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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발간사 2
국문초록 3
연구요약 5
제Ⅰ장 서론 15
1. 연구 배경과 필요성 16
2. 연구 목표 및 내용 16
3. 연구의 방법과 한계 19
제Ⅱ장 외국의 재외동포 청소년 정책 20
1. 미국의 재외동포 청소년 정책 21
1) 서론 21
2) 미국 재외동포의 정의, 현황 및 이주 원인 22
3) 미국의 청소년 개념 및 정책 27
4) 미국 정부의 해외 청소년 지원 제도 29
5) 민간단체의 재외동포 청소년 지원 프로그램 40
2. 중국의 재외동포 청소년 정책 47
1) 중국의 화교화인 청소년 개념 47
2) 중국의 화교화인 청소년에 관한 법과 제도 49
3) 중국의 화교화인 청소년 교육과 네트워크 57
4) 중국의 해외 우수인재 유치 정책과 화교화인 미래 인재 정책 73
5) 결론 및 정책적 시사점 75
3. 일본 정부의 청소년 정책과 해외일계인 청소년 정책 연구 77
1) 연구목적 77
2) 선행연구 및 분석틀 78
3) 연구방법 및 청소년 범위 80
4) 연구내용-일본 국내외 청소년정책 82
5) 일본정부의 해외일계인 청소년정책 98
6) 일본정부의 재외방인 청소년 교육정책 및 지원정책 104
7) 일본 문부성 재외방인 교육시설 교원파견 제도(일본인학교 및 보습수업교) 114
8) 일본 정부기관 및 JICA 청소년 프로그램 126
9) 정책적 시사점 및 제언 139
4. 재외동포 청소년 지원을 위한 독일의 제도와 선택 141
1) 서론 141
2) 독일 재외동포 청소년 정책의 이원화 145
3) '이주와 난민을 위한 연방청' 주관의 재외독일동포청소년 정책 156
4) 외무성 지원의 해외학교 정책과 민간기구 주도의 재외동포 청소년 지원방안 164
5) 결론 및 시사점 167
5. 이스라엘 청소년 재외동포정책 16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69
2) 선행연구 170
3) 이스라엘의 재외동포정책 171
4) 이스라엘 재외동포 법, 제도, 조직 174
5) 이스라엘 이민 정책 181
6) 유대기구의 재외동포 이민 장려 프로그램 184
7) 주요 청소년 이민 프로그램 187
8) 결론 192
제Ⅲ장 연구결과 및 정책제언 195
1. 국가별 연구결과 196
1) 재외동포 청소년의 개념 및 현황 196
2) 법과 제도 199
3) 재외동포 청소년 대상 구체적 정책과 프로그램 202
4) 우수인재 유치와 재외동포 청소년정책에 주는 시사점 205
2. 재외동포 청소년 정책 제언 209
1) 법과 제도 측면에서의 고려 209
2) 재외동포 청소년 프로그램에 대한 검토 211
참고문헌 215
[부록 1] 일본인학교 사립재외교육시설(2014년 7월 기준) 234
[부록 2] 과거 문부성 지정 혹은 인정되었던 재외교육시설 238
[부록 3] 과거 문부성 지정 혹은 인정되었던 사립재외교육시설 240
[부록 4] 재외교육시설 안전확보 통지 (문교해제214호) 242
Abstract 250
판권기 252
표 Ⅱ-1. 국가별 미국인 거주 현황 23
표 Ⅱ-2. 해외 거주 미국인들의 이주 원인 26
표 Ⅱ-3. 해외 거주 투표자들의 인구통계정보 26
표 Ⅱ-4. 해외 미국 국무부 지원 학교의 SAT시험 성적(2013, 2014) 33
표 Ⅱ-5. 2014-2015년 미국 정부 지원 사립학교 35
표 Ⅱ-6. OSAC의 장학금 및 프로그램 37
표 Ⅱ-7. 2014년 미국 국무부 예산 39
표 Ⅱ-8. 청소년 관련 프로그램 및 제도적 지원 43
표 Ⅱ-9. 해외 미국 민간단체의 역사 및 프로그램 43
표 Ⅱ-10. 국무원 교무판공실 2014년도 수입ㆍ지출 결산 50
표 Ⅱ-11. 중국해외교류협회(中國海外交流協會) 조직 현황과 네트워크 54
표 Ⅱ-12. 중국화문교육기금회(中國華文教育基金會) 주요 사업과 내용 56
표 Ⅱ-13. 중국의 '화문교육기지' 지정 현황 58
표 Ⅱ-14. 해외 '화문교육시범학교' 1차 지정 59
표 Ⅱ-15. 해외 '화문교육시범학교' 2차 지정 60
표 Ⅱ-16. 해외 '화문교육시범학교' 3차 지정 61
표 Ⅱ-17. 해외 '화문교육시범학교' 4차 지정 62
표 Ⅱ-18. 2013년 화문학교 교사 연수 개최 현황 63
표 Ⅱ-19. 2014년 화문학교 교사 연수 개최 현황 65
표 Ⅱ-20. 2015년 화문학교 교사 연수 개최 현황 66
표 Ⅱ-21. 해외 화교화인 청소년 대상 주요 중화문화 프로그램 67
표 Ⅱ-22. 최근 10년 '화인소년작문대회(華人少年作文比賽)' 참가자 현황 68
표 Ⅱ-23. 해외 화예청소년 중화문화대락원(中華文化大樂園) 참가자 현황 71
표 Ⅱ-24. 해외 화예청소년 중화문화대회(海外華裔青少年中華文化大賽) 사업 추진 개요 72
표 Ⅱ-25. 일본 각종 법령에 따른 청소년의 연령구분 80
표 Ⅱ-26. 해외일계인의 거주자 현황(2013년 기준) 86
표 Ⅱ-27. 청소년 해외유학 촉진을 위한 부성청(府省廳)의 대응 방안 92
표 Ⅱ-28. 문부과학성 외국인 청소년 교육정책의 변화 추이 98
표 Ⅱ-29. 일본 내 브라질 학교(2006년 기준) 104
표 Ⅱ-30. 해외에서일본 학생 수-일본 해외자녀교육 현황(2014년 4월 15일 기준) 105
표 Ⅱ-31. 세계 각지 재외교육시설 재학생 수 추이 107
표 Ⅱ-32. 지역별 재적자 수의 비율(의무교육단계) 109
표 Ⅱ-33. 귀국학생 수의 동향 113
표 Ⅱ-34. 재외방인 청소년 교육의 발자취(2008년 4월 기준) 116
표 Ⅱ-35. 재외교육시설 안전대책 124
표 Ⅱ-36. 청소년 체험활동 지도자 양성 커리큘럼 129
표 Ⅱ-37. 2011년도 청소년 교육시설 활용 교류사업 일람표 130
표 Ⅱ-38. 가케하시 프로젝트(외무성) 134
표 Ⅱ-39. 해외 청소년 연수실적 135
표 Ⅱ-40. 청소년 연수프로그램 일정 136
표 Ⅱ-41. JICA와 KOICA 사업 비교 139
표 Ⅱ-42. 세 부류의 재외독일동포청소년과 두 부류의 재외독일동포청소년 정책 155
표 Ⅱ-43. 세계 유대인 분포도 171
표 Ⅱ-44. 이민자 흡수 바스켓 182
표 Ⅱ-45. 이스라엘 이민 방식에 따른 이민 184
표 Ⅱ-46. 이스라엘 체험과 리더십 프로그램 185
표 Ⅱ-47. 사회활동과 상담 프로그램 186
표 Ⅱ-48. 교육 및 직업훈련 프로그램 186
표 Ⅱ-49. 군복무 지원 프로그램 187
표 Ⅱ-50. 재외동포 유대인 청소년 이민 현황 (청소년 이민 증가 추세, 나이 9~24세) 188
표 Ⅱ-51. 이스라엘 체험 프로그램 189
표 Ⅱ-52. 독립 이후 1990년대까지의 대규모 알리야 192
[그림 Ⅱ-1] 미국정부 해외 사립학교 지원 구성 체계(2015년 현재) 32
[그림 Ⅱ-2] 중국의 청소년 개념과 사전적ㆍ사회적 분류 48
[그림 Ⅱ-3] 중국의 해외 중국계에 대한 구분 49
[그림 Ⅱ-4] 국무원 교무판공실 2014년도 예산의 수입 내역 분류 51
[그림 Ⅱ-5] 중국화문교육기금회 2012년~2014년 재무 상황 52
[그림 Ⅱ-6] 국무원 교무판공실의 업무 추진 구조 53
[그림 Ⅱ-7] '중국뿌리찾기여행(中國尋根之旅)'의 지방화와 주제화 사례 69
[그림 Ⅱ-8] 중국의 해외 우수인재 유입 정책과 화교화인 인재 귀환 74
[그림 Ⅱ-9] 일본 중앙성청 청소년 정책 분담 83
[그림 Ⅱ-10] 2012년 현재 해외일계인수 86
〈표 1〉 일본인학교 사립재외교육시설(2014년 7월 기준) 234
〈표 2〉 과거 문부성 지정 혹은 인정되었던 재외교육시설 238
〈표 3〉 과거 문부성 지정 혹은 인정되었던 사립재외교육시설 240
〈표 4〉 재외교육시설 안전확보 통지 (문교해제214호) 2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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