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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콘텐츠 분야 청년층 노동시장 분석 / 연구책임자: 이용관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문화관광연구원, 2015
청구기호
331.129179 -16-2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xxi, 167 p. : 삽화, 표 ; 25 cm
총서사항
기본연구 ; 2015-38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60355750
제어번호
MONO1201602055
주기사항
부록: 콘텐츠 기업 인력채용 및 활용 조사 설문지
참고문헌: p. 155-159
영어 요약 있음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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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연구개요 5

제1장 서론 25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26

1. 연구 배경 26

2. 연구 목적 28

제2절 연구 범위 및 구성 29

1. 연구 범위 29

2. 연구 체계 34

제2장 콘텐츠 분야 노동시장 현황 및 특성 36

제1절 개요 37

1. 분석 목적 37

2. 분석 자료 37

3. 분석 방법 39

제2절 콘텐츠 분야 청년층 노동시장 현황 40

제3절 콘텐츠 분야 청년층 노동시장 진입단계 특성 45

제4절 소결론 53

제3장 콘텐츠 분야 청년층 노동공급 분석 56

제1절 개요 57

1. 분석 목적 57

2. 분석 자료 58

3. 분석 방법 63

제2절 콘텐츠 전공자 및 직업희망자 분석 66

제3절 콘텐츠 분야 노동시장 진입자 분석 74

제4절 콘텐츠 분야 노동시장 진입 소요기간 및 근로조건 분석 83

1. 선행연구 검토 83

2. 분석결과 90

제5절 소결론 99

제4장 콘텐츠 분야 청년층 노동수요 분석 103

제1절 콘텐츠 분야 인력 수요 분석 104

1. 분석 자료 및 방법 104

2. 분석 결과 106

제2절 콘텐츠기업 인력 채용 및 활용 조사 111

1. 조사 목적 111

2. 조사 설계 및 항목 111

3. 응답자 특성 113

4. 조사 결과 114

제3절 소결론 138

제5장 콘텐츠 분야 노동시장 진입 활성화 방향 142

제1절 개요 143

제2절 노동시장 진입 활성화 과제 151

1. 정규교육 단계 151

2. 노동시장 진입 준비단계 157

3. 인력 정보체계 개선 164

제6장 결론 및 한계점 167

제1절 결론 168

제2절 연구의 한계 170

참고문헌 172

ABSTRACT 177

[부록] 콘텐츠 기업 인력채용 및 활용 조사 설문지 179

판권기 183

〈표 1-1〉 자료의 시간적 범위 30

〈표 2-1〉 분석자료 38

〈표 2-2〉 콘텐츠 분야 인력 현황 도출을 위한 비율 39

〈표 2-3〉 콘텐츠 분야 인력 현황 40

〈표 2-4〉 성별 콘텐츠 분야 인력 현황 42

〈표 2-5〉 학력별 콘텐츠 분야 인력 현황 43

〈표 2-6〉 종사자지위별 콘텐츠 분야 인력 현황 44

〈표 2-7〉 콘텐츠 분야 청년층 학력별 졸업자수 45

〈표 2-8〉 콘텐츠 분야 청년층 대학 졸업 소요기간 46

〈표 2-9〉 콘텐츠 분야 청년층 재ㆍ휴학 기간에 직장체험 기간 및 형태 47

〈표 2-10〉 콘텐츠 분야 청년층 직업교육(훈련) 여부 및 기관 48

〈표 2-11〉 콘텐츠 분야 청년층 취업경험 여부 및 횟수 50

〈표 2-12〉 콘텐츠 분야 청년층 취업 유경험자의 주된 취업경로 51

〈표 2-13〉 콘텐츠 분야 청년층 전공일치 여부 52

〈표 2-14〉 콘텐츠 분야 청년층 노동시장 현황 요약 54

〈표 2-15〉 콘텐츠 분야 청년층 노동시장 진입단계 특성 요약 55

〈표 3-1〉 청년패널 주요 조사 항목 59

〈표 3-2〉 장르별 주요 키워드 60

〈표 3-3〉 콘텐츠 분야 학과 61

〈표 3-4〉 콘텐츠 분야 직업 분류 62

〈표 3-5〉 콘텐츠 분야 직업 및 산업 분류 63

〈표 3-6〉 분석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징 66

〈표 3-7〉 학교생활만족도 67

〈표 3-8〉 성적 68

〈표 3-9〉 취업준비 여부 68

〈표 3-10〉 구직활동 여부 및 구직실패 경험 69

〈표 3-11〉 구직실패 이유 69

〈표 3-12〉 취업노력 경험 71

〈표 3-13〉 취업정보 취득 경로 (1~3순위 복수응답) 72

〈표 3-14〉 구직 시 어려운 점 (1~3순위 복수응답) 72

〈표 3-15〉 취업희망기업 73

〈표 3-16〉 아르바이트경험 여부 및 횟수 73

〈표 3-17〉 구직 시 어려운 점 74

〈표 3-18〉 구직활동 여부 및 구직실패 경험 75

〈표 3-19〉 구직실패 이유 76

〈표 3-20〉 채용거절 경험 및 이유 77

〈표 3-21〉 입직 경로 77

〈표 3-22〉 현재 종사상 지위 78

〈표 3-23〉 현 직장 만족도 78

〈표 3-24〉 업무내용과 교육수준 비교 및 필요 교육수준 80

〈표 3-25〉 업무내용과 기술수준 비교 및 필요 기술수준 80

〈표 3-26〉 업무내용과 전공 일치도 81

〈표 3-27〉 이직준비 여부 및 사유 82

〈표 3-28〉 이직 준비자 구직 시 어려운 점 (1~3순위 복수응답) 82

〈표 3-29〉 첫 직장 진입 소요기간 단축 관련 선행연구 86

〈표 3-30〉 첫 직장 진입 시 임금 관련 선행연구 90

〈표 3-31〉 특성별 첫 직장 진입 소요기간 91

〈표 3-32〉 첫 직장 진입 소요기간 영향 요인 92

〈표 3-33〉 특성별 첫 직장 월평균 소득 94

〈표 3-34〉 첫 직장 월평균 소득 영향 요인 95

〈표 3-35〉 특성별 첫 직장 주간 근무시간 96

〈표 3-36〉 첫 직장 근무시간 영향 요인 97

〈표 3-37〉 콘텐츠 전공자 및 직업희망자 분석 요약 99

〈표 3-38〉 콘텐츠 분야 취업자 분석 요약 100

〈표 3-39〉 콘텐츠 분야 노동시장 진입 소요기간 및 노동조건 분석 102

〈표 4-1〉 세부자료 항목 104

〈표 4-2〉 산업별ㆍ직업별 채용관련 현황 106

〈표 4-3〉 규모별 채용관련 현황 107

〈표 4-4〉 산업직업별 수준별 구인인원 및 채용 현황 108

〈표 4-5〉 인력미충원 사유 (1+2순위) 109

〈표 4-6〉 기업의 인력부족 해소 노력 110

〈표 4-7〉 콘텐츠 분야 기업 설문조사 조사 설계 111

〈표 4-8〉 설문조사 조사항목 및 조사내용 112

〈표 4-9〉 응답자 특성 113

〈표 4-10〉 인력 채용 경로 115

〈표 4-11〉 인력 채용 비중 116

〈표 4-12〉 인력 채용 시 신규 및 경력 선호도 117

〈표 4-13〉 인력 채용 요건 119

〈표 4-14〉 인력 현황 120

〈표 4-15〉 인력 채용 시 어려움 121

〈표 4-16〉 인력 채용 시 어려운 사유 122

〈표 4-17〉 인력 활용 시 어려움 124

〈표 4-18〉 인력 활용 시 어려운 사유 125

〈표 4-19〉 부족인력 해소 노력 정도 126

〈표 4-20〉 부족 인력 해소 방법 128

〈표 4-21〉 자체 교육훈련 프로그램 유무 (복수응답) 129

〈표 4-22〉 정부 인력지원 사업 활용 유무 130

〈표 4-23〉 활용 정부 인력지원 사업 유형 (복수응답) 131

〈표 4-24〉 활용 정부 인력지원 사업 수혜의 어려움 132

〈표 4-25〉 정부 인력지원 사업 수혜 시 장애 요인 (복수응답) 134

〈표 4-26〉 희망 정부 인력지원 사업 (복수응답) 135

〈표 4-27〉 기업 인력 선발/교육 프로그램 참여 희망 136

〈표 4-28〉 향후 콘텐츠 분야 관련 정부지원 희망 사업 (복수응답) 137

〈표 4-29〉 콘텐츠 분야 인력 수요 분석 요약 139

〈표 4-30〉 가업의 인력채용 형태 및 고려사항 140

〈표 4-31〉 기업의 인력 수급 문제 141

〈표 4-32〉 기업의 인력 정책 활용 141

〈표 5-1〉 콘텐츠 분야 종사자 1인당 부가가치 144

〈표 5-2〉 분석결과를 통한 정책적 시사점 도출 147

[그림 1-1] 콘텐츠 분야의 범위 29

[그림 1-2] 콘텐츠 분야 인력 분류 32

[그림 1-3] 분석 대상의 범위 33

[그림 1-4] 연구 체계도 35

[그림 2-1] 콘텐츠 분야 인력 현황 41

[그림 2-2] 콘텐츠 분야 인력 변화 추이 41

[그림 3-1] 콘텐츠 관련 학과 분류 절차 60

[그림 4-1] 콘텐츠 분야 인력 추출 105

[그림 4-2] 인력 채용 경로 114

[그림 4-3] 인력 채용 비중 116

[그림 4-4] 인력 채용 시 신규 및 경력 인력 선호도 117

[그림 4-5] 인력 채용 요건 118

[그림 4-6] 인력 채용 시 어려움 121

[그림 4-7] 인력 채용 시 어려운 사유 122

[그림 4-8] 인력 활용 시 어려움 123

[그림 4-9] 인력 활용 시 어려운 사유 124

[그림 4-10] 부족인력 해소 노력 정도 126

[그림 4-11] 부족인력 해소 방법 127

[그림 4-12] 자체 교육훈련 프로그램 129

[그림 4-13] 정부 인력지원 사업 활용 유무 130

[그림 4-14] 활용 정부 인력지원 사업 유형 (복수응답) 131

[그림 4-15] 정부 인력지원 사업 수혜의 어려움 132

[그림 4-16] 정부 인력지원 사업 수혜 시 장애 요인 (복수응답) 133

[그림 4-17] 희망 정부 인력지원 사업 (복수응답) 134

[그림 4-18] 기업 인력 선발/교육 프로그램 참여 희망 135

[그림 4-19] 향후 콘텐츠 분야 관련 정부지원 희망 사업 (복수응답) 136

[그림 5-1] 각 국가별 창조산업의 GDP 및 고용 비중 144

[그림 5-2] 노동시장 진입 활성화 방향 150

[그림 5-3] 콘텐츠 인력 맞춤형 산학협력 체계 153

[그림 5-4] 콘텐츠 특화 인턴제 체계 155

[그림 5-5] 콘텐츠 특화 기업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 구축 절차 156

[그림 5-6] 기존 멘티(수료생)를 활용ㆍ연계한 멘토링사업 체계 158

[그림 5-7] 현장연계 지원-기업연계형 체계 159

[그림 5-8] 콘텐츠산업의 창업 생태계 162

[그림 5-9] 창업 지원-제작지원형 체계 163

[그림 5-10] 창업 지원-집단지원형 체계 1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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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154765 331.129179 -16-2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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