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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자료집을 펴내며 / 유은혜
목차
I. 들어가며 10
II. 2014년~2015년 다문화 학생 현황 10
1. 2014년 초·중·고 다문화 학생 현황 10
1) 초등학생 70% 이상 향후 급속한 증가 11
2. 2015년 다문화 학생 현황 11
1) 2015년 초등학교 다문화 학생 현황 12
2) 다문화교육 정책은 전면적으로 재고될 필요 12
3) 초등학교 1학년은 이미 다문화시대, 전남은 6.7% 13
4) 15개 교육지원청 다문화 학생 10% 넘어, 예천 초1 다문화 23% 13
III. 다문화 교육, 이미 실패하고 있다 13
1. 초등학교 다문화 학생 학습 부진 현황 13
1) 다문화 학생 다수는 학습 부진 14
2) 다문화 학생 학습 부진 2.5배가 넘어 14
2. 중학교 다문화 학생 매우 심각하다 15
IV. 다문화 교육정책, 무엇이 문제인가? 16
1. 급속한 학생 증가, 심화된 학습 부진 ... 하지만 예산은 줄어 16
2. 허술한 교육부 다문화 지원 사업 17
1) 교육지원 사업에 참여하는 다문화 학생은 단, 27% 17
2) 다문화 학생 비율 높아도 76%는 사업 전무(全無) 18
3) 다문화 학생 비율이 낮은 학교가 다문화 사업으로 선정 18
4) 불공정한 다문화 교육지원 사례 19
5) 다문화 비율이 높은 학교 58% 방치 20
6) 다문화 학생이 많아도 지원사업을 받지 못한 학교 사례 21
3. 다문화 학생의 필요와 반대로... '중점학교' 운영하고 있다 22
1) 다문화 중점학교는 학생의 필요와 반대로 운영 22
4. 과연, 사업 내용이 실효성이 있는지 꼼꼼히 검토해야 24
1) 꼭 필요하지만... 과연 실효성이 있는가? 24
V. 다문화 교육지원 사업 대안 모색 25
1. 다문화 학생 증가에 따른 예산 증액이 필요하다 25
2. 다문화 사업 방식에 근본적인 문제가 있다 25
3. 모든 다문화 학생을 개별적으로 지원하는 형태로 전환해야 한다 25
4. 일회성 문화체험 행사보다 부족한 '언어적 지원'과 '돌봄'에 집중해야 한다 26
VI. 모국어 한글 교육의 불편한 진실 27
1. 99% 국민이 신뢰하지 않는 '첫 번째 교육과정' 28
2. 처음부터 신뢰 받지 못하는 국가 교육과정 30
3. 영유아 사교육에서는 한글 교육 31
1) 입학 직전 아동, 읽기 쓰기 정답 90% 이상 비결은? 31
2) 영유아 사교육, 학습지가 50% '가장 많아' 31
3) 그렇다면 학습지 중에는? ▶ 한글 79.8% 압도적이다 32
4) 영유아 한글 선행 매우 심각 ▶ 1살 30%, 2살 61% 32
5) 영유아 한글 사교육 선행학습, "아이의 뇌를 파괴 시킨다" 32
4. 공교육정상화법 ... 하지만 한글 사교육 선행학습은 나몰라! 33
5. 역설적으로 ... 학교 현장에 심각한 한글 읽기, 쓰기 부진 34
1) 한글 교육 관련 언론 보도 34
6. 한글 교육, 학교 현장 실태 조사 36
VII. 한글 교육의 불편한 진실의 대안은 없는가? 42
1. 초등학교 1학년 학부모 한글인식 설문조사 42
1) 한글을 가르치기 가장 좋은 시기는 언제인가? 42
2) 실제 취학 전 별도의 한글 교육을 시킨 적이 있는가? "81% 그렇다" 42
3) 취학 전 한글 사교육 이유는? 43
4) 학교에서 한글교육을 강화하면 별도의 한글 사교육을 시키지 않겠다 43
5) 학부모 설문조사 요약하면 다음 두 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 44
2. 한글 교육의 출발점에 대한 냉정한 논의 필요 44
1) 현재가 가장 나쁘다 44
2) 심각한 선행학습에도 불구하고 학교 현장에는 읽기 쓰기 부진 심각 45
3) 우리나라와 미국의 모국어 문자 교육 비교 45
4) 현재 누리과정과 초등학교 1학년 교육과정의 연계는 적절하지 않다 46
3. 과연, 현재 한글 교육 접근 방법이 효과적일까? 49
1) "교육부 한글 시수 45시간 확대, 지금으로는 그 효과는 제한적일 것" 49
4. 발달적으로 읽기, 쓰기가 어려운 아동에 대한 대책 마련 51
판권기 53
〈표 2-1〉 2014년 초·중·고 다문화 학생 현황 11
〈표 2-2〉 2015년 초·중·고 다문화 학생 현황 11
〈표 2-3〉 2015년 각 시·도별 초·중·고 다문화 학생 현황 12
〈표 3-1〉 다문화 초등학생 학습부진아 현황(202개교) 14
〈표 3-2〉 시·도별 초등학교 3~6학년 다문화 학생 학습부진 현황 15
〈표 3-3〉 2014년도 중학생 학업성취도 분석결과 16
〈표 4-1〉 초등학교 다문화 학생 교육지원 사업 참여 현황 17
〈표 4-2〉 다문화 학생 비율과 사업 선정 비교 19
〈표 4-3〉 다문화 학생 비율 매우 높지만 미 선정 학교 19
〈표 4-4〉 450개중 초등학교별 다문화 사업 미실시 현황 21
〈표 4-5〉 초등학교 다문화 중점학교 사례 23
〈표 4-6〉 중학교 다문화 중점학교 운영 사례 23
〈표 6-1〉 읽기 검사 내용에 따른 정답률 요약 28
〈표 6-2〉 쓰기 검사 내용에 따른 정답률 요약 30
〈표 6-3〉 교육 서비스 이용 여부 31
〈표 6-4〉 0세~5세 아동 학습지 이용 과목 32
〈표 6-5〉 영유아 한글 학습지 이용 분포 32
〈표 7-1〉 5세 누리과정 의사소통 영역과 초등학교 1~2학년군 읽기 성취기준 45
〈표 7-2〉 Common Core State Standards의 만 5세와 초등학교 1학년 읽기 영역과 내용요소 47
〈표 7-3〉 Common Core State Standards의 만 5세와 초등학교 1학년 쓰기 영역과 내용요소 48
〈그림 2-1〉 전체학생 대비 다문화학생 비율 10
〈그림 3-1〉 2014년도 중학교 다문화 학생 기초학력 미달 비교 16
〈그림 4-1〉 국민일보(8.12)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 인용 보도 22
〈그림 6-1〉 교실에 심한 한글 읽기 쓰기 부진이 있다 36
〈그림 6-2〉 한글 격차로 인한 교실 수업의 어려움 37
〈그림 6-3〉 사회 경제적 요인 38
〈그림 6-4〉 도시와 읍면지역 비교 38
〈그림 6-5〉 도시와 읍면지역 비교 38
〈그림 6-6〉 1학년 한글 미해득(5월 중순) 39
〈그림 6-7〉 2학년 한글 미해득(5월 중순) 39
〈그림 6-8〉 지도방법을 배웠다 40
〈그림 6-9〉 별도 프로그램 운영 41
〈그림 7-1〉 초등학교 1학년 학부모 한글 인식 설문 조사 42
〈그림 7-2〉 초등학교 1학년 학부모 한글 인식 설문 조사 42
〈그림 7-3〉 초등학교 1학년 학부모 한글 인식 설문 조사 43
〈그림 7-4〉 초등학교 1학년 학부모 한글 인식 설문 조사 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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