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9
1. 연구목적과 범위 10
2. 세부 연구방법 12
제2장 중국의 방송 부문 정책 현황 및 한ㆍ중 FTA를 통한 변화 전망 14
1. 중국의 방송시장 현황 15
2. 중국의 방송규제 정책 31
1) 주요 규제 기관 31
2) 주요 규제 정책 33
3. 한ㆍ중 FTA 협약 경과 및 세부 내용 37
제3장 한국과 중국 간 프로그램 교류 현황 44
1. 장르별 방송 프로그램 교류 현황 및 성과 45
1) 드라마 50
2) 예능 58
2. 장르별 방송 프로그램 거래 쟁점 및 위협 요인 61
1) 드라마 62
2) 예능 프로그램 65
제4장 한ㆍ중 FTA가 국내 방송 부문에 미치는 영향 및 대응방안에 대한 전문가 인식 68
1. 심층인터뷰 개요 69
2. 분석결과 70
2-1. 한ㆍ중 FTA가 국내 방송 부문에 미치는 영향 70
1) 방송 콘텐츠 제작 시장에 미치는 영향 분석 70
2) 방송 콘텐츠 유통 시장에 미치는 영향 분석 78
3) 기타 방송 콘텐츠 연관 시장에 미치는 영향 분석 83
2-2. 한ㆍ중 FTA 방송 부문 대응 방안 89
1) 한ㆍ중 방송 교류 확대 및 시장 활성화 방안 89
2) 중국 시장의 위협에 대한 대응 방안 - 저작권 관련 이슈, 자본 종속 및 인력 유출 등의 우려에 대한 대안 97
3) 중국을 통한 글로벌 시장 진출의 교두보 마련 전략 107
제5장 결론 117
1. 문헌연구, 사례연구 결과 요약 및 논의 118
2. 심층인터뷰 결과 요약 및 논의 123
참고문헌 129
판권기 133
〈표 1〉 2014년 국가별 콘텐츠 시장 규모 21
〈표 2〉 중국 방송시장 매출액 규모 24
〈표 3〉 CCTV 채널 목록 25
〈표 4〉 성급 위성채널 목록 26
〈표 5〉 중국 미디어 산업 성장 추이 28
〈표 6〉 중국 문화산업별 주무부처 31
〈표 7〉 중국의 방송 관련 규제 정책 히스토리 34
〈표 8〉 해외 방송 콘텐츠에 대한 중국의 수입 제한 규제 36
〈표 9〉 중국의 인터넷 동영상 관련 규제 정책 히스토리 37
〈표 10〉 한ㆍ중 FTA 협정 일지 38
〈표 11〉 한ㆍ중 FTA 중 문화 콘텐츠 관련 조항 41
〈표 12〉 한국 콘텐츠 산업의 부문별 매출액 규모 43
〈표 13〉 한류의 발전단계 및 단계별 특징 46
〈표 14〉 국내 방송 산업의 아시아 지역별 수출액 현황 47
〈표 15〉 국내 방송 산업의 아시아 지역별 수입액 현황 49
〈표 16〉 한국 콘텐츠의 장르별 소비 점유율 51
〈표 17〉 한국 연예인의 중국 현지 드라마 출연 현황 57
〈표 18〉 한국과 중국의 예능 프로그램 교류 현황 59
〈표 19〉 중국의 해외 드라마 관련 규제 현황 63
〈표 20〉 한국 예능 프로그램 제작 인력의 해외진출 현황 (2014년 기준) 66
〈표 21〉 심층인터뷰 대상자 69
〈표 22〉 한ㆍ중 FTA가 방송 콘텐츠 제작 시장에 미치는 영향 70
〈표 23〉 한ㆍ중 FTA가 방송 콘텐츠 유통 시장에 미치는 영향 79
〈표 24〉 한ㆍ중 FTA가 가타 방송 콘텐츠 연관 시장에 미치는 영향 84
〈표 25〉 한ㆍ중 방송 교류 확대 및 시장 활성화 방안 89
〈표 26〉 중국 시장의 위협에 대한 대응 방안 97
〈표 27〉 중국을 통한 글로벌 시장 진출의 교두보 마련 전략 108
[그림 1] 2004년-2008년 중국 방송시장 매출액 규모 추이 17
[그림 2] 2009년-2013년 중국 방송시장 매출액 규모 추이 18
[그림 3] 주요국 GDP 변화 및 예상 추이 19
[그림 4] 중국의 문화 콘텐츠 산업 규모 및 GDP 차지 비중 추이 20
[그림 5] 한ㆍ중ㆍ일 방송시장 규모 및 성장률 비교 22
[그림 6] 중국 콘텐츠 시장 규모 변화 및 전망 추이 23
[그림 7] 중국 방송시장 규모 변화 및 전망 추이 30
[그림 8] 광전총국 조직도 32
[그림 9] 국내 방송 산업의 주요 수출 국가별 수출액 비중 48
[그림 10] 국내 방송 산업의 주요 수입 국가별 수입액 비중 49
[그림 11] 한국과 중국의 방송 콘텐츠 교역량 변화 추이 52
[그림 12] 2013년 이후의 한국 드라마 전송권 가격 비교 53
[그림 13] 중국의 모바일 네티즌 수와 전인터넷 네티즌 수 대비 비중 54
[그림 14] 한국 드라마의 인기 요인 56
[그림 15] 한국 문화 콘텐츠의 중국 진출 SWOT 분석 122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