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한·중 FTA 방송 콘텐츠 부문 대응 방안 연구 / 한국콘텐츠진흥원 [편] 인기도
발행사항
나주 : 한국콘텐츠진흥원, 2015
청구기호
338.4779145 -16-3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124 p. : 삽화, 표 ; 30 cm
총서사항
KOCCA ; 15-34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65144670
제어번호
MONO1201606153
주기사항
연구수행기관: 숙명여자대학교 산학협력단
책임연구원: 박천일 ; 연구원: 전범수, 문철수, 이준호, 조영신
참고문헌: p. 121-124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9

1. 연구목적과 범위 10

2. 세부 연구방법 12

제2장 중국의 방송 부문 정책 현황 및 한ㆍ중 FTA를 통한 변화 전망 14

1. 중국의 방송시장 현황 15

2. 중국의 방송규제 정책 31

1) 주요 규제 기관 31

2) 주요 규제 정책 33

3. 한ㆍ중 FTA 협약 경과 및 세부 내용 37

제3장 한국과 중국 간 프로그램 교류 현황 44

1. 장르별 방송 프로그램 교류 현황 및 성과 45

1) 드라마 50

2) 예능 58

2. 장르별 방송 프로그램 거래 쟁점 및 위협 요인 61

1) 드라마 62

2) 예능 프로그램 65

제4장 한ㆍ중 FTA가 국내 방송 부문에 미치는 영향 및 대응방안에 대한 전문가 인식 68

1. 심층인터뷰 개요 69

2. 분석결과 70

2-1. 한ㆍ중 FTA가 국내 방송 부문에 미치는 영향 70

1) 방송 콘텐츠 제작 시장에 미치는 영향 분석 70

2) 방송 콘텐츠 유통 시장에 미치는 영향 분석 78

3) 기타 방송 콘텐츠 연관 시장에 미치는 영향 분석 83

2-2. 한ㆍ중 FTA 방송 부문 대응 방안 89

1) 한ㆍ중 방송 교류 확대 및 시장 활성화 방안 89

2) 중국 시장의 위협에 대한 대응 방안 - 저작권 관련 이슈, 자본 종속 및 인력 유출 등의 우려에 대한 대안 97

3) 중국을 통한 글로벌 시장 진출의 교두보 마련 전략 107

제5장 결론 117

1. 문헌연구, 사례연구 결과 요약 및 논의 118

2. 심층인터뷰 결과 요약 및 논의 123

참고문헌 129

판권기 133

〈표 1〉 2014년 국가별 콘텐츠 시장 규모 21

〈표 2〉 중국 방송시장 매출액 규모 24

〈표 3〉 CCTV 채널 목록 25

〈표 4〉 성급 위성채널 목록 26

〈표 5〉 중국 미디어 산업 성장 추이 28

〈표 6〉 중국 문화산업별 주무부처 31

〈표 7〉 중국의 방송 관련 규제 정책 히스토리 34

〈표 8〉 해외 방송 콘텐츠에 대한 중국의 수입 제한 규제 36

〈표 9〉 중국의 인터넷 동영상 관련 규제 정책 히스토리 37

〈표 10〉 한ㆍ중 FTA 협정 일지 38

〈표 11〉 한ㆍ중 FTA 중 문화 콘텐츠 관련 조항 41

〈표 12〉 한국 콘텐츠 산업의 부문별 매출액 규모 43

〈표 13〉 한류의 발전단계 및 단계별 특징 46

〈표 14〉 국내 방송 산업의 아시아 지역별 수출액 현황 47

〈표 15〉 국내 방송 산업의 아시아 지역별 수입액 현황 49

〈표 16〉 한국 콘텐츠의 장르별 소비 점유율 51

〈표 17〉 한국 연예인의 중국 현지 드라마 출연 현황 57

〈표 18〉 한국과 중국의 예능 프로그램 교류 현황 59

〈표 19〉 중국의 해외 드라마 관련 규제 현황 63

〈표 20〉 한국 예능 프로그램 제작 인력의 해외진출 현황 (2014년 기준) 66

〈표 21〉 심층인터뷰 대상자 69

〈표 22〉 한ㆍ중 FTA가 방송 콘텐츠 제작 시장에 미치는 영향 70

〈표 23〉 한ㆍ중 FTA가 방송 콘텐츠 유통 시장에 미치는 영향 79

〈표 24〉 한ㆍ중 FTA가 가타 방송 콘텐츠 연관 시장에 미치는 영향 84

〈표 25〉 한ㆍ중 방송 교류 확대 및 시장 활성화 방안 89

〈표 26〉 중국 시장의 위협에 대한 대응 방안 97

〈표 27〉 중국을 통한 글로벌 시장 진출의 교두보 마련 전략 108

[그림 1] 2004년-2008년 중국 방송시장 매출액 규모 추이 17

[그림 2] 2009년-2013년 중국 방송시장 매출액 규모 추이 18

[그림 3] 주요국 GDP 변화 및 예상 추이 19

[그림 4] 중국의 문화 콘텐츠 산업 규모 및 GDP 차지 비중 추이 20

[그림 5] 한ㆍ중ㆍ일 방송시장 규모 및 성장률 비교 22

[그림 6] 중국 콘텐츠 시장 규모 변화 및 전망 추이 23

[그림 7] 중국 방송시장 규모 변화 및 전망 추이 30

[그림 8] 광전총국 조직도 32

[그림 9] 국내 방송 산업의 주요 수출 국가별 수출액 비중 48

[그림 10] 국내 방송 산업의 주요 수입 국가별 수입액 비중 49

[그림 11] 한국과 중국의 방송 콘텐츠 교역량 변화 추이 52

[그림 12] 2013년 이후의 한국 드라마 전송권 가격 비교 53

[그림 13] 중국의 모바일 네티즌 수와 전인터넷 네티즌 수 대비 비중 54

[그림 14] 한국 드라마의 인기 요인 56

[그림 15] 한국 문화 콘텐츠의 중국 진출 SWOT 분석 122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124213 338.4779145 -16-3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2124214 338.4779145 -16-3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