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초등교사를 위한)도덕과 교육실제 : 예비교사가 읽어야 할 도덕교육 이론서 / 이범웅, 서강식, 김태훈, 박찬석 지음 인기도
발행사항
고양 : 인간사랑, 2015
청구기호
370.114 -16-16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436 p. : 삽화 ; 23 cm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74183363
제어번호
MONO1201606106
주기사항
참고문헌: p. 425-434

목차보기더보기


머리말 ? 5

제1장 도덕과 교육의 의의와 성격 ? 15
1. ‘초등’ 도덕과 교육의 배경과 근거15
2. 「도덕」과의 성격 및 목표21

제2장 도덕과 교육의 목표 ? 26
1. 도덕성의 구성 요소32
2. 도덕성의 인지적 요소38
3. 도덕성의 정의적 요소45
4. 도덕성의 행동적 요소55
5. 도덕성의 인지적 요소의 중요성61

제3장 도덕과 수업 연구 계획 및 지도 ? 69
1. 도덕과 교재 연구의 의의69
2. 교재의 유형71
3. 교수-학습 지도안 작성 요령74

제4장 도덕과 가치 덕목의 의미 및 내용 연구 ? 82
1. 존중82
2. 책임88
3. 정의96
4. 배려104
5. 자율114
6. 성실118
7. 절제126
8. 효도134
9. 예절142
10. 협동150
11. 준법158
12. 애국심165
13. 통일의지177
14. 인류애183
15. 평화187
16. 자연·초월적 존재와의 관계(자연애, 생명존중)193
17. 다문화198
제5장 도덕과 교과용 도서의 편찬 방향과 체제?구성 및 활용 ? 205
1. 도덕교과서 205
2. 교사용 지도서221
3. 활용상의 유의점224

제6장 도덕과 교수-학습의 지도방법 ? 225
1. 교사 중심의 지도방법: 직접적 가치 전수226
2. 학생 중심의 지도방법: 간접적 가치 탐구237
3. 실천·체험 중심의 지도방법251
4. 기타 도덕과의 지도방법260

제7장 도덕과 교수-학습 지도의 기본 원리 ? 265
1. 정합성의 원리265
2. 인지화의 원리266
3. 심정화의 원리267
4. 행동화의 원리267
5. 통합성의 원리268
6. 지적?도덕적 발달단계 고려의 원리269
7. 자율적 탐구 학습의 원리270
8. 주체적 자각화와 개별화의 원리272
9. 구체성과 현실성의 원리273
10. 능동적 참여와 토론 학습의 원리273
11. 반복과 계속성의 원리274
12. 집단 활동의 원리274
13. 학교, 가정, 지역사회의 연계에 의한 지도의 원리275

제8장 도덕과 교수·학습의 일반적 과정·절차 ? 277
1. 초등 도덕과 수업의 기본적 과정·절차 279
2. 4단계 심층화 모델과 수업 과정?절차 282

제9장 도덕과의 주요 교수·학습 모형 ? 319
1. 역할놀이 수업모형321
2. 개념분석 수업모형331
3. 가치분석 수업모형341
4. 가치갈등 해결 수업모형346
5. 가치명료화 수업모형354
6. 합리적 의사결정 수업모형358
7. 도덕적 토론 수업 모형363
8. 도덕 이야기 수업모형368
9. 집단탐구 수업모형374
10. 경험학습 수업모형382

제10장 도덕과 평가 ? 388
1. 도덕과 평가의 의미와 바람직한 평가관392
2. 도덕과 평가의 기본 방향393
3. 도덕과 평가의 원리와 그 실제 과정 및 절차395
4. 도덕과 평가 방법398

참고문헌 ? 425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121447 370.114 -16-16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2121448 370.114 -16-16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 출판사 책소개 (알라딘 제공)

    2년 전에 먼저 초등 도덕과 교육론의 교재로 사용하고 있는 『초등교사를 위한 도덕과 교육원론』(인간사랑, 2013)을 개정하였다. 이번에는 초등 도덕과 교재 연구 및 지도법I의 교재로 『초등교사를 위한 도덕과 교육실제』(인간사랑, 2008)를 전면 개정하게 되었다. 개정된 본서에서는 새로운 도덕과 교육 내용 영역을 대폭 수정하거나 새로운 내용이 추가되었다. 교수-학습 수업 모형도 기존의 내용을 대폭 수정해 새로운 모형을 소개했다.

    본서의 내용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제1장에서는 도덕과 교육의 의의와 성격을 다루었다. 제2장에서는 도덕과 교육의 목표로서의 도덕성을 기술하고 있다. 특히 여기서는 도덕성의 인지적 요소의 중요성을 새롭게 다루었다. 제3장에서는 도덕과 교재 연구의 의의, 교재의 유형, 교수-학습 지도안 작성 요령 등을 포함하고 있다. 제4장에서는 도덕과에서 다루고 있는 덕목들에 해당하는 존중, 책임, 정의, 배려, 자율, 성실, 절제, 효도, 예절, 협동, 준법, 애국심, 통일의지, 인류애, 평화, 자연·초월적 존재와의 관계(자연애, 생명존중), 다문화 등을 기술하였다. 이전 판에 있던 용기와 민족애를 빼고 존중, 배려, 준법, 자율, 인류애, 평화 등을 새롭게 추가했다. 제5장에서는 도덕과 교과용 도서의 편찬 방향과 체제를 다루었다. 제6장에서 도덕과 교수-학습의 지도방법으로 교사 중심의 지도방법, 학생 중심의 지도방법, 실천·체험 중심의 지도방법, 기타 도덕과의 지도방법 등을 다루었다. 제7장에서는 13개의 도덕과 교수-학습 지도의 원리들을 정리하였다. 제8장에서는 2009 도덕과 개정 교육과정에서 소개된 도덕과 교수·학습의 일반적 과정·절차를 소개하였다. 제9장에서는 도덕과에서 활용 가능한 10개의 수업모형을 다루었다. 끝으로 제10장에서는 도덕과 교육의 평가를 기술하였다.
    더보기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