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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2016년)콘텐츠산업 전망 : 2015년 결산 및 2016년 이슈 분석 / 한국콘텐츠진흥원 인기도
발행사항
나주 : 한국콘텐츠진흥원, 2016
청구기호
338.4779 -16-12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135 p. : 삽화, 표 ; 26 cm
총서사항
KOCCA ; 15-50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65144915
제어번호
MONO1201603290
주기사항
집필진: 이현우, 신영경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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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Chapter Ⅰ. 국내 콘텐츠 산업 결산 및 전망 4

1. 2015년 결산 5

1) 전체 5

2) 출판 8

3) 만화 16

4) 음악 24

5) 게임 29

6) 영화 33

7) 애니메이션 37

8) 방송 42

9) 광고 44

10) 캐릭터 47

11) 지식정보 54

12) 공연 56

2. 2016년 전망 60

1) 전체 60

2) 출판 60

3) 만화 67

4) 음악 74

5) 게임 80

6) 영화 85

7) 애니메이션 90

8) 방송 94

9) 광고 99

10) 캐릭터 105

11) 지식정보 107

12) 공연 112

Chapter Ⅱ. 해외 콘텐츠 산업 결산 및 전망 116

1. 융복합(convergence) 현황 및 트렌드 118

1) 융복합 정의 및 융복합 트렌드 118

2) 주요 융복합 사례가 콘텐츠 산업에 미친 영향 119

2. 문화기술(Cultural Technology) 동향 122

1) 2015 E&M 보고서에서 언급된 CT 사례 122

2) CT 사례와 콘텐츠 산업에 미친 영향 122

3. 웹콘텐츠 125

1) 웹콘텐츠 시장 현황 125

2) 웹콘텐츠 트렌드 현황 및 주요 동인 126

4. 국가별 분석 : 중국 및 인도네시아 127

1) 중국 E&M 시장 현황 및 전망 127

2) 중국 E&M 시장 영역별 동향 및 이슈 130

3) 중국 서부 지역 이슈가 E&M 시장에 미칠 영향 131

4) 인도네시아 E&M 시장 현황 및 전망 133

5) 인도네시아 E&M 영역별 이슈 및 트렌드 134

판권기 135

〈표 1〉 최근 5년간 장르별 콘텐츠산업 매출액 규모 7

〈표 2〉 최근 5년간 장르별 콘텐츠산업 수출액 규모 8

〈표 3〉 교보문고 주요 분야별 연간 판매 변화 추이 15

〈표 4〉 방송통신광고비 중 모바일 광고비 추이 45

〈표 5〉 전세계 E&M 시장 중 웹콘텐츠 시장 규모 및 전망(2010~2019) 125

〈표 6〉 중국 E&M 시장 규모 및 전망(2010~2019) 128

〈표 7〉 영역별 중국 E&M 시장 현황과 트렌드 요약 130

〈표 8〉 중국 서부 지역 개발로 인한 영역별 E&M 시장 영향과 효과 예상 132

〈표 9〉 인도네시아 E&M 시장 규모 및 전망(2010~2019) 133

〈표 10〉 영역별 인도네시아 E&M 시장 현황과 트렌드 요약 134

〈그림 1〉 5년간 콘텐츠산업 매출액 추이 6

〈그림 2〉 5년간 콘텐츠산업 수출액 추이 6

〈그림 3〉 5년간 출판산업 매출액 추이 9

〈그림 4〉 5년간 출판산업 수출액 추이 9

〈그림 5〉 연령대별 도서구입 비중 추이(교보문고) 14

〈그림 6〉 연령대별 도서구입 비중 추이(교보문고) 14

〈그림 7〉 tvN '비밀독서단' 15

〈그림 8〉 컬러링북 〈비밀의 정원〉 16

〈그림 9〉 캘리그래피 북 16

〈그림 10〉 5년간 만화산업 매출액 추이 17

〈그림 11〉 5년간 만화산업 수출액 추이 17

〈그림 12〉 다음웹툰 에이전시 모델 18

〈그림 13〉 코믹큐브 지하철 광고 18

〈그림 14〉 여성혐오 논란을 일으킨 〈레바툰〉 18

〈그림 15〉 웹툰산업협회 창립총회 18

〈그림 16〉 윤태호 원작 영화 〈내부자들〉 19

〈그림 17〉 강풀 원작 애니메이션 〈타이밍〉 19

〈그림 18〉 이현세 만화 창작캠프 20

〈그림 19〉 카카오의 웹툰아트하우스 20

〈그림 20〉 라인웹툰 영문 서비스 22

〈그림 21〉 링이판 작가 〈가딩:그녀는 나의 웬수〉 22

〈그림 22〉 한국콘텐츠진흥원, '세계웹툰포럼' 23

〈그림 23〉 국립중앙도서관, '올웹툰체험전' 23

〈그림 24〉 5년간 음악산업 매출액 추이 24

〈그림 25〉 5년간 음악산업 수출액 추이 24

〈그림 26〉 빅뱅 미니앨범 〈M〉 25

〈그림 27〉 윤종신의 〈월간 윤종신〉 25

〈그림 28〉 MBC의 〈복면가왕〉 26

〈그림 29〉 JTBC의 〈슈가맨을 찾아서〉 26

〈그림 30〉 〈UMF Korea 2015〉 27

〈그림 31〉 현대카드 컬쳐프로젝트 〈5 Nights〉 27

〈그림 32〉 5년간 게임산업 매출액 추이 29

〈그림 33〉 5년간 게임산업 수출액 추이 29

〈그림 34〉 〈레이븐 with NAVER〉 30

〈그림 35〉 〈히트〉 30

〈그림 36〉 〈문명 온라인〉 31

〈그림 37〉 〈울프나이츠〉 31

〈그림 38〉 장동건이 모델인 〈뮤 온라인〉 32

〈그림 39〉 이병헌이 모델인 〈이데아〉 32

〈그림 40〉 5년간 영화산업 매출액 추이 33

〈그림 41〉 5년간 영화산업 수출액 추이 33

〈그림 42〉 〈암살〉 34

〈그림 43〉 〈베테랑〉 34

〈그림 44〉 〈20세여 다시 한번〉 36

〈그림 45〉 〈내가 니 할매다〉 36

〈그림 46〉 5년간 애니메이션산업 매출액 추이 38

〈그림 47〉 5년간 애니메이션산업 수출액 추이 38

〈그림 48〉 (주)손오공의 〈터닝메카드〉 39

〈그림 49〉 (주)영실업의 〈콩순이〉 39

〈그림 50〉 〈냉장고 나라 코코몽〉 테마 열차 40

〈그림 51〉 라바 캐릭터를 활용한 콜라보 상품 40

〈그림 52〉 Btv의 '키즈존' 41

〈그림 53〉 (주)영실업 통합 어플 '영TV' 41

〈그림 54〉 5년간 방송산업 매출액 추이 42

〈그림 55〉 5년간 방송산업 수출액 추이 42

〈그림 56〉 5년간 광고산업 매출액 추이 44

〈그림 57〉 5년간 광고산업 수출액 추이 44

〈그림 58〉 5년간 캐릭터산업 매출액 추이 47

〈그림 59〉 5년간 캐릭터산업 수출액 추이 47

〈그림 60〉 소비자들의 캐릭터에 대한 인식 48

〈그림 61〉 메리츠화재 〈걱정인형〉 49

〈그림 62〉 에쓰오일의 〈구도일〉 49

〈그림 63〉 하나은행의 〈별돌이와 별송이〉 50

〈그림 64〉 기업은행의 〈기은센과 기운찬 가족〉 50

〈그림 65〉 LG생활건강의 〈카카오프렌즈〉 방향제 51

〈그림 66〉 탐스와 스티키몬스터랩 협업상품 51

〈그림 67〉 카카오의 〈카카오프렌즈〉 51

〈그림 68〉 네이버의 〈라인프렌즈〉 51

〈그림 69〉 〈다함께 노! 스모킥〉 캠페인 53

〈그림 70〉 5년간 지식정보산업 매출액 추이 54

〈그림 71〉 5년간 지식정보산업 수출액 추이 54

〈그림 72〉 2016년 콘텐츠산업 매출, 수출 전망 60

〈그림 73〉 2016년 출판산업 매출, 수출 전망 61

〈그림 74〉 교보문고의 대형 독서테이블 63

〈그림 75〉 2016년 만화산업 매출, 수출 전망 67

〈그림 76〉 라인웹툰 중국어 서비스 68

〈그림 77〉 탑툰 일본어 서비스 '탑망가' 68

〈그림 78〉 웹툰 원작 드라마 〈치즈인더트랩〉 68

〈그림 79〉 영화 〈내부자들〉 프리퀄 웹툰 68

〈그림 80〉 부산 콘텐츠 코리아 랩의 웹툰 강좌 70

〈그림 81〉 민간 웹툰 교육시설 '와이랩 아카데미' 70

〈그림 82〉 네이버 웹소설 서비스 71

〈그림 83〉 조아라 웹소설 서비스 71

〈그림 84〉 영문 웹툰 전문사이트 '스팟툰' 72

〈그림 85〉 중문으로 서비스 중인 〈괴기목욕탕〉 72

〈그림 86〉 과도한 폭력성으로 논란이 된 웹툰 73

〈그림 87〉 사진작가 작품을 트레이싱 한 웹툰 73

〈그림 88〉 2016년 음악산업 매출, 수출 전망 74

〈그림 89〉 SM엔터테인먼트의 〈아티움〉 75

〈그림 90〉 YG엔터테인먼트의 〈K팝 클러스터〉 75

〈그림 91〉 2016년 게임산업 매출, 수출 전망 80

〈그림 92〉 오큘러스 사의 〈오큘러스 리프트〉 82

〈그림 93〉 삼성의 〈기어 VR〉 82

〈그림 94〉 2016년 영화산업 매출, 수출 전망 86

〈그림 95〉 마블의 〈캡틴 아메리카: 시빌워〉 88

〈그림 96〉 드림웍스의 〈쿵푸 판다 3〉 88

〈그림 97〉 2016년 애니메이션산업 매출, 수출 전망 90

〈그림 98〉 대만시장에 진출한 〈변신 자동차 또봇〉 93

〈그림 99〉 싱가폴의 〈뽀로로 파크〉 93

〈그림 100〉 2016년 방송산업 매출, 수출 전망 94

〈그림 101〉 2016년 광고산업 매출, 수출 전망 99

〈그림 102〉 '14 ~ '19 미국 디지털 시장 전망 101

〈그림 103〉 고척 스카이돔 구장 103

〈그림 104〉 수원 kt위즈 파크 103

〈그림 105〉 드론버타이징(Dron-vertising) 이미지 104

〈그림 106〉 2016년 캐릭터산업 매출, 수출 전망 105

〈그림 107〉 〈터닝메카드〉 완구 106

〈그림 108〉 디즈니의 〈플레이메이션〉 106

〈그림 109〉 2016년 지식정보산업 매출, 수출 전망 107

〈그림 110〉 네이버 PPS 프로그램 개념도 108

〈그림 111〉 뮤지컬 〈마타하리〉 112

〈그림 112〉 뮤지컬 〈페스트〉 112

〈그림 113〉 '10~'14 전세계 비디오 게임 광고 Top6 시장 119

〈그림 114〉 연령별 미국 In-car 양방향 대쉬보드 탑재 자동차 보유 비중('14년 12월 기준) 120

〈그림 115〉 전자 홈비디오 서비스 중 OTT와 VoD 매출 추이 121

〈그림 116〉 인터넷 광고 시장의 세부 영역별 매출 비중 비교 127

〈그림 117〉 중국과 미국의 연도별 영화관 매출 예상 추이(2010~2019) 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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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02128109 338.4779 -16-12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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