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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정보화마을 특성별 활성화 방안 연구 = (A)study on the revitalization of invil project by characteristics of villages / 안전행정부 [편]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안전행정부, 2015
청구기호
352.140285 -16-1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158 p. : 표 ; 26 cm
제어번호
MONO1201607779
주기사항
부록: 정보화마을 특성별 활성화 방안 연구를 위한 설문
연구기관명: 연세대학교 산학협력단
책임연구원: 이삼열
참고문헌: p. 141-150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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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제출문

목차

요약문 10

제1장 서론 16

제1절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6

1. 연구의 필요성 16

2. 연구 목표 17

제2절 연구의 내용 및 범위 18

1. 신정보격차 문제점 분석 및 해결방안 제시 18

2. 정보화마을을 통한 사회적 자본 구축 및 각 부처 사업 연계를 통한 마을경제 활성화 방안 제시 19

3. 정보화마을 특성별 구분 운영방안 마련 및 전자상거래 운영에 대한 전문 MD(Merchandiser) 활성화 방안 제시 19

제3절 연구방법 20

제4절 기대효과 21

제2장 신정보격차 및 협업기반 지역경제 활성화에 관한 이해 22

제1절 정보격차 및 선정보격차 22

1. 정보격차의 개념 22

2. 신정보격차의 개념 31

3. 정보격차 및 신정보격차 동향 분석 34

제2절 협업기반 지역경제 활성화 41

1. 이론적 배경 41

2. 협업기반 지역경제 활성화의 필요성 45

제3장 정보화마을 사업의 이해 50

제1절 정보화마을 사업의 개념 50

1. 정보화마을(INVIL: Information Network Village) 개요 50

2. 운영체계 57

제2절 사업 전개과정 61

1. 사업 전개과정 61

2. 마을 조성현황 69

제3절 사업 현황 및 성과 71

1. 사업 일반 운영 현황 71

2. 사업 시스템 운영 현황 통계 76

3. 분야별 주요 성과 83

제4장 정보화마을 설문조사 결과 94

제1절 정보화마을 설문조사 개요 94

1. 설문조사 개요 94

2. 정보화 마을 특성 분류 95

제2절 정보화마을 설문조사 주요결과 97

1. 정보격차해소 97

2. 지역공동체활성화 및 활성화 역량 강화 106

3. 지역경제활성화 119

제3절 소결 122

제5장 신정보격차 해소 및 협업기반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전략방안 도출 126

제1절 정보화마을 사업의 문제점 및 SWOT분석 126

1. 사업의 문제점 정리 127

2. SWOT 분석 134

제2절 정보화마을 사업 전략방안 135

전략방안1. 정책 수요자 중심으로 사업 방향 전환 135

전략방안2. 마을지원사업 플랫폼으로 사업역할 재정립 138

전략방안3. 정보화마을 사업모델 확산 및 확대 143

제3절 기타 발전방안 146

1. 마을 형태별 발전방안 146

2. 전자상거래 활성화를 위한 전자상거래 전문 MD활용방안 149

제4절 결론 153

참고문헌 156

부록 : 설문지 166

판권기 174

〈표 1-1〉 전체국민 대비 소외계층 스마트 정보화 수준 17

〈표 2-1〉 소외계층별 인터넷 이용 시 주 애로사항 28

〈표 2-2〉 소외계층 가구 컴퓨터 보유율 35

〈표 2-3〉 부문별 전체국민 대비 소외계층 정보화 수준 37

〈표 2-4〉 소외계층별 전체국민 대비 종합 정보화 수준 38

〈표 2-5〉 신소외계층 정보격차 현황 39

〈표 2-6〉 전체 국민 대비 소외계층 별 모바일 정보화 수준 40

〈표 2-7〉 전체국민 대비 소외계층 '스마트 정보화 수준' 41

〈표 3-1〉 정보화마을 조성 현황 70

〈표 3-2〉 연도별 언론보도 현황 및 상거래 판매금액 변화 74

〈표 3-3〉 정보화마을 FESTA 실적 75

〈표 3-4〉 대표 홈페이지 회원현황 77

〈표 3-5〉 인빌뉴스 운영현황 78

〈표 3-6〉 인빌쇼핑 이용현황 79

〈표 3-7〉 인빌체험 이용현황 80

〈표 3-8〉 커뮤니티 이용현황 82

〈표 3-9〉 정보화마을 PC 보유율 및 인터넷 이용률 84

〈표 3-10〉 전자상거래 매출실적 85

〈표 3-11〉 커뮤니티 구분에 따른 개설 수/가입회원 수/게시물 수 88

〈표 3-12〉 해외벤치마킹 방문단 현황 90

〈표 4-1〉 시도별 응답마을현황 95

〈표 4-2〉 정보화마을 분류 및 응답마을 96

〈표 4-3〉 특성별 마을교육 활성화 정도 97

〈표 4-4〉 정보화마을 교육에 대한 주민의 만족도 98

〈표 4-5〉 향후 마을교육 수준에 대한 의견 99

〈표 4-6〉 모바일기기 보유여부 101

〈표 4-7〉 모바일기기 활용도 102

〈표 4-8〉 모바일환경 대응 103

〈표 4-9〉 홈페이지 및 상거래의 SNS 연동·활용여부 104

〈표 4-10〉 지역공동체의 활동 및 참여 정도 106

〈표 4-11〉 지방자치단체장의 추진의지 107

〈표 4-12〉 지방자치단체의 지원 108

〈표 4-13〉 정보화마을 사업을 통한 이익분배의 공정성 109

〈표 4-14〉 정보화마을 공동체의 활동에 대한 평가 110

〈표 4-15〉 운영위원장 업무강도 111

〈표 4-16〉 운영위원장에 대한 지원 및 보상의 적절성 112

〈표 4-17〉 프로그램관리자의 업무강도 114

〈표 4-18〉 프로그램관리자에 대한 지원 및 보상의 적절성 115

〈표 4-19〉 프로그램관리자 충원 117

〈표 4-20〉 지역경제 활성화 119

〈표 4-21〉 정보화마을 사업으로 인한 마을가구소득의 실질적 증대 121

〈표 5-1〉 정보화마을 타 사업 참여현황(2013년 5월 기준) 136

〈표 5-2〉 전자상거래 전문 MD 활용방안 150

〈그림 2-1〉 전체국민 대비 소외계충 모바일 정보화 수준 36

〈그림 2-2〉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지역정보화 전략 모형 47

〈그림 3-1〉 정보화마을 조성현황 54

〈그림 3-2〉 정보화마을 추진체계: 중앙과 마을 단위 58

〈그림 3-3〉 연도별 유지보수 요청 추이 92

〈그림 5-1〉 정보화마을 사업의 세 가지 목표 127

〈그림 5-2〉 정보화마을 SWOT분석 134

〈그림 5-3〉 정보화마을 사업 전략방안 135

〈그림 5-4〉 모바일로 구현된 이웃농촌 쇼핑몰 포털 139

〈그림 5-5〉 마을지원사업의 플랫폼 전략 141

〈그림 5-6〉 정보화마을 사업모델 확산 및 확대 144

〈그림 5-7〉 마을 형태별 발전방안 1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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