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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지]
판권기
제출문
목차
요약문 12
제1장 연구 목적과 방법 43
제1절 연구 배경 45
제2절 연구 목적 46
제3절 연구 방법 47
제2장 국내 출판유통업 현황과 지역서점 49
제1절 출판유통업 현황 51
제2절 지역서점 진흥 정책 54
1. 중소기업 적합업종 지정 54
2. 지역서점 육성 지원사업 56
3. 공공기관과 지역서점 간 도서납품 의무화 방안 57
4. 중소서점 단체의 공동구매 활성화 지원 58
5. 부산 보수동 책방골목 지원 사업 59
6. 서울시의 '헌책방에서 보물 찾기' 서비스 61
제3절 국내 지역서점 협업 사례 62
1. 지역서점 협동조합 설립을 통한 협업 62
2. 보수동 책방골목 공동 쇼핑몰 운영 66
제3장 외국의 출판유통업현황과 지역서점 69
제1절 미국의 출판유통업과 지역서점 대책 71
1. 미국의 출판유통업 현황 71
2. 지역서점의 대응 : 인디바운드(북센스) 72
제2절 독일의 출판유통업과 지역서점 대책 80
1. 독일의 출판유통업 현황 80
2. 독일의 출판 협업 사례 82
제3절 프랑스의 출판유통업과 지역서점 대책 87
1. 프랑스의 출판유통업 현황 87
2. 프랑스의 도서정가제 개정과 부가가치세 할인 88
3. 서점 계획(Plan librairie)과 독립서점을 위한 기금 설치 90
4. 프랑스 국립도서센터(CNL)의 서점 지원 92
5. 우수 독립서점 인증마크 93
6. 파리의 협동조합 '파리의 서점들' 사례 96
제4절 일본의 출판유통업과 지역서점 대책 97
1. 일본의 출판유통업 현황 97
2. 일본 출판계의 서지 정보 100
3. 출판 도매업체 닛판(일본출판판매)의 서점 관리 및 지원 101
4. 출판 도매업체 도한(구 도쿄출판판매)의 서점 관리 및 지원 102
제5절 지역서점의 역할론 증가와 생존모색 사례 104
1. 책의 발견(Discover)을 위한 오프라인서점의 역할 104
2. 오프라인 지역서점의 대응 105
3. 하이테크 기술과 디지털 콘텐츠를 활용한 서점 지원 전략 106
제4장 POS와 출판유통업 109
제1절 출판유통업에서의 POS 111
1. POS 시스템 개요 111
2. POS 시스템의 기능 112
3. 서점에서의 POS 시스템의 기능 113
4. 서점 POS와 도서정보의 연계 114
5. 서점 POS와 도매상 WMS 연계 115
6. 서점 POS와 유통사슬 정보의 활용 116
7. POS 시스템의 도입과 효과적인 운영 방안 118
제2절 POS를 연계한 지역서점 연계 협업 사례 119
1. 서점연대사업 특별위원회의 POS 연계 개발 119
2. 온라인 오프라인 네트워크 서점 모델 121
제3절 다른 업종에서의 POS 도입과 활용 122
1. 나들가게 POS 시스템 122
2. 편의점 POS 시스템 125
3. 기타 업종의 POS 시스템 128
제4절 해외의 POS를 활용한 서비스 사례 133
1. 일본에서의 POS 데이터의 수집과 활용의 역사 133
2. 일본 닛판의 POS 시스템 사례 연구 134
3. 영국 닐슨의 북스캔과 캐나다 북넷캐나다의 세일즈데이터 139
제5절 주요 주변 기술동향 분석 143
1. 시스템 간 연계-웹서비스 기술 143
2. 클라우드 컴퓨팅 145
3. 빅데이터 146
4. 인터넷 데이터 센터(IDC : Internet data center) 서비스 147
제5장 지역서점 POS 운영실태 조사 결과 149
제1절 지역서점 POS 운영실태 분석 151
1. 설문방법 및 설문대상 현황 151
2. 서점의 POS(Point Of Sales: 판매시점정보관리시스템) 일반 현황 153
3. POS 운영 인식 및 애로사항 161
4. POS 연계를 통한 판매통계 시스템과 공동협업전산시스템 구축 사업 필요성 인식 165
5. 기타 답변 167
제2절 지역서점 POS 업체 현황 조사 169
1. 조사 방법 169
2. 조사 결과 169
제3절 지역서점 전문가 심층 인터뷰 173
1. 대상과 방법 173
2. 심층 인터뷰의 주요 시사점 173
제4절 POS 운영 애로사항과 개선 요구 사항 174
제6장 지역서점 POS 연계 개선방안 177
제1절 지역서점 POS 연계 개선 방안 SWOT 분석 179
1. 분석방법 179
2. SWOT 분석 및 결과 180
3. 지역서점 POS 연계 개선 기본방안 도출 191
제2절 지역서점 POS 연계 개선 전략 192
1. 지역서점 POS 연계 개선 비전 체계 192
2. 추진전략 및 과제 192
3. 단계별 추진사업 193
제2절 지역서점 POS 연계 개선 단계별 주요 추진사업 194
1. 1단계 추진사업 194
2. 2단계 추진사업 203
3. 지역서점 POS 연계시스템 개요도 207
4. 사업추진 체계 및 역할 209
5. 소요예산 212
제7장 결어 217
참고문헌 223
부록 227
1. 서점용 설문지 229
2. POS 업체용 설문지[원문불량;p.192] 234
〈표 2-1〉 출판 도소매업과 인터넷서점 매출액 및 서점수 현황 비교(2008~2012) 53
〈표 2-2〉 규모별 서점 현황 비교(2009~2013) 54
〈표 2-3〉 동반성장위원회의 서적 및 잡지류 소매업 권고사항 55
〈표 2-4〉 2014년 지역서점 문화활동 지원사업 지원내역 및 지원비 56
〈표 2-5〉 부산광역시 중구 보수동 책방 골목 관련 주요 사업비 예산 내역(2009~2014) 60
〈표 2-6〉 서점 분야 일반 협동조합 연합회 설립 현황(2014. 8. 현재) 63
〈표 2-7〉 서점 분야 일반 협동조합 설립 현황(2014. 8. 현재) 63
〈표 2-8〉 지역서점 협동조합의 홈페이지 및 쇼핑몰 구축 현황(2014. 8. 현재) 65
〈표 3-1〉 미국 출판 시장의 규모 71
〈표 3-2〉 미국 유통채널별 유통규모 71
〈표 3-3〉 인디 베스트셀러 시스템에 판매 데이터를 보고하는 3가지 방법 77
〈표 3-4〉 독일의 신간 발행 종수(2010-2013년) 81
〈표 3-5〉 독일 출판-유통-서점 간의 협업 사례 85
〈표 3-6〉 2012-2013 프랑스 출판산업 주요 지표 87
〈표 3-7〉 독립서점 우선 상환 기금의 주요 내용 92
〈표 3-8〉 우수 독립서점 인증마크를 받기 위한 조건 94
〈표 3-9〉 2013년 일본의 서적 및 잡지 발행 통계 요약 97
〈표 3-10〉 닛판의 3대 기능 101
〈표 3-11〉 출판 SCM의 장점 102
〈표 4-1〉 서점 POS의 주요 기능 113
〈표 4-2〉 서점연대사업특위의 POS 연계 사업계획(안) 119
〈표 4-3〉 한국서점정보시스템의 운영방식(안) 121
〈표 4-4〉 나들가게 주요 지원내용 122
〈표 4-5〉 나들가게 POS 프로그램 124
〈표 4-6〉 나들가게 정보분석시스템의 기능 124
〈표 4-7〉 요식업 POS 시스템 구성 128
〈표 4-8〉 도소매용 POS 시스템 구성 130
〈표 4-9〉 배달업소용 POS 특징 132
〈표 4-10〉 연계기술 비교 143
〈표 4-11〉 웹서비스 기반/응용 표준 144
〈표 5-1〉 조사 대상자가 운영하는 서점 지역 151
〈표 5-2〉 조사 대상자의 서점 규모 152
〈표 5-3〉 조사 대상자의 서점 운영기간 152
〈표 5-4〉 POS 보유·운영 여부 153
〈표 5-5〉 지역별 POS 운영 여부 153
〈표 5-6〉 POS를 사용하지 않는 이유 154
〈표 5-7〉 운영하는 서점의 POS 도입 시기 154
〈표 5-8〉 운영하는 서점의 POS 담당업체 155
〈표 5-9〉 서점 규모별 운영하는 서점의 POS 담당업체 155
〈표 5-10〉 운영하는 서점 계산대의 POS 대수 156
〈표 5-11〉 서점 규모별 서점 계산대의 POS 대수 156
〈표 5-12〉 POS 담당 업체에 매월 지불하는 금액 157
〈표 5-13〉 POS 이용하여 처리하는 업무 여부-판매관리 157
〈표 5-14〉 POS 이용하여 처리하는 업무 여부-재고관리 157
〈표 5-15〉 POS 이용하여 처리하는 업무 여부-반품관리 158
〈표 5-16〉 POS 이용하여 처리하는 업무 여부-주문관리 158
〈표 5-17〉 POS 이용하여 처리하는 업무 여부-고객관리 158
〈표 5-18〉 POS 이용하여 처리하는 업무 여부-회계관리 159
〈표 5-19〉 서점 규모별 POS 이용하여 처리하는 업무 여부-회계관리 159
〈표 5-20〉 신간목록정보 자동 제공받기 159
〈표 5-21〉 주문과 입고 POS에서 자동 처리 160
〈표 5-22〉 주문처리 업체와 연계 160
〈표 5-23〉 팩스로 주문을 한 후 POS 입력 160
〈표 5-24〉 서점의 판매관리에 POS의 필수성 인식 161
〈표 5-25〉 POS를 이용한 신간목록정보 획득의 편의도·활용도 161
〈표 5-26〉 거래처 주문시 POS의 편의도 162
〈표 5-27〉 1순위-POS 운영 시 애로사항 162
〈표 5-28〉 2순위-POS 운영 시 애로사항 163
〈표 5-29〉 3순위-POS 운영 시 애로사항 163
〈표 5-30〉 1순위-POS 운영 시 개선할 사항 164
〈표 5-31〉 2순위-POS 운영 시 개선할 사항 164
〈표 5-32〉 3순위-POS 운영 시 개선할 사항 164
〈표 5-33〉 POS 연계를 통한 판매통계 시스템 구축 필요성 165
〈표 5-34〉 판매통계 시스템 활용으로 인한 도서판매 촉진 가능성 166
〈표 5-35〉 판매통계 시스템 구축 시 소속 서점의 판매정보 제공 의사 166
〈표 5-36〉 지역서점 경쟁력 향상을 위한 공동협업 전산시스템 구축 필요성 167
〈표 5-37〉 지역서점 공동협업 전산시스템 구축을 위한 소속 서점의 POS 연계 의사 167
〈표 5-38〉 지역서점의 기타 의견 167
〈표 5-39〉 지역서점 주요 POS 업체 현황 170
〈표 6-1〉 SWOT 분석 결과 190
〈표 6-2〉 기본방향 도출 191
〈표 6-3〉 지역서점 POS 인프라 개선의 중점과제와 주요사업 내용 193
〈표 6-4〉 주요사업 단계별 추진계획 194
〈표 6-5〉 출판유통진흥원의 신간 도서 DB 항목 195
〈표 6-6〉 출판유통정보시스템 지역서점 POS 연계시스템의 신간목록정보 연계 195
〈표 6-7〉 지역서점 POS와 판매통계서비스의 판매정보 연계 196
〈표 6-8〉 인디 베스트셀러 시스템에 판매 데이터를 보고하는 3가지 방법 197
〈표 6-9〉 POS 연계 판매통계서비스의 주요 기능 198
〈표 6-10〉 A사 홈페이지 빌더의 주요 기능 199
〈표 6-11〉 문화창조기업(안) 개요 200
〈표 6-12〉 공동구매 프로세스 201
〈표 6-13〉 전국 지역서점 포털사이트의 주요 기능 202
〈표 6-14〉 지역서점 공동 온라인서점 구축과 협업시스템 고도화 주요기능 204
〈표 6-15〉 나들가게 정보분석시스템 기능 예시 204
〈표 6-16〉 소비-경영통계 To-Be 모델 206
〈표 6-17〉 지역서점/대형서점/온라인서점 POS 연계시스템의 연계정보 207
〈표 6-18〉 지역서점 POS 빅데이터 분석시스템의 주요 기능 207
〈표 6-19〉 사업추진 주체의 역할 분담(안) 210
〈그림 1-1〉 연구 단계 47
〈그림 2-1〉 출판유통업 할인경쟁 시장의 폐해 52
〈그림 2-2〉 '헌책방 찾기' 서비스 화면 구성 61
〈그림 2-3〉 보수동 책방골목 쇼핑몰의 캡처 화면 67
〈그림 3-1〉 인디바운드 홈페이지 초기화면 75
〈그림 3-2〉 인디 베스트셀러의 로고 76
〈그림 3-3〉 인디 추천 목록의 로고 78
〈그림 3-4〉 인디 퍼스트의 로고 78
〈그림 3-5〉 코보 전자책과 전자책 리더기를 판매하는 독립서점을 연결하는 메뉴 79
〈그림 3-6〉 인디 스토어 파인더로 서점 찾기의 예시 80
〈그림 3-7〉 독일의 오프라인서점과 온라인서점의 매출 추이(2004-2013년) 81
〈그림 3-8〉 토리노와 서점 제휴 86
〈그림 3-9〉 토리노의 클라우드 서비스 86
〈그림 3-10〉 우수 독립서점 인증마크 94
〈그림 3-11〉 인증서점 찾기의 예시 95
〈그림 3-12〉 일본의 서적 데이터베이스의 구축과 활용 체계 100
〈그림 3-13〉 독자가 최근에 책을 발견하게 된 계기 105
〈그림 3-14〉 QR 코드 이용한 전자책 서비스 모델 106
〈그림 3-15〉 유통사와 지역서점 간 POD 협업 모델 107
〈그림 4-1〉 POS 시스템 구성도 111
〈그림 4-2〉 서점 POS와 도서정보의 연계도 114
〈그림 4-3〉 서점 POS와 도매상 WMS간의 정보 흐름 115
〈그림 4-4〉 국내 도서유통 사슬 구조 116
〈그림 4-5〉 영국 Nelson 사의 Book Supply Chain 정보제공 서비스 117
〈그림 4-6〉 BookScan 서비스 프로세스 117
〈그림 4-7〉 나들가게 정보시스템 구성도 123
〈그림 4-8〉 주요 편의점 점포 수 현황 126
〈그림 4-9〉 편의점 차세대 시스템 이렇게 변한다 127
〈그림 4-10〉 요식업 POS 구성도 128
〈그림 4-11〉 요식업 POS 주요기능 129
〈그림 4-12〉 도소매용 POS 구성도 130
〈그림 4-13〉 도소매용 POS 주요기능 131
〈그림 4-14〉 배달업소용 POS 구성도 131
〈그림 4-15〉 일본 닛판의 POS 시스템 135
〈그림 4-16〉 영국과 캐나다 사례의 핵심 성공 요인 142
〈그림 4-17〉 서비스 측면에서 클라우드 컴퓨팅 분류 145
〈그림 4-18〉 빅데이터 기반 기술 아키텍처 146
〈그림 5-1〉 기타 답변의 POS 업체 156
〈그림 5-2〉 1+2+3순위 가중치 분석 - POS 운영 시 애로사항 163
〈그림 5-3〉 1+2+3순위 가중치 분석 - POS 운영 시 개선할 사항 165
〈그림 6-1〉 SWOT 분석 개요 179
〈그림 6-2〉 지역서점 POS 연계 개선 비전 체계 192
〈그림 6-3〉 주요사업에 대한 중요도-시급성 분석 193
〈그림 6-4〉 출판유통정보시스템 정보제공 서비스 개요도 195
〈그림 6-5〉 POS와 도매상, 출판사 3PL의 ASN 연계 196
〈그림 6-6〉 농산물 직거래 장터 예시 202
〈그림 6-7〉 인디바운드 홈페이지 초기화면 예시 203
〈그림 6-8〉 출판통계의 구분 205
〈그림 6-9〉 지역서점 POS 연계시스템 개요도 208
〈그림 6-10〉 하드웨어 구성도 208
〈그림 6-11〉 사업추진 체계도(안) 209
〈그림 6-12〉 사업관리조직(PMO:Project Management Office) 운영체계 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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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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