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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발간사 2
국문초록 3
연구요약 4
제Ⅰ장 서론 17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8
2. 연구내용 20
1) 학교 밖 청소년의 개념 및 규모 추정, 특성 분석 20
2) 국내 학교 밖 청소년 지원정책 현황 분석 20
3) 해외 주요국의 학교 밖 청소년 지원정책 현황 분석 20
4) 학교 밖 청소년의 지원정책 욕구 및 현장 실태 분석 21
5) 학교 밖 청소년 지원정책 체계화를 위한 정책과제 제언 21
3. 연구방법 21
1) 문헌연구 21
2) 학교 밖 청소년 대상 심층면접조사 21
3) 학교 밖 청소년 지원센터 종사자 대상 설문조사 및 간담회 22
4) 기타 연구방법 23
4. 연구추진체계 24
제Ⅱ장 이론적 배경 25
1. 학교 밖 청소년의 개념 및 규모 26
1) 학교 밖 청소년의 개념 26
2) 학교 밖 청소년의 추이 및 규모 28
2. 학교 밖 청소년의 유형 및 특성 40
1) 학교 밖 청소년의 유형 40
2) 학교 밖 청소년의 특성 43
3) 소결 49
제Ⅲ장 학교 밖 청소년 지원정책 현황분석 51
1. 학교 밖 청소년 지원정책 현황 52
1) 여성가족부 52
2) 교육부 60
3) 고용노동부 69
4) 법무부 73
5) 보건복지부 76
2. 학교 밖 청소년 지원정책의 성과와 한계 79
제Ⅳ장 학교 밖 청소년 지원정책 해외사례 분석 83
1. 미국사례 84
1) 학교 밖 청소년의 개념 및 현황 84
2) 주요 관계 법령 및 정부의 지원 정책 87
3) 시사점 95
2. 영국사례 98
1) 학교 밖 청소년의 개념 및 현황 98
2) 관계 법령 및 정부의 지원 정책 101
3) 민간 지원 정책 사례 : Centrepoint 105
4) 시사점 110
3. 일본사례 114
1) 학교 밖 청소년의 개념 및 현황 114
2) 관계 법령: 아동ㆍ청년육성지원추진법 118
3) 지원 정책 120
4) 시사점 129
4. 호주사례 130
1) 학교 밖 청소년의 개념 및 현황 130
2) 정부의 지원 정책 131
3) 시사점 137
제Ⅴ장 학교 밖 청소년 및 지원정책의 실태 140
1. 학교 밖 청소년 대상 질적 연구 141
1) 조사 대상 및 방법 141
2) 조사결과의 요약 144
3) 소결 175
2. 학교 밖 청소년 지원센터 종사자 설문조사 및 간담회 결과 분석 178
1) 설문조사 개요 178
2) 현장전문가 간담회 개요 180
3) 설문조사 및 간담회 결과 분석 181
제Ⅵ장 정책제언 232
1. 정책제언의 배경 233
2. 정책제언 235
1) 정책수립의 기준 마련 235
2) 정책수립을 위한 데이터베이스 구축 239
3) 정책수혜자 중심의 통합적 지원체계 구축 242
4) 학교 밖 청소년 지원서비스 체계화를 위한 전달체계 재조정 248
5) 학교 밖 청소년 예방 및 지원을 위한 사회적 환경의 개선 257
참고문헌 262
[부록] 설문지(학교 밖 지원센터 종사자) 272
Abstract 281
판권기 290
표 Ⅰ-1. 심층면접조사 개요 22
표 Ⅰ-2. 설문조사 개요 23
표 Ⅱ-1. 학업중단학생현황(2014년) 28
표 Ⅱ-2. 연도별 학업중단율 29
표 Ⅱ-3. 학교 밖 청소년의 추산 방법 및 규모 31
표 Ⅱ-4. 연령별 인구 및 교급별 학생 수(2014년 4월 기준) 34
표 Ⅱ-5. 연도별 고3학생 및 졸업생 인구(2007년~2014년) 36
표 Ⅱ-6. 연도별 고3 학생 및 졸업생 인구(2004년~2007년) 37
표 Ⅱ-7. 연도별 특수학교(고등학교 과정) 졸업생 수(매년 4월 기준) 37
표 Ⅱ-8. 연도별 기타학교(고등학교 과정) 졸업생 수(매년 4월 기준) 38
표 Ⅱ-9. 학교 밖 청소년 인구 추정(2014년) 39
표 Ⅱ-10. 학교 밖 청소년 유형 42
표 Ⅲ-1. 두드림ㆍ해밀 프로그램의 수혜인원(2013년~2014년) 55
표 Ⅲ-2. 청소년 특별지원사업의 종류 및 내용 56
표 Ⅲ-3. 청소년 특별지원사업의 유형별 지원 현황(2011년~2014년) 57
표 Ⅲ-4. 검정고시 과목 62
표 Ⅲ-5. 2012년 검정고시 연령별 지원자 및 합격자 수 63
표 Ⅲ-6. 「친구랑」각 지점별 운영계획 67
표 Ⅲ-7. 취업사관학교 운영기관 70
표 Ⅲ-8. 취업성공패키지 참여현황 71
표 Ⅲ-9. 청소년 자립생활관 지원 내용 74
표 Ⅲ-10. 학교 밖 청소년 주요 지원정책 77
표 Ⅳ-1. 연방정부의 학교 밖 청소년 관련 주요 법령/프로그램 I (복지부를 중심으로)- 예시 90
표 Ⅳ-2. 연방 정부의 학교 밖 청소년 관련 주요 법령/프로그램 II-TRIO programs(교육부를 중심으로)-예시 92
표 Ⅳ-3. 학교 밖 아동ㆍ청소년에게 제공되는 전일제 수업 시간 102
표 Ⅳ-4. 최근 5년간 초ㆍ중ㆍ고등학생의 부등교 수 115
표 Ⅳ-5. 초ㆍ중ㆍ고등학생의 부등교 이유 116
표 Ⅳ-6. 최근 5년간 고등학교 중도퇴학자의 수 117
표 Ⅳ-7. 초ㆍ중ㆍ고등학생의 부등교 이유 117
표 Ⅳ-8. 협의회를 구성하는 관계기관의 구체적인 사례 119
표 Ⅳ-9. 학교 밖 청소년에 대한 현황 및 실태 조사 120
표 Ⅳ-10. 공동책임체제에서 각 주체의 역할 134
표 Ⅴ-1. 학교 밖 청소년 심층면접 대상자 현황 142
표 Ⅴ-2. 학교 밖 청소년 심층면접 질문 영역 144
표 Ⅴ-3. 학업중단 경로 영역 및 범주 145
표 Ⅴ-4. 학업중단 경험의 영역 및 범주 154
표 Ⅴ-5. 사회적 지원서비스 이용경험의 영역 및 범주 166
표 Ⅴ-6. 17개 시도별 센터 178
표 Ⅴ-7. 지역규모별 센터 179
표 Ⅴ-8. 종사자 성별 및 연령 현황 179
표 Ⅴ-9. 설문 영역별 주요 내용 180
표 Ⅴ-10. 성별 및 연령에 따른 기관이용 청소년의 수 181
표 Ⅴ-11. 성별 및 연령에 따른 기관이용 청소년의 수(평균) 182
표 Ⅴ-12. 기관이용 청소년의 경제적 상황 183
표 Ⅴ-13. 기관이용 청소년의 학업중단시기 184
표 Ⅴ-14. 기관이용 청소년의 위기상황 186
표 Ⅴ-15. 기관이용 청소년의 유형 187
표 Ⅴ-16. 기관이용 청소년의 발굴경로 189
표 Ⅴ-17. 기관 운영기간(2015년 9월 현재) 191
표 Ⅴ-18. 기관별 운영기관 유형 192
표 Ⅴ-19. 기관별 종사자 수 193
표 Ⅴ-20. 기관별 평균 예산액 195
표 Ⅴ-21. 기관별 평균 예산집행액 196
표 Ⅴ-22. 기관별 서비스 제공 목표인원 및 성과달성인원 평균 198
표 Ⅴ-23. 부처별 정책 및 서비스에 대한 인지 및 제공(안내) 여부 202
표 Ⅴ-24. 최근 일 년 간 제공한 서비스 209
표 Ⅴ-25. 지원 서비스의 필요성 210
표 Ⅴ-26. 청소년에게 가장 필요한 전용공간(1, 2, 3순위) 214
표 Ⅴ-27. 청소년에게 가장 필요한 전용공간 215
표 Ⅴ-28. 기관의 위치 및 시설 수준 217
표 Ⅴ-29. 지원단계에서의 기관 간 연계 상황 220
표 Ⅴ-30. 업무 체계화 정도 223
표 Ⅴ-31. 기관의 홍보방법 225
표 Ⅴ-32. 업무 만족도 정도 227
표 Ⅵ-1. 학교 밖 청소년 지원정책 체계화를 위한 정책과 261
[그림 Ⅰ-1] 연구추진체계 및 절차 24
[그림 Ⅱ-1] 연도별 학업중단율 30
[그림 Ⅱ-2] 학교 밖 청소년 인구 추정(2014년) 39
[그림 Ⅲ-1] 학교 밖 청소년 지원센터 추진 체계 53
[그림 Ⅲ-2] 학교 밖 청소년 지원서비스 흐름도 54
[그림 Ⅲ-3] CYS-Net 운영조직 58
[그림 Ⅲ-4] 방송통신중ㆍ고등학교 운영체계 및 추진 조직 61
[그림 Ⅲ-5] 학업중단 숙려제 운영 절차 65
[그림 Ⅲ-6] 학업중단 예방 및 학교 밖 청소년 지원 협업체계 구축 방안 68
[그림 Ⅲ-7] 학교 밖 청소년 서비스 전달체계 68
[그림 Ⅲ-8] 청년취업인턴제 서비스 전달체계 72
[그림 Ⅲ-9] 청소년자활인큐베이팅 사업 내용 76
[그림 Ⅲ-10] 학교 밖 청소년 예방 및 지원 정책 전달 체계 78
[그림 Ⅳ-1] 미국 고등학교 중도 탈락률의 변동 추이 86
[그림 Ⅳ-2] 일본 학교 밖 청소년 서비스 전달체계 128
[그림 Ⅳ-3] 호주 Flexible Learning Options 체계도 132
[그림 Ⅳ-4] SFYS 지원 대상 137
[그림 Ⅵ-1] 학교 밖 청소년 지원정책 수립을 위한 네 가지 기준 239
[그림 Ⅵ-2] 지원 흐름도의 예 1 244
[그림 Ⅵ-3] 지원 흐름도의 예 2 245
[그림 Ⅵ-4] 수혜자 중심의 통합적 지원체계 구축 방안 247
[그림 Ⅵ-5] 종사자 전문성 강화를 위한 정책 개선 방안 251
[그림 Ⅵ-6] 지역사회 내 통합적 지원체계 구축 흐름도 253
[그림 Ⅵ-7] 학교 밖 청소년 지원센터 운영 기준안에 대한 개선책 마련 254
[그림 Ⅵ-8] 자립준비도에 따른 체계적 지원방안 마련 256
[그림 Ⅵ-9] 학교 밖 청소년 예방 및 지원을 위한 사회적 환경의 개선 2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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