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제출문
목차
I. 서론 1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9
2. 조직진단의 의의 20
1) 조직진단의 개념 20
2) 조직진단의 필요성 20
3) 조직진단의 목적 21
3. 제주도교육청 조직진단의 범위 22
1) 공간적 범위 22
2) 내용적 범위 22
3) 조직진단 추진 일정(연구기간: 70일) 22
4. 제주도교육청 조직진단 방법 23
1) 조직진단 방법 23
2) 조직진단 기본체계 25
II.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 조직 현황 및 여건 분석 26
1. 제주도교육청의 조직 현황 26
1) 조직설치에 관한 근거 26
2) 제주도교육청 조직현황 30
2. 지방교육재정 구조와 현황 39
1) 재정현황 39
2) 중기제주교육재정계획 44
3) 최근 10개년도 예산추이 48
3. 학교, 학생 및 교원 현황 49
1) 학교 및 학생 현황 49
2) 교원현황 55
4. 환경분석 60
1) 인구추이 60
2) 제주도교육청 환경분석 63
III. 주요 시·도교육청 조직개편 사례 분석 66
1. 분석설계 66
1) 분석의 목적 66
2) 분석의 내용 66
2. 주요 시·도교육청 사례 분석 70
1) 광주광역시교육청 70
2) 울산광역시교육청 77
3) 충청북도교육청 84
4) 전라북도교육청 93
3. 시·도교육청 사례 분석 시사점 102
IV.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 행정수요 변화분석 107
1. 분석설계 107
1) 분석의 목적 107
2) 분석의 내용 107
3) 분석의 방법 108
2. 행정기구별 행정수요 변화 109
1) 본청의 행정수요 변화 109
2) 직속기관의 행정수요 변화 112
3) 교육지원청의 행정수요 변화 113
4) 교육지원청 소속기관의 행정수요 변화 113
5) 단위학교의 행정수요 변화 114
3. 분석결과의 종합 및 시사점 115
1) 분석결과의 종합 115
2) 시사점 116
V.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 조직문화 분석 117
1. 조직문화 진단의 의의 117
2. 조직문화 진단의 모형 118
3. 조직문화 진단결과 분석 120
1) 조직문화의 특성 분석 120
4. 직무만족 진단결과 분석 138
1) 직무만족의 특성 분석 138
2) 부서별 직무만족과 조직문화와의 관계 140
5. 조직문화 분석을 통한 시사점 142
VI.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 기능분석 144
1. 기능분석의 설계 144
1) 기능분석의 필요성 144
2) 기능분석의 체계 및 절차 144
3) 기능분석의 방법 146
2. 적합성 분석결과 147
1) 공무원 대상의 조사 분석결과 147
2) 국내·외 사례의 벤치마킹 149
3) 전문가 워크샵 결과 151
4) 적합성 분석결과의 종합 154
3. 연계성 분석결과 156
1) 공무원 대상의 조사 분석결과 156
2) 전문가 워크샵 결과 163
3) 연계성 분석결과의 종합 168
4. 중요도 분석결과 172
1) 공무원 대상의 조사 분석결과 172
2) 전문가 워크샵 결과 183
3) 중요도 분석결과의 종합 187
5. 수요도 분석결과 191
1) 공무원 대상의 조사 분석결과 191
2) 전문가 워크샵 결과 193
3) 수요도 분석결과의 종합 194
VII.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 직무분석 195
1. 인력분석의 설계 195
1) 분석의 목적 195
2) 분석의 내용 195
3) 분석의 방법 195
4) 분석의 모형 196
2. 직무분석 197
1) 직무분석의 의의와 활용 197
2) 직무분석의 절차 198
3) 조사표의 구성 199
4) 직무분석의 틀 202
3. 업무량 분석 결과 204
4. 필수인력규모의 산정 208
1) 필수인력규모의 산정 방식 208
2) 필수인력규모 산정 결과 210
5. 직무분석 결과 214
1) 본청 214
2) 직속기관 222
3) 교육지원청 229
4) 교육지원청 소속기관 232
5) 단위학교 234
6. 직무분석에 따른 시사점 238
VIII.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 조직 재설계 240
1. 조직 재설계의 원칙과 비전 240
1) 재설계 원칙 240
2) 제주도교육청의 비전 240
2. 제주도교육청의 비전체계 242
1) 분석 모형 242
2) 비전 설정 절차 242
3) 제주도교육청의 비전체계 246
4) 제주도교육청 조직 재설계의 기본방향 247
3. 조직 개편 단기 제1안 249
1) 본청 249
2) 직속기관 259
3) 교육지원청 262
4) 단위학교 271
4. 조직 개편 단기 제2안 272
1) 본청 272
2) 직속기관: 제1안과 동일 277
3) 교육지원청 277
4) 단위학교: 제1안과 동일 277
5. 조직 개편 중·장기 방안 278
1) 본청 조직개편의 중·장기 방향 278
2) 직속기관 조직개편의 중·장기 방안 278
3) 교육지원청 조직개편의 중·장기 방향 283
4) 단위학교(행정실) 조직개편의 중·장기 방향 283
IX.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 인력 재설계 284
1. 인력 재설계의 원칙 284
1) 인력분석 모형 284
2) 인력 재배치 절차 285
3) 단위학교 인력 재배치 방향 285
4) 단위학교 인력 배치 기준 286
2. 제1안의 인력 재배치 및 업무조정 289
1) 본청 289
2) 직속기관 299
3) 교육지원청 303
4) 단위학교 306
3. 제2안의 인력 재배치 및 업무조정 310
1) 본청 310
2) 직속기관 313
3) 교육지원청 314
4) 단위학교 314
4. 제주도교육청 인력 재배치안 비교 315
X. 결론 및 제언 316
1. 요약 316
2. 제언 320
1) 조직 운영 측면 320
2) 인력 운영 측면 321
3) 변화 전략 측면 323
참고문헌 324
부록 328
부록 1. 시·도교육청별 지방공무원 배치기준(공통사항) 328
부록 2. 시·도교육청별 지방공무원 배치기준(초등학교) 329
부록 3. 중간보고회 이후 반영 및 변경 사항 332
판권기 333
〈표 2-1〉 제주도교육청 본청 조직 32
〈표 2-2〉 제주특별자치도의회 파견 현황 33
〈표 2-3〉 제주도교육청 본청직원 현황 33
〈표 2-4〉 제주시교육지원청 조직현황 35
〈표 2-5〉 서귀포시교육지원청 조직현황 35
〈표 2-6〉 지역교육지원청 인원현황 36
〈표 2-7〉 지역교육지원청 소속기관 인원현황 36
〈표 2-8〉 교육청 직속기관별 조직현황 37
〈표 2-9〉 교육청 직속기관 인원현황 37
〈표 2-10〉 학교 인원현황 38
〈표 2-11〉 2014년도 제주특별자치도교육비특별회계 예산 39
〈표 2-12〉 세입예산현황 40
〈표 2-13〉 기관별 세출예산현황 42
〈표 2-14〉 정책사업별 세출예산 내역 43
〈표 2-15〉 계획기간 중 세입 계획 44
〈표 2-16〉 계획기간 중 정책사업별 세출 계획 45
〈표 2-17〉 계획기간 중 성질별 세출 계획 47
〈표 2-18〉 제주특별자치도교육비특별회계 예산(최종)증감추이 48
〈표 2-19〉 제주도교육청 학교 총 개황(2014년 4월 1일 기준) 49
〈표 2-20〉 지역별 학교 수 49
〈표 2-21〉 지역별 학급 수 50
〈표 2-22〉 지역별 학교급별 학생 수 50
〈표 2-23〉 제주특별자치도 학생 수 추이 51
〈표 2-24〉 보통교실 수 추이 52
〈표 2-25〉 제주지역 학급당 학생 수 추이 54
〈표 2-26〉 학교급별 교원 수 현황 56
〈표 2-27〉 유·초·중등학교 교원 수 추이 56
〈표 2-28〉 사무직원수 추이 57
〈표 2-29〉 교원 1인당 학생 수 추이 59
〈표 2-30〉 제주특별자치도 인구현황(0세~20세) 60
〈표 2-31〉 향후 5개년간 학교급별 학생 수 예측 61
〈표 3-1〉 사례 시·도교육청 현황 비교 68
〈표 3-2〉 사례 지역 교육지원청 현황 비교 69
〈표 3-3〉 정책기획 역할 담당관 형태 비교 103
〈표 3-4〉 교육감, 부교육감 직속 담당관 현황 104
〈표 4-1〉 행정수요의 척도설정방법 107
〈표 4-2〉 행정수요 조사방법 108
〈표 4-3〉 본청의 행정수요분석 결과 109
〈표 4-4〉 직속기관의 행정수요분석 결과 112
〈표 4-5〉 교육지원청의 행정수요분석 결과 113
〈표 4-6〉 교육지원청 소속기관의 행정수요분석 결과 113
〈표 4-7〉 단위학교의 행정수요분석 결과 114
〈표 4-8〉 대응전략 우선순위 선정 116
〈표 5-1〉 기관별 조직문화 특성 121
〈표 5-2〉 기관별 외부대응성 요소 특성 122
〈표 5-3〉 기관별 내부유연성 요소 특성 122
〈표 5-4〉 본청의 조직문화 특성 123
〈표 5-5〉 본청의 외부대응성 요소 특성 124
〈표 5-6〉 본청의 내부유연성 요소 특성 125
〈표 5-7〉 본청의 부문별 의사소통 특성 126
〈표 5-8〉 직속기관의 조직문화 특성 127
〈표 5-9〉 직속기관의 외부대응성 요소 특성 128
〈표 5-10〉 직속기관의 내부유연성 요소 특성 128
〈표 5-11〉 직속기관의 부문별 의사소통 특성 129
〈표 5-12〉 교육지원청의 조직문화 특성 130
〈표 5-13〉 교육지원청의 외부대응성 요소 특성 130
〈표 5-14〉 교육지원청의 내부유연성 요소 특성 131
〈표 5-15〉 교육지원청의 부문별 의사소통 특성 131
〈표 5-16〉 교육지원청 소속기관의 조직문화 특성 132
〈표 5-17〉 교육지원청 소속기관의 외부대응성 요소 특성 133
〈표 5-18〉 교육지원청 소속기관의 내부유연성 요소 특성 133
〈표 5-19〉 교육지원청 소속기관의 부문별 의사소통 특성 134
〈표 5-20〉 단위학교의 조직문화 특성 135
〈표 5-21〉 단위학교의 외부대응성 요소 특성 136
〈표 5-22〉 단위학교의 내부유연성 요소 특성 136
〈표 5-23〉 단위학교의 부문별 의사소통 특성 137
〈표 5-24〉 부서별 직무만족 특성 138
〈표 5-25〉 조직문화와 직무만족 특성 140
〈표 5-26〉 조직문화 유형과 직무만족 정도의 비교 142
〈표 6-1〉 기능분석의 방법 146
〈표 6-2〉 적합성 분석의 결과: 공무원 대상 147
〈표 6-3〉 국내 지방자치단체의 민간위탁 추진사례 149
〈표 6-4〉 미국의 민간위탁 추진사례 150
〈표 6-5〉 행정권한의 위임 및 위탁에 관한 규정 151
〈표 6-6〉 적합성 분석의 결과: 전문가 분석 153
〈표 6-7〉 적합성 분석결과의 종합 155
〈표 6-8〉 계층 연계성 분석결과: 공무원 대상 156
〈표 6-9〉 부서 연계성 분석결과: 공무원 대상 159
〈표 6-10〉 계층 연계성 분석결과: 전문가 163
〈표 6-11〉 부서 연계성 분석결과: 전문가 166
〈표 6-12〉 계층 연계성 분석결과의 종합 168
〈표 6-13〉 부서 연계성 분석결과의 종합 170
〈표 6-14〉 중요도 조사결과: 공무원 172
〈표 6-15〉 중요도 워크삽 결과: 전문가 183
〈표 6-16〉 중요도 분석결과의 종합 187
〈표 6-17〉 수요도 분석결과: 공무원 191
〈표 6-18〉 수요도 분석결과: 전문가 193
〈표 6-19〉 수요도 분석결과의 종합 194
〈표 7-1〉 직무분석의 절차 199
〈표 7-2〉 직무조사표1(직원 개인 작성용) 200
〈표 7-3〉 직무조사표2(본청의 담당관 및 과장급 작성용) 201
〈표 7-4〉 직무조사표3(직속기관, 교육지원청 소속기관, 교육지원청, 단위학교의 기관장 작성용) 201
〈표 7-5〉 업무량 분석결과: 본청 204
〈표 7-6〉 업무량 분석결과: 직속기관 205
〈표 7-7〉 업무량 분석결과: 교육지원청 206
〈표 7-8〉 업무량 분석결과: 교육지원청 소속기관 207
〈표 7-9〉 업무량 분석결과: 단위학교 207
〈표 7-10〉 필수인력규모 산정결과 210
〈표 7-11〉 본청 필수인력 재배치 211
〈표 7-12〉 직속기관 필수인력 재배치 211
〈표 7-13〉 교육지원청 필수인력 재배치 212
〈표 7-14〉 교육지원청 소속기관 필수인력 재배치 212
〈표 7-15〉 단위학교 필수인력 재배치 213
〈표 7-16〉 인력규모 증감관련 요구사항: 공보관 214
〈표 7-17〉 인력규모 증감관련 요구사항: 감사관 214
〈표 7-18〉 인력규모 증감관련 요구사항: 교육기획과 215
〈표 7-19〉 인력규모 증감관련 요구사항: 교육복지과 215
〈표 7-20〉 인력규모 증감관련 요구사항: 대외협력과 216
〈표 7-21〉 인력규모 증감관련 요구사항: 장학지원과 216
〈표 7-22〉 인력규모 증감관련 요구사항: 교원지원과 217
〈표 7-23〉 인력규모 증감관련 요구사항: 과학직업교육과 217
〈표 7-24〉 인력규모 증감관련 요구사항: 체육건강과 218
〈표 7-25〉 인력규모 증감관련 요구사항: 학교생활문화과 218
〈표 7-26〉 인력규모 증감관련 요구사항: 총무과 219
〈표 7-27〉 인력규모 증감관련 요구사항: 교육행정과 220
〈표 7-28〉 인력규모 증감관련 요구사항: 교육재정과 220
〈표 7-29〉 인력규모 증감관련 요구사항: 시설과 221
〈표 7-30〉 인력규모 증감관련 요구사항: 탐라교육원 222
〈표 7-31〉 인력규모 증감관련 요구사항: 제주교육과학연구원 223
〈표 7-32〉 인력규모 증감관련 요구사항: 제주국제교육정보원 224
〈표 7-33〉 인력규모 증감관련 요구사항: 제주학생문화원 225
〈표 7-34〉 인력규모 증감관련 요구사항: 서귀포학생문화원 226
〈표 7-35〉 인력규모 증감관련 요구사항: 제주교육박물관 227
〈표 7-36〉 인력규모 증감관련 요구사항: 제주도서관 227
〈표 7-37〉 인력규모 증감관련 요구사항: 제주유아교육진흥원 연구운영부 228
〈표 7-38〉 인력규모 증감관련 요구사항: 제주시교육지원청 229
〈표 7-39〉 인력규모 증감관련 요구사항: 서귀포시교육지원청 230
〈표 7-40〉 인력규모 증감관련 요구사항: 한수풀도서관 232
〈표 7-41〉 인력규모 증감관련 요구사항: 동녘도서관 232
〈표 7-42〉 인력규모 증감관련 요구사항: 송악도서관 232
〈표 7-43〉 인력규모 증감관련 요구사항: 제남도서관 233
〈표 7-44〉 인력규모 증감관련 요구사항: 금악초등학교 234
〈표 7-45〉 인력규모 증감관련 요구사항: 서귀북초등학교 234
〈표 7-46〉 인력규모 증감관련 요구사항: 제주서중학교 235
〈표 7-47〉 인력규모 증감관련 요구사항: 한림여자중학교 235
〈표 7-48〉 인력규모 증감관련 요구사항: 세화고등학교 236
〈표 7-49〉 인력규모 증감관련 요구사항: 제주제일고등학교 237
〈표 8-1〉 제주도교육감의 선거공약 243
〈표 8-2〉 제주도교육청 비전에 관한 조직 구성원 인식 245
〈표 8-3〉 제주도교육청 조직 재설계 단계 비교 248
〈표 8-4〉 본청 조직개편 단기 제1안 종합대안 256
〈표 8-5〉 제1안 세부변경사항 257
〈표 8-6〉 직속기관 조직개편 종합대안 261
〈표 8-7〉 제주시교육지원청 조직개편 단기 제1안 종합대안 265
〈표 8-8〉 서귀포시교육지원청 조직개편 단기 제1안 종합대안 269
〈표 8-9〉 본청 조직개편 단기 제2안 종합대안 274
〈표 8-10〉 제2안 세부변경사항 275
〈표 8-11〉 제주시교육지원청 조직개편 단기 제2안 종합대안 277
〈표 8-12〉 서귀포시교육지원청 조직개편 단기 제2안 종합대안 277
〈표 8-13〉 직속기관 조직개편 중·장기 종합대안 282
〈표 9-1〉 시·도교육청별 배치기준 유형 수 286
〈표 9-2〉 교무실중심 교무행정업무분담 모형 업무분장(중학교 예시) 306
〈표 9-3〉 행정실중심 교무행정업무분담 모형 업무분장(예시) 308
〈그림 1-1〉 제주도교육청 조직진단 기본체계 25
〈그림 2-1〉 계획기간 중 세입회계 추이 45
〈그림 2-2〉 제주특별자치도교육비특별회계 예산 추이 48
〈그림 2-3〉 전국 유치원, 초·중·고 학생 수 추이(기타학교 제외) 51
〈그림 2-4〉 학생 수 추이 52
〈그림 2-5〉 제주지역 보통교실 수 추이 53
〈그림 2-6〉 전국 학급당 학생 수 추이 53
〈그림 2-7〉 제주지역 학급당 학생 수 추이 54
〈그림 2-8〉 전국 교원 수 추이 55
〈그림 2-9〉 제주지역 교원 수 추이 57
〈그림 2-10〉 제주지역 사무직원 수 추이 58
〈그림 2-11〉 교원 1인당 학생 수 추이(전국) 58
〈그림 2-12〉 교원 1인당 학생 수 추이(제주) 59
〈그림 2-13〉 연령별 인구 수 추이(20세 ~ 0세) 61
〈그림 2-14〉 향후 5개년간 학교급별 학생 수 예측 추이 62
〈그림 3-1〉 광주광역시교육청(개편 전): 1 담당관 2국 10과 48팀 74
〈그림 3-2〉 광주광역시교육청(개편안): 2담당관 2국 9과 45팀 75
〈그림 3-3〉 광주광역시교육청(2014년 8월 말 현재)... 76
〈그림 3-4〉 울산광역시교육청(개편 전): 1담당관 2국 10과 40팀 81
〈그림 3-5〉 울산광역시교육청(개편 1안): 2담당관 2국 9과 41팀 82
〈그림 3-6〉 울산광역시교육청(2014년 8월 말 현재): 2국 2관 1시설단 9과 52팀 2센터 83
〈그림 3-7〉 충청북도교육청(개편 전): 1담당관 2국 10과 90
〈그림 3-8〉 충청북도교육청(개편 1안): 2담당관 2국 10과 52팀 91
〈그림 3-9〉 충청북도교육청(2014년 8월 말 현재): 2국 3관 10과 1지원단·1추진단... 92
〈그림 3-10〉 전라북도교육청(개편 전): 2담당관 2국 10과 47담당 99
〈그림 3-11〉 전라북도교육청(개편안): 2담당관 2국 10과 41담당 100
〈그림 3-12〉 전라북도교육청(2014년 8월 말 현재): 2국 2담당관 10과 46담당 1센터 101
〈그림 5-1〉 조직문화 모형 119
〈그림 6-1〉 기능분석의 흐름도 144
〈그림 6-2〉 기존 기능의 분석절차 145
〈그림 7-1〉 인력분석의 모형 196
〈그림 7-2〉 직무분석결과의 활용 용도 198
〈그림 7-3〉 직무분석의 틀 203
〈그림 8-1〉 비전의 설정체계 242
〈그힘 8-2〉 제주도교육청의 비전체계 247
〈그림 8-3〉 본청 단기 제1안 조직도 258
〈그림 8-4〉 제주교육과학연구원 개편안 조직도 259
〈그림 8-5〉 제주국제교육정보원 개편안 조직도 260
〈그림 8-6〉 제주시교육지원청 조직개편안 조직도 266
〈그림 8-7〉 서귀포시교육지원청 조직개편안 조직도 270
〈그림 8-8〉 본청 단기 제2안 조직도 276
〈그림 8-9〉 탐라교육연수원과 제주학생교육원 개편안 조직도 279
〈그림 8-10〉 제주교육정보원과(가칭)제주국제다문화교육진흥원 개편안 조직 281
〈그림 9-1〉 인력분석의 모형 284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