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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농업 직업교육체계 개편방안 연구 / 연구책임자: 정제영 ; 공동연구원: 김왕준, 이찬, 김성기, 박주형, 정성수, 하연섭, 조윤직, 한유경, 남수경, 박상완 [외] 인기도
발행사항
세종 : 농림축산식품부, 2015
청구기호
630.71 -16-1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xiii, 591 p. : 서식, 표 ; 26 cm
제어번호
MONO1201604307
주기사항
부록: 자율학교의 지정 및 운영에 관한 훈령 ; 자율학교 지정 신청서 개요 ; 학교 일반현황 외
참고문헌 수록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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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지]

목차

1. 미래성장형 농업전문인력 양성 시스템 구축 16

I. 서론 18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8

2. 연구내용 및 방법 22

II. 국내 농업 관련 인력 수급 현황 분석 30

1. 농업전문인력 양성의 필요성 30

2. 농가 및 농가인구 현황 30

3. 농업인력 수급의 불일치 심각 35

4. 타분야 직업교육 사례 39

III. 해외 농업 관련 인력 수급 현황 분석 47

1. 네덜란드 농업 관련 인력 수급 현황 47

2. 농업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학교교육에 관한 네덜란드 사례 분석 48

IV. 농업 직업교육체계 개편 방안 66

1. 미래성장형 농업전문인력 양성 시스템 운영 66

2. 고교 단계의 농업전문인력 양성체계 구축 72

3. 미래성장형 농업전문인력양성 특성화 대학 육성 78

4. 장학금 지원사업 발전방안 86

5. 미래성장형 농업전문인력 창업·승계 활성화 방안 95

참고문헌 105

2. 고교 단계의 농업전문인력 양성체계 구축 108

I. 추진 배경 110

II. 연구의 필요성 110

1. 현행 농고 교육의 개선 필요 110

2. 미래사회 농업전문인력 양성의 중요성 111

III. 현행 농고교육 현황 113

1. 농업계 학교 현황 113

2. 재정지원사업 현황 163

3. 농업계 고교 교육의 문제점 172

IV. 우수교원 확보 및 학생선발 개선 방안 177

1. 추진 방향 177

2. 우수 교원 확보와 전문성 개발 178

3. 우수 학생 선발 186

V. 창조농업선도고교 지원사업 로드맵 203

1. 사업 세부내용 203

2. 학교 운영 모형 205

3. 선정 과정 210

4. 지원 내용 217

5. (가칭) 농업교육지원센터 지정 219

6. 창조농업선도고교 관리위원회 구성 및 역할에 대한 구안 220

참고문헌 221

[부록 1] 자율학교의 지정 및 운영에 관한 훈령 224

[부록 2] 자율학교 지정 신청서 개요 227

[부록 3] 창조농업선도고교 지원사업 별첨 자료 237

[부록 4] 창조농업선도고교 지원사업 신규 선정 공고문 239

[부록 5] 창조농업선도고교 지원사업 사업계획서 작성양식(안) 242

3. 미래성장형 농업전문인력 양성 특성화 대학 육성 258

I. 서론 260

1. 추진 배경 260

2. 연구의 필요성 262

II. 현행 고등교육단계에서의 농업교육의 현황 269

1. 농업계 4년제 대학 및 전문대학 학과 현황 269

2. 2015년 현재 4년제 대학 영농관련 학과 학생 현황 279

III. 영농창업 특성화 사업 구성의 적합성 제고: 유사한 성격의 사업내용 검토 292

1. 대학특성화사업(CK 사업) 292

2. BK21 PLUS 295

IV. 추진 목표 및 전략 299

1. 비전 및 목표 299

2. 추진전략수립을 위한 논의: 대학 자율성 부여의 필요성 300

3. 추진 전략 303

V. 사업 세부내용 306

1. 사업 개요 306

2. 추진 단위: 사업단 방식 306

3. 추진 방식: 지정방식과 자율방식을 혼합 307

4. 사업단의 규모 308

5. 학생 모집 308

6. 교육과정의 운영 (예시) 309

7. 지원 내용 311

8. 선정 평가 312

9. 사업관리 및 성과관리 320

참고문헌 323

[부록 1] 농대 영농창업 특성화 사업 신규 선정 공고문 324

[부록 2] 농대 영농창업 특성화 사업계획서 작성양식(안) 328

[부록 3] 타부처 대학 재정지원 사업 평가항목 비교 341

[부록 4] CK사업 우수 사례 342

4. 장학금 지원사업 발전방안 360

I. 장학사업 개선방안 마련 필요성 362

II. 현 장학사업 현황 및 문제점 363

1. 현 장학사업의 현황 363

2. 현 장학사업의 내용 364

3. 현 장학사업의 성과 분석 374

4. 장학사업의 문제점 427

III. 국내외 장학사업 현황 분석 432

1. 국가장학금 432

2. 이공계 우수학생 국가장학금 442

3. 해외 장학사업 농업부분 현황 455

4. 국내·외 장학사업의 비교 460

IV. 장학사업 개선방안 462

1. 장학금의 의미와 지원범위 462

2. 국가장학사업 운영의 기본 구조 464

3. 개선의 기본방향 466

4. 장학사업 개선의 주요 내용 468

5. 장학사업 운영 시스템의 개선 방안 490

참고문헌 495

부록 496

[부록 1] 현 농림축산식품부(농어촌희망재단) 장학사업 현황조사 설문지 496

[부록 2] 현 농림축산식품부(농어촌희망재단) 장학사업 현황조사 분석결과 517

[부록 3] 학자금 지원 제도의 유형 536

[부록 4] 장학사업 운영기관의 개인정보 수집 및 활용에 대한 권한 관련 법률 조항 537

[부록 5] 커리어패스에 따른 장학금 지원 사업 구분(향후 진로와 장학 사업의 연계) 540

5. 미래성장형 농업전문인력 창업·승계 활성화 방안 544

I. 연구의 필요성 546

II. 농업전문인력 창업·승계 현황 분석 548

1. 농업계 고등학교 졸업 후 진로 분석 548

2. 농학계 전문대학 졸업 후 진로 분석 553

3. 농학계 4년제 대학 졸업 후 진로 분석 556

III. 농업전문인력 창업·승계 지원 정책 및 사업 분석 558

1. 농업전문인력 창업·승계 지원 정책 분석 558

2. 농업전문인력 창업·승계 지원 제도 및 사업 분석 560

IV. 농업전문인력 창업·승계 커리어패스 모형 개발 563

1. 커리어패스 개발 관련 선행 연구 분석 563

2. 농업전문인력 창업·승계 커리어패스 개념적 모형 개발 578

3. 농업전문인력 창업·승계 단계별 커리어패스의 주요 특징 591

V. 농업전문인력 창업·승계 커리어패스 단계별 활성화 방안 599

1. 탐색 및 성장단계 599

2. 진입단계 601

3. 정착단계 602

4. 안정화단계 603

참고문헌 604

판권기 607

[뒷표지] 608

〈표 1-II-1〉 농가 및 농가인구 변화 30

〈표 1-II-2〉 농림업 생산액 변화 31

〈표 1-II-3〉 영농형태별 연령별 농가수 32

〈표 1-II-4〉 영농형태별 농가수 33

〈표 1-II-5〉 농업관련 사업 농가 현황 33

〈표 1-II-6〉 농업관련 사업 농가 현황 34

〈표 1-II-7〉 고용 노동력의 필요성 36

〈표 1-II-8〉 상시고용 인력이용 여부 36

〈표 1-II-9〉 인력업체 인력들의 농작업 선호 현황 37

〈표 1-II-10〉 농업분야 외국인 고용이 많은 품목 37

〈표 1-II-11〉 현원 및 부족인원, 인력 부족률 38

〈표 1-II-12〉 농업분야 외국인 고용의 문제점 39

〈표 1-II-13〉 2010년 연구대회 계열별 적용 교수·학습 방법 현황표 43

〈표 1-II-14〉 전남공업고등학교 경영혁신 내용 분석 44

〈표 1-II-15〉 경북자동차고등학교 경영혁신 내용 분석 45

〈표 1-III-1〉 네덜란드의 농가 수 변화 47

〈표 1-III-2〉 네덜란드의 중등학교 배치 48

〈표 1-III-3〉 네덜란드의 농업교육 체제 51

〈표 1-III-4〉 PTC+의 세부 프로그램 55

〈표 1-III-5〉 네덜란드의 고등농업교육학교(HAO) 학생수와 교육내용 57

〈표 1-III-6〉 와그닝헨대학연구소(WUR)의 조직 59

〈표 1-III-7〉 네덜란드의 Wageningen University의 학부 전공분야 60

〈표 1-III-8〉 네덜란드 WUR의 3가지 주요 사회적인 연구주제 61

〈표 1-IV-1〉 농업계 대학의 교육체제 67

〈표 1-IV-2〉 실습과목 및 활동 비율 확대 가능성 74

〈표 1-IV-3〉 창조농업선도고교 지원사업 선정 평가 지표 77

〈표 1-IV-4〉 연도별 지원 금액 예시 83

〈표 1-IV-5〉 영농 창업 특성화 사업단 선정평가 지표 85

〈표 1-IV-6〉 커리어패스 개발 관련 선행 연구 종합 98

〈표 1-IV-7〉 커리어패스 단계별 주요 내용과 관련 제도 및 사업 99

〈표 2-III-1〉 학교유형별 비교 114

〈표 2-III-2〉 농업계 마이스터고 및 특성화고 창·취업 및 진학현황 121

〈표 2-III-3〉 농업계 고등학교 학교 수 121

〈표 2-III-4〉 농업계 고등학교 학교 운영 현황 124

〈표 2-III-5〉 여주자영농고 학과 편성 125

〈표 2-III-6〉 호남원예고 학과 편성 125

〈표 2-III-7〉 동래원예고 학과 편성 126

〈표 2-III-8〉 전남생명과학고 학과 편성 126

〈표 2-III-9〉 한국경마축산고 학과 편성 127

〈표 2-III-10〉 주요 농업계 고교 학과 편성 현황 127

〈표 2-III-11〉 수준 단계별 농생명산업계열 전문 교과 편제 128

〈표 2-III-12〉 2014년 농고 산업연계프로그램 학교별 교육 분야 수료 학생수 및 비율 155

〈표 2-III-13〉 경남자영고 학과 편성 160

〈표 2-III-14〉 경남자영고 교육과정 편제 161

〈표 2-III-15〉 경남자영고 평일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162

〈표 2-III-16〉 경남자영고 토요일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162

〈표 2-III-17〉 경남자영고 특별교육과정(현장교육) 편제 163

〈표 2-III-18〉 지원 교육과정 세부 내역 164

〈표 2-III-19〉 농업계 고교 산업연계 교육과정 지정 현황 166

〈표 2-III-20〉 프로그램 평가 지표 168

〈표 2-III-21〉 학교 평가 지표 169

〈표 2-III-22〉 학생 평가 지표 169

〈표 2-V-1〉 창조농업선도고교 운영 모형 205

〈표 2-V-2〉 실습과목 및 활동 비율 확대 가능성 206

〈표 2-V-3〉 학교운영 관련 자율학교 규정 208

〈표 2-V-4〉 재정지원대상 학교 선정 평가 지표 211

〈표 2-V-5〉 창조농업선도고교 지원 예산 217

〈표 3-I-1〉 농고 및 농대 개편에 관한 수요조사의 대상 및 방법 265

〈표 3-II-1〉 자연계열 세부학과 분류 269

〈표 3-II-2〉 2010년 농학계 4년제 대학 학과 및 입학정원 271

〈표 3-II-3〉 2010년 농학계 전문대학 학과 및 입학정원 274

〈표 3-II-4〉 농학계 4년제 대학의 학과분포 현황 276

〈표 3-II-5〉 농학계 전문대학의 학과분포 현황 278

〈표 3-II-6〉 주요 농학계 대학의 학생 유입·보유·배출 현황 280

〈표 3-II-7〉 농학계 대학 졸업생의 진로 현황 281

〈표 3-II-8〉 주요 농학계 대학의 최근 5년간 졸업생의 진로 현황 283

〈표 3-II-9〉 주요 농학계 대학의 영농관련 학과생의 확보 현황 288

〈표 3-II-10〉 주요 농학계 대학 영농관련 학과들의 교육과정 현황 290

〈표 3-II-11〉 주요 농학계 대학 영농관련 학과들의 교원 현황 291

〈표 3-V-1〉 연도별 지원 금액 예시 312

〈표 3-V-2〉 사업단 선정평가 지표 314

〈표 4-II-1〉 장학금 지원 사업의 종류와 지원 규모 365

〈표 4-II-2〉 후계 인력양성장학금 수혜자(장학생) 선정기준 366

〈표 4-II-3〉 농업인 자녀 장학금 수혜자 선정기준 367

〈표 4-II-4〉 고교 장학금 수혜자 선정기준 368

〈표 4-II-5〉 대학 및 고교 장학금 지원 규모 369

〈표 4-II-6〉 고교 장학금 지원실태 369

〈표 4-II-7〉 대학 장학금(농업인 자녀 장학금과 농업후계인력 장학금) 지원배정 대학 수 370

〈표 4-II-8〉 농업연수와 교육지원 비교 371

〈표 4-II-9〉 농업연수 대상자 선발절차 372

〈표 4-II-10〉 농업연수 추진실적 373

〈표 4-II-11〉 교원 응답자의 특성 375

〈표 4-II-12〉 학생 응답자의 특성 376

〈표 4-II-13〉 (배경변인 중 '성적수준' 에 따른) 학생 응답자의 특성 377

〈표 4-II-14〉 농림축산식품부(농어촌희망재단) 장학사업 인식 정도 평균 분석 결과 378

〈표 4-II-15〉 농림축산식품부(농어촌희망재단) 장학금 소개 및 추천 여부 379

〈표 4-II-16〉 농림축산식품부(농어촌희망재단) 장학사업 홍보의 효과적 개선방법 380

〈표 4-II-17〉 농림축산식품부(농어촌희망재단) 장학사업 제도의 효과 381

〈표 4-II-18〉 장학금 지원 금액 조정 382

〈표 4-II-19〉 가장 우선적으로 고려해야하는 장학생 선발 기준 383

〈표 4-II-20〉 장학금 지급 방법 개선 384

〈표 4-II-21〉 영농 취·창업 동아리 활동 지원의 적절성 385

〈표 4-II-22〉 영농 창업 우수 동아리 공모전 지원의 적절성 386

〈표 4-II-23〉 영농 꿈나무(인재) 장학금 지원의 적절성 387

〈표 4-II-24〉 농업인 자녀 장학금의 가장 우선적으로 개선되어야 하는 것 388

〈표 4-II-25〉 등록금 이외의 학업 경비 장학금 선발 기준 389

〈표 4-II-26〉 장학사업 운영 방향 390

〈표 4-II-27〉 영농 창업 우수 아이디어 공모전 지원의 적절성 391

〈표 4-II-28〉 청년 영농 장려 장학금 지원의 적절성 392

〈표 4-II-29〉 글로벌 인턴십 지원의 적절성 393

〈표 4-II-30〉 국내 농가·농업법인·연구소(실험실)·국가기관 연계 인턴십 지원의 적절성 394

〈표 4-II-31〉 농림축산식품부(농어촌희망재단) 장학금 만족도 395

〈표 4-II-32〉 학업 비용 부담 주체 396

〈표 4-II-33〉 농림축산식품부(농어촌희망재단) 장학금의 가계 부담 감소 정도 397

〈표 4-II-34〉 농림축산식품부(농어촌희망재단) 장학사업 인식 여부 399

〈표 4-II-35〉 농림축산식품부(농어촌희망재단) 장학사업 인식 경로 401

〈표 4-II-36〉 농림축산식품부(농어촌희망재단) 장학사업 제도의 효과 403

〈표 4-II-37〉 졸업 후 영농 정착, 종사 계획 여부 405

〈표 4-II-38〉 가장 우선적으로 고려해야하는 장학생 선발 기준 408

〈표 4-II-39〉 영농 취·창업 동아리 활동 지원의 적절성 410

〈표 4-II-40〉 영농 창업 우수 동아리 공모전 지원의 적절성 411

〈표 4-II-41〉 영농 꿈나무(인재) 장학금 지원의 적절성 413

〈표 4-II-42〉 농업인 자녀 장학금의 가장 우선적으로 개선되어야 하는 것 414

〈표 4-II-43〉 등록금 이외의 학업 경비 장학금 선발 기준 416

〈표 4-II-44〉 장학사업 운영 방향 418

〈표 4-II-45〉 영농 창업 우수 아이디어 공모전 지원의 적절성 419

〈표 4-II-46〉 청년 영농 장려 장학금 지원의 적절성 421

〈표 4-II-47〉 글로벌 인턴십 지원의 적절성 422

〈표 4-II-48〉 국내 농가·농업법인·연구소(실험실)·국가기관 연계 인턴십 지원의 적절성 424

〈표 4-III-1〉 국가장학금(I,II유형) 지원자격 436

〈표 4-III-2〉 국가장학금 소득 분위별 지원금액 437

〈표 4-III-3〉 국가장학금 제출서류 438

〈표 4-III-4〉 국가장학금 다자녀(셋째아이 이상) 지원기준 439

〈표 4-III-5〉 국가장학금 다자녀(셋째아이 이상) 지원규모 440

〈표 4-III-6〉 대통령과학장학금의 성적 기준 445

〈표 4-III-7〉 대통령과학장학금의 지원 내역 445

〈표 4-III-8〉 국가우수장학금(이공계) 세부사업별 지원 예산 및 인원 447

〈표 4-III-9〉 국가우수장학금(이공계)의 선발유형별 신규장학생 선발 규모 447

〈표 4-III-10〉 국가우수장학금(이공계) 수시입학생의 성적 기준 448

〈표 4-III-11〉 국가우수장학금(이공계) 수능 우수 유형의 지원 자격 449

〈표 4-III-12〉 대통령과학장학금과 국가우수장학금(이공계)의 주요 내용 450

〈표 4-III-13〉 이공계 우수학생 국가장학금의 주요 내용 변화 451

〈표 4-III-14〉 이공계 우수학생 국가장학금 지원 실적 454

〈표 4-III-15〉 이공계 우수학생 국가장학금 수혜율 454

〈표 4-III-16〉 농촌교육·개발재단(FRED) 장학금 456

〈표 4-III-17〉 미국 농무부 및 1890 HBLGI 장학금 457

〈표 4-III-18〉 호주 농어촌교육재단(CEFA) 장학금 458

〈표 4-III-19〉 오키야마현 농림어업담당자육성재단 장학금 458

〈표 4-III-20〉 국내·외 장학사업 비교표 460

〈표 4-IV-1〉 장학금 및 학자금에 관한 규정 463

〈표 4-IV-2〉 장학금의 개념과 지원범위 464

〈표 4-IV-3〉 관련 법령 및 내부 규정에 의한 학자금 개념 464

〈표 4-IV-4〉 장학사업 체계도 468

〈표 4-IV-5〉 현행 농업계 고등학교 재학생 지원 장학금 개선 방안 472

〈표 4-IV-6〉 농생명계열 고교생 대상 신규 장학사업 세부내용 473

〈표 4-IV-7〉 '농업인자녀 장학금' 지원단위의 장·단점 비교 480

〈표 4-IV-8〉 현행 대학 장학금 유형별 개선 방안 482

〈표 4-IV-9〉 대학생 대상 신규 장학사업 세부내용 484

〈표 4-IV-10〉 농고·농대 특성화 사업 연계를 위한 장학사업 개발 489

〈표 5-II-1〉 농업계 고등학교 현황 548

〈표 5-II-2〉 농업계 고등학교 졸업 후 취업 분야 549

〈표 5-II-3〉 특성화고등학교 졸업자의 졸업 후 진로 연도별 변화 550

〈표 5-II-4〉 농업계 특성화고등학교 학생들의 농산업 분야의 취업 희망 여부 551

〈표 5-II-5〉 고등학교 출신별 창업농 선택 이유 552

〈표 5-II-6〉 농업분야 창업시 애로사항 552

〈표 5-II-7〉 자영농고·농업계 마이스터고 졸업 후 진로 553

〈표 5-II-8〉 전문대학 계열별 졸업 후 진로 현황 554

〈표 5-II-9〉 2014년도 한국농수산대학 학과별 졸업 후 진로 현황 555

〈표 5-II-10〉 농학계 4년제 대학 졸업 후 진로 분석 556

〈표 5-II-11〉 4년제 대학 계열별 졸업 후 진로 현황 557

〈표 5-III-1〉 최근 10년간 주요 농업전문인력 창업·승계 관련 정책 추진 경과 559

〈표 5-IV-1〉 커리어패스 개발 관련 선행 연구 종합 563

〈표 5-IV-2〉 무형문화재 보유자의 커리어패스 모형 요약 567

〈표 5-IV-3〉 특성화고졸 기능직 입직자의 커리어패스 모형 요약 568

〈표 5-IV-4〉 국내 과학기술인력의 경력단계별 국내활동 촉진 및 장애요인의 일반적 모형 570

〈표 5-IV-5〉 국외 과학기술인력의 경력단계별 국외활동 촉진 및 장애요인의 일반적 모형 572

〈표 5-IV-6〉 커리어패스 단계별 주요 내용과 관련 제도 및 사업 578

〈표 5-IV-7〉 커리어패스 단계별 사례 579

〈표 5-IV-8〉 커리어패스 분야별 사례 580

〈표 5-IV-9〉 축산분야 김00이 제시한 농업전문인력의 생애 단계별 장애요인과 극복요인 586

〈표 5-IV-10〉 특작분야 박00이 제시한 농업전문인력의 생애 단계별 장애요인과 극복요인 587

〈표 5-IV-11〉 전문농업인의 품목별 연간 매출 595

[그림 1-I-1] 연구 추진체계 27

[그림 1-II-1] 농작업 인력 부족으로 인한 적기영농 어려움 경험 35

[그림 1-II-2] 국립인천해사고등학교 커리어 패스 41

[그림 1-III-1] 네덜란드의 학제 49

[그림 1-III-2] 네덜란드 교육 형태별 진로 현황 52

[그림 1-III-3] 3개 기관의 통합으로 이루어진 와그닝헨 대학연구소 58

[그림 1-IV-1] 농업전문인력 양성정책의 개선 방향 68

[그림 1-IV-2] 미래성장형 농업전문인력 양성 시스템 운영 방안 69

[그림 1-IV-3] 농업 직업교육체계 관리 거버넌스 구축 70

[그림 1-IV-4] 창조농업선도고교 운영 모형 73

[그림 1-IV-5] 창조농업선도고교 선정 절차 76

[그림 1-IV-6] 영농창업 특성화 사업 운영 모형 82

[그림 1-IV-7] 영농창업 특성화 사업 선정 절차 84

[그림 1-IV-8] 농업전문인력의 창업·승계 커리어패스 개념적 모형 100

[그림 2-III-1] 전체 마이스터고 지정 현황 116

[그림 2-V-1] 창조농업선도고교 선정 절차 210

[그림 3-II-1] 4년제 대학 농림·수산계열 학과의 변화 추이 270

[그림 3-II-2] 4년제 대학 농림·수산 관련 학과 재적생 변화 추이 279

[그림 3-V-1] 영농창업 특성화 사업에 따른 교과 편성 예시 309

[그림 3-V-2] 영농창업 특성화 사업에 따른 이수교과 예시 310

[그림 4-III-1] '15년 국가장학금 구조 434

[그림 4-III-2] 대통령과학장학생의 선발과정 446

[그림 4-III-3] 국가우수장학금(이공계) 수시 우수 유형의 선발절차 448

[그림 4-III-4] 국가우수장학금(이공계) 수능 우수 유형 장학생의 선발절차 449

[그림 4-IV-1] 농업인자녀 및 농업후계인력 장학금지원사업의 목적 467

[그림 4-IV-2] 고교 및 대학 장학사업 종합 470

[그림 4-IV-3] 농업계열 고등학생과 대학생 대상 장학금 지원 사업 488

[그림 4-IV-4] 장학금 업무 시행 및 지원기관 표시 사례 490

[그림 4-IV-5] 장학사업 운영 관련 조직도 492

[그림 5-IV-1] 농업계 특성화고 졸업 곡식작물재배원의 경력개발경로 모형 565

[그림 5-IV-2] 작물재배분야 종사자의 평생경력개발경로 모형 566

[그림 5-IV-3] 무형문화재 보유자의 경력형성 과정 모형 567

[그림 5-IV-4] 특성화고졸 기능직 입사자들의 성공 경력경로 형성단계 및 영향요인 569

[그림 5-IV-5] 국내 과학기술인력 경력단계별 국내활동 촉진 및 장애요인의 일반적 모형 571

[그림 5-IV-6] 국외 과학기술인력 경력단계별 국외활동 촉진 및 장애요인의 일반적 모형 573

[그림 5-IV-7] 농업인력의 성장단계 575

[그림 5-IV-8] 농업계 학생의 커리어 패스 575

[그림 5-IV-9] 뉴질랜드의 농업전문인력 커리어패스 576

[그림 5-IV-10] 호주 소규모 농가 농업전문인력의 커리어패스 577

[그림 5-IV-11] 호주 대규모 농가 농업전문인력의 커리어패스 577

[그림 5-IV-12] 과수 분야 농업전문인력의 커리어패스 581

[그림 5-IV-13] 축산 분야 농업전문인력의 커리어패스 582

[그림 5-IV-14] 기타 분야 농업전문인력의 커리어패스 583

[그림 5-IV-15] 농업전문인력의 창업·승계 커리어패스 개념적 모형 5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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