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2016)문화예술 트렌드 분석 및 전망 / 연구책임: 김혜인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문화관광연구원, 2015
청구기호
700.103 -16-5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xxxii, 264 p. : 삽화, 표 ; 25 cm
총서사항
특별연구 ; 2015-08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60355828
제어번호
MONO1201601867
주기사항
부록: 1. 문화예술전문가용 델파이 1차 설문지 ; 2. 범사회전문가용 델파이 1차 설문지 ; 3. 문화예술전문가용 델파이 2차 설문지 외
참고문헌: p. 178-181
영어 요약 있음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연구개요 4

제1장 서론 36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37

1. 연구 배경 37

2. 연구 목적 37

제2절 연구방법 39

1. 연구방법의 설계 39

2. 연구방법의 흐름 40

제2장 지난 문화예술 트렌드의 지속성 분석 48

제1절 개요 49

1. 2014~2015년 10대 문화예술 트렌드의 지속성 분석 49

제2절 트렌드 지속성 분석(원문불량) 52

1. 2015년 발현도 및 향후 지속성 높은 트렌드(원문불량) 52

2. 2015년 단기 발현도 높은 트렌드 55

3. 향후 지속 및 발전 가능성 높은 트렌드 57

제3장 2015 범사회 환경 주요 변화 60

제1절 월별 주요 변화 추이 61

제2절 범사회 환경변화 65

1. 라이프 스타일 / 소비문화 / 인구변화 65

2. 기업경영/마케팅 70

3. 사물인터넷/디지털 기술/환경 73

4. 사회 77

5. 정치ㆍ경제(PoliticsㆍEconomy) - 국제정세ㆍ남북관계, 국내정치동향, 민생경제 81

제4장 2016 10대 문화예술트렌드 분석 및 전망 88

제1절 해시태그 세대, 큐레이션 콘텐츠를 즐기다 89

1. 순간의 가치, 관심사를 기반으로 유랑하는 해시태그 세대 89

2. 편집되고 큐레이션 된 콘텐츠 소비 선호 트렌드 103

제2절 신종 마니아, 사회로 나오다 109

1. 오타쿠? 창조성으로 성공 가능한 사회 109

2. 대중문화 코드로 부상하는 '덕후' 문화 115

제3절 예술소비, 세련된 생활 습관이 되다 123

1. 정책적 토대 마련과 시장적 시도 속에서 아트페어의 진화 123

2. 네오비트 세대의 SNS 창구를 통한 예술 취향 드러내기 128

제4절 전문가 놀이, 일상의 문화가 되다 136

1. 전문성을 곁들인 새로운 놀이문화 형성 136

2. 취미였는데, 직업이 된다 141

제5절 사물인터넷, 소비자 맞춤형 문화예술 콘텐츠를 확대 145

1. 사물인터넷, 편안한 관계문화 형성의 파트너 145

2. 사물인터넷과 문화예술향유의 만남, 거리를 좁히다 152

3. 편리함 뒤의 보안 위협, 스몰브라더스에 대한 경계문화 확산 157

제6절 모바일, 미디어 시장을 재편하다 160

1. 미디어 시장 중심축의 이동 : 방송⇒모바일 160

2. 모바일 이용에 맞춘 대중문화 콘텐츠의 변화 167

3. 인터넷, 모바일 등 뉴미디어 광고 시장 붐 173

제7절 자생을 위한 적극적 판매, 계속되는 예술가들의 실험 180

1. 예술의 자생/자립 문제의 공론화 움직임 180

2. 젊은 예술가들, '낫-포-프로핏(not-for-Profit)'으로 '함께 서기'를 시도하다 181

제8절 리스티클의 확산 : 개인의 권리 VS 공유적 가치 187

1. 스낵 컬처 시대의 리스티클(Listicle)과 연성뉴스의 확산 187

2. 문학계 사태로 촉발된 표절ㆍ저작권 이슈의 지속 191

제9절 공유문화의 지속과 확장 : 한국형 모델의 등장 197

1. 우리의 공유문화 : 대세 vs 걸음마 단계 197

2. 수입 공유문화의 진통, 한국형 공유문화 모델 찾기 진행 201

제10절 윤리경영, 지속가능한 기업을 위한 핵심으로 부상 207

1. 기업 윤리성 문제의 부각 207

2. 기업문화: 장기적 사회책임 경영을 통한 큰 그림 그리기로 211

3. 지속가능한 경영을 위한 기업의 문화예술에 대한 관심 지속 215

참고문헌 219

ABSTRACT 224

판권기 226

[표 1] 주요 문화예술분야 분류표 42

[표 2] 델파이조사 주요 내용표] 44

[표 3]/[표 16] 2015 트렌드 발현 정도 46

[표 4]/[표 17] 2015 트렌드 지속ㆍ발전 가능성 47

[표 5] 2015트렌드 지속성 조사 표 50

[그림 1] 한국트렌드연구소 조사(2014.10.27. 500명 대상) 8

[그림 2] 사물인터넷 개념도 15

[그림 3] 예술지원 매칭펀드 실적 추이 26

[그림 4] 문화예술전문가와 범사회전문가 인식 차이에 대한 맵핑 47

[그림 5] 사회관계망서비스의 진화 66

[그림 6] 한국의 인구 피라미드 67

[그림 7] 한국의 인구 피라미드 68

[그림 8] 한국의 인구 피라미드 69

[그림 9] CEO 명성과 인재 채용 상관관계 71

[그림 10] 옴니채널 제대로 알기 73

[그림 11] 217개 기업 대상 '올해 및 내년 산업계 키워드' 설문조사 74

[그림 12]/[그림 29] 2016년 정부예산안 85

[그림 13] 밀레니얼 세대의 다른 이름 90

[그림 14] 밀레니얼 세대의 특징 90

[그림 15] 리뷰 블로그의 사례 92

[그림 16] 미국 세대별 노동인구 비율 94

[그림 17] 한국트렌드연구소 조사(2014.10.27. 500명 대상) 95

[그림 18] 밀레니얼 세대의 기술 친화도와 정보 습득 정도 96

[그림 19] 해시태그(#) 주 이용 시기 98

[그림 20] IS의 여학생 납치 사건에 대한 목소리를 내는 해시태그 캠페인에 참여한 미셸 오바마 98

[그림 21] 올해 트위터에서 가장 인기 있었던 해시태그는 'job'.'#jobsearch'라는 해시태그로 SNS에서 직업을 구하는 모습 99

[그림 22] 해시태그를 이용한 검색 사례 100

[그림 23] 도중'샵(#)검색'을 이용해 '보리밥'을 검색하는 모습. 카카오톡 대화 100

[그림 24] 구글 안드로이드 'Leap Second' 캠페인 102

[그림 25] 피키캐스트 소비 및 컨텐츠 저작권 현황 104

[그림 26] 휴대폰 가격비교 앱 '자동꼴라쥬'가 앱 최초 10만 다운로드를 기록했다 105

[그림 27] '앱 어워드 코리아 2015 올해의 앱' 시상식에서 문화서비스 분야 영화 부분 대상을 수상한 영화 추천 서비스 '왓챠' 106

[그림 28] 버즈피드 화면 캡처 107

[그림 29] 네이버 국어사전 2015 신조어 110

[그림 30] 차범근은 축구에 순정을 바쳐온 비선수 출신들을 지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114

[그림 31] 덕후들을 소개하는 방송 〈능력자들〉 116

[그림 32] 인터넷 커뮤니티에서 화제가 됐던 '러브라이브' 예매현황. 혼자 즐기는 관객층의 성향을 파악할 수 있다 117

[그림 33] 위)드라마 응답하라 1998의 '원조오타쿠' 캐릭터 정봉이 아래) 배우 심형탁은 '도라에몽 덕후'라는 것이 밝혀지면서 잘생겼지만 존재감이 없는 배우에서 '어딘가 부족하지만... 118

[그림 34] 타투, 내 몸에 새긴너 120

[그림 35] 무한도전에 출연한 혁오 밴드 121

[그림 36] 서울 옥션의 '프린티드 베이커리' 125

[그림 37] '쇼핑하듯 작품을 사서' 가는 여성들의 모습을 담은 〈어포더블 아트페어〉의 포스터 125

[그림 38] '작가 미술장터 개설 지원 사업' 선정 10개팀 126

[그림 39] 세종문화회관에서 열린 젊은 작가들의 미술장터 '굿-즈 2015'를 찾은 시민들의 모습 128

[그림 40] '보다 문턱을 낮춘 예술시장 마련에 창작ㆍ지원계가 집중 된다'에 대한 전문가 동의도 129

[그림 41] 미술품 구매고객 현황의 변화 131

[그림 42] 대림미술관 전시 포스터 134

[그림 43] JTBC의 〈냉장고를 부탁해〉에서 소개된 셰프들의 레시피들과 팁들로 직접 요리한 블로그 포스팅 137

[그림 44] 포털 네이버 메인 화면의 '인테리어 섹션' 138

[그림 45] 셀프 인테리어 포스팅 139

[그림 46] 헌집줄게 새집다오 139

[그림 47] 내 방의 품격 140

[그림 48] 제이쓴의 블로그 142

[그림 49] 〈헌집줄게 새집다오〉에 출현한 제임쓴 142

[그림 50] 〈냉장고를 부탁해〉에서 전문 쉐프들과 요리대결을 하는 김풍 143

[그림 51] 김풍의 트위터 144

[그림 52] 사물인터넷 개념도 146

[그림 53] 사무실-집-모바일 관계도 147

[그림 54] IoT 분야별 기기 증가 전망 147

[그림 55] 좌)세계 사물인터넷 시장 규모 추정, 우)국내 사물인터넷 시장 규모 추정 148

[그림 56] 가상 현실을 통한 데이트 모습 149

[그림 57] 10쌍 중 7쌍의 온라인 데이트 실현 가능성 149

[그림 58] 가상현실 공간에서 느끼는 오감 150

[그림 59] 좌) SK텔레콤 '아띠', 우) KT 키봇2 151

[그림 60] 촉감을 느낄 수 있는 장비 '글러브 원' 152

[그림 61] 벤플G 앱을 켜고 스마트폰을 태그에 대면 작품 설명을 들을 수 있다 153

[그림 62] 비컨(beacon) 시스템을 통해 매장에 비컨 단말기를 설치해놓고 특정 앱을 설치한 스마트폰 사용자들에게 쿠폰을 무차별 전송 할 수 있다 154

[그림 63] 국립중앙박물관의 NFC 정보서비스 155

[그림 64] 문화 프로그램 안내 및 예약이 가능한 O2O 서비스 157

[그림 65] '생활 속 스몰브라더스의 컨트롤 기제화'에 대한 전문가 동의도 158

[그림 66] 미디어 이용 시간 160

[그림 67] 한국인의 주요 모바일 인터넷 이용 장소 161

[그림 68] 연령별 모바일 SNS 이용률 162

[그림 69] 네이버의 동영상 공유 플랫폼 '플레이리그' 164

[그림 70] 네이버의 동영상 라이브 스트리밍 서비스 'V 앱' 164

[그림 71] 기존의 시청률 조사와 통합 시청률 조사 비교 165

[그림 72] '네이티브 광고 시장 확대 및 향후 중장년층의 디지털 콘텐츠 유입 여부'에 대한 전문가 동의도 166

[그림 73] MBC '마이리틀텔레비전' 방송 화면 168

[그림 74] 머니투데이에서 정리한 주요 모바일 콘텐츠 특징으로 '동영상의 줄어든 분량'을 알 수 있다 169

[그림 75] tvN '신서유기' 방송 화면-인터넷방송의 특성상 가능했던 개인사를 드러낸 독한 멘트는 하나의 인기 요인이 됐다 170

[그림 76] 2015년 웹드라마 누적 조회수 순위 172

[그림 77] 미디어별 광고비 변화(2014-2016) 174

[그림 78] 광고 유형별 소비자 기피 비중 175

[그림 79] 2016 한국 디지털 미디어 전망 리포트(나스미디어) - 한국디지털 미디어 시장 분석 및 전망 176

[그림 80] 컴퓨터를 통해 언론 기사를 읽는 시간의 감소 경향 177

[그림 81] [카드뉴스]'메르스와의 사투 최전선에서' 중 일부 179

[그림 82] '청년ㆍ신진 예술가들의 예술적 커뮤니티 활동을 통한 자리잡기 움직임'에 대한 전문가들의 의견 182

[그림 83] '엮는자'블로그 게시 된 서울시내 신생공간 지도 184

[그림 84] 굿-즈 전경 186

[그림 85] 가디언지 푸드섹션의 '레시피 콘텐츠' 188

[그림 86] 세월호 사건에 애도를 표하기 위해 모든 기사를 흑백으로 처리해 전 세계 에디터들이 큰 관심을 가졌다 190

[그림 87] 2015년 7월 15일 문화연대와 인문학협동조합 공동주최로 서울 마포구 서교동 서교예술실험센터에서 열린 '신경숙 표절사태와 한국문학의 미래 192

[그림 88] 연예인의 표절 문제 사례 195

[그림 89] 공유경제에 대한 인식 조사 결과 198

[그림 90] '모두의 주차장' 앱 화면 캡처 199

[그림 91] '인위적 운영 공동체 해산 및 지자체 중심의 양적 복제 현상'에 대한 전문가들의 동의도 201

[그림 92] 지역별 공동육아나눔터의 확산 203

[그림 93] 공유독서실 사례 205

[그림 94] 열린 옷장 206

[그림 95] 뉴스타운 브랜드 지수 208

[그림 96] 대규모 메르스 감염자 발생에 대해 고개 숙여 사과한 송재훈 삼성서울병원장 209

[그림 97] 폴크스바겐 한달 주가 추이 210

[그림 98] 국내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발행현황(누적기업수) 213

[그림 99] 유럽, 미국, 한국 사회책임투자펀드 추이 214

[그림 100] 예술지원 매칭펀드 실적추이 216

[그림 101] 예술인 파견지원 사업 참여 인구통계 217

[그림 102] 예술인 파견지원 사업 사례 218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154767 700.103 -16-5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