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캄보디아 CM정착을 위한 기술환경 조사, CM전문가 양성 프로그램 개발 및 교육 실시 / 한국CM협회 [편] 인기도
발행사항
세종 : 국토교통부, 2015
청구기호
338.47624 -16-6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vii, 154 p. : 삽화, 지도, 표 ; 30 cm
제어번호
MONO1201608774
주기사항
주관연구기관: 서울시립대학교 산학협력단
연구책임자: 강영철
참고문헌: p. 151-154
본문은 한국어, 영어가 혼합수록됨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제출문

목차

제1장 과업개요 11

제1절 과업배경 및 목적 11

1. 과업의 배경 11

2. 과업의 목적 19

제2절 과업수행범위 21

1. 과업의 기본방향 21

2. 과업의 진행 과정 21

제2장 과업수행방안 및 세부추진전략 23

제1절 과업수행방안 23

1. 과업수행계획 23

2. 세부수행계획 24

제2절 과업세부추진전략 25

제3장 과업수행내용 27

제1절 캄보디아 CM 시장 및 역량 분석 27

1. 캄보디아 건설시장 분석 27

2. 캄보디아 CM수준 분석 36

3. 캄보디아 교육현황 분석 43

제2절 교육프로그램 개발 59

1. 기존 CM 교육프로그램 및 지식체계 분석 59

2. 교육프로그램 개발 추진경과 81

3. 요구 역량 기반 교육프로그램 개발 95

제3절 교육실행계획 수립 118

1. CM 교육커리큘럼 시간계획 118

2. CM전문교원 확보 120

3. 교육프로그램 일정계획 123

4. 교안 및 교재개발 128

5. 기타 130

제4장 CM 교육프로그램 수행 134

제1절 교육프로그램 개요 134

1. 교육수행 일정 134

2. 교육강사진 구성 135

제2절 교육프로그램 피 교육자 선정 137

1. 교육대상자 선발과정 137

2. 교육대상자 선발 138

제3절 교육프로그램 수행 140

1. CM교육 수행결과 140

2. 교육대상자 만족도 설문 분석 146

제4절 자립화방안 수립 150

1. 진입기 151

2. 성장기 152

3. 성숙기 154

4. 활성기 155

5. 기타사항 156

제5장 결론 158

참고문헌 161

[표 1-1] 캄보디아 건설시장 전망 15

[표 1-2] 캄보디아 외국인 투자 금액 16

[표 2-1] 단계별 세부추진계획 24

[표 3-1] 캄보디아 주요개황 27

[표 3-2] 주요 캄보디아 국내경제 지표 28

[표 3-3] 주요 캄보디아 대외거래 지표 29

[표 3-4] 주요 기관별 평가등급 29

[표 3-5] 캄보디아 연도별 건설시장 규모(예측) 30

[표 3-6] 캄보디아 건설 프로젝트 허가 현황 31

[표 3-7] NSDP(2009~2013) 중 인프라 관련 내용 32

[표 3-8] 캄보디아 교육제도 45

[표 3-9] 캄보디아 학생 및 교사 수와 교육과정 수료율 45

[표 3-10] 캄보디아 전공별 학사학위 수여자(추정치) 49

[표 3-11] 캄보디아의 40개 대학 조사(2012년 기준) 53

[표 3-12] The Curriculum of Civil Engineering / Architecture... 55

[표 3-13] The Curriculum of Bachelor of Science(Hons) of Construction Management... 56

[표 3-14] 캄보디아 6개 대학 대상 인터뷰 결과 57

[표 3-15] ASCE CM 교육 과정 59

[표 3-16] CMAA 전문 CM 교육과정 61

[표 3-17] CII CM 교육 과정 63

[표 3-18] AGC 교육과정 64

[표 3-19] University of TEXAS at Austin 교육과정 64

[표 3-20] Iowa State University 교육과정 65

[표 3-21] University of Illinois 교육과정 66

[표 3-22] Institution of Civil Engineers 교육과정 67

[표 3-23] 건설산업교육원 교육과정 68

[표 3-24] 한국건설기술관리협회 CM 교육과정 69

[표 3-25] 건설기술교육원 CM 교육과정 70

[표 3-26] 한국CM협회 CM전문 교육과정 71

[표 3-27] 프로젝트 관리 프로세스 그룹과 지식영역 간 연결관계 73

[표 3-28] 기존 CM 교육프로그램 분류 74

[표 3-29] 건설사업관리 세부역량 82

[표 3-30] 캄보디아 건설관리 교육 커리큘럼(예시) 94

[표 3-31] ASCE 요구역량관련 교과목 95

[표 3-32] CII 요구역량관련 교과목 97

[표 3-33] PMI 요구역량관련 교과목 98

[표 3-34] AACE 요구역량관련 교과목 100

[표 3-35] AIA 요구역량관련 교과목 102

[표 3-36] University of North Carolina 요구역량관련 교과목 103

[표 3-37] Colorado State University 요구역량관련 교과목 103

[표 3-38] New York University 요구역량관련 교과목 105

[표 3-39] Drexel University 요구역량관련 교과목 106

[표 3-40] 건설산업교육원 요구역량관련 교과목 107

[표 3-41] 한국건설기술관리협회 요구역량관련 교과목 108

[표 3-42] 서울시립대학교 대학원 요구역량관련 교과목 108

[표 3-43] 중앙대학교 대학원 요구역량관련 교과목 109

[표 3-44] 남서울대학교 대학원 요구역량관련 교과목 110

[표 3-45] 세종대학교 대학원 요구역량관련 교과목 110

[표 3-46] 국외 요구 역량 기반 교과목 111

[표 3-47] 국내 요구 역량 기반 교과목 115

[표 3-48] CM 교육 커리큘럼 118

[표 3-49] CM 전문교원 POOL 121

[표 3-50] CM 교육 일정 계획 123

[표 3-51] 주말여행 일정 126

[표 4-1] 변경된 CM 교육프로그램 교육 일정 135

[표 4-2] 교육강사진 재구성 136

[표 4-3] 선발된 교육대상자 138

[표 4-4] 교육커리큘럼 및 강의 운영에 대한 설문 결과 148

[표 4-5] 전반적인 CM 교육프로그램에 대한 기타 질문 148

[표 4-6] CM 교육프로그램 만족도 결과 149

[그림 1-1] 한국의 해외건설 수주규모 및 추이 11

[그림 1-2] 세계 GDP 성장률 12

[그림 1-3] 동남아시아 지역 건설시장 규모 및 연평균 성장률(2013~2018) 13

[그림 1-4] 동남아시아 지역 국가들의 주요 지표 13

[그림 1-5] 캄보디아 GDP 성장률 전망 14

[그림 1-6] 캄보디아에서 진행 중인 건설 프로젝트 16

[그림 1-7] 우리나라 정부와 캄보디아 정부간 MOU 체결 17

[그림 1-8] 과업의 추진배경 19

[그림 1-9] 과업의 목표 20

[그림 2-1] 세부과업 수행방안 및 절차 23

[그림 2-2] 교육프로그램 개발 프로세스 26

[그림 3-1] 설문 응답자 소속 업체비율 38

[그림 3-2] 설문 응답자 경력비율 38

[그림 3-3] CM 인지여부 응답비율 39

[그림 3-4] CM의 필요성 응답비율 40

[그림 3-5] CM적용에 따른 기대효과 응답비율 41

[그림 3-6] CM 교육의 필요성 응답비율 42

[그림 3-7] 전체 응답자 - 항목별 중요도 분석결과 84

[그림 3-8] 전체 응답자 - 세부역량별 중요도 분석결과 85

[그림 3-9] 정부기관 - 응답자 항목별 중요도 분석결과 86

[그림 3-10] 정부기관 응답자 - 세부역량별 중요도 분석결과 87

[그림 3-11] 건설업체 응답자 - 항목별 중요도 분석결과 89

[그림 3-12] 건설업체 응답자 - 세부역량별 중요도 분석결과 90

[그림 3-13] 건설관리교육 참석의사 설문 91

[그림 3-14] 건설관리교육 적정기간 설문 92

[그림 3-15] CM 교육커리큘럼 개발 117

[그림 3-16] 서울시 신청사 및 IT-컴플렉스 현장 견학 계획 127

[그림 3-17] 송도 글로벌 캠퍼스현장 견학 계획 127

[그림 3-18] Welcome party 초청장 128

[그림 3-19] CM 교육프로그램 수업 교재 129

[그림 3-20] Training Institute Information 130

[그림 3-21] 교육장소 및 숙소 130

[그림 3-22] 캄보디아 교육 수료장(예시) 131

[그림 3-23] CM 교육프로그램 홍보 132

[그림 3-24] CM 교육프로그램 설명회 133

[그림 4-1] 피교육자 선발을 위한 지원서양식 137

[그림 4-2] 2015년 7월 20일 CM Training Overview 수행 사진 140

[그림 4-3] 2015년 7월 20일 CM Introduction 수행 사진 141

[그림 4-4] 2015년 7월 21일 Process Management 수행 사진 141

[그림 4-5] 2015년 7월 21일 Quality Management 수행 사진 142

[그림 4-6] 2015년 7월 22일 Design Management 수행 사진 142

[그림 4-7] 2015년 7월 22일 Safety Management 수행 사진 143

[그림 4-8] 2015년 7월 23일 CM Prakas / Manual and Code 수행 사진 144

[그림 4-9] CM교육 출석체크 현황 144

[그림 4-10] 2015년 7월 23일 캄보디아 CM교육 수료식 145

[그림 4-11] CM 교육프로그램 만족도 설문 조사 양식 147

[그림 4-12] CM 교육프로그램 현지화 및 자립화 방안 150

[그림 4-13] 자립화 방안 세부항목 일정 예시 157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130612 338.47624 -16-6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가상서가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