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소셜미디어 분석을 통한 경기도 관광 트렌드 연구 = Understanding Gyeonggi-Do tourism trends using social media analytics / 연구책임: 이수진 ; 공동연구: 전유나 인기도
발행사항
수원 : 경기연구원 : GRI, 2015
청구기호
338.4791 -16-51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xii, 138 p. : 표 ; 24 cm
총서사항
기본연구 ; 2015-05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81788575
제어번호
MONO1201606291
주기사항
참고문헌: p. 129-133
영어 요약 있음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4

제1장 서론 16

제1절 연구배경 및 목적 17

1. 연구배경 17

2. 연구목적 20

제2절 연구범위 및 방법 21

1. 연구범위 21

2. 연구방법 21

제3절 선행연구 검토 23

1. 관광 트렌드 관련 선행연구 23

2. 소셜미디어 분석 관련 선행연구 25

제2장 소셜미디어에 대한 이해 29

제1절 소셜미디어 개념 및 발달과정 30

1. 소셜미디어 30

2. SNS 개념 및 발달과정 33

제2절 국내 SNS 이용현황 37

1. 인터넷 SNS 이용률 37

2. SNS 서비스사별 이용률 추이 40

3. SNS 이용이유 41

제3절 SNS 이용에 따른 사회 변화 44

1. (긍정적) 자기표현과 소통 44

2. 정보 공유와 비구조화된 데이터 생산 44

3. 시민참여 증가 45

4. 타산업과의 연계를 통한 다양한 서비스 제공 46

5. (부정적) 사생활 침해 46

6. 사이버폭력과 허위사실 유포 47

제4절 소셜미디어 분석 활용사례 48

1. 인식 및 선호도 파악과 새로운 상품 개발 48

2. 홍보ㆍ마케팅 활성화 49

3. 실시간 미래예측(Future of Real Time) 50

제3장 소셜미디어 분석 52

제1절 분석 개요 53

1. 소셜미디어 분석 개요 53

2. 소셜미디어 분석 절차 55

제2절 소셜미디어 분석 60

1. 관광 관련 데이터 현황 분석 60

2. 해외관광과 국내관광 비교 61

3. 국내관광과 경기도 관광 비교 67

4. 관광 세부이슈별 분석 74

제4장 경기도 관광 발전방안 116

제1절 관광 관련 소셜미디어 동향 117

1. 해외관광과 국내관광 분석 결과 117

2. 국내관광과 경기도 관광 분석 결과 119

3. 세부이슈별 분석 결과 120

제2절 경기도 관광 발전방안 124

1. 경기도 관광 SNS 마케팅 활성화 124

2. 페스티벌과 캠핑 관련 자원의 질적 개선 및 홍보 124

3. 자연생태자원을 활용한 모험 관련 콘텐츠 개발 125

4. 예술문화자원 활용을 통한 문화예술 향유 기회 제공 126

5. 차별화된 상업시설을 통한 관광객 유치 128

제3절 경기도 관광 발전 정책사업 제언 130

제5장 결론 132

제1절 연구 요약 133

제2절 향후 연구과제 136

참고문헌 137

Abstract 142

판권기 2

〈표 1-1〉 내국인 국내 여행 방문지 17

〈표 1-2〉 내국인 관광여행 전반적 만족도 18

〈표 1-3〉 내국인 관광여행 재방문 의향 18

〈표 1-4〉 내국인 관광여행 타인 추천 의향 18

〈표 1-5〉 연구 수행 절차 22

〈표 1-6〉 관광 트렌드 관련 보고서 및 논문 24

〈표 1-7〉 국내 10대 핵심 관광 트렌드 25

〈표 1-8〉 소셜미디어 분석 관련 보고서 및 논문 26

〈표 2-1〉 소셜미디어의 기능별 유형화 31

〈표 2-2〉 소셜미디어의 서비스 구조별 유형화 32

〈표 2-3〉 소셜미디어의 종류와 특성 33

〈표 2-4〉 SNS 주요 정의 34

〈표 2-5〉 세계 인기 웹사이트(2015년 10월 기준) 37

〈표 2-6〉 전 세계 1억 명 이상의 활성 사용자를 지닌 가상공동체 38

〈표 2-7〉 국내 인기 웹사이트(2015년 10월 기준) 38

〈표 2-8〉 SNS 서비스사별 이용률 추이(1순위 응답 기준) 40

〈표 2-9〉 2013-2014 연령대별 SNS 서비스사 이용점유율(1순위) 41

〈표 2-10〉 소셜미디어 광고 구성요소 46

〈표 2-11〉 사례 1.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국민 인식 변화 분석 48

〈표 2-12〉 사례 2. SNS 분석을 통한 해운대구 관광과 사업 개발 49

〈표 2-13〉 사례 3. 페이스북 맞춤형 광고 50

〈표 2-14〉 사례 4. 할리우드 박스오피스 실적 예측 51

〈표 2-15〉 사례 5. 국민건강 주의 예보 시범 서비스 시스템 51

〈표 2-16〉 사례 6. 영국 런던 경찰청 사전 범죄예방 51

〈표 3-1〉 소셜미디어 분석 개요 53

〈표 3-2〉 트위터의 소통구조 55

〈표 3-3〉 해외관광 연관 키워드 변화 64

〈표 3-4〉 국내관광 연관 키워드 변화 66

〈표 3-5〉 경기도 관광 연관 키워드 변화 71

〈표 3-6〉 국내관광과 경기도 관광 연관 키워드 비교 73

〈표 3-7〉 5대 관광 트렌드 75

〈표 3-8〉 국내 '나'홀로 관광 연관 키워드 79

〈표 3-9〉 경기도 '나'홀로 관광 연관 키워드 80

〈표 3-10〉 관심 및 공감지도 해석 81

〈표 3-11〉 국내 '모험' 관광 연관 키워드 82

〈표 3-12〉 경기도 '모험' 관광 연관 키워드 83

〈표 3-13〉 국내 '힐링' 관광 연관 키워드 85

〈표 3-14〉 경기도 '힐링' 관광 연관 키워드 86

〈표 3-15〉 국내 '융합' 관광 연관 키워드 88

〈표 3-16〉 경기도 '융합' 관광 연관 키워드 89

〈표 3-17〉 국내 '작아진 세계' 관광 연관 키워드 90

〈표 3-18〉 경기도 '작아진 세계' 관광 연관 키워드 91

〈표 3-19〉 국내 주요 관광정책 93

〈표 3-20〉 국내 '문화가 있는 날' 연관 키워드 96

〈표 3-21〉 경기도 '문화가 있는 날' 연관 키워드 96

〈표 3-22〉 국내 '관광주간' 연관 키워드 97

〈표 3-23〉 경기도 '관광주간' 연관 키워드 97

〈표 3-24〉 국내 '문화누리카드' 연관 키워드 98

〈표 3-25〉 경기도 '문화누리카드' 연관 키워드 99

〈표 3-26〉 국내 '고궁 야간개장' 연관 키워드 100

〈표 3-27〉 경기도 '고궁 야간개장' 연관 키워드 100

〈표 3-28〉 국내 '대체 공휴일' 연관 키워드 101

〈표 3-29〉 경기도 '대체 공휴일' 연관 키워드 101

〈표 3-30〉 관광자원분류 102

〈표 3-31〉 '관광레크레이션 자원' 연관 키워드 비교 106

〈표 3-32〉 '역사문화자원' 연관 키워드 비교 108

〈표 3-33〉 '예술문화자원' 연관 키워드 비교 110

〈표 3-34〉 '자연생태자원' 연관 키워드 비교 112

〈표 3-35〉 '상업시설' 연관 키워드 비교 114

〈표 4-1〉 해외관광과 국내관광 분석 주요자료 118

〈표 4-2〉 국내관광과 경기도 관광 분석 주요자료 119

〈표 4-3〉 관광트렌드 분석 주요자료 121

〈표 4-4〉 관광정책 분석 주요자료 122

〈표 4-5〉 관광자원분류 분석 주요자료 122

〈표 4-6〉 사례 7. 라디오헤드 친환경 공연문화 125

〈표 4-7〉 경기북부 자연생태자원 126

〈표 4-8〉 경기도 문화유산 활용을 위한 전략 및 추진과제 예시 127

〈표 4-9〉 사례 8. 인천 신포시장 닭강정 129

〈표 4-10〉 경기도 관광 발전 정책사업 예시 131

〈그림 1-1〉 외래관광객 연도별 한국 여행시 방문지 19

〈그림 1-2〉 외래관광객 연도별 한국 여행시 경기도 방문현황 19

〈그림 2-1〉 SNS의 발달과정 35

〈그림 2-2〉 SNS 이용률 추이 39

〈그림 2-3〉 연령별 SNS 이용률 39

〈그림 2-4〉 SNS 이용이유(3개 항목 응답) 41

〈그림 2-5〉 SNS 이용 행동 및 인식 42

〈그림 2-6〉 SNS 이용기기 43

〈그림 2-7〉 SNS로 인한 정보 경제 구도의 변화 45

〈그림 3-1〉 경기연구원 트위터 페이지 및 트윗 예제 54

〈그림 3-2〉 데이터 분류 및 분석 개요 56

〈그림 3-3〉 소셜미디어 분석 과정 56

〈그림 3-4〉 데이터 수집 및 정제과정 57

〈그림 3-5〉 데이터 정제 방법 57

〈그림 3-6〉 트위터 여론 분석 지표 58

〈그림 3-7〉 데이터 분석 방법 59

〈그림 3-8〉 관광 관련 데이터 현황 60

〈그림 3-9〉 관광 관련 데이터 지역별 분류 현황 60

〈그림 3-10〉 해외관광과 국내관광 관심지수 및 공감지수 비교 61

〈그림 3-11〉 해외관광과 국내관광 관심지수 월별 추이 62

〈그림 3-12〉 해외관광과 국내관광 공감지수 월별 추이 62

〈그림 3-13〉 해외관광과 국내관광 관심지수 계절별 추이 63

〈그림 3-14〉 해외관광과 국내관광 공감지수 계절별 추이 63

〈그림 3-15〉 해외관광 연관 키워드 관계 지도 65

〈그림 3-16〉 국내관광 연관 키워드 관계 지도 67

〈그림 3-17〉 국내관광과 경기도 관광 관심지수 및 공감지수 비교 67

〈그림 3-18〉 국내관광과 경기도 관광 관심지수 월별 추이 68

〈그림 3-19〉 국내관광과 경기도 관광 공감지수 월별 추이 69

〈그림 3-20〉 국내관광과 경기도 관광 관심지수 계절별 추이 69

〈그림 3-21〉 국내관광과 경기도 관광 공감지수 계절별 추이 70

〈그림 3-22〉 경기도 관광 연관 키워드 관계 지도 72

〈그림 3-23〉 국내관광과 경기도 관광 연관 키워드 관계 지도 74

〈그림 3-24〉 관광 세부이슈 분석 개요 74

〈그림 3-25〉 5대 관광 트렌드 관심지수 75

〈그림 3-26〉 5대 관광 트렌드 공감지수 76

〈그림 3-27〉 5대 관광 트렌드 관심지수 계절별 추이 76

〈그림 3-28〉 5대 관광 트렌드 공감지수 계절별 추이 77

〈그림 3-29〉 경기도 시ㆍ군별 5대 관광 트렌드 관심지수 77

〈그림 3-30〉 경기도 시ㆍ군별 5대 관광 트렌드 공감지수 78

〈그림 3-31〉 경기도 시ㆍ군별 '나'홀로 관광 관심지도 80

〈그림 3-32〉 경기도 시ㆍ군별 '나'홀로 관광 공감지도 81

〈그림 3-33〉 경기도 시ㆍ군별 '모험' 관광 관심지도 84

〈그림 3-34〉 경기도 시ㆍ군별 '모험' 관광 공감지도 84

〈그림 3-35〉 경기도 시ㆍ군별 '힐링' 관광 관심지도 86

〈그림 3-36〉 경기도 시ㆍ군별 '힐링' 관광 공감지도 87

〈그림 3-37〉 경기도 시ㆍ군별 '융합' 관광 관심지도 89

〈그림 3-38〉 경기도 시ㆍ군별 '융합' 관광 공감지도 90

〈그림 3-39〉 경기도 시ㆍ군별 '작아진 세계' 관심지도 92

〈그림 3-40〉 경기도 시ㆍ군별 '작아진 세계' 공감지도 92

〈그림 3-41〉 관광정책 관심지수 94

〈그림 3-42〉 관광정책 공감지수 94

〈그림 3-43〉 관광정책 관심지수 계절별 추이 95

〈그림 3-44〉 관광정책 공감지수 계절별 추이 95

〈그림 3-45〉 관광자원분류 관심지수 103

〈그림 3-46〉 관광자원분류 공감지수 103

〈그림 3-47〉 관광자원분류 관심지수 계절별 추이 104

〈그림 3-48〉 관광자원분류 공감지수 계절별 추이 104

〈그림 3-49〉 경기도 시ㆍ군별 관광자원분류 관심지수 105

〈그림 3-50〉 경기도 시ㆍ군별 관광자원분류 공감지수 105

〈그림 3-51〉 경기도 시ㆍ군별 '관광레크레이션 자원' 관심지도 107

〈그림 3-52〉 경기도 시ㆍ군별 '관광레크레이션 자원' 공감지도 107

〈그림 3-53〉 경기도 시ㆍ군별 '역사문화자원' 관심지도 109

〈그림 3-54〉 경기도 시ㆍ군별 '역사문화자원' 공감지도 109

〈그림 3-55〉 경기도 시ㆍ군별 '예술문화자원' 관심지도 111

〈그림 3-56〉 경기도 시ㆍ군별 '예술문화자원' 공감지도 111

〈그림 3-57〉 경기도 시ㆍ군별 '자연생태자원' 관심지도 113

〈그림 3-58〉 경기도 시ㆍ군별 '자연생태자원' 공감지도 113

〈그림 3-59〉 경기도 시ㆍ군별 '상업시설' 관심지도 115

〈그림 3-60〉 경기도 시ㆍ군별 '상업시설' 공감지도 115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140633 338.4791 -16-51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2140634 338.4791 -16-51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