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대한민국 몰락사 : 지옥실험의 기록 2008-2018 / 강인규 지음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오마이북, 2016
청구기호
301.0951 -16-12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부산관] 서고(열람신청 후 2층 주제자료실)
형태사항
335 p. : 삽화 ; 22 cm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97780174
제어번호
MONO1201606600

목차보기더보기


* 프롤로그 실험실이 된 한국 사회

1장. 대통령, 국어로 말하기를 거부하다

[선거] … 몰락의 궤도, 파국의 풍경
[도피외교] … 넘어진 대통령, 널브러진 언론
[겨울왕국과 레이디 가카] … 대통령에게 권하는 ‘렛 잇 고’
[국익] … 국민 목숨보다 소중한 ‘근혜산성’
[대통령 번역기] … 대통령의 빈말이 재앙인 이유
[애국 페티시즘] … 불행한 나라의 애국 주문

2장. 정부, 국민을 학대하며 사랑받다

[데자뷔] … 19세기 ‘레 미제라블’, 21세기 ‘내 미쳐부러’
[지능모욕] … 거짓과 은폐로 가득한 대국민 모욕
[박근혜 구원파] … 반복된 집단 망각과 잔인한 불감증
[종북] … 누가 진짜 ‘종북’인가
[국가 안보] … 헌재는 국정원 해산을 원하는가
[지지율] … 사람이 죽어도 경제가 어려워도 굳건한 지지율

3장. 국민, 당연한 권리를 팽개치다

[복지] … ‘국민행복’ 저버린 대통령의 이중배신
[민영화] … 영리화는 하지만 민영화는 아니다?
[귀족 노조] … 급전 필요한 대통령의 ‘공짜 점심’
[주민등록번호] … ‘호구’ 신세로 전락한 위태한 개인정보
[참사] … 진노와 질책에 숨은 무능과 비겁함
[불감증] … 비인간적 유전자와 권력의 악습
[적폐] … 한국 공권력의 수치스러운 역사
[메르스] … 무능·무지·무책임도 공기로 전파되나

4장. 분노, 방향을 잃다

[복면금지법] … ‘철면피금지법’이 필요하다
[막장사회] … 뻔뻔하고 부조리한 권력의 초상
[수첩인사] … 정권 몰락의 새로운 역사
[마카다미아 너트] … 허술한 정의와 손쉬운 분노
[일베] … 희망을 잃은 사회의 어두운 거울
[폭식투쟁] … 공감 상실이 불러온 잔인한 풍경들
[기자] … 질문 없는 언론과 허수아비 대통령
[유신세대] … ‘잘살기 위한’ 불의의 공모
[경쟁주의] … ‘비경쟁자’들이 부추기는 경쟁주의
[철밥통] … 정부·언론·기업이 조장하는 ‘질투의 정치’

* 에필로그 ‘투표’하고 ‘분노’하면 해결될까?

이용현황보기

조회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124748 301.0951 -16-12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2124749 301.0951 -16-12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2142177 301.0951 -16-12 [부산관] 서고(열람신청 후 2층 주제자료실) 이용가능
0002142178 301.0951 -16-12 [부산관] 서고(열람신청 후 2층 주제자료실) 이용가능
  • 출판사 책소개 (알라딘 제공)

    도피외교, 수첩인사, 대통령 번역기, 애국 페티시즘, 종북, 국익,
    지능모욕, 불감증, 복면금지법, 폭식투쟁, 막장사회, 경쟁주의, 철밥통……
    끔찍한 지옥실험에서 어떻게 벗어날 것인가

    ■ 왜 ‘몰락사’인가? 무엇이 ‘지옥실험’인가?


    4대강을 파괴하면서 ‘4대강 살리기’라고 말하고, ‘언론의 다양성’을 추구하겠다면서 획일적 목소리의 종편을 무더기로 허가하고, ‘통일은 대박’이라면서 경제 협력도 포기한 채 끝없는 남북대결로 나아가고, ‘복지국가’를 건설하겠다면서 복지 혜택은 대폭 줄이는 이 부조리는 무엇을 말하는가? 이 모든 것을 기획하고 실험하고 구축해온 ‘권력’에는 커다란 이익을 안겨주겠지만, 공동체는 파괴되고 국민들의 삶은 나날이 피폐해진다.
    손쉬운 해고, 공공서비스의 영리화, 추악한 공권력, 치솟은 자살률, 곤두박질친 출산율, 바닥을 기는 행복지수는 ‘사람’보다 ‘이윤’과 ‘경쟁’을 앞세운 한국 사회의 야만성을 극명하게 보여준다. 이명박 전 대통령이 몰상식한 억지를 ‘통치 철학’으로 승화시켰다면, 박근혜 대통령은 벼랑 끝에 내몰린 국민들의 숨통을 옥죄고, 정부 입맛대로 역사를 기술하기 위해 골몰하고 있다.
    수첩인사, 도피외교, 불감증, 지능모욕, 대통령 번역기, 애국 페티시즘, 국익, 종북, 박근혜 구원파, 막장사회, 복면금지법, 일베, 폭식투쟁, 무능, 세월호 참사, 적폐, 메르스, 경쟁주의 같은 절망과 한숨, 분노의 단어들이 한국 사회를 온통 뒤덮고 있다. ‘헬조선’이라는 신조어가 말해주듯 한국 사회는 국민을 대상으로 잔인한 실험을 벌여왔으며, 우리는 지금 그 참담한 현실 속에 고통받고 있다.
    이명박, 박근혜 두 정부가 문제를 해결하기는커녕 적극적으로 키워왔다는 점에서 이들의 집권 기간을 ‘대한민국 몰락사’로 불러도 손색이 없을 것이다. 《대한민국 몰락사》는 바로 이 지옥실험의 기록이다. 기간은 2008년부터 2018년까지 10년으로 잡았다. 지나간 8년의 경험을 바탕으로 앞으로 다가올 2년을 반드시 ‘지옥탈출 모색기’로 삼아야 한다는 절박함이 담겨 있다.

    “이 책의 목적은 지옥을 벗어나는 데 있다. 잔인한 현실을 기술하는 것도, 읽는 것도 고통스럽지만
    어떤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모른 채 변화를 모색할 수는 없다.” - 프롤로그 중에서

    ■ ‘투표’하고 ‘분노’하면 달라질까? 지금 당장 무엇을 할 것인가?

    한국 사회에는 무능한 정부, 일자리 부족, 망가진 복지, 공권력과 언론의 횡포, 약자에 대한 폭력, 공감의 부재 등 수많은 문제들이 얽혀 있다. 끔찍한 ‘지옥실험’과 참담한 ‘경쟁기계’로 전락한 한국 사회에 근본적인 변화가 시급하다. 그 대안으로 우리는 ‘투표하라’와 ‘분노하라’를 이야기한다. 투표를 제대로 해야 하지만 정치가 모든 것을 해결해주지 않는다. 분노는 필요하지만 ‘누구에게’ ‘어떻게’의 전략적 문제가 남는다.
    복잡한 문제는 복잡한 해법을 요구한다. 그렇지만 개개인이 지금, 여기에서 실천할 수 있는 크고 작은 행동들이 쌓이고 쌓인다면? 거대한 바위를 무너뜨릴 ‘가능성’은 바로 이러한 믿음에서 출발한다.
    저자는 우선 스스로가 노동자라는 사실을 깨닫는 일부터 시작하자고 제안한다. 그리고 내 주변에서 벌어지고 있는 부조리한 사안에 침묵하지 않고 정보를 찾고 반응하고 항의하자고 말한다. 돈에 눈먼 기업을 상대로 불매운동 하기, 부당한 언론보도에 항의하고 대안언론 후원하기, 인권침해 신고하기 등 지금 당장 실천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들을 제시한다.
    마지막으로 ‘가해자’가 되지 말자고 당부한다. 힘 있는 자들의 ‘갑질’에 분노하면서도 정작 자신이 매일 저지르는 ‘일상의 갑질’에는 무감각한 ‘우리 안의 모순’을 환기시킨다. 지배와 탐욕, 경쟁이 아니라 공감과 배려, 연대의 힘을 회복하자는 것이다.

    “경쟁은 적을 만들지만 배려와 연대는 친구를 만든다. 희망은 당신 앞에 있다. 당신 앞에 있는 사람에게.”
    - 에필로그 중에서

    ■ ‘공감’의 글쓰기, 해박한 지식, 탄탄한 논리, 유머와 재치
    《망가뜨린 것 모른 척한 것 바꿔야 할 것》 강인규 교수의 신작


    강인규 교수는 〈오마이뉴스〉의 대표적인 시민기자(해외통신원)이자 칼럼니스트다. 일상 속에 스며든 한국 사회의 모순을 예민하게 포착하면서도 사회적 약자에 대한 시선을 놓지 않는 ‘공감’의 글쓰기로 주목을 받아왔다. 미국 펜실베이니아주립대학교(베런드 칼리지) 신방과 교수로 재직 중인 저자는 미국과 한국 두 사회를 비교하며 ‘낯선 시선’으로 분석해왔다. 《나는 스타벅스에서 불온한 상상을 한다》(인물과사상사, 2008)가 외국인으로서 경험한 미국 사회에 대한 관찰이라면, 《망가뜨린 것 모른 척한 것 바꿔야 할 것》(오마이북, 2012)은 외부에서 바라본 한국 사회에 대한 고민과 성찰이다. 그는 이 두 번째 책에서 한국 사회의 몰락을 예견했다.
    3년 만에 출간한 칼럼집 《대한민국 몰락사》는 이미 붕괴한 사회 현실을 세심히 기록하고 있다. 하지만 한국 사회를 비판적으로 분석하는 데 그치지 않고, 무너진 공동체를 회복시킬 구체적인 방안을 모색한다. 사회 변화라는 오랜 싸움에는 여유가 필요하다고 믿기에 날카로우면서도 웃음과 재치를 잃지 않는다.
    특히 이 책에 소개된 30개의 키워드는 ‘지옥실험’의 현실과 무책임한 권력의 횡포를 적나라하게 드러내는 동시에 강인규식 유머로 새롭게 재탄생된 것들이다. 선거는 ‘국가기관이 국민에게 지도자를 골라주는 일(동의어: 댓글부대)’로 정의되고, 대통령의 ‘(낮은) 지지율’은 ‘여론에 일희일비하지 말고 의연히 밀고 나가라’는 뜻으로 해석되며 종북은 ‘밉지만 국가보안법으로 잡아들일 수 없는 사람들’을 뜻한다. 복면금지법은 ‘얼굴이 두꺼워서 가면을 쓸 필요가 없는 정치인들이 국민들에게 요구하는 민낯 강제법’으로, 복지는 ‘선거 때 자주 등장하지만 시기에 따라 다른 의미로 사용되는 말’로, 참사는 ‘국민 다수가 목숨과 재산을 잃는 비극적 재난 중 정부 책임과 상관 없는 사건들(동의어: 교통사고)’로 재정의된다. 권력의 속내를 꼬집고 꿰뚫어 맞받아치는 것이다.
    이 책을 통해 ‘대한민국의 몰락’, ‘부당한 권력’, ‘노동자의 고통’, ‘붕괴한 공동체’, ‘우리 안의 모순’을 끊임없이 드러내는 이유는, 사람들의 인식에 변화가 일어나야만 의미 있는 사회 변화가 가능하다고 믿기 때문이다. 막장을 막장으로, 부조리를 부조리로, 지옥실험을 지옥실험으로 느낄 만큼의 ‘비판적 거리’를 유지한다면, 우리에게 변화의 희망은 아직 남아 있는 것이다. 비록 그 변화가 힘들고 느리더라도.
    더보기
  • 책속에서 (알라딘 제공)

    [P.39] 지금은 억압적 통치가 먹히던 1970년대도 아니고, 정부의 복지 정책이 없어도 가족이 가족을 책임질 수 있던 1980년대 고성장 시대도 아니며, 탈규제 정책으로 고삐 풀린 방임주의가 한국 경제를 거덜 내기 이전인 1990년대 초반도 아니다. 박근혜 대통령에게 모든 것을 내려놓고(Let it go) 함께 풀어가자고 제안하고 싶다. 누구도 대통령이 완전한 지식, 말재주, 판단력을 가지고 있다고 믿지 않는다. 국민과 거리를 둔 채 덮고 감추면 고고한 이미지는 지킬 수 있을지 모르겠으나 결국은 시간만 허비한 실패한 대통령으로 남을 것이다.
    - [1장 대통령, 국어로 말하기를 거부하다]
    [P. 66] 불행한 국민이 사는 나라, 정부가 국민을 보호할 능력도 의지도 없는 나라. 이곳에서는 ‘애국’이 비쩍 마른 늑대처럼 눈을 부라리며 본때를 보일 ‘비애국자’를 찾는다. 하지만 이 껍데기만 남은 ‘애국 광기’는 두렵기보다 측은하다.
    - [1장 대통령, 국어로 말하기를 거부하다]
    [P. 90] 정부 정책에 대해 객관적 정보를 얻을 수 없다면 여론이 제대로 형성될 수 없다. 남북관계가 파탄 나고, 가계 부채가 1000조 원에 이르고, 청년 고용률이 40퍼센트를 밑돌아 이명박 정부보다도 낮고, 국가적 재앙마다 일관되게 무능을 과시했어도 박 대통령의 지지도는 여간해서 30퍼센트 중반 아래로 떨어지지 않는다. ‘여론 주무르기’가 이 시간에도 진행되고 있는 탓이다.
    - [2장 정부, 국민을 학대하며 사랑받다]
    더보기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