표준어 사용 능력 121
〈그림 3-2-27〉 표준어 이해 능력 123
〈그림 3-2-28〉 지역 방언을 표준어로 인정하는 것에 대한 인식 125
〈그림 3-2-29〉 외래어ㆍ외국어의 사용 127
〈그림 3-2-30〉 외래어ㆍ외국어 사용 증가에 대한 인식 129
〈그림 3-2-31〉 외래어ㆍ외국어를 많이 사용하는 사람에 대한 인상 131
〈그림 3-2-32〉 외래어ㆍ외국어 사용 이유 133
〈그림 3-2-33〉 영어공용어화 주장에 대한 찬반 의견 135
〈그림 3-2-34〉 일상에서 자주 쓰이는 일본에서 온 외래어에 대한 인식 137
〈그림 3-2-35〉 국어 순화에 대한 인식 139
〈그림 3-2-36〉 순화어 사용에 대한 의견 141
〈그림 3-2-37〉 방송 언어에 대한 인식 143
〈그림 3-2-38〉 통신 언어 인지도 및 사용 정도 146
〈그림 3-2-39〉 통신 언어에 대한 인식 148
〈그림 3-2-40〉 로마자 중심의 외국어 표기가 많은 분야 150
〈그림 3-2-41〉 외국어 표기로 인해 곤란했던 경험 152
〈그림 3-2-42〉 외국어 표기에 대한 이미지 154
〈그림 3-2-43〉 외국어 표기에 대한 견해 156
〈그림 3-3-1〉 신문ㆍ텔레비전에서 모르는 말을 접했던 경험 158
〈그림 3-3-2〉 신문ㆍTV에서 나오는 모르는 말 유형 160
〈그림 3-3-3〉 신문ㆍTV에서 모르는 말이 나왔을 때 대응 방안 162
〈그림 3-3-4〉 가정에서 받은 언어 교육에 대한 인식 164
〈그림 3-3-5〉 학교에서 받은 국어 교육에 대한 인식 166
〈그림 3-3-6〉 우리나라 국어 교육의 문제 168
〈그림 3-3-7〉 한자를 읽고 쓰는 능력 170
〈그림 3-3-8〉 현행 한자 교육에 대한 인식 172
〈그림 3-3-9〉 바람직한 한자 교육 실시 시기 174
〈그림 3-3-10〉 바람직한 영어 교육 실시 시기 176
〈그림 3-3-11〉 국어 외에 배우고 싶은 언어 178
〈그림 3-3-12〉 자녀에게 국어 외에 가르치고 싶은 언어 181
〈그림 3-3-13〉 자주 틀리는 한글 맞춤법에 대한 의견 184
〈그림 3-3-14〉 사전을 이용하는 매체 186
〈그림 3-3-15〉 이용 중인 국어사전에 대한 불만 사항 188
〈그림 3-3-16〉 국립국어원 인지도 190
〈그림 3-3-17〉 국립국어원 중점 추진 사항 192
〈그림 3-3-18〉 국어 능력 평가 시험에 대한 인식 194
〈그림 3-3-19〉 국어 능력 향상을 위해 해야 할 일 196
〈그림 3-3-20〉 지역 방언 및 북한어와 표준어를 비교했을 때의 차이 199
〈그림 3-3-21〉 북한어 교육의 필요성 201
〈그림 3-3-22〉 북한어 교육이 필요한 이유 203
〈그림 3-3-23〉 북한어 교육이 필요하지 않은 이유 205
〈그림 3-3-24〉 남북 언어 통합 시 표준어 정책의 기준 2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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