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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ICT 산업의 시장동향 및 사례분석291. ICT 산업현황29 1) 국내 시장동향29 (1) ICT 생산 및 수출입 현황30 1.1) ICT 생산현황301.2) ICT 수출현황341.3) ICT 수입현황371.4) ICT 무역수지 현황38 (2) 서비스 유형42 2.1) 생활밀착형 ICT 융합 서비스 42 2.1.1) 실내 공간에서의 생활밀착형 ICT 융합 서비스442.1.2) 이동 공간에서의 생활밀착형 ICT 융합 서비스452.1.3) 실외 공간에서의 생활밀착형 ICT 융합 서비스46 2) 국외 시장동향47 (1) 국가별 수출현황47 (2) 수입 현황50 3) ICT 시장전망542. ICT기반 융합사례57 1) 자동운전 자동차(self-driving car)572) 웨어러블 디바이스(Wearable device)613) 모바일 결제644) Connected Contents685) ICT 기반의 융합 활성화 방안693. ICT 융합 트렌드 및 추진전략71 1) ICT 융합 트렌드71 2) 추진 전략734. 주요 국가별 ICT 시장현황76 1) 국가별 시장동향76 (1) 중국76 (2) 일본76 2.1) 추진전략77(3) 호주79(4) 미국80 4.1) 추진전략80(5) 캐나다81(6) 영국82(7) 프랑스83(8) 독일83(9) 스웨덴84(10) 남아프리카공화국85 2) 추진 동향에 대한 시사점86 Ⅱ. ICT기반 융합산업의 세부시장 및 기술현황891. ICT기반 분야의 주요 트렌드89 1) 시장동향89 2) 세부시장 동향92(1) 빅데이터92(2) 클라우드92(3) 소셜 네트워크93(4) 차세대 컴퓨팅942. 주요기술97 1) 3D 프린팅 97 (1) 시장현황98 1.1) 국내 시장동향981.1.1) 시장동향981.1.2) 시장규모981.1.3) 판매 및 점유율 현황991.1.4) 활용현황1001.2) 국외 시장동향1011.2.1) 시장동향 1011.2.2) 시장규모 1011.2.3) 점유율 현황104(2) 기술개발 동향1062.1) 국내동향 1062.2) 국외동향1062.2.1) 글로벌 기술개발 사례1062.2.2) 주요국 대응현황1072.3) 기술방식 1072.3.1) 액체기반 방식1102.3.2) 파우더기반 방식1102.3.3) 고체기반 방식1102.4) 기술별 주요특징111(3) 주요 기업별 동향1133.1) 산업용 3D 프린터 기업동향1133.2) 개인용 3D 프린터 기업동향1143.3) 국내 주요 기업동향1153.3.1) 캐리마1153.3.2) 인스텍1163.3.3) 로킷116(4) 국가별 주요 R&D 현황1174.1) 정부 R&D 향1174.2) 국가별 R&D 동향1174.2.1) 미국 1174.2.2) 영국1204.2.3) 독일1204.2.4) 일본1204.2.5) 중국122(5) 3D 프린팅 활용사례1235.1) 콘텐츠 산업1235.2) 기업의 제조업 1255.3) 개인 맞춤형 물품 제작126(6) 특허 출원현황128(7) 시장전망129 2) 5G 이동통신 131(1) 시장동향1311.1) 국내?외 서비스 및 추진 동향132(2) 주요 기술현황1332.1) 네트워크 가상화 기술1332.2) 기능 분산화 기술1342.3) 유무선 융합화 기술1352.4) 트래픽 최적화 기술1362.5) IP 프로토콜 기술의 진화136(3) 연구개발 현황 1373.1) 기업별 연구활동 현황1373.1.1) METIS1373.1.2) WWRF1373.1.3) MEVICO1383.1.4) MCN1383.1.5) COMBO1383.1.6) IMT2020 PG1393.2) 솔루션 및 개발전략1393.2.1) Huawei의 SDMN1393.2.2) Bell Labs의 CellSDN1403.2.3) NSN의 Open Core System1403.2.4) Ericsson의 Network-enabled Cloud1403.2.5) EPC 벤더의 SDN 전략1413.3) 국내?외 5G 이동통신 연구동향 141(4) 기술개발 및 표준화 현황1444.1) 표준화 기대효과1464.2) 표준화 노력147(5) 정책 현황1485.1) 5G 핵심서비스 발굴 및 활성화1485.2) 기술 확보를 위한 R&D 추진1495.3) 글로벌 협력·공조 강화 및 전략적 표준화1505.4) 스마트 모바일 新생태계 조성151 3) e-navigation152(1) 개요1521.1) 개념1521.2) 역할1541.3) 중점기술 및 표준화 대상항목 정의1551.3.1) 표준화의 필요성1561.3.2) 표준화의 비전 및 목표156(2) 시장현황1612.1) 국내 시장동향1612.1.1) ship board1642.1.2) shore based1642.1.3) Communications1652.2) 국외 시장동향 1662.2.1) ship board1662.2.2) shore based1672.2.3) Communications167(3) 기술개발 현황 1693.1) 국내 1693.1.1) ship board1693.1.2) shore based1693.1.3) Communications1713.2) 국외 1733.2.1) ship board1733.2.2) shore based1733.2.3) Communications174(4) 표준화 현황1754.1) 국내 1754.1.1) ship board1754.1.2) shore based1754.1.3) Communications1764.2) 국외 1764.2.2) shore based1784.2.3) Communications178(5) 대응전략 1795.1) 항법체계1795.2) 운항지원1795.3) 통신1795.4) 시험평가180 4) 그린ICT181(1) 개요1811.1) 개념1811.2) 중점기술 182(2) 시장동향1842.1) 국내 시장동향1842.2) 국외 시장동향1842.2.1) 미국1852.2.2) 영국1862.2.3) 일본1862.2.4) 독일187(3) 기술개발 현황1883.1) 국내 1883.2) 국외 189(4) 그린 ICT 기술 개발 사례1914.1) IT 서비스 그린화 촉진1914.2) 안전한 네트워크 구축1924.3) IT를 통한 저탄소 업무환경으로 전환1924.4) IT기반 그린 생활혁명 구현1924.5) IT융합 제조업 그린화1934.6) 스마트 녹색 교통 물류체계로의 전환1934.7) 지능형 전력망 인프라 구축1944.8) 지능형 실시간 환경감시 및 재난 조기대응체계 구축194(5) 그린 ICT 표준화 현황1955.1) ISO TC 207 표준화 현황 1955.2) ISO/IEC JTC 1 표준화 동향 1975.3) ITU-T 표준화 동향 197 5.3.1) ITU-T SG5 표준화 현황 1975.4) 표준화 대상항목200 5) 사물인터넷204(1) 개요2041.1) 개념2051.1.1) M2M2051.1.2) 사물인터넷(IoT)2061.1.3) 만물인터넷(Internet of Everything) 2061.1.4) D2D2071.2) 기술요소2081.3) 서비스 특징209(2) 시장 현황2102.1) 국내 시장동향2132.2) 국외 시장동향218(3) 사물인터넷 유망산업 범위2243.1) 홈?가전2243.2) 교통?물류2243.3) 건설2253.4) 에너지2263.5) 헬스케어2263.6) 공공안전2273.7) 환경?농업228(4) 사물인터넷 사례2304.1) 국내사례2304.1.1) SKT의 스마트 팜 서비스2304.1.2) KT의 스마트 홈 서비스2304.1.3) LG U+의 지능형 차량 관제 서비스2304.1.4) Nuritelcom의 스마트 그리드 서비스2314.1.5) 현대자동차 및 기아자동차의 텔레매틱스 서비스2314.2) 국외사례2324.2.1) IBM의 Smarter Planet2334.2.2) Cisco의 Smart + Connected Communities 2334.2.3) Pachube의 Interactive Environments 서비스2344.2.4) EVRYTHNG의 Web of Thing 서비스2344.3) 분야별 사례2354.3.1) 웨어러블 디바이스 및 헬스케어235 4.3.1-a) 양말235 4.3.1-b) 기저귀235 4.3.1-c) 티셔츠235 4.3.1-d) 슬리퍼236 4.3.1-e) 병원 관계자의 손 위생 상태 관리 시스템2364.3.2) 생활용품236 4.3.2-a) 칫솔236 4.3.2-b) 자물쇠237 4.3.2-c) 포크237 4.3.2-d) 홈 자동화 시스템 237 4.3.2-e) 애완동물237 4.3.3) 공공시설238 4.3.3-a) 도로포장재238 4.3.3-b) 미터기238 4.3.3-c) 뉴욕시의 하수도238 4.3.3-d) 대학 기숙사와 세탁실 239 4.3.3-e) 정원239 4.3.3-f) 가축관리 239(5) 주요 사업자 동향2405.1) ARM2405.2) IBM2415.3) 시스코241(6) 정책 현황2436.1) 국내 정책동향2436.2) 국외 정책동향2436.2.1) 유럽2446.2.2) 미국2456.2.3) 중국2456.2.4) 일본246(7) 대응방안247 6) 스마트교통250(1) 개요250(2) 시장동향2512.1) 운전자차량 인터랙션2512.2) 협력형 IT자동차 서비스 인터페이스2512.3) IVN 액세스인터페이스2512.4) 차량전장SW 플랫폼252(3) 기술개발 현황2533.1) 운전자 차량 인터랙션2533.2) 협력형 IT자동차 인터페이스2533.3) IVN 액세스인터페이스2533.4) 차량전장SW 플랫폼254 7) 빅데이터 255(1) 빅데이터 시장개요2551.1) 개념2551.2) 기술적 정의2551.3) 규모적 정의2551.4) 방법적 정의2551.5) 3V + Value2551.5.1) Volume(규모)2561.5.2) Variety(종류)2571.5.3) Velocity(속도) + Value2581.6) 빅데이터 접근방법259(2) 국내 시장동향2612.1) 민간분야 현황2612.2) 공공부문 현황2632.2.1) 공공분야 활용현황2632.2.2) 공공데이터 개방 및 관리현황2642.3) 시장규모2652.4) 주요 사업자 동향265(3) 국외 시장동향2663.1) 시장규모2663.2) 주요 사업자 동향267(4) 국가별 시장동향2684.1) 미국2684.1.1) 미국 정부의 빅이터 R&D 이니셔티브 추진2684.1.2) 부처별 빅데이터 R&D 이니셔티브 추진 동향2694.1.3) 시장 평가 및 의의2704.2) 영국2704.3) 싱가포르2724.4) 일본272(5) 빅데이터 활용현황2735.1) 국내?외 빅데이터 활용현황2735.2) 해외 빅데이터 시장의 주요 기업현황275(6) 빅데이터 산업 육성을 위한 정책과제2766.1) 가치있는 공공부문 데이터 개방과 인식의 전환 2766.2) 건전한 빅데이터 생태계 조성 및 중소/중견 기업 육성2766.3) 전문인력 양성2776.4) 수요창출을 위한 선도사업 추진 및 Best Pratice2776.5) 프라이버시 보호문제와 규제완화2786.6) 빅데이터 산업 육성을 위한 정책과제 (S.P.E.E.D)278(7) 빅데이터 기술2797.1) 아파치 하둡 에코시스템2797.1.1) 하둡 개요2797.1.2) 하둡 에코시스템2797.2) 하둡 에코시스템 요소기술2827.2.1) Chukwa(비정형 데이터수집)282 7.2.1-a) Chukwa 개요282 7.2.1-b) 주요 내용 및 특징2827.2.2) HDFS(분산 데이터 저장)283 7.2.2-a) HDFS 개요283 7.2.2-b) 주요 내용 및 특징2837.2.3) MapReduce(분산 데이터 처리)284 7.2.3-a) MapReduce 개요284 7.2.3-b) 주요 내용 및 특징2847.2.4) HBase(분산 데이터베이스)285 7.2.4-a) HBase 개요285 7.2.4-b) 주요 내용 및 특징2857.2.5) Cassandra(분산 데이터 베이스)286 7.2.5-a) Cassandra 개요286 7.2.5-b) 주요 내용 및 특징2867.2.6) Hive(데이터 분석)287 7.2.6-a) Hive 개요287 7.2.6-b) 주요 내용 및 특징2877.2.7) Pig(데이터 분석)288 7.2.7-a) Pig 개요288 7.2.7-b) 주요 내용 및 특징2897.2.8) Mahout(데이터 마이닝)290 7.2.8-a) Mahout 개요290 7.2.8-b) 주요 내용 및 특징2907.2.9) Zookeeper(분산코디네이터)291 7.2.9-a) Zookeeper 개요291 7.2.9-b) 주요 내용 및 특징291 8) 지능형 로봇292(1) 개념 및 분류2921.1) 개념2921.2) 분류292(2) 시장현황2952.1) 국내 2952.1.1) 수출입 현황2952.1.2) 생산현황2962.1.3) 고용현황2962.1.4) 발전방향297 2.1.4-a) 메가트렌드 반영/범부처 연계형 R&D 강화297 2.1.4-b) 창조융합형 비즈니스 전략 수립298 2.1.4-c) 창의성을 갖춘 통섭형 인력 양성299 2.1.4-d) 로봇산업 창조생태계 조성299 2.1.4-e) 지역창조역량과의 연계 강화2992.1.5) 최근동향2992.2) 국외3002.2.1) 시장동향3002.2.2) 시장규모3012.2.3) 업체현황302 2.2.3-a) 제조업용 업체302 2.2.3-b) 개인 서비스용 로봇업체3032.2.4) 국가별 시장동향305 2.2.4-a) 일본305 2.2.4-b) 미국308 2.2.4-c) 유럽310 (3) 기술현황3113.1) 조작제어(Manipulation) 기술3113.2) 자율이동(Autonomous Navigatin) 기술 3113.3) 물체인식(Object Recognition) 기술 3123.4) 위치인식(Self-localization) 기술 3133.5) HRI(Human Robot Interface) 기술3143.6) 센서 및 액츄에이터(Sensors and Actuators) 기술 3143.7) 기술범위315 (4) 응용분야3174.1) 가사지원/실버 로봇(Home Servie Robot/Silver Robots)3174.2) 교육/오락 로봇(Edutainment robots) 3184.3) 의료/재활 로봇(Medical/Rehabilitation Robots)3194.4) 국방/안전 로봇(Depense and surveillance Robots) 3204.5) 해양/환경 로봇(Underwater/Environmental Robots) 320 (5) 기업현황3215.1) 규모별 분포3215.2) 생산업체 현황3215.3) 서비스로봇 업체현황322 (6) 정책현황3256.1) 주요국 육성 정책3266.1.1) 미국3266.1.2) 일본3276.1.3) EU3286.2) 지능형 로봇산업의 과제330 (7) 시장전망331 9) 헬스 ICT334(1) 시장동향334(2) ICT를 활용한 서비스3362.1) 시공간 제약 없는 원격진료 건강관리 서비스3362.2) ICT 신기술을 적용한 진단?치료?투약관리3362.3) 창의융합형 의료 신산업 창출336(3) ICT를 활용한 해외사례3373.1) 교도소 재소자 원격진료 서비스 - Telemedicine in Prison3383.2) 키오스크형 무인 원격진료 시스템 - HealthSpot3393.3) 보험이 인정되는 원격 홈케어 시스템 - Bosch’s Health Buddy3403.4) 처방으로 인정받는 당뇨 원격관리 프로그램 - WellDoc’s Bluestar3403.5) 로봇을 이용한 의료 시설 내의 원격진료 - InTouch Health's RP-VITA3413.6) 전문 의료팀 원격지원 서비스 - PhoneDOCTORx342(4) 기술현황3434.1) 국내동향3434.1.1) 모바일 헬스케어343 4.1.1-a) 통신업체 동향3434.1.2) 스마트 모바일 헬스케어3454.1.3) 스마트폰과 기기의 센서3464.1.4) 스마트 모바일 헬스케어 솔루션3474.2) 국외동향3484.2.1) 국가별 동향348 4.2.1-a) 미국348 4.2.1-b) 유럽348 4.2.1-c) 일본349 4.2.1-d) 중국3494.2.2) 기업별 동향349 4.2.2-a) Nike349 4.2.2-b) Jawbone UP351 4.2.2-c) Fitbit Flex352 4.2.2-d) Misfit Shine3534.3) 기타제품들3534.3.1) 침대 필름센서를 연동한 수면 추적제품 Beddit3534.3.2) Wi-Fi 연동저울 Withings SmartBody Analyzer3544.3.3) 만보기와 시계를 합친 Lifegram354(5) 시장전망355 10) 웨어러블 헬스케어356 (1) 시장현황3561.1) 시장동향3561.2) 활용분야356(2) 웨어러블 헬스케어 기능3582.1) 특징3582.2) 주요 제품358 (3) 시장전망361 11) 헬스케어 로봇362(1) 시장동향362(2) 제품개발 현황3622.1) 생활 지원용 로봇3632.1.1) 정신 치료용 로봇3632.1.2) 로보틱 마사지 의자 로봇3632.2) 건강관리로봇3642.2.1) 건강증진용 승마 로봇3642.2.2) 척추강화 훈련용 로봇3652.2.3) 척추운동 훈련 로봇3652.3) 라이드봇 (RideBot)3662.4) 체어봇 (ChairBot)3662.5) 라이프케어봇 (LifecareBot)3672.6) 의료용 로봇3672.7) 수술 로봇3672.8) 수술 시뮬레이터3682.9) 재활 로봇3692.9.1) 고령자용 보행 훈련용 Two-belt용 런닝머신 로봇3692.9.2) 공압인공근육을 이용한 족관절 보조기 로봇3702.9.3) 트레드밀 타입의 로보틱 보행보조 로봇3702.9.4) 복합감각 증진을 위한 조기 재활훈련 로봇3712.9.5) 자세균형 훈련로봇3712.10) 마이크로 로봇372 12) 홈 헬스케어374(1) 시장동향374(2) 홈네트워크와 헬스케어 네트워크 관계376 (3) 시장전망376 13) 원격의료377(1) 시장현황3771.1) 시장동향3771.2) 원격의료 시장분류3781.2.1) 기술분류3781.2.2) 산업분류3791.3) 원격의료 시장별 특징 및 규모3791.4) 원격의료 시범사업 현황383(2) 주요 국가별 시장현황3862.1) 국내 시장동향3862.2) 국외 시장동향3862.2.1) 호주 & 뉴질랜드386 2.2.1-a) 추진과정387 2.2.1-b) 원격 의료정책3872.2.2) 일본3872.2.3) 미국3892.2.4) 러시아3902.2.5) 노르웨이391 2.2.5-a) 추진과정392 2.2.5-b) 노르웨이 원격진료 관련기관3922.2.6) 말레이시아393 2.2.6-a) 추진과정393 2.2.6-b) 원격의료정책·전략계획394(3) 법?제도현황3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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