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지]
판권기
제출문
목차
요약 12
제1장 서론 21
제1절 연구의 배경과 목적 23
제2절 연구의 범위와 제약 24
제2장 출판산업의 해외시장 확대가능성 분석 25
제1절 가능성 분석을 위한 주요 요인의 도출 27
1. IT 기술과 패러다임의 변화 27
2. 롱테일 법칙이 작용하는 디지털 산업 27
3. 세계화와 문화의 이동 28
4. 시간자원의 다른 경쟁자 28
5. 출판산업의 영세성 29
제2절 해외시장 확대가능성 관련 요인 분석 30
1. IT 기술과 패러다임의 변화 30
2. 롱테일 법칙 35
3. 세계화와 한류 36
4. 시간자원의 경쟁 38
5. (종이)출판산업의 성장정체 41
제3절 출판산업의 전략적 수단으로서 한류 43
1. 출판한류의 개념 43
2. 한류와 출판물 글로벌화의 연계 가능성 44
제3장 출판산업의 시장 확대를 위한 전략방향 47
제1절 출판물의 시장 확대를 위한 선결조건 : 시간자원 경쟁 49
제2절 출판산업의 시장 확대를 위한 3대 전략방향 50
제3절 세 가지 본원적 전략의 구체적 내용 52
1. 기술융합화 전략 52
2. 차별화 전략 57
3. 공동마케팅전략 60
제4절 기존의 성공사례 분석-Key Success Factor 64
제4장 출판물(수출) 시장운영 전략 수립프로세스 67
제1절 출판물 시장운영 전략의 의의 69
제2절 시장운영 전략 수립을 위한 몇 가지 가정 69
제3절 시장운영 전략 수립을 위한 몇 가지 가정과 세 가지 본원적 전략에 기초한 시장운영 전략 프로세스 76
제5장 지역별 시장매력도 분석 79
제1절 우리나라 출판물 수출현황 81
제2절 지역별 시장분석 82
제3절 국가별 출판한류 시장 분석 84
제4절 출판 콘텐츠와 시장운영 전략 87
제5절 한국출판 글로벌진출 활성화 방안에 대한 제언 88
제6장 국가별 시장 및 마케팅 전략 91
제1절 미국시장의 운영 및 마케팅 전략 93
1. 미국시장 개요 93
2. 미국의 출판시장 95
3. 한류문화의 이동 101
4. 한국 출판상품 수출 현황 102
5. 한류 콘텐츠 및 한국(제품)에 대한 소비자 행태 및 인식 103
6. K-book전략 수립을 위한 전략 제안 104
제2절 태국시장의 운영 및 마케팅 전략 114
1. 태국의 출판시장 및 환경분석 114
2. 태국의 출판시장현황 121
3. K-book의 태국 시장 확대를 위한 전략 129
제3절 중국시장의 운영 및 마케팅 전략 135
1. 중국의 출판시장 135
2. 대중국 수출현황: 한류 콘텐츠, 한국상품, 출판콘텐츠 142
3. 중국시장에서의 K-book 시장 확대 전략 146
제4절 유럽 시장의 운영 및 마케팅 전략 159
1. 유럽권 출판시장 개요(한국콘텐츠진흥원, 2010) 159
2. 유럽출판시장(독일과 프랑스)의 특징 160
3. 유럽출판시장(독일과 프랑스) 진출전략 167
제7장 결론 171
제1절 요약 및 결론 173
1. 요약 173
2. 결론 174
제2절 연구의 한계와 향후 연구방향 176
참고문헌 179
〈표 2-1〉 전 세계 커넥티드 디바이스 시장 제품별 점유율 및 전망 31
〈표 2-2〉 미국 출판시장 거래규모 33
〈표 2-3〉 미국의 전자책 이용현황 34
〈표 2-4〉 해외 한류동호회 현황 37
〈표 2-5〉 한류의 경제적 효과분석 38
〈표 2-6〉 출판산업의 수출현황 38
〈표 2-7〉 세계콘텐츠 시장 규모 및 전망 42
〈표 2-8〉 출판부문 한류의 경제적 파급효과 45
〈표 3-1〉 세종학당 개소 현황 54
〈표 3-2〉 문학작품의 수출성공 사례 59
〈표 5-1〉 지역별 출판시장 시장매력도와 출판물 수출경쟁력 83
〈표 5-2〉 국가별 출판시장 시장매력도와 출판물 수출경쟁력분석을 위한 세부자료 84
〈표 5-3〉 시장잠재력과 시장매력도 산출을 위한 국가별 기초자료 85
〈표 5-4〉 시장잠재력과 시장매력도 산출을 위한 국가별 변환자료 85
〈표 5-5〉 시장잠재력과 시장매력도 지수 86
〈표 5-6〉 시장잠재력 및 시장매력도 구성 변수별 상관관계 86
〈표 6-1〉 콘텐츠별 수출지역 비중 추이 93
〈표 6-2〉 세계 문화콘텐츠 시장 규모 순위 및 비중 94
〈표 6-3〉 권역별 수출경쟁력(표준화 값) 94
〈표 6-4〉 문화적 장벽 세부지수(표준화 값) 95
〈표 6-5〉 미국 콘텐츠 시장 규모 및 전망, 2008~2017 96
〈표 6-6〉 미국 출판시장규모 및 전망, 2008~2017 97
〈표 6-7〉 미국 출판사 매출액(2008~2009) 98
〈표 6-8〉 미국 신간 발간 종수 변화율(2002~2009) 99
〈표 6-9〉 출판/만화의 권역별 시장매력도 및 수출경쟁력 지수 101
〈표 6-10〉 권역별 수출점유율 103
〈표 6-11〉 국가별 만화시장 규모(2006~2016) 106
〈표 6-12〉 디지털코믹스 사용기기 이용률 107
〈표 6-13〉 권역별 출판시장 규모 및 전망, 2009-2018 109
〈표 6-14〉 국가별 출판시장 규모 및 전망, 2009-2018 110
〈표 6-15〉 미국의 문화코드 112
〈표 6-16〉 미국 문화코드와 한국 문화코드 비교 113
〈표 6-17〉 태국 출판시장 규모 115
〈표 6-18〉 태국 출판시장 비율 115
〈표 6-19〉 아시아의 종이책, 전자책 시장규모 추이 115
〈표 6-20〉 태국 출판시장의 종이책, 전자책 시장규모 추정 116
〈표 6-21〉 태국의 주요 경제지표 추이 116
〈표 6-22〉 연령별 선호 출판물 122
〈표 6-23〉 씨에드(SE-ED)서점 베스트셀러 순위 122
〈표 6-24〉 나이인(Naiin)서점 베스트셀러 순위 123
〈표 6-25〉 B2S 서점 베스트셀러 순위 123
〈표 6-26〉 주요 전자책 제작사 124
〈표 6-27〉 태국 출판산업 현황 125
〈표 6-28〉 태국 서점 현황 126
〈표 6-29〉 태국의 서적 판매순위 126
〈표 6-30〉 태국 출판시장의 융합화, 차별화, 공동마케팅 130
〈표 6-31〉 태국 출판시장의 세분화 기준 131
〈표 6-32〉 SE-ED의 원문언어별 신간서적 수(2007-2009) 133
〈표 6-33〉 중국 콘텐츠 시장규모 및 전망(2008-2017) 136
〈표 6-34〉 중국 출판시장 규모 및 전망, 2008-2017 138
〈표 6-35〉 중국 만화시장 규모, 2008-2017 139
〈표 6-36〉 중국 지식정보시장 규모 및 전망, 2008-2017 140
〈표 6-37〉 주요 한류 콘텐츠의 중국 수출액 143
〈표 6-38〉 한국 상품의 중국 수출액 143
〈표 6-39〉 한국 콘텐츠의 주당 평균 소비시간 및 관심도(중국) 144
〈표 6-40〉 한국 콘텐츠 경험 후 인식 현황(중국) 145
〈표 6-41〉 출판산업 지역별 수출액 현황 145
〈표 6-42〉 출판산업 품목별 수출액 현황 146
〈표 6-43〉 유럽권 출판시장 규모 및 전망 159
〈표 6-44〉 유럽권 주요국가 출판시장 규모 및 전망 159
〈표 6-45〉 유럽 주요국 출판산업 개요 160
〈표 6-46〉 유럽인의 한국 음식에 대한 선호도 조사결과 161
〈표 6-47〉 독일 출판시장규모 및 전망 161
〈표 6-48〉 독일 도서시장 규모 및 전망(2009-2018) 162
〈표 6-49〉 도서 수입 실적 추이 163
〈표 6-50〉 독일 만화시장 규모 및 전망(2009-2018) 164
〈표 6-51〉 프랑스 출판시장 규모 및 전망(2006-2015) 166
〈표 6-52〉 프랑스 도서시장 규모(2006-2010) 166
〈표 6-53〉 프랑스 만화시장 규모(2006-2010) 167
〈표 6-54〉 프랑스 디지털만화시장 규모(2006-2010) 167
〈그림 2-1〉 출판시장 성장관련 요인별 관계 29
〈그림 2-2〉 전 세계 주요국의 스마트폰 보급률 30
〈그림 2-3〉 2010-2012년 태블릿과 e-북 리더기의 침투율 31
〈그림 2-4〉 태블릿 PC와 e-북 리더기의 가격추이와 가격에 따른 구매의도 32
〈그림 2-5〉 세계전자책 시장의 전망 33
〈그림 2-6〉 한국의 신문구독률 35
〈그림 2-7〉 여가시간활동 불만족 이유 39
〈그림 2-8〉 가구의 오락문화지 지출 추이 40
〈그림 2-9〉 미국의 비독서 인구추이 40
〈그림 2-10〉 미국인의 독서량 추이 41
〈그림 2-11〉 세계음반시장 추이 43
〈그림 3-1〉 출판산업에의 영향요인을 고려한 출판산업의 세 가지 전략방향 50
〈그림 3-2〉 우리나라 출판물의 시장 확대를 위한 3가지 경쟁 전략 52
〈그림 3-3〉 기술융합화의 영역 53
〈그림 3-4〉 글로벌 출판콘텐츠의 생산전략: Collaboration 전략(crowd sourcing) 54
〈그림 3-5〉 한류문화콘텐츠와 소비재의 수출 61
〈그림 3-6〉 한류 플래그십 모델 61
〈그림 3-7〉 시장운영 전략의 프로세스 77
〈그림 5-1〉 출판물 지역별 수출현황 81
〈그림 5-2〉 시장매력도와 수출경쟁력에 따른 지역별, 콘텐츠별 전략방향 82
〈그림 5-3〉 지역별 출판시장 시장매력도와 출판물 수출경쟁력 83
〈그림 5-4〉 출판산업지역별 수출액현황 88
〈그림 6-1〉 미국성인 기준 스마트단말기 보급률(2006~2012) 99
〈그림 6-2〉 미국 도서시장의 판매경로별 비중 100
〈그림 6-3〉 국가별 수출 분포(총 1,469종) 103
〈그림 6-4〉 K-book 전략 개념도 105
〈그림 6-5〉 중남미권 출판시장 부문별 시장규모 추이 109
〈그림 6-6〉 미국 출판시장 마케팅 개념도 111
〈그림 6-7〉 태국의 정보통신 이용 추이 118
〈그림 6-8〉 NanmeeBooks 사이트 130
〈그림 6-9〉 전자책 상품수명주기 132
〈그림 6-10〉 se-ed의 분야별 출판물 비율(2007-2009)(잡지제외) 133
〈그림 6-11〉 중국 콘텐츠 시장비중 비교, 2012 vs. 2017 137
〈그림 6-12〉 중국 출판시장비중 비교, 2012 vs. 2017 139
〈그림 6-13〉 중국 지식정보 시장비중 비교, 2012 vs. 2017 141
〈그림 6-14〉 독일 출판시장 규모 및 성장률(2009-2018) 162
〈그림 6-15〉 독일 도서시장 규모 및 성장률(2009-2018) 163
〈그림 6-16〉 독일 인터넷접근시장 규모 및 성장률(2009-2018) 165
〈그림 6-17〉 독일시장 공략 전략개념도 168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