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MERS의 관광 분야 영향에 대한 인식 조사 / 한국관광공사 인기도
발행사항
원주 : 한국관광공사, 2015
청구기호
338.4791 -16-20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182 p. : 삽화, 표 ; 30 cm
제어번호
MONO1201608298
주기사항
연구수행: 지에프케이커스텀리서치코리아
관광진흥개발기금으로 연구·발간됨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I. 조사 개요 6

조사목적 8

조사 설계 (1) : 인바운드 (해외 잠재관광객) 9

조사 설계 (2) : 인바운드 (방한 외래관광객) 10

조사 설계 (3) : 인트라+아웃바운드(내국인) 11

응답자 특성 (1) : 인바운드 (해외 잠재관광객) 12

응답자 특성 (2) : 인바운드(방한 외래관광객) 13

응답자 특성 (3) : 인트라+아웃바운드(내국인) 14

응답자 특성 (4) : 관광업계 종사자 lDl 15

II. 인바운드 관광 영향에 관한 소비자 인식 16

1.1. 잠재관광객의 MERS 발생 이전 한국여행 계획 18

1.2. MERS 발생으로 인한 한국 여행 계획의 변화 20

1.3. 여행 목적지 변경 이유 21

1.4. 변경 국가 및 목적지 변경 이유 22

1.5. 한국의 대체 목적지 선택 이유 및 재방문 시기 23

2.1. 방한관광객의 한국 여행 행태 24

2.2. 방한관광객의 한국 여행 강행 이유 27

3.1. MERS 발생 전후의 한국 여행 우려 수준 28

3.2. MERS가 한국여행에 미친 영향 및 주요 우려 이유 33

3.3. MERS로 인한 해외 여행 자체에 대한 영향 36

3.4. MERS 종료 후 한국 여행 대한 영향 37

3.5. MERS가 의료/한류 관광에 미치는 영향 38

3.6. 한국 여행에 대한 MERS 우려의 종식 시점 39

4.1. 한국 MERS 상황에 대한 정보 채널별 영향력 40

4.2. 한국 MERS에 대한 우려 유발 정보 47

4.3. 한국 MERS와 관련된 신뢰 정보원 48

5.1. 한국여행에 대한 이미지와 개선 사항 49

5.2. 한국여행 활성화를 위한 Trigger 요소 51

6.1. 주요 사건사고 대비 MERS에 대한 위험도 인식 52

6.2. MERS에 대한 위험성 인식 55

III. 국내 관광 영향에 관한 소비자 인식 56

1.1. MERS 확산 기간 내의 여행 실태 58

1.2. MERS 확산 기간 내의 외부활동 실태 62

2.1. MERS 발생 전후의 국내여행 우려 수준 64

2.2. MERS가 국내여행에 미친 영향도/주요 우려 이유 68

2.3. 국내여행에 대한 MERS 우려의 종식 시점 70

3.1. 국내 MERS 상황에 대한 정보 채널별 영향력 71

3.2. 국내 MERS와 관련된 신뢰 정보원 72

4.1. MERS사태 이후 국내여행에 대한 이미지 변화 73

4.2. 국내여행 우려 해소를 위한 필요 요인 74

4.3. 국내여행 활성화를 위한 Trigger 75

4.4. 국내여행 활성화를 위한 효과적 홍보채널 77

5.1. 주요 사건사고 대비 MERS에 대한 위험도 인식 79

5.2. MERS에 대한 위험성 인식 82

IV. 아웃바운드 관광 영향에 관한 소비자 인식 84

1. MERS 확산 기간 내 해외 여행 여부 86

2.1. MERS 확산 기간 내 해외 여행 행태 87

2.2. 해외 입국 시 입국절차의 차이 경험 92

2.3. MERS 확산 기간 내 해외 여행 시 우려점 93

3.1. MERS 확산 기간 내 변경한 해외 여행 계획 94

3.2. MERS 확산 기간 내 해외 여행 변경 이유 97

V. 여행업계 영향에 관한 업계 인식 - 해외 업계 98

1.1. 올해 관광 시장의 경기 및 이슈 100

1.2. 해외 여행사의 한국 관광상품 판매 상황 103

1.3. MERS 확산 기간 중 한국 관광상품의 판매 추이 105

1.4. MERS 확산으로 타격이 큰 상품 유형 및 이유 107

1.5. 한국 관광상품 판매 감소에 대한 대응활동 108

1.6. 한국정부/KTO의 대응 상 부족한점 109

1.7. 하반기 한국 관광상품 판매 추이 예상 및 이유 110

1.8. 한국여행에 대한 MERS 우려의 종식 시점 111

1.9. 한국여행 활성화를 한국정부/업계에서 노력할 점 112

1.10. 한국여행 활성화를 위한 Trigger 113

1.11. 향후 감염질환 발생 대비 사전 노력/초기 대응 114

V. 여행업계 영향에 관한 업계 인식 - 국내 업계 116

2.1. 올해 국내 관광 시장의 경기 및 이슈 118

2.2. 올해 상반기 국내 관광업계의 매출 현황 120

2.3. MERS 확산 기간 중 한국 관광상품의 판매 추이 121

2.4. MERS 확산으로 타격이 큰 상품 유형 및 이유 122

2.5. 한국 관광상품 판매 감소에 대한 대응활동 123

2.6. 한국정부/KTO의 대응 상 부족한 점 124

2.7. 하반기 한국 관광상품 판매 추이 예상 및 이유 125

2.8. 한국여행 활성화를 한국정부/업계에서 노력할 점 127

2.9. 외국인의 한국여행 활성화를 위한 Trigger 128

2.10. 내외국인의 국내여행 활성화를 위한 Trigger 129

2.11. 향후 감염질환 발생 대비 사전 노력/초기 대응 130

VI. 종합 분석 및 시사점 132

1. 주요 결과 요약 132

(1) MERS에 대한 인지 수준 134

(2) 인바운드 관광 영향에 관한 인식 분석 138

(3) 국내 관광 영향에 관한 인식 분석 160

(4) 아웃바운드 관광 영향에 관한 인식 분석 172

2. 시사점 및 제언 176

Key Findings 1. MERS에 대한 인지 수준과 위험도 인식은 어떠한가? 178

Key Findings 2. MERS는 인바운드 관광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가? 179

Key Findings 3. 인바운드 관광 수요 회복의 기회는 무엇인가? 180

Key Findings 4. 인바운드 수요 회복을 위한 노력은 누구를 대상으로 어떻게 이뤄져야 하는가? 181

Key Findings 5. MERS는 내국인의 국내 관광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가? 182

Key Findings 6. 내국인의 국내 관광 활성화에는 무엇이 필요한가? 183

판권기 184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128745 338.4791 -16-20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2128746 338.4791 -16-20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