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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카이스트, 미래를 여는 명강의 2016 : business development in hyper-connected society = 초연결사회에서 기업의 한계와 전망 / 카이스트 미래전략연구센터 지음 ; 임춘택, 이광형 편집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푸른지식, 2015
청구기호
303.49 -16-7
자료실
[서울관] 국가전략정보센터(107호),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도서위치안내(서울관)
형태사항
310 p. : 삽화, 표 ; 23 cm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98282318
제어번호
MONO1201603530
주기사항
지은이: 임춘택, 이광형, 유민기, 조진삼, 이상지, 이민화, 김홍탁, 김주현, 한국미래전략연구소
전자자료(e-Book)로도 이용가능
이용가능한 다른 형태자료:카이스트, 미래를 여는 명강의 2016 [전자자료]  바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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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리말. 보이지 않는 것이 더 값비싼 초연결사회의 도래
임춘택(카이스트 원자력및양자공학과 부교수),
이광형(카이스트 미래전략대학원장)

1부. 스테퍼로 보는 2016년 전망
유민기(한국미래전략연구소 상임이사)


2부. 기업의 미래 전략과 카이스트 기업미래지수
조진삼(한국미래전략연구소 상임이사)


3부. 2016년 주목해야 할 핵심 이슈
1강. 20세기 이후 세계적 기업의 기술혁신 역사
이상지(카이스트 미래전략대학원 연구교수)

2강. 벤처기업, 어떻게 발전할 것인가?
이민화(카이스트 기술경영전문대학원 초빙교수)

3강. 기업, 디지털을 알아야 살아남는다
김홍탁(플레이그라운드 CCO)

4강. 향후 20년, 경제 관련 주요 트렌드의 변화와 대응
김주현(현대경제연구원)

5강. 소프트파워 강국 영국의 기업 문화
임춘택(카이스트 원자력및양자공학과 부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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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02115514 303.49 -16-7 [서울관] 국가전략정보센터(107호) 이용가능
0002115515 303.49 -16-7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 출판사 책소개 (알라딘 제공)

    초연결사회가 도래하는 2016, 주목해야 할 핵심 이슈를 한권에 담다.
    카이스트 미래전략연구센터가 내놓은 탁월한 미래예측!
    국내 최초로 선보이는 기업의 미래 전망 방법인 ‘기업미래지수’ 대공개!


    미래전략을 체계적으로 연구하는 국내 최초기관, 카이스트 미래전략센터에서 3년째 내놓는 <카이스트, 미래를 여는 명강의> 미래전략 관련 최고 전문가들이 네트워크 연결성이 급속도로 증가한 초연결사회 속의 2016년을 전망한다.

    올해는 한국미래전략연구소의 전문가들도 가세하여 새롭게 떠오르는 쟁점을 스테퍼(STEPPER)로 분석했다. 그 결과로 2016년에 주목해야 할 ‘미래예측 10가지’를 제시한다. 시장이 성장의 한계에 봉착한 지금, 세계적인 기업환경의 변화와 그에 대한 적응 현황을 대한민국 최고 전문가들의 통찰력을 통해 풀어냈다.

    또한 이 책에서는 카이스트에서 개발한 ‘기업미래지수’를 최초로 소개한다. 미래 대응 능력을 분야별로 진단하여 실제로 기업에 적용한 평가 결과를 소개함과 동시에, 부족한 영역에 대해서는 어떻게 해야만 역량을 높일 수 있는지를 제시한다. 카이스트 기업미래지수를 활용해서 초연결사회에서 기업이 미래 경쟁력을 확보하고 나아가 경제의 저성장과 높은 실업률을 해소할 수 있을 것이다.

    [출판사 책 소개]

    2016년, 보이는 것보다 보이지 않는 것이 훨씬 중요해지는 해
    Business Development in Hyper-connected Society


    기업환경의 변화로 사이버상의 활동이 커지면서, 가상생활(second life)과 온라인 금융기술(fin tech), 전자상거래 등의 규모가 급속히 확대되고 있다. 그 결과 정보와 콘텐츠, 지식과 기술 등 비가시적인 것들의 가치가 건물과 토지, 시설 등 눈에 보이는 것들의 가치보다 훨씬 커지고 있다. 현재 세계적인 기업이 된 애플,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페이스북 등의 자산가치에서 지식재산의 비중이 부동산을 압도하는 것이 우연이 아니다. 보이지 않는 것이 보이는 것보다 훨씬 중요해진 시대에 우리가 사는 것이다.
    우리나라 기업들이 경쟁력을 잃어가고 있다면 이는 세계적인 기업환경 변화에 제대로 대처하지 못한 것이 주원인일 수 있다. 이제는 세계적으로 모든 나라 모든 사람에게 공평하게 열려있는 미래변화의 단서를 우리가 먼저 포착하여 잘 대비하는 것이 필요하다. 올해는 이를 화두로 하여 내용을 구성했다.

    스테퍼(STEPPER)와 메가트렌드를 분석하여 2016년 우리의 삶을 예측하다
    미래예측 10가지 공개!


    미래를 예측하는 것은 조심스럽고 어려운 작업이기에 각 분야의 최고 전문가들이 필요하다. 이들의 전문적인 관점을 빌리고 모아서 크게 논란이 되는 사건들과 비교·분석해봐야 비로소 전체적인 그림을 볼 수 있기 때문이다.
    한국미래전략연구소에서는 카이스트가 개발한 ‘미래 변화 7대 요소’인 ‘스테퍼’에 기반을 두어 지난 1년간 각종 미래 보고서와 새롭게 떠오르는 쟁점의 자체 탐색 결과를 분석하여 ‘2016년 주목해야 할 미래예측 10가지’를 제시하여 미래를 예측해보았다.
    미래를 변화시키는 요소들은 서로 원인과 결과가 되면서 깊은 영향을 주고받는다. 지난 수십 년 동안 일어났던 중요한 사건들, 즉 냉전체제 붕괴, 세계화, 계속되는 경제 위기, 정보통신기술의 급속한 발전, 기후변화 등과 같은 굵직한 사건도 스테퍼의 7가지 서로 다른 측면에서 분석해보면 실체에 좀 더 다가갈 수 있다. 이렇게 거대한 현상의 역사적 맥락을 파악하면 2016년에 대비해야 할 일이 조금 더 분명하게 보일 것이다.

    미래예측 10가지
    경 제 : 우리 경제의 엔진이 식어가고 있다
    세계경제 : 세계적 저성장이 새로운 정상 상태가 된다
    인구구조 : 모든 사회문제의 근원이다
    사회문제 : 세대 갈등의 골든타임이 지나고 있다
    정 치 : 정치권력의 세대교체가 시작된다
    국제정치 : 난민이 역사를 바꾼다
    정보기술(IT) : 인간을 왕이나 노예로도 만들 수 있다
    자 원 : 에너지 자원이 환경과 국제 문제를 야기한다
    환 경 : 지구온난화가 가속되고, 슈퍼 엘니뇨가 온다
    과 학 : 블랙스완, 외계 생명체를 발견할 것인가

    국내 최초로 선보이는 기업의 미래 전망 방법
    기업의 미래전략 ‘기업미래지수’ 공개!


    지금 우리 경제가 겪는 저성장과 낮은 고용률은 사실상 선진국 대부분이 겪는 시대적 현상이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만 기업이 미래를 잘 준비할 수 있을까? 바로 우리 기업이 미래 변화의 과정을 이해하고 대응할 수 있는 관리 역량과 시스템을 갖춰놓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대응 방법일 것이다.
    이를 위해서 개발된 것이 ‘카이스트 기업미래지수’이다.
    카이스트 기업미래지수는 미래 대응 능력을 분야별로 진단하여 실제로 우리 기업에 적용한 평가 결과를 소개함과 동시에, 부족한 영역에 대해서는 어떻게 해야만 역량을 높일 수 있는지를 제시하였다. 체계적인 평가 기준과 배점 체계가 있다면 우리 기업이 자신을 스스로 평가하며 미래를 좀 더 잘 준비할 수 있기 때문이다. 카이스트 기업미래지수를 활용해서 우리 기업이 미래 경쟁력을 확보하고 우리 경제의 저성장과 높은 실업률을 해소할 수 있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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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책속에서 (알라딘 제공)

    [P.30] 최근 우리나라 경제가 겪는 어려움은 세계경제의 변화에 따른 것입니다. 이른바 ‘뉴노멀New Normal’이라고 부르는 저성장이 새로운 세계경제의 정상 상태가 된다는 주장입니다. 이것은 세계경제의 시대적 조류가 변화한다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계절이 바뀌듯 환경이 변화했으므로 살아남으려면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려는 구조적 변화가 필요합니다. 과거에는 성공적이었던 성장 위주의 경제정책과 기업 전략을 앞으로도 계속 지속한다면 오히려 국가경제와 기업조직의 위기를 초래할 것입니다.
    [P. 141] 카이스트 기업미래지수는 기업을 평가하는 것 자체가 목적은 아닙니다. 평가를 통해 미래 준비 역량 중에 취약한 점을 조기에 발견해서 고쳐나가는 것이 목적입니다. 따라서 앞으로는 많은 기업이 참여하도록 유도하는 것뿐만 아니라 평가 부문별로 가장 우수한 국내외 기업을 선정해서 그들의 모범 사례를 소개하는 것도 충실히 하고자 합니다.
    [P. 242] 이제는 4대 매체를 통해서만 브랜드를 알리는 시대는 지났습니다. 브랜드에 대한 정보를 몰라서 물건을 사지 못하는 시대가 아닙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하면 커뮤니케이션 플랫폼으로 브랜드의 가치를 높이고, 더불어 기업의 가치도 높이고, 심지어 문제해결 방안까지 마련할 수 있을지 고민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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