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지]
목차
I. 서론 12
1. 연구의 배경 14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6
II. 평생직업교육 관련 동향 및 정책 분석 18
1. 국가평생교육진흥원 사업 20
2. 폴리텍 대학 운영 현황 33
3. 직업전문학교 운영 현황 52
4. 사내교육원(고용보험기금 환급과정) 사업 57
III. 평생직업교육대학 비학위과정 운영 현황 68
1. 대학별 운영 현황 70
가. 가톨릭 상지대학교 70
나. 군장대학교 77
다. 동원과학기술대학교 86
라. 목포과학대학교 95
마. 서라벌대학교 102
바. 창원문성대학교 106
사. 충청대학교 113
2. 요약 및 소결 122
가. 대학별 사업 목표 122
나. 대학별 인근 주요 산업단지 123
다. 대학별 비학위과정 운영 유형 분석 125
라. 비학위과정 운영 유형 분석 132
IV. 평생직업교육대학 비학위과정 활성화방안 134
1. 고용부와 직업훈련 연계 136
가. 내일배움카드 139
나. 근로자 직업능력개발훈련(재직자계좌제, 근로자카드) 142
다. 사업주 직업능력개발훈련(사업주 위탁훈련) 143
2. 국가평생교육원과 연계 146
3. 법제도 개선사항 150
가. 학교체제 개편 150
나. 교육과정 154
다. 다학기제 161
라. 집중학기제 163
마. 학점 167
바. 선행학습인정(RPL) 184
사. 학위수여 195
아. 비학위과정 개설의 권역 및 대상 확대 202
V. 요약 및 제언 208
1. 평생직업교육관련 동향 및 정책 분석 210
2. 평생직업교육대학 운영현황 및 문제점 212
3. 평생직업교육대학 비학위과정 활성화 방안 219
판권기 224
〈표 II-1〉 MOOC 사업 선정대학 현황 22
〈표 II-2〉 평생학습중심대학 운영 내용 26
〈표 II-3〉 평생학습중심대학 운영 유형 27
〈표 II-4〉 평생학습중심대학 비학위과정 개설 현황 28
〈표 II-5〉 한국폴리텍대학 37
〈표 II-6〉 한국폴리텍대학의 다기능기술자과정의 계열별 개설학과 39
〈표 II-7〉 한국폴리텍대학의 기능사과정의 계열별 개설학과 40
〈표 II-8〉 한국폴리텍대학 학생현황(2015년 2월기준) 42
〈표 II-9〉 다기능기술자 양성과정과 기능사 양성과정의 비교 43
〈표 II-10〉 고용보험법상 우선지원대상기업 46
〈표 II-11〉 한국폴리텍대학 MOU 체결 현황 48
〈표 II-12〉 지역별 직업교육훈련 기관 현황 53
〈표 II-13〉 분야별 훈련 과정 수 현황 54
〈표 II-14〉 영역별 직업교육훈련과정 현황 55
〈표 II-15〉 사내교육원 지원내용 58
〈표 II-16〉 사내교육원 사업 유형 58
〈표 II-17〉 지역별 운영기관 현황 59
〈표 II-18〉 사업주환급과정 지원내용 62
〈표 II-19〉 대우조선해양 기술교육원 교육과정 63
〈표 II-20〉 대우조선해양 기술교육원 교육지원 63
〈표 II-21〉 현대로템 교육과정 64
〈표 II-22〉 현대로템 교육지원 65
〈표 III-1〉 카톨릭상지대 성과 75
〈표 III-2〉 군장대학교 통합교육과정 82
〈표 III-3〉 군장대학교 교육과정 84
〈표 III-4〉 군장대학교 성과 85
〈표 III-5〉 동원과학기술대 NCS 개발 현황 90
〈표 III-6〉 동원과학기술대 통합교육과정 세부내용 92
〈표 III-7〉 동원과학기술대 학위 비학위과정 운영목표 94
〈표 III-8〉 동원과학기술대 성과 94
〈표 III-9〉 비학위과정 양성 인력 및 운영과정 94
〈표 III-10〉 목포과학기술대학교 통합교육과정 비학위과정 분야 100
〈표 III-11〉 목포과학기술대학교 성과 101
〈표 III-12〉 서라벌대학교 성과 105
〈표 III-13〉 창원문성대학교 사업 구성 107
〈표 III-14〉 창원문성대학교 학위비학위 통합교육과정 수업 설계 109
〈표 III-15〉 창원문성대학교 1차년도 비학위교육과정운영 110
〈표 III-16〉 창원문성대학교 2차년도 비학위교육과정운영 110
〈표 III-17〉 창원문성대학교 성과 112
〈표 III-18〉 충청대학교 사업 추진전략 및 내용 116
〈표 III-19〉 충청대학교 비학위과정 118
〈표 III-20〉 충청대학교성과 122
〈표 III-21〉 평생직업교육대학 사업목표 123
〈표 III-22〉 평생직업교육대학별 인근 단지 124
〈표 III-23〉 평생직업교육대학 비학위과정 개설 현황 125
〈표 III-24〉 평생직업교육대학 대학별 비학위과정 특성 129
〈표 III-25〉 평생직업교육대학 비학위과정 유형 분석 132
〈표 IV-1〉 평생직업교육대학이 활용 가능한 훈련과정 138
〈표 IV-2〉 근로자직업능력훈련 지원내용 143
〈표 IV-3〉 사업주 직업능력개발훈련 유형별 지원 내용 144
〈표 IV-4〉 사업주 직업능력개발훈련 항목별 지원 내용 144
〈표 IV-5〉 평생학습중심대학 운영 유형 147
〈표 IV-6〉 평생학습중심대학 운영 내용 148
〈표 IV-7〉 현재의 전문대학과 미래의 평생직업교육 대학 152
〈표 IV-8〉 평생직업교육대학 근거마련을 위한 고등교육법 개정안 153
〈표 IV-9〉 평생직업교육대학 근거마련을 위한 고등교육법 신설안 154
〈표 IV-10〉 교육과정 관련 현행법률 155
〈표 IV-11〉 표준교육과정 도입 절차 157
〈표 IV-12〉 다학기제 관련 법률 161
〈표 IV-13〉 다학기제 관련 법률 개정안 163
〈표 IV-14〉 집중학기제 관련 법률 164
〈표 IV-15〉 집중학기제 관련 법률 개정안 166
〈표 IV-16〉 학점관련 현행법률 167
〈표 IV-17〉 현행 학점인정체계 171
〈표 IV-18〉 학점인정 주체, 규제체제 173
〈표 IV-19〉 평생직업교육대학에 대한 학점인정 방법 174
〈표 IV-20〉 평가인정의 주요기준 177
〈표 IV-21〉 고등교육기관과 평생교육시설의 비학위과정 178
〈표 IV-22〉 평생직업교육대학에서 학점인정을 위한 법률개정안 183
〈표 IV-23〉 RPL 관련 현행법률 184
〈표 IV-24〉 직업교육 패러다임의 변화 형태 188
〈표 IV-25〉 평생직업교육대학에서 학점인정을 위한 법률안 개정안 193
〈표 IV-26〉 학위수여 관련 법률체계 195
〈표 IV-27〉 교육부 장관에 의한 학위수여 요건 199
〈표 IV-28〉 대학의 장에 의한 학위수여 요건 201
〈표 IV-28〉 비학위과정 위치 관련 법률 202
〈표 IV-29〉 평생직업교육대학 권역별 배분 안 204
〈표 IV-30〉 5대 광역권 기준 평생직업교육대학 선정 규모 205
〈표 IV-31〉 비학위 과정 위치변경을 위한 법령개정사항 207
[그림 II-1] 온라인평행학습포털 개요 23
[그림 II-2] 국가평생학습포털 & '늘배움' 홈페이지 24
[그림 II-3] 성인문해교육 사업현황 26
[그림 II-4] 평생학습중심대학 현황(2014년 기준) 27
[그림 II-5] 평생학습중심대학 개설 현황(2015년 기준) 28
[그림 II-6] 평생학습계좌제 체계도 29
[그림 II-7] 한국폴리텍대학의 미션, 비전, 가치, 경영방침 체계 35
[그림 II-8] 한국폴리텍대학의 경영목표와 전략방향 35
[그림 II-9] 한국폴리텍대학의 사업 실행 체계 혁신 모델 36
[그림 II-10] 한국폴리텍대학학교법인 구조 36
[그림 II-11] 한국폴리텍대학의 캠퍼스 구조 37
[그림 II-12] 지역산업 맞춤형 인력양성사업 업무 Flow 44
[그림 II-13] 한국폴리텍대학의 공적개발원조사업(ODA) 주요활동 49
[그림 III-1] 카톨릭상지대 비전체계도 72
[그림 III-2] 카톨릭상지대 교육 분야 75
[그림 III-3] 군장대학교 추진 목표 78
[그림 III-4] 군장대학교 교육과정 도입절차 81
[그림 III-5] 군장대학교 학사운영체제 83
[그림 III-6] 동원과학기술대 SWOT 분석을 통한 전략방향 88
[그림 III-7] 동원과학기술대 추진목표 88
[그림 III-8] 동원과학기술대 전략과제 89
[그림 III-9] 동원과학기술대 통합교육과정 도입 및 절차 90
[그림 III-10] 동원과학기술대 통합교육과정 운영현황 91
[그림 III-11] 동원과학기술대학사 운영체계 91
[그림 III-12] 동원과학기술대 통합교육과정 운영 절차 93
[그림 III-13] 목포과학대학교 비전체계도 96
[그림 III-14] 목포과학대학교 통합교육체계 구축과정 99
[그림 III-15] 서라벌대학교 비전체계도 102
[그림 III-16] 서라벌대학교 목표체계 103
[그림 III-17] 서라벌대학교 학위비학위 통합운영과정 104
[그림 III-18] 서라벌대학교 학위 비학위 통합교육체계 인력양성 유형 104
[그림 III-19] 창원문성대학교 비전체계도 106
[그림 III-20] 창원문성대학교 추진전략 107
[그림 III-21] 창원문성대학교 통합교육과정 개발과정 108
[그림 III-23] 충청대학교 비전체계도 114
[그림 III-24] 충청대학교 사업구성 115
[그림 III-25] 충청대학교 학위비학위 통합 교육과정 구성 117
[그림 III-26] 충청대학교 학위비학위 통합 교육과정 개발절차 118
[그림 III-27] 평생직업교육대학 사업 유형 128
[그림 IV-1] 고용보험기금 137
[그림 IV-2] 실업자 내일배움카드(직업능력개발계좌제) 지원절차 140
[그림 IV-3] 실업자 내일배움카드(직업능력개발계좌제) 훈련절차 141
[그림 IV-4] 능력개발카드제 지원체계도 142
[그림 IV-5] 사업주 직업능력개발훈련 업무 프로세스 146
[그림 IV-6] 평생직업교육대학 비전체계 156
[그림 IV-7] 전문대학 특성화 사업 구성 157
[그림 IV-8] NCS 교육과정에 기반한 학교 운영 159
[그림 IV-9] 카톨릭상지대학교 모듈식 프로그램 160
[그림 IV-10] 평생교육법상 평가인정절차 176
[그림 IV-11] 학점인정 프로세스 및 위원회 구성 191
[그림 IV-12] 평생직업교육대학 광역권별 후보 대학 206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