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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청년의 '일 경험' 기회 확대를 통한 고용촉진 지원 방안 / 고용노동부 [편] 인기도
발행사항
세종 : 고용노동부, 2015
청구기호
331.34 -16-6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xxi, 386 p. : 서식, 표 ; 30 cm
제어번호
MONO1201604172
주기사항
[연구기관]: 숙명여자대학교 산학협력단
연구책임자: 이영민
부록: 실태조사 설문지 ; '허위이력서'에 기업들 낭패 "안 그래도 힘든데…" ; '열정페이 청년' 58만 명…월평균 임금 70만원
참고문헌: p. 357-362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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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요약 4

제1장 서론 34

제1절 연구목적 및 필요성 35

가. 연구의 필요성 35

나. 연구의 목적 37

제2절 연구내용 38

제3절 연구방법 39

가. 문헌연구 39

나. 설문조사 39

다. FGI(Focus Group Interview) 39

라. 전문가회의 및 세미나 40

제4절 연구의 기여도 및 활용방안 41

가. 기여도 41

나. 기대효과 41

다. 활용방안 41

제2장 청년 일 경험 개념 및 관련 사업 현황 42

제1절 청년의 정의 43

제2절 일 경험의 개념 45

가. 현장실습 45

나. 인턴십 48

다. 직장(직업)체험 51

라. 산학협동 실습 54

마. 일ㆍ학습병행제 56

제3절 법, 제도, 정책 현황 분석 58

가. 국내 58

나. 미국 61

다. 영국 66

라. 독일 71

마. 일본 74

바. 호주 78

사. 소결 85

제4절 사업 및 프로그램 현황 분석 87

가. 국내 87

나. 미국 102

다. 영국 105

라. 독일 107

마. 일본 108

바. 호주 110

사. 소결 112

제3장 청년 일 경험 참여 실태조사 결과 113

제1절 대학생 실태조사 결과 114

가. 조사 개요 114

나. 조사 결과 115

제2절 대학 담당자 실태조사 결과 161

가. 조사 개요 161

나. 조사 결과 162

제3절 기업 담당자 실태조사 결과 203

가. 조사 개요 203

나. 조사 결과 204

제4절 대학 우수프로그램 및 학칙 분석 234

가. 대학 프로그램 분석 234

나. 대학 학칙 분석 244

제4장 청년 일 경험 FGI 결과 252

제1절 FGI 개요 253

제2절 대학생 대상 FGI 결과 254

제3절 일 경험 이후 취업자 대상 FGI 결과 263

제4절/제5절 대학 담당자 대상 FGI 결과 270

가. 수도권 2, 3년제 및 4년제 대학 담당자 271

나. 지방 4년제 대학 담당자 277

제5절 기업 인사담당자 대상 FGI 결과 281

가. 공기업 담당자 282

나. 중소기업 담당자 286

다. 대기업 담당자 290

제5장 일 경험 실습생에 대한 노동법적 보호와 지원방안 295

제1절 서설 296

제2절 일 경험 실습생의 법적 지위 297

가. 기존 개념 297

나. 일 경험 실습생의 피교육자로서의 지위와 기업조직편입원으로서의 지위 혼재 299

다. 일 경험 실습생의 개념적 특성 302

제3절 일 경험 실습생에 대한 교육목적 지표에 대한 검토 304

가. 외국의 실습생(이하 인턴)에 관한 근로자 여부에 관한 판단 304

나. 소결 및 시사점 307

제4절 일 경험 실습생에 대한 법적 지원 및 보호의 근거 310

가. 보호규범의 체계 정합성과 수규자 310

나. 기본 방향 311

다. 일 경험 실습생에 대한 법적 보호 313

라. 일 경험 표준계약 상의 주요 내용 315

제5절 소결 317

제6장 청년 일 경험 정책의 중점 추진과제 318

제1절 개요 319

제2절 일 경험 정책의 수용성 제고 320

가. 대학의 일 경험 재정지원방안 설계 320

나. 일 경험 프로그램 운영 기업컨설팅 실시 325

다. 대학과 기업의 일 경험 평가와 인증체계 도입 329

라. 일 경험을 우대하는 채용 제도 정착 333

마. 소결 336

제3절 일 경험 친화적 대학시스템 개편 338

가. 일 경험 친화적 대학 학사제도 개편 338

나. 대학 일 경험 컨설팅 실시 342

다. 일 경험 전담자의 직무전문성 제고 344

라. 대학생의 자발적 참여 유도 347

마. 소결 351

제4절 일 경험 내실화를 위한 인증과 질 관리 353

가. 일 경험 프로그램 표준화 및 운영 가이드라인 개발 353

나. 일 경험 기업 풀(Pool) 관리와 공유 357

다. 일 경험 이력관리시스템 구축 360

라. 체계적인 현장 모니터링 강화 363

마. 소결 367

제5절 일 경험 확산을 위한 인프라 구축 369

가. 일 경험 거버넌스 운영 및 효율화 369

나. 일 경험의 법적, 제도적 기반 마련 372

다. 워크넷 일 경험 정보서비스 제공 375

라. 일 경험의 긍정적 인식 확산 378

마. 소결 381

참고문헌 383

[부록 1] 실태조사 설문지 389

[부록 2] '허위이력서'에 기업들 낭패 "안 그래도 힘든데..." 411

[부록 3] '열정페이 청년' 58만 명...월평균 임금 70만 원 412

판권기 413

〈표 II-1〉 법적 관점에서의 "청년" 44

〈표 II-2〉 산학협력 활성화를 위한 주체별 역할 55

〈표 II-3〉 일 경험 관련 국내 법령 59

〈표 II-4〉 미국 일 경험 정책 프로그램 65

〈표 II-5〉 영국 일 경험 관련 정책 70

〈표 II-6〉 독일 일 경험 관련 정책 73

〈표 II-7〉 일본 일 경험 관련 정책 77

〈표 II-8〉 호주 도제훈련생의 법적 보호내용 78

〈표 II-9〉 호주 일 경험 관련 정책 81

〈표 II-10〉 일 경험 관련 법 82

〈표 II-11〉 일 경험 관련 정책 83

〈표 II-12〉 정부중앙부처 일 경험 관련 사업 현황 96

〈표 II-13〉 지방자치단체 일 경험 관련 사업 현황 101

〈표 III-1〉 대학생 대상 설문조사 항목 및 내용 114

〈표 III-2〉 응답자의 일반 특성 115

〈표 III-3〉 학교별 최초 일 경험 프로그램 참여시기 116

〈표 III-4〉 일 경험 프로그램 참여 현황-대표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117

〈표 III-5〉 일 경험 프로그램 참여 현황(급여여부, 근로계약서 작성여부) 117

〈표 III-6〉 일 경험 프로그램 참여시기별 차이(참여기간, 1일 참여시간) 118

〈표 III-7〉 학년별 1일 참여시간 교차분석 118

〈표 III-8〉 일 경험 프로그램 참여 목적(중복응답) 118

〈표 III-9〉 일 경험 프로그램 참여 현황(전반적 만족도) 119

〈표 III-10〉 계열별 전반적 만족도-차이분석 119

〈표 III-11〉 항목별 만족도 교차분석 121

〈표 III-12〉 항목별 만족도 교차분석 123

〈표 III-13〉 본인이 느낀 대우와 실제 업무내용 교차분석 124

〈표 III-14〉 일 경험 프로그램 참여 경로 124

〈표 III-15〉 일 경험 프로그램을 알게 된 경로(대학구분, 전공계열) 126

〈표 III-16〉 일 경험 프로그램에 참여하게 된 동기 127

〈표 III-17〉 항목별 대학생의 참여 동기 교차분석 128

〈표 III-18〉 일 경험 수행기관 정보 129

〈표 III-19〉 계열별 일 경험 수행기관 차이 131

〈표 III-20〉 일 경험 시 주요 업무 132

〈표 III-21〉 일 경험 참여 과정 현황 133

〈표 III-22〉 항목별 업무배정 차이 교차분석 134

〈표 III-23〉 항목별 본인이 느끼는 대우 인식 교차분석 136

〈표 III-24〉 항목별 프로그램 참여자의 업무 내용 차이 교차분석 138

〈표 III-25〉 일 경험 프로그램 업무 적합도(학력, 전공, 능력, 관심과 흥미) 139

〈표 III-26〉 일 경험 프로그램 관리 여부 140

〈표 III-27〉 일 경험 참여 과정 관리-현장에서의 교육, 일 경험 기록 여부 141

〈표 III-28〉 항목별 지속적 현장교육 여부 교차분석 142

〈표 III-29〉 기관에서 업무수행 하면서 어려운 점 143

〈표 III-30〉 일 경험에 대한 기록(관련일지작성) 여부 143

〈표 III-31〉 항목별 업무수행 시 어려움에 대한 교차분석 144

〈표 III-32〉 일 경험 프로그램 사후관리 여부 145

〈표 III-33〉 계열별 학교 및 기업의 관리여부(대학구분, 근로계약서 작성여부) 145

〈표 III-34〉 계열별 기관과의 지속적인 연락여부 146

〈표 III-35〉 일 경험 프로그램 개선점 146

〈표 III-36〉 일 경험 제도적 보호장치 147

〈표 III-37〉 계열별 제도적 보호장치 형태 교차분석 148

〈표 III-38〉 대학생, 대학 담당자별 대학분포 149

〈표 III-39〉 일 경험 프로그램 종료 후 학교 및 기업의 관리 유무 교차분석 149

〈표 III-40〉 일 경험 관련 제도적 보호장치 필요여부 149

〈표 III-41〉 필요한 보호장치의 형태 및 영역 150

〈표 III-42〉 기업 구분에 따른 대학생, 기업 담당자 응답 분포 151

〈표 III-43〉 회사업종과 규모에 따른 대학생, 기업 담당자 응답 분포 152

〈표 III-44〉 업무배정 및 지위에 대한 대학생, 기업담당자별 응답분포 153

〈표 III-45〉 참가자들의 업무 적합도 인식(학력, 전공, 능력, 흥미) 153

〈표 III-46〉 일 경험 프로그램 운영 중 관련 일지 작성 여부 154

〈표 III-47〉 일 경험 프로그램에 대한 항목별 만족도 154

〈표 III-48〉 주당 참여시간별 대학생&기업 응답자 분포 155

〈표 III-49〉 급여여부별 대학생&기업 응답자 분포 155

〈표 III-50〉 근로계약서 작성여부별 대학생&기업 응답자 분포 155

〈표 III-51〉 전반적 프로그램 만족도별 대학생&기업 응답자 분포 156

〈표 III-52〉 대학담당자 대상 설문조사 항목 및 내용 161

〈표 III-53〉 응답 대학 현황 162

〈표 III-54〉 응답자 정보 163

〈표 III-55〉 일 경험 프로그램을 지원하기 위해 운영하고 있는 프로그램(복수응답) 164

〈표 III-56〉 참여기업 및 기관 모집 방식 165

〈표 III-57〉 참여기업 및 기관 모집 방식 교차분석 166

〈표 III-58〉 협약 맺어 관리하는 기업 유무 166

〈표 III-59〉 협약 맺어 관리하는 기업 유무 교차분석 167

〈표 III-60〉 일 경험 참여를 위한 학생모집 방법(복수응답) 168

〈표 III-61〉 일 경험 프로그램 운영 시 애로사항(복수응답) 170

〈표 III-62〉 학생 중간관리 유무 171

〈표 III-63〉 학생 중간관리 유무 교차분석 171

〈표 III-64〉 운영 중 학생 관리 방식(복수응답) 172

〈표 III-65〉 학생 중간관리 빈도 173

〈표 III-66〉 학생 중간관리 빈도 교차분석 173

〈표 III-67〉 중간관리 시 문제 처리형태 174

〈표 III-68〉 중간관리 시 문제 처리형태 교차분석 175

〈표 III-69〉 참여학생 혜택제공 유무 176

〈표 III-70〉 참여학생 혜택제공 유무 교차분석 176

〈표 III-71〉 참여 학생 제공 혜택(복수응답) 177

〈표 III-72〉 일 경험 관련 사항 확인여부 177

〈표 III-73〉 학생 대상 사후관리 여부 179

〈표 III-74〉 학생 대상 사후관리 여부 교차분석 179

〈표 III-75〉 학생대상 사후관리 방식 180

〈표 III-76〉 학생대상 사후관리 방식 교차분석 180

〈표 III-77〉 사후관리 결과 활용방식(복수응답) 181

〈표 III-78〉 기업 대상 사후관리 여부 181

〈표 III-79〉 기업 대상 사후관리 여부 교차분석 182

〈표 III-80〉 기업대상 사후관리 방식 182

〈표 III-81〉 기업대상 사후관리 방식 교차분석 183

〈표 III-82〉 기업대상 사후관리 결과 활용방식(복수응답) 184

〈표 III-83〉 일 경험 프로그램의 실제 취업효과 정도 184

〈표 III-84〉 일 경험 실적집계를 위해 사용하는 지표(복수응답) 185

〈표 III-85〉 재학 중 일 경험이 졸업에 필수요건인 학과나 전공유무 186

〈표 III-86〉 재학 중 일 경험이 졸업에 필수요건인 학과나 전공유무 교차분석 187

〈표 III-87〉 학사과정 중 일 경험 필수요건 자격증 여부 188

〈표 III-88〉 학사과정 중 일 경험이 필수요건인 자격증 여부 교차분석 188

〈표 III-89〉 학칙 내 일 경험 관련 문구 유무 189

〈표 III-90〉 학칙 내 일 경험 관련 문구 유무 교차분석 189

〈표 III-91〉 일 경험 전담관리 인력 유무 189

〈표 III-92〉 일 경험 전담관리 인력 유무 교차분석 190

〈표 III-93〉 일 경험 전담인력의 주된 역할(복수응답) 191

〈표 III-94〉 일 경험 전담인력 유사분야 평균경력 191

〈표 III-95〉 일 경험 전담인력 유사분야 평균경력 교차분석 192

〈표 III-96〉 일 경험 전담인력의 교육훈련 경험(복수응답) 193

〈표 III-97〉 일 경험 관련 제도적 보호장치 필요여부 194

〈표 III-98〉 일 경험 관련 제도적 보호장치 필요여부 교차분석 194

〈표 III-99〉 필요한 제도적 보호장치의 형태 195

〈표 III-100〉 필요한 제도적 보호장치의 형태 교차분석 195

〈표 III-101〉 보호장치가 가장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영역 196

〈표 III-102〉 보호장치가 가장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영역 교차분석 196

〈표 III-103〉 일 경험 촉진을 위해 가장 요구되는 것(정부 행정 측면) 197

〈표 III-104〉 일 경험 촉진을 위해 정부 행정 측면에서 요구되는 것 교차분석 198

〈표 III-105〉 일 경험 촉진을 위해 가장 요구되는 것(정부 재정 측면) 199

〈표 III-106〉 일 경험 촉진을 위해 정부 재정 측면에서 요구되는 것 교차분석 199

〈표 III-107〉 일 경험 촉진을 위해 가장 요구되는 것(일 경험 지원 측면) 200

〈표 III-108〉 일 경험 촉진을 위해 일 경험 지원 측면에서 요구되는 것 교차분석 200

〈표 III-109〉 대학담당자 대상 설문조사 항목 및 내용 203

〈표 III-110〉 응답기업 현황 204

〈표 III-111〉 응답자 정보 205

〈표 III-112〉 일 경험 운영 프로그램 현황 207

〈표 III-113〉 대표적인 일 경험 프로그램 총 운영횟수 209

〈표 III-114〉 대표적인 일 경험 프로그램 총 운영횟수 교차분석 210

〈표 III-115〉 일 경험 프로그램 시행 이유(복수응답) 211

〈표 III-116〉 일 경험프로그램 참가자 모집 방식(복수응답) 211

〈표 III-117〉 일 경험 프로그램 참가자 수행 업무(복수응답) 212

〈표 III-118〉 일 경험 프로그램 참가자의 업무 배정 방식 213

〈표 III-119〉 일 경험 프로그램 참가자의 업무 배정 방식 교차분석 213

〈표 III-120〉 일 경험 프로그램 참가자의 지위 214

〈표 III-121〉 일 경험 프로그램 참가자의 지위(권역별, 수도권/비수도권 구분별) 215

〈표 III-122〉 일 경험 프로그램 참가자의 주된 수행 업무 내용 216

〈표 III-123〉 일 경험 프로그램 참가자의 주된 수행업무 교차분석 216

〈표 III-124〉 일 경험 프로그램 참가자 수행 업무 217

〈표 III-125〉 항목별 일 경험 프로그램 참가자 수행 업무 차이분석 217

〈표 III-126〉 사전 직무교육 제공여부 및 진행 빈도 218

〈표 III-127〉 사전 직무교육 제공여부 교차분석 218

〈표 III-128〉 사전 직무교육 장소, 주체 및 형태(복수응답) 219

〈표 III-129〉 사전 직무교육이 시행되지 않은 이유(복수응답) 220

〈표 III-130〉 일 경험 프로그램 운영 중 관련 일지 작성 여부 221

〈표 III-131〉 일 경험 프로그램 운영 중 관련 일지 작성여부 교차분석 221

〈표 III-132〉 일 경험 프로그램 효과 평가 222

〈표 III-133〉 항목별 일 경험 프로그램 효과 평가 차이분석 222

〈표 III-134〉 일 경험 프로그램을 통한 채용제안 여부 223

〈표 III-135〉 일 경험 프로그램을 통한 채용제안 여부 교차분석 223

〈표 III-136〉 일 경험 프로그램 참가자에게 제안한 고용형태(복수응답) 224

〈표 III-137〉 일 경험 프로그램 참가자에게 제안한 이유(복수응답) 225

〈표 III-138〉 채용을 제안하지 않은 이유(복수응답) 225

〈표 III-139〉 일 경험 프로그램 참가자에게 채용을 제안하거나 실제 채용할 의향 226

〈표 III-140〉 일 경험 프로그램 참가자에게 채용 제안 및 채용 의향 교차분석 226

〈표 III-141〉 일 경험 프로그램 계속 운영할 의향 227

〈표 III-142〉 일 경험 프로그램 계속 운영할 의향 교차분석 227

〈표 III-143〉 계속 운영할 의향인 이유(복수응답) 228

〈표 III-144〉 계속 운영할 의향 없는 이유(복수응답) 229

〈표 III-145〉 일 경험 프로그램 운영 시 개선점(복수응답) 230

〈표 III-146〉 2014년 외부 지원금 받고 운영한 프로그램의 참여자의 채용 230

〈표 III-147〉 일 경험 관련 외부 지원금의 신규 인력 채용 증진에 대한 기여도 231

〈표 III-148〉 일 경험 관련 외부 지원금이 없었을 경우, 해당 인력 채용여부 231

〈표 III-149〉 대학별 프로그램 기획의도-현장체험 236

〈표 III-150〉 대학별 프로그램 기획의도-취업 237

〈표 III-151〉 대학별 프로그램 기간(장기/단기) 238

〈표 III-152〉 대학별 프로그램 운영 시점(학기/방학중) 238

〈표 III-153〉 대학별 프로그램 학점인정 239

〈표 III-154〉 대학별 프로그램 관리 현황 241

〈표 III-155〉 학칙 내 학점 영역 245

〈표 III-156〉 학칙 내 일 경험 영역 구분 247

〈표 III-157〉 학칙 내 일 경험 운영기간 및 시기 248

〈표 III-158〉 학칙 내 일 경험 운영 관리 영역 250

〈표 IV-1〉 FGI 참여자 현황 253

〈표 IV-2〉 대학생 대상 FGI 참여자 현황 254

〈표 IV-3〉 일 경험 이후 취업자 FGI 참여자 현황 263

〈표 IV-4〉 대학 담당자 FGI 참여 현황 270

〈표 IV-5〉 기업 담당자 FGI 참여 현황 281

〈표 VI-1〉 대학 재정지원사업 현황 324

〈표 VI-2〉 기업 컨설팅 사업 325

〈표 VI-3〉 컨설팅의 유형 326

〈표 VI-4〉 대학 평가 및 인증제도 330

〈표 VI-5〉 기업 인증제도 331

〈표 VI-6〉 일 경험 인증 및 일 경험 우수기업 선정 332

〈표 VI-7〉 대학 내 세부 교육과정 예시 340

〈표 VI-8〉 일 경험 전담자 필요 직무역량 345

〈표 VI-9〉 한국대학교육협의회 대학 취업실무행정직 워크샵 프로그램 346

〈표 VI-10〉 일 경험 프로그램 유형별 가이드라인 355

〈표 VI-11〉 가이드라인 기반 일 경험 사업 교육 356

〈표 VI-12〉 대학 별 취업담당자 수 357

〈표 VI-13〉 대학별 협약 기업 평가관리 체계 작성 예시 359

〈표 VI-14〉 모니터링 점검표 365

〈표 VI-15〉 중앙정부부처 시행 청년 일 경험 사업 369

〈표 VI-16〉 매체별 일 경험 긍정인식확산 방안 379

〈표 VI-17〉 일 경험 인지도 제고를 위한 통합 커뮤니케이션 단계 379

[그림 VI-1] 청년 일 경험 정책 추진과제 319

[그림 VI-2] 일 경험 교과과정 로드맵 340

[그림 VI-3] 일 경험 프로그램 유형별 프로세스 355

[그림 VI-4] 일 경험 이력관리시스템 체계도 361

[그림 VI-5] 일 경험 이력증명서 예시 362

[그림 VI-6] 통합 거버넌스 기구를 설립(안) 3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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