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I. 조사 개요 6
조사목적 8
조사 설계 (1) : 인바운드 (해외 잠재관광객) 9
조사 설계 (2) : 인바운드 (방한 외래관광객) 10
조사 설계 (3) : 인트라+아웃바운드(내국인) 11
응답자 특성 (1) : 인바운드 (해외 잠재관광객) 12
응답자 특성 (2) : 인바운드(방한 외래관광객) 13
응답자 특성 (3) : 인트라+아웃바운드(내국인) 14
응답자 특성 (4) : 관광업계 종사자 lDl 15
II. 인바운드 관광 영향에 관한 소비자 인식 16
1.1. 잠재관광객의 MERS 발생 이전 한국여행 계획 18
1.2. MERS 발생으로 인한 한국 여행 계획의 변화 20
1.3. 여행 목적지 변경 이유 21
1.4. 변경 국가 및 목적지 변경 이유 22
1.5. 한국의 대체 목적지 선택 이유 및 재방문 시기 23
2.1. 방한관광객의 한국 여행 행태 24
2.2. 방한관광객의 한국 여행 강행 이유 27
3.1. MERS 발생 전후의 한국 여행 우려 수준 28
3.2. MERS가 한국여행에 미친 영향 및 주요 우려 이유 33
3.3. MERS로 인한 해외 여행 자체에 대한 영향 36
3.4. MERS 종료 후 한국 여행 대한 영향 37
3.5. MERS가 의료/한류 관광에 미치는 영향 38
3.6. 한국 여행에 대한 MERS 우려의 종식 시점 39
4.1. 한국 MERS 상황에 대한 정보 채널별 영향력 40
4.2. 한국 MERS에 대한 우려 유발 정보 47
4.3. 한국 MERS와 관련된 신뢰 정보원 48
5.1. 한국여행에 대한 이미지와 개선 사항 49
5.2. 한국여행 활성화를 위한 Trigger 요소 51
6.1. 주요 사건사고 대비 MERS에 대한 위험도 인식 52
6.2. MERS에 대한 위험성 인식 55
III. 국내 관광 영향에 관한 소비자 인식 56
1.1. MERS 확산 기간 내의 여행 실태 58
1.2. MERS 확산 기간 내의 외부활동 실태 62
2.1. MERS 발생 전후의 국내여행 우려 수준 64
2.2. MERS가 국내여행에 미친 영향도/주요 우려 이유 68
2.3. 국내여행에 대한 MERS 우려의 종식 시점 70
3.1. 국내 MERS 상황에 대한 정보 채널별 영향력 71
3.2. 국내 MERS와 관련된 신뢰 정보원 72
4.1. MERS사태 이후 국내여행에 대한 이미지 변화 73
4.2. 국내여행 우려 해소를 위한 필요 요인 74
4.3. 국내여행 활성화를 위한 Trigger 75
4.4. 국내여행 활성화를 위한 효과적 홍보채널 77
5.1. 주요 사건사고 대비 MERS에 대한 위험도 인식 79
5.2. MERS에 대한 위험성 인식 82
IV. 아웃바운드 관광 영향에 관한 소비자 인식 84
1. MERS 확산 기간 내 해외 여행 여부 86
2.1. MERS 확산 기간 내 해외 여행 행태 87
2.2. 해외 입국 시 입국절차의 차이 경험 92
2.3. MERS 확산 기간 내 해외 여행 시 우려점 93
3.1. MERS 확산 기간 내 변경한 해외 여행 계획 94
3.2. MERS 확산 기간 내 해외 여행 변경 이유 97
V. 여행업계 영향에 관한 업계 인식 - 해외 업계 98
1.1. 올해 관광 시장의 경기 및 이슈 100
1.2. 해외 여행사의 한국 관광상품 판매 상황 103
1.3. MERS 확산 기간 중 한국 관광상품의 판매 추이 105
1.4. MERS 확산으로 타격이 큰 상품 유형 및 이유 107
1.5. 한국 관광상품 판매 감소에 대한 대응활동 108
1.6. 한국정부/KTO의 대응 상 부족한점 109
1.7. 하반기 한국 관광상품 판매 추이 예상 및 이유 110
1.8. 한국여행에 대한 MERS 우려의 종식 시점 111
1.9. 한국여행 활성화를 한국정부/업계에서 노력할 점 112
1.10. 한국여행 활성화를 위한 Trigger 113
1.11. 향후 감염질환 발생 대비 사전 노력/초기 대응 114
V. 여행업계 영향에 관한 업계 인식 - 국내 업계 116
2.1. 올해 국내 관광 시장의 경기 및 이슈 118
2.2. 올해 상반기 국내 관광업계의 매출 현황 120
2.3. MERS 확산 기간 중 한국 관광상품의 판매 추이 121
2.4. MERS 확산으로 타격이 큰 상품 유형 및 이유 122
2.5. 한국 관광상품 판매 감소에 대한 대응활동 123
2.6. 한국정부/KTO의 대응 상 부족한 점 124
2.7. 하반기 한국 관광상품 판매 추이 예상 및 이유 125
2.8. 한국여행 활성화를 한국정부/업계에서 노력할 점 127
2.9. 외국인의 한국여행 활성화를 위한 Trigger 128
2.10. 내외국인의 국내여행 활성화를 위한 Trigger 129
2.11. 향후 감염질환 발생 대비 사전 노력/초기 대응 130
VI. 종합 분석 및 시사점 132
1. 주요 결과 요약 132
(1) MERS에 대한 인지 수준 134
(2) 인바운드 관광 영향에 관한 인식 분석 138
(3) 국내 관광 영향에 관한 인식 분석 160
(4) 아웃바운드 관광 영향에 관한 인식 분석 172
2. 시사점 및 제언 176
Key Findings 1. MERS에 대한 인지 수준과 위험도 인식은 어떠한가? 178
Key Findings 2. MERS는 인바운드 관광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가? 179
Key Findings 3. 인바운드 관광 수요 회복의 기회는 무엇인가? 180
Key Findings 4. 인바운드 수요 회복을 위한 노력은 누구를 대상으로 어떻게 이뤄져야 하는가? 181
Key Findings 5. MERS는 내국인의 국내 관광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가? 182
Key Findings 6. 내국인의 국내 관광 활성화에는 무엇이 필요한가? 183
판권기 184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