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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IT기업 일본시장 진출 내비게이터(Q&A集) = IT企業の日本市場への進出ナビゲーター : IT 수출 종사자를 위한 일본시장 진출 지침서 / KOTRA 인기도
발행사항
Tokyo : KOTRA 도쿄IT지원센터, 2015
청구기호
338.47004 -16-1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343 p. : 삽화, 표 ; 21 cm
총서사항
KOTRA 자료 ; 15-067
제어번호
MONO1201608450
주기사항
KOTRA는 "Korea Trade-Investment Promotion Agency(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의 약자임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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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제1장 본 자료의 활용 방법 5

제2장 일본 IT시장 진출 단계별 질의ㆍ응답 9

1. 의사 결정 단계 17

Q01. 일본 IT시장 진출의 효과는 무엇인가? 18

Q02. 한일 IT비즈니스에는 어떤 차이점이 있는가? 18

Q03. 일본 IT시장 진입 시 비관세 장벽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19

Q04. 일본의 IT시장 조사는 어떻게 하는가? 19

Q05. 제품이 일본 시장에 판매될 가능성이 있는지를 판단하는 기준은 무엇인가? 20

Q06. 일본에서의 사업 파트너 발굴 방법을 알고 싶다? 21

Q07. 일본 진출에 실패한 기업의 실패 요인은 무엇인가? 21

Q08. 일본 진출에 성공한 기업의 성공 요인은 무엇인가? 22

Q09. 일본 진출 검토 시 무엇을 의사결정 해야 하는가? 22

Q10. 일본의 IT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가? 23

Q11. 일본의 IT시장 진출에 필요한 초기 비용은 어느 정도인가? 24

Q12. 일본 진출 후 사업 개시까지 어느 정도 시간이 소요되는가? 24

Q13. 일본 비즈니스에 밝은 직원이 없다. 어떻게 준비하면 좋은가? 24

Q14. 일본 진출을 위한 회사 조직 및 권한의 포인트는 무엇인가? 25

Q15. 일본 진출의 책임자는 어떤 인재가 적합한가? 25

Q16. 최고경영자는 어떻게 일본 비즈니스 책임자를 지원하면 좋은가? 26

Q17. 해외사업의 리스크 관리는 어떻게 하는가? 26

Q18. 일본 진출 후 사업을 지속할 것인지 철수할 것인지의 판단기준은 ? 26

2. 시험 판매 단계 28

Q01. 시험 판매 단계의 매매계약서 작성의 유의점은 무엇인가? 29

Q02. 감독 기관의 인허가, 신고 사항은 무엇인가? 29

Q03. 시험 판매 단계의 기밀 유지 계약은 어떻게 체결하면 좋은가? 30

Q04. 일본에서 취득해야 할 지적 재산 권리에는 무엇이 있는가? 30

Q05. 제품 설명회장에서 특정 기능의 커스터마이즈 요구에 어떻게 대응하면 좋은가? 31

Q06. 시험 판매 대상 기업의 발굴은 어떻게 하면 좋은가? 31

Q07. 시제품 판매 후 거래 취소의 메일이 왔다. 그 대응 방법은 무엇인가? 32

Q08. 시험 판매 대상 기업 방문, 프레젠테이션의 유의점은 무엇인가? 32

Q09. 웹사이트ㆍ제품설명 매뉴얼의 일본어 번역은 누구에게 확인을 받으면 좋은가? 33

Q10. 소프트웨어 제품의 일본 OS환경에서의 테스트는 어떻게 하는가? 33

Q11. 제품 운용 시 나오는 일본어가 적정한지 여부의 확인을 누구에게 의뢰하면 좋은가? 34

Q12. 시험 판매용 제품의 하위 기능(Subset) 구성에 대한 포인트는 무엇인가? 34

Q13. 서버를 어디에 두면 좋은가, 한국 본사에 두어도 문제 없는가? 34

Q14. 시험 판매 대상 기업과의 방문 약속은 어떻게 잡는가? 35

Q15. 시험 판매의 효과 측정은 어떻게 하는가? 35

Q16. 시험 판매 시 제품 설명 매뉴얼에 명시된 기능과 차이가 있을 때, 어떻게 대처하면 좋은가? 간단히 수정할 수 없는 경우 어떻게 해야 하는가? 36

Q17. 시험 판매 단계의 기술자 파견 비용은 어느 쪽이 부담하는가? 36

Q18. 시험 판매 종료 후 대상 기업에서 반응이 없다. 어떻게 조치해야 하는가? 36

Q19. 시험 판매의 대상 기업이 기능이나 구현의 수정 요구를 해왔다.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가? 37

Q20. 시험 판매 대상 기업의 수정 사항을 보완하여 수정한 제품이 일본의 표준사양인지의 여부를 어떻게 판단할 수 있는가? 37

Q21. 시험 판매 대상 기업이 제안하여 채용한 사양의 경우, 아이디어 등의 권리는 누가 가지게 되는가? 38

Q22. 시험 판매를 통해 수정한 제품 사양을 일본 판매용으로 결정하는 경우 취급상의 유의점은 무엇인가? 38

Q23. 시험 판매 성공 사례의 광고 및 일본 진출 계획의 미디어 홍보는 어떻게 하면 좋은가? 39

3. 거점 설립 단계 41

Q01. 외국 기업의 일본 거점 설립 방법을 알고 싶다? 42

Q02. 거점 설립에 필요한 임대차 계약은 어떻게 하는가? 44

Q03. 도쿄에 설치하는 영업 거점의 위치는 어디가 좋은가? 44

Q04. 현지법인의 등기 절차, 계좌 개설, 감독기관 신고사항은 무엇인가? 45

Q05. 사무실 임대차계약에는 어느 정도의 비용이 발생하는가?(일시금, 월 임차료, 월 관리비 등) 46

Q06. 사무소 개설에 필요한 인프라는 어떻게 구축하는가? 46

Q07. 일본에서의 웹사이트 개설은 어떻게 하는가? 47

Q08. 주재원의 취업 비자(비즈니스 비자)는 어떻게 취득하는가? 47

Q09. 주재원의 일본 영주권 취득 방법 및 자격 요건은 무엇인가? 48

Q10. 일본에서의 직원 채용은 어떻게 하는가? 49

Q11. 일본인 직원의 채용 심사 기준은 무엇인가? 49

Q12. 일본인 직원의 급여 책정은 어떻게 하면 좋은가? 50

Q13. 주재원 및 일본인 직원의 건강보험, 연금, 세금 등의 지원 기준은 무엇인가? 50

Q14. 주재원, 일본인 직원의 명함 호칭(직위)과 그 권한을 어떻게 부여하는가? 51

Q15. 일본 영업 거점의 회계 시스템은 어떻게 운용하면 좋은가? 51

Q16. 일본 영업 거점의 활동경비 처리는 어떻게 하면 좋은가? 52

Q17. 일본 영업 거점의 사업 손익은 어떻게 처리하면 좋은가, 특히 세무처리는 어떻게 하는가? 52

Q18. 매출이 작아 세무신고를 하지 않고 있다. 어떤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가? 52

Q19. 마이넘버 제도란 무엇인가? 53

4. 채널 계약 단계 55

Q01. 「SyoRyu」(상류)란 무엇인가?? 56

Q02. 처음부터 일본 업체에 직판이 가능한가? 57

Q03. 일본에서는 왜 대리점을 통한 납품이 일반적인가? 그 메리트는 무엇인가? 57

Q04. 적합한 대리점 선정의 기준은 무엇인가? 58

Q05. 대리점 계약에는 어떤 종류가 있는가? 58

Q06. 대리점 계약 체결 시 유의점은 무엇인가? 59

Q07. 일본 현지 거점과 대리점의 역할 분담은 어떻게 하는가? 60

Q08. 대리점과는 어떻게 비즈니스를 전개하면 좋은가? 61

Q09. 대리점에 계약료 또는 계약 보증료를 받을 수 있는가? 61

Q10. 대리점과의 거래 방식을 알고 싶다. 구입 방식과 중개 수수료는 어떻게 구분 되는가? 61

Q11. 대리점과의 수익 분배율을 어떻게 정하면 좋은가? 62

Q12. 자사 제품을 대리점이 적극적으로 취급하도록 하는 포인트는 무엇인가? 62

Q13. 대리점의 영업 활동 파악을 위해 확인해야 할 사항과, 관심을 두어야 할 사항은 무엇인가? 63

Q14. 대리점이 기대만큼 성과를 올리지 못하는 경우, 어떻게 조치해야 하는가? 63

Q15. 대리점은 몇 개소 정도가 적정한가? 64

Q16. 대리점과 공동 광고ㆍ세미나를 개최하는 경우 그 비용 부담은 어떻게 하는가? 64

Q17. 대리점의 고객은 어떻게 대응하면 좋은가? 65

Q18. 대리점의 요구ㆍ불평 사항에 대해 본사는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가? 65

Q19. 대리점에 대한 지적재산의 사용 허가 및 그 범위는 어떻게 정하는가? 66

Q20. 2차 대리점, 3차 대리점의 통제 방법은 무엇인가? 66

Q21. 최종 고객의 제품에 대한 반응을 어떻게 수집하면 좋은가? 67

Q22. 메인터넌스(유지ㆍ보수) 체제는 어떻게 구축하면 좋은가? 67

Q23. 메인터넌스(유지ㆍ보수) 계약의 범위는 어디까지인가? 68

Q24. 메인터넌스(유지ㆍ보수 ) 계약에서 대리점의 역할은 무엇인가? 68

Q25. 메인터넌스(유지ㆍ보수) 계약의 연간 비용은 어느 정도가 적정한가? 또, 대리점과의 수익 분배율은 어떻게 되는가? 68

Q26. 메인터넌스(유지ㆍ보수) 계약의 수입 회계 처리는 어떻게 하는가? 69

Q27. 신ㆍ구 제품의 구분과 보수 범위의 구분 방법은 무엇인가? 69

Q28. 대리점에 실시한 기술 교육비는 청구할 수 있는가, 또 그 비용은 어느 정도가 적정한가? 70

Q29. 교육 매뉴얼 없이 실시하는 구두 기술 교육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70

Q30. 일본 정부기관의 입찰에 직접 참가할 수 있는 조건은 무엇인가? 70

Q31. 교육 기관 입찰 참가 시 특별 가격의 설정 이유와 대리점 관리 방법은 무엇인가? 73

5. 일본의 상관습 74

Q01. 일본의 IT의 편리성 추구가 늦어지는 이유는 무엇인가? 75

Q02. 신제품에는 버그가 발생할 수도 있는데, 왜 완벽한 품질만을 요구하는가? 75

Q03. 일본 기업의 의사 결정 구조의 특징은 무엇인가? 76

Q04. 일본 기업은 왜 의사 결정에 많은 시간이 필요한가? 77

Q05. 일본의 IT시장은 어떻게 분류되어 있는가? 77

Q06. 일본의 IT 대기업과 직접 거래하고 싶다. 어떻게 하면 만날 수 있는가? 78

Q07. 일본 기업으로부터 거래 계좌 개설 승인을 받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79

Q08. 경쟁 관계에 있는 일본 기업 복수를 대상으로 동시에 제품을 제안하는 경우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81

Q09. 일본 기업 관리자의 직책과 권한은 무엇인가? 81

Q10. 자사 제품을 일본 기업에 설명할 때, 누구를 타겟으로 설명하면 좋은가? 82

Q11. 자료가 없이 구두상으로 설명한 후 반응은 좋았으나, 그 후 연락이 없다면 그 이유는 무엇일까? 82

Q12. 상담 기업으로부터 납품 실적에 대해 질문받았다. 일본 진출 후 실적이 없는데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가? 83

Q13. 회의 약속 시간에 늦을 것 같다. 이런 경우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가? 83

Q14. 본국에서 사장님이 오셔서 갑자기 일본기업 사장님과 만나기를 희망한다면 어떻게 대응해야하는가? 83

Q15. 방문 당일 사장님의 일정이 변경되어 일본기업과의 약속을 변경해야 하는 경우는 어떻게 해야 하나? 84

Q16. 일본 기업은 회의실의 좌석 배치를 어떻게 하는가? 84

Q17. 일본 기업 방문 후 감사 메일은 보내야 하는가? 85

Q18. 회의 또는 메일을 통한 과제의 회신 기한 초과 시 그 대응 방법은 무엇인가? 85

Q19. 일본 고객 접대 시 유의사항은 무엇인가? 85

Q20. 친목 모임에서 의기투합하여 2~3차로 이어졌다. 비용 부담은 어떻게 하면 좋은가? 86

Q21. 접대에 대한 답례 메일이 왔다. 또다시 접대를 요구하는 것인가? 86

Q22. 접대 자리에서 한 약속에 대해 확인 메일이 왔다. 어떻게 하면 좋은가? 86

Q23. 친목 모임 다음 날, 감사메일을 보내야하는가? 87

Q24. 일본 기업의 접대를 받았다. 답례는 어떻게 하는가? 87

Q25. 고객사로부터, 납품하고 있는 제품과 관련없는 정보(한국 시장 정보 등)를 조사해달라는 요구가 빈번해진다면 어떻게 대응해야하는가? 87

Q26. VCCI(전자파 인증)인증되지 않은 제품은 수입 가능한가? 88

6. 제1안건 성립 단계 89

Q01. 대리점이 제1안건 성립을 목표로 활동하고 있는 중에 동행 영업은 허용되는가? 90

Q02. 대리점이 일본 내 고객과 계약 시, 고객으로부터 연대 계약을 요구받으면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가? 90

Q03. 대리점이 고객에게 제품을 납품했으나 어떤 사유로 고객이 제품의 검증 결과를 제공하지 않고 있다. 어떤 조치를 취해야 하는가? 90

Q04. 대리점이 제품 설명을 잘못하여 고객이 제품 검증 과정에서 수정을 요구해 왔다.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가? 91

Q05. 납품한 제품 일부가 불량품으로 판명되어 손해 배상 청구를 받았다.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가? 91

Q06. 제품에는 하자가 없으나 고객이 일부 기능의 수정을 요구해 왔다.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가? 92

Q07. 자사 제품이 대리점의 시스템 일부에 요소 제품으로 사용되었기 때문에 납품 후 즉시 검증을 받지 못하고, 시스템 완성 후에 검증을 받게 된다면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가? 93

Q08. 대리점을 통해 판매한 제품이 IT대기업의 시스템에 채용되어 구동되고 있다. 자사 제품이 사용되고 있다는 사실을 타사에 알릴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가? 93

Q09. 납품 완료한 시스템에 대한 일부 인터페이스 수정 요구가 있을 경우, 수정 비용을 청구할 수 있는가? 93

Q10. 납품 시스템 전체에 대한 검증을 위하여 입회 검수를 요구받았다. 이 경우 기술자 파견 비용은 청구할 수 있는가? 94

Q11. 제품 판매 후 향후 시스템 보증 기간 동안 기술자의 상주가 필요하게 되었다.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가? 94

Q12. 고객의 제품 사용 실태를 파악하고 싶은데, 어떻게 하면 좋은가? 95

Q13. 아웃소싱 계약을 체결한 일본 기업이 기술자 상주를 요구하고 있다.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가? 95

제3장 비지니스 법무(法務)에서의 주의점 97

1. 대리점 계약시의 주의점 98

1-1. Distributor 방식과 Agent 방식의 차이 98

1-2. 취급제품에 따라 다른 계약서 99

1-3. 계약 종료 방법 102

2. 독점금지법에 저촉되지 않는 계약서 작성 103

2-1. 독점 계약에서 중요한 세가지 103

2-2. 재판매가에 대한 구속은 독점금지법에 위반한다 104

3. 기밀유지의 중요성 106

3-1. 기밀유지 계약서에 대한 세 가지 오해 106

3-2. 기업의 기밀유출 방지 방법 108

4. 웹 서비스 이용규약은 왜 필요한가? 111

5. 업무위탁계약시의 주의점 113

6. 일본 노동법의 주의점 115

제4장 표준 계약서ㆍ규정집 116

1. 기밀 유지 계약서(Sample) 118

2. 판매 대리점 계약서(Sample) 129

3. 특약 판매점 계약서(Sample) 137

4. 업무 청부계약서(Sample) 144

5. 소프트웨어 라이선스 계약서(Sample) 155

6. 소프트웨어 사용 허락 계약서(Sample) 161

7. 특허 라이선스 계약서(Sample) 166

8. 홈페이지 제작 업무 위탁 계약서(Sample) 176

9. 프라이버시 정책 (개인정보 보호 선언)(Sample) 190

10. 이용규약(Sample) 192

11. 정관 222

12. 임원규정(Sample) 253

13. 이사회 규정(Sample) 265

14-1. 정규 종업원 대상 취업 규칙(Sample) 272

14-2. 시간제 근로자(파트 타이머) 취업 규칙(Sample) 308

15. 고용 계약서(Sample) 315

16. 신원 보증서(Sample) 318

17. 입사 서약서(Sample) 320

18. 퇴직 후의 경쟁업 금지 기밀 유지 서약서(Sample) 322

제5장 IT관련 법ㆍ유관기관ㆍ용어 정리 326

1. IT 관련 법 327

2. 일본의 주요 관청ㆍ협회 334

3. 용어 정의 336

참고문헌 340

판권기 3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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