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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연구진

목차

요약문 17

ABSTRACT 19

제1장 서론 21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1

1.1.1. 연구의 배경 21

1.1.2. 연구의 목적 21

1.2. 연구의 내용 22

1.3. 연구의 수행방법 23

제2장 사례조사 24

2.1. 동물사고 예방대책 24

2.1.1. 국내 동물사고 예방대책 24

2.1.2. 해외 동물사고 예방대책 26

2.1.3. 향후 동물사고 예방대책 적용 가능성 33

2.2. 동물사고 예방시설 35

2.2.1. 국내 동물사고 예방시설 35

2.2.2. 해외 예방시설 40

2.2.3. 기존 시설 효과분석 및 대체시설 실효성 분석 44

제3장 생태조사 51

3.1. 야생동물 교통사고 발생현황 51

3.1.1. 사고발생 추이 51

3.1.2. 사고자료 분석 56

3.2. 사고 다발지역 및 증가지역 선정 58

3.2.1. 사고 다발지역 및 증가지역 기준 설정 58

3.2.2. 사고 다발지역 및 증가지역 선정 60

3.3. 생태조사 67

3.3.1. 생태조사 방법 67

3.3.2. 1차년도 생태조사 69

3.3.3. 2차년도 생태조사 149

3.4. 사고원인 분석 및 개선방안 179

3.4.1. 1차년도 생태조사 결과 179

3.4.2. 2차년도 조사결과 분석 190

3.4.3. 2차년도 생태조사 결과 및 분석 205

3.4.4. 사고 원인별 개선방안 212

제4장 사고예측 매뉴얼 216

4.1. 고속도로 사고다발지역 특징 217

4.1.1. 생태축 단절 및 산림 인접 지역(A형) 223

4.1.2. 야생동물 서식처 인접 지역(B형) 223

4.1.3. 유도울타리 훼손 지역(C형) 223

4.1.4. 유도울타리 미설치 지역(D형) 224

4.1.5. 나들목·분기점 인접 지역(E형) 224

4.1.6. 도로변 식생 발달 지역(F형) 225

4.2. 사고예측구간 대응 매뉴얼 226

4.2.1. 유도울타리를 횡구조물과 연장 설계 229

4.2.2. 유도울타리 설치 230

4.2.3. 도로변 식생 관리 234

4.2.4. 유도울타리 보수 및 정기적 관리 234

4.2.5. 절토비탈면 야생동물 유입경로 차단 235

4.2.3. 나들목·분기점 유도울타리 설치 236

4.3. 사고예측 매뉴얼 활용예 237

제5장 사고방지 대안시설 242

5.1. 저비용 고효율 대안 242

5.1.1. 각종 시설별 대안 242

5.1.2. 유도울타리 대안 246

5.1.3. 각종 보조시설 대안 255

5.2. 유도울타리 표준화 방안 259

5.2.1. 유도울타리 형태 및 재질 259

5.2.2. 시공방법 표준안 263

제6장 대안시설 설계, 시공, 유지관리방안 265

6.1. 유도울타리 설계방안 265

6.2. 유도울타리 시공방안 267

6.2.1. 유도울타리 설치 지침 개정안 267

6.2.2. 유도울타리 설치 시방서 272

6.3. 유도울타리 유지관리방안 277

제7장 결론 279

참고문헌 281

도서정보 284

INFORMATION 285

판권기 286

표목차

표 2.1 생태통로 설치를 위한 사전조사 33

표 3.1. 최근 5년간 야생동물 교통사고 발생 현황 53

표 3.2. 2013년도 고속도로 유도울타리 사업 현황 55

표 3.3. 야생동물 교통사고 발생에 대한 언론기사 현황 55

표 3.4. 국내 고속도로 노선별 연장 57

표 3.5. 당진-대전고속도로 야생동물 교통사고 다발구간 60

표 3.6. 중부고속도로 야생동물 교통사고 다발구간 62

표 3.7. 중앙고속도로 야생동물 교통사고 다발구간 63

표 3.8. 청원-상주고속도로 야생동물 교통사고 다발구간현황 64

표 3.9. 영동선 고속도로 야생동물 교통사고 다발지역 65

표 3.10. 고속도로 사고 다발지역 및 증가지역 66

표 3.11. 생태조사 지점 및 방법 68

표 3.12. 경부고속도로 천안~청주IC 구간 사고증가지역 현황 153

표 3.13. 사고유형별 분류 180

표 3.14. 사고발생건수와 유도울타리 연장의 상관관계 196

표 3.15. 구간별 사고 저감률 197

표 4.1. 야생동물 교통사고 유형 설정 217

표 4.2. 교통사고 발생 구간의 유형별 정리목록 218

표 4.3. 교통사고 발생 구간의 유형별 정리목록(계속) 219

표 4.4. 조사구간별 교통사고 유형별 통계 221

표 5.1. 국내 방형망 공급업체 조사 결과 248

표 5.2. 국내 방형망 공급업체별 장단점 분석 254

표 5.3. 시공방법에 따른 지반 반력 비교 263

표 6.1. 유도울타리 일위대가 265

표 6.2. 유도울타리 산출근거 266

표 6.3. 유도울타리 자재단가 266

표 6.4. 유도울타리 노무비 단가 266

그림목차

그림 2.1. 강원도 정선군 육교형 생태통로 25

그림 2.2. 충청북도 옥천군 터널형 생태통로 25

그림 2.3. 야생동물 주의 표지판 25

그림 2.4. M&Soft가 제공하는 내비게이션 안내 25

그림 2.5. 야생동물사고 저감 연구 26

그림 2.6. 야생동물사고 저감 방안 적용 단계 26

그림 2.7. 캘리포니아 동물사고 발생지점 27

그림 2.8. 캘리포니아 동물사고 데이터 27

그림 2.9. 메인주의 동물사고 발생지점 27

그림 2.10. 아이다호주의 동물사고 발생지점 27

그림 2.11. 종별 동물사고 건수 28

그림 2.12. 사슴류의 사고다발지역 28

그림 2.13. 야생동물 로드킬 동정 가이드 29

그림 2.14. 대상종의 특징과 분포지역 정보 29

그림 2.15. WCPP와 관련 단체 30

그림 2.16. WCPP에 의해서 설치된 경고판 30

그림 2.17. MaineDOT와 총회 31

그림 2.18. ICOET 32

그림 2.19. Road Ecology Center 32

그림 2.20. 연도별 고속도로 동물 사고 현황 34

그림 2.21. 육교형 생태통로 35

그림 2.22. 크기에 따른 적합한 통로유형과 최소 규격 36

그림 2.23. 터널형 생태통로의 종류 37

그림 2.24. 터널형 생태통로 내외부의 출현 비율 38

그림 2.25. 망의 형태에 따른 유도울타리의 종류 38

그림 2.26. 야생동물 출현 경고 표지판 39

그림 2.27. 해외의 대규모 생태통로 40

그림 2.28. 터널형 생태통로를 이용하는 곰 41

그림 2.29. 유도울타리 42

그림 2.30. 유도울타리 부대시설 43

그림 2.31. 네덜란드의 오소리 로드킬 저감 43

그림 2.32. 기존 유도울타리 문제점 44

그림 2.33. 유도울타리에 의한 야생동물의 피해 45

그림 2.34. 유도울타리 보조시설 46

그림 2.35. 유도식재(정부 219.7k)를 통한 생태통로 유도 47

그림 2.36. 로드킬 주의표지판 47

그림 2.37. 해외의 동물감지기능 전광판 48

그림 2.38. 도로변 식생관리 49

그림 2.39. 기피제를 이용한 저감 49

그림 2.40. 개선된 유도울타리(방형망) 50

그림 2.41. 유도울타리 개선(기존구조물+와이어형) 50

그림 3.1. 최근 9년간 발생한 교통사고 현황 51

그림 3.2. 조사대상지 출현 야생동물 52

그림 3.3. 전국 고속도로 야생동물 교통사고 현황 54

그림 3.4. 고속도로 야생동물 사고 자료(2008~2012) 56

그림 3.5. 자체 기준의 다발구간(上)과 본 연구의 다발구간(下) 58

그림 3.6. 노선별 연장 및 5㎞ 구간별 평균 사고발생 횟수 59

그림 3.7. 당진-대전고속도로 사고발생 현황 60

그림 3.8. 중부고속도로 사고발생 현황 61

그림 3.9. 중앙고속도로 사고발생 현황 63

그림 3.10. 청원-상주고속도로 사고발생 현황 64

그림 3.11. 영동고속도로 사고발생 현황 65

그림 3.12. 지형에 따른 조사방법 67

그림 3.13. 현장조사 결과 데이터정리 68

그림 3.14. 당진대전고속도로 주변 시설 및 생태현황(70.0~72.0㎞) 69

그림 3.15. 당진대전고속도로 주변 시설 및 생태현황(72.5~74.8㎞) 70

그림 3.16. 중부고속도로 주변 시설 및 생태현황(188~189㎞) 71

그림 3.17. 중부고속도로 주변 시설 및 생태현황(188~189㎞) 72

그림 3.18. 중부고속도로 주변 시설 및 생태현황(185~187㎞) 73

그림 3.19. 중부고속도로 주변 시설 및 생태현황(287.8~289.5㎞) 74

그림 3.20. 중부고속도로 주변 시설 및 생태현황(286.3~287.7㎞) 75

그림 3.21. 중부고속도로 주변 시설 및 생태현황(285.0~286.2㎞) 76

그림 3.22. 중부고속도로 주변 시설 및 생태현황(294.2~295.6㎞) 77

그림 3.23. 중부고속도로 주변 시설 및 생태현황(292.7~294.0㎞) 78

그림 3.24. 중부고속도로 주변 시설 및 생태현황(291.2~292.6㎞) 79

그림 3.25. 중부고속도로 주변 시설 및 생태현황(290.0~290.5㎞) 80

그림 3.26. 중부고속도로 주변 시설 및 생태현황(299.1~300.2㎞) 81

그림 3.27. 중부고속도로 주변 시설 및 생태현황(298.1~299.0㎞) 82

그림 3.28. 중부고속도로 주변 시설 및 생태현황(296.8~298.0㎞) 83

그림 3.29. 중부고속도로 주변 시설 및 생태현황(295.7~296.7㎞) 84

그림 3.30. 중부고속도로 주변 시설 및 생태현황(302.8~305.0㎞) 85

그림 3.31. 중부고속도로 주변 시설 및 생태현황(302.7~303.7㎞) 86

그림 3.32. 중부고속도로 주변 시설 및 생태현황(301.5~302.6㎞) 87

그림 3.33. 중부고속도로 주변 시설 및 생태현황(300.3~301.4㎞) 88

그림 3.34. 중부고속도로 주변 시설 및 생태현황(309.0~310.0㎞) 89

그림 3.35. 중부고속도로 주변 시설 및 생태현황(307.9~309.0㎞) 90

그림 3.36. 중부고속도로 주변 시설 및 생태현황(306.6~307.8㎞) 91

그림 3.37. 중부고속도로 주변 시설 및 생태현황(302.8~305.0㎞) 92

그림 3.38. 중부고속도로 주변 시설 및 생태현황(327.8~329.5㎞) 93

그림 3.39. 중부고속도로 주변 시설 및 생태현황(326.3~327.5㎞) 94

그림 3.40. 중부고속도로 주변 시설 및 생태현황(325.0~326.0㎞) 95

그림 3.41. 중부고속도로 주변 시설 및 생태현황(338.0~339.3㎞) 96

그림 3.42. 중부고속도로 주변 시설 및 생태현황(338.0~339.3㎞) 97

그림 3.43. 중부고속도로 주변 시설 및 생태현황(336.6~337.9㎞) 98

그림 3.44. 중부고속도로 주변 시설 및 생태현황(335.0~336.3㎞) 99

그림 3.45. 중부고속도로 주변 시설 및 생태현황(348.0~349.0㎞) 100

그림 3.46. 중부고속도로 주변 시설 및 생태현황(346.5~347.7㎞) 101

그림 3.47. 중부고속도로 주변 시설 및 생태현황(345.3~346.4㎞) 102

그림 3.48. 중앙고속도로 주변 시설 및 생태현황(293.3~294.2㎞) 103

그림 3.49. 중앙고속도로 주변 시설 및 생태현황(291.4~292.9㎞) 104

그림 3.50. 중앙고속도로 주변 시설 및 생태현황(290.0~291.2㎞) 105

그림 3.51. 중앙고속도로 주변 시설 및 생태현황(318.7~320.0㎞) 106

그림 3.52. 중앙고속도로 주변 시설 및 생태현황(317.4~318.6㎞) 107

그림 3.53. 중앙고속도로 주변 시설 및 생태현황(316.5~317.3㎞) 108

그림 3.54. 중앙고속도로 주변 시설 및 생태현황(315.0~316.2㎞) 109

그림 3.55. 중앙고속도로 주변 시설 및 생태현황(328.6~329.6㎞) 110

그림 3.56. 중앙고속도로 주변 시설 및 생태현황(326.6~328.6㎞) 111

그림 3.57. 중앙고속도로 주변 시설 및 생태현황(325.0~326.2㎞) 112

그림 3.58. 중앙고속도로 주변 시설 및 생태현황(332.8~334.0㎞) 113

그림 3.59. 중앙고속도로 주변 시설 및 생태현황(331.4~332.8㎞) 114

그림 3.60. 중앙고속도로 주변 시설 및 생태현황(330.0~331.2㎞) 115

그림 3.61. 중앙고속도로 주변 시설 및 생태현황(341.5~343.0㎞) 116

그림 3.62. 중앙고속도로 주변 시설 및 생태현황(341.5~343.0㎞) 117

그림 3.63. 중앙고속도로 주변 시설 및 생태현황(340.0~341.5㎞) 118

그림 3.64. 중앙고속도로 주변 시설 및 생태현황(347.8~349.5㎞) 119

그림 3.65. 중앙고속도로 주변 시설 및 생태현황(346.2~348.2㎞) 120

그림 3.66. 중앙고속도로 주변 시설 및 생태현황(344.7~346.2㎞) 121

그림 3.67. 중앙고속도로 주변 시설 및 생태현황(363.3~364.9㎞) 122

그림 3.68. 중앙고속도로 주변 시설 및 생태현황(361.4~336.3㎞) 123

그림 3.69. 중앙고속도로 주변 시설 및 생태현황(360.0~361.4㎞) 124

그림 3.70. 중앙고속도로 주변 시설 및 생태현황(369.1~370.9㎞) 125

그림 3.71. 중앙고속도로 주변 시설 및 생태현황(366.2~367.6㎞) 126

그림 3.72. 중앙고속도로 주변 시설 및 생태현황(364.9~366.2㎞) 127

그림 3.73. 중앙고속도로 주변 시설 및 생태현황(374.0~375.3㎞) 128

그림 3.74. 중앙고속도로 주변 시설 및 생태현황(372.5~374.0㎞) 129

그림 3.75. 중앙고속도로 주변 시설 및 생태현황(370.9~372.5㎞) 130

그림 3.76. 영동고속도로 주변 시설 및 생태현황(73.2~75.3㎞) 131

그림 3.77. 영동고속도로 주변 시설 및 생태현황(90.0~92.7㎞) 132

그림 3.78. 영동고속도로 주변 시설 및 생태현황(97.7~98.6㎞) 133

그림 3.79. 영동고속도로 주변 시설 및 생태현황(95.4~97.6㎞) 134

그림 3.80. 영동고속도로 주변 시설 및 생태현황(113.5~114.7㎞) 135

그림 3.81. 영동고속도로 주변 시설 및 생태현황(112.4~112.8㎞) 136

그림 3.82. 영동고속도로 주변 시설 및 생태현황(111.0~112.3㎞) 137

그림 3.83. 영동고속도로 주변 시설 및 생태현황(100.0~105.0㎞) 138

그림 3.84. 영동고속도로 주변 시설 및 생태현황(123.0~124.6㎞) 139

그림 3.85. 영동고속도로 주변 시설 및 생태현황(121.2~122.7㎞) 140

그림 3.86. 영동고속도로 주변 시설 및 생태현황(120.0~121.1㎞) 141

그림 3.87. 영동고속도로 주변 시설 및 생태현황(134.2~135.0㎞) 142

그림 3.88. 영동고속도로 주변 시설 및 생태현황(133.2~134.1㎞) 143

그림 3.89. 영동고속도로 주변 시설 및 생태현황(131.8~133.0㎞) 144

그림 3.90. 영동고속도로 주변 시설 및 생태현황(130.0~131.4㎞) 145

그림 3.91. 청원-상주고속도로 주변 시설 및 생태현황(9.0~10.0㎞) 146

그림 3.92. 청원-상주고속도로 주변 시설 및 생태현황(7.0~9.0㎞) 147

그림 3.93. 청원-상주고속도로 주변 시설 및 생태현황(5.0~7.0㎞) 148

그림 3.94. 만종분기점 일대 현황 149

그림 3.95. 중앙고속도로 춘천-부산 구간 현황 150

그림 3.96. 강릉에서 춘천으로 향하는 구간 현황 151

그림 3.97. 강릉에서 부산으로 향하는 구간 현황 152

그림 3.98. 경부고속도로 천안~청주IC 구간 사고증가지역 현황 153

그림 3.99. 경부고속도로 천안~청주IC 주변 시설 및 생태현황(340.2~341.8㎞) 154

그림 3.100. 경부고속도로 천안~청주IC 주변 시설 및 생태현황(338.6~340.2㎞) 155

그림 3.101. 경부고속도로 천안~청주IC 주변 시설 및 생태현황(347.1~338.6㎞) 156

그림 3.102. 경부고속도로 천안~청주IC 주변 시설 및 생태현황(335.4~347.1㎞) 157

그림 3.103. 경부고속도로 천안~청주IC 주변 시설 및 생태현황(333.9~335.4㎞) 158

그림 3.104. 경부고속도로 천안~청주IC 주변 시설 및 생태현황(332.4~333.9㎞) 159

그림 3.105. 경부고속도로 천안~청주IC 주변 시설 및 생태현황(331.3~332.4㎞) 160

그림 3.106. 경부고속도로 천안~청주IC 주변 시설 및 생태현황(229.9~331.3㎞) 161

그림 3.107. 경부고속도로 천안~청주IC 주변 시설 및 생태현황(227.9~229.9㎞) 162

그림 3.108. 경부고속도로 천안~청주IC 주변 시설 및 생태현황(226.4~227.9㎞) 163

그림 3.109. 경부고속도로 천안~청주IC 주변 시설 및 생태현황(325.2~326.4㎞) 164

그림 3.110. 경부고속도로 천안~청주IC 주변 시설 및 생태현황(323.9~325.2㎞) 165

그림 3.111. 경부고속도로 천안~청주IC 주변 시설 및 생태현황(322.7~323.9㎞) 166

그림 3.112. 경부고속도로 천안~청주IC 주변 시설 및 생태현황(321.9~322.7㎞) 167

그림 3.113. 경부고속도로 천안~청주IC 주변 시설 및 생태현황(320.3~321.9㎞) 168

그림 3.114. 경부고속도로 천안~청주IC 주변 시설 및 생태현황(319.1~320.3㎞) 169

그림 3.115. 경부고속도로 천안~청주IC 주변 시설 및 생태현황(317.8~319.1㎞) 170

그림 3.116. 경부고속도로 천안~청주IC 주변 시설 및 생태현황(316.6~317.8㎞) 171

그림 3.117. 경부고속도로 천안~청주IC 주변 시설 및 생태현황(315.1~316.6㎞) 172

그림 3.118. 경부고속도로 천안~청주IC 주변 시설 및 생태현황(313.3~315.1㎞) 173

그림 3.119. 경부고속도로 천안~청주IC 주변 시설 및 생태현황(311.0~313.3㎞) 174

그림 3.120. 경부고속도로 천안~청주IC 주변 시설 및 생태현황(309.4~311.0㎞) 175

그림 3.121. 경부고속도로 천안~청주IC 주변 시설 및 생태현황(307.7~309.4㎞) 176

그림 3.122. 경부고속도로 천안~청주IC 주변 시설 및 생태현황(306.2~307.7㎞) 177

그림 3.123. 경부고속도로 천안~청주IC 주변 시설 및 생태현황(304.9~306.2㎞) 178

그림 3.124. 조사 대상지의 구간 및 사고 횟수 179

그림 3.125. 유도울타리 미설치구간 전경 181

그림 3.126. 유도울타리가 부분적으로 없는 지역의 도면과 전경 182

그림 3.127. 대상지역의 조사당일 유도울타리 설치된 구간 183

그림 3.128. 유도울타리 관리용 출입문이 없는 구간 184

그림 3.129. 관리용 출입문 잠금장치 고장(좌)과 출입문 망 없음(우) 184

그림 3.130. 유도울타리 훼손 구간 185

그림 3.131. 낮은높이의 유도울타리(중부선 294㎞부근) 185

그림 3.132. 유도울타리에 인접하여 위치한 경사면 186

그림 3.133. 유도울타리의 타 시설과 연결부 마감처리 미흡 187

그림 3.134. 야생동물 유입이 가능한 측구 187

그림 3.135. 나들목에서의 야생동물 교통사고 현황 188

그림 3.136. 사고대상지 도면 및 나들목 전경 188

그림 3.137. 사고발생지역 전경(시설물 상태 양호) 189

그림 3.138. 고속도로변 식생 문제 189

그림 3.139. 사고대상지 구간 및 유형별 분석 190

그림 3.140. 사고발생 시기와 유형에 따른 분류 191

그림 3.141. 중부고속도로 요인별 사고횟수 192

그림 3.142. 중앙고속도로 요인별 사고횟수 192

그림 3.143. 영동고속도로 요인별 사고횟수 193

그림 3.144. 청원-상주고속도로 요인별 사고횟수 194

그림 3.145. 사고발생 유형 및 세부요인 분석 195

그림 3.146. 유도울타리의 효과가 높은 구간 202

그림 3.147. 유도울타리의 효과가 낮은 구간 203

그림 3.148. 나들목 및 분기점 구간 204

그림 3.149. 만종분기점 개선방안 205

그림 3.150. 탈출경사로 모델 206

그림 3.151. 경부고속도로 사고증가지역 현황 207

그림 3.152. 유도울타리 미설치구간(좌)과 타 시설과 연결되지 않은 채 설치 종료된 구간(우) 207

그림 3.153. 유도울타리 훼손 구간(좌)과 관리용 문 열림(우) 208

그림 3.154. 낮은 높이의 유도울타리 208

그림 3.155. 주변 표고보다 낮은 위치에 설치된 유도울타리 209

그림 3.156. 유도울타리와 타 시설과의 연결부 마감처리 미흡 209

그림 3.157. 경부고속도로 사고증가 개선방안 210

그림 3.158. 육교형 생태통로 210

그림 3.159. 터널형 생태통로 211

그림 3.160. 동물 침입방지 노면 설치 211

그림 3.161. 고속도로 교통사고 대상 종 비율 212

그림 3.162. 유도울타리 미설치구간 213

그림 3.163. 마감처리 미흡문제(좌)와 보완 예시(우) 214

그림 4.1. 사고 발생 지역의 유형별 그림 222

그림 4.2. 사고예측 대응 매뉴얼 흐름도 227

그림 4.3. 횡구조물과 유도울타리 사이의 시공 방법 229

그림 4.4. 성토부 유도울타리 설치 위치 230

그림 4.5. 절토부의 유도울타리 위치 231

그림 4.6. 구릉지역과 사면부의 유도울타리 위치 232

그림 4.7. 낙석방지책이 없는 경우 유도울타리 위치 233

그림 4.8. 도로변의 식생 관리 234

그림 4.9. 유도울타리의 훼손된 부분 보수 234

그림 4.10. 절토비탈면의 야생동물 유입경로 차단 235

그림 4.11. 유도울타리를 연장하여 설치 236

그림 4.12. 중부고속도로 301.5㎞ 지점 위성사진 237

그림 4.13. 중앙고속도로 292㎞지점 위성사진 239

그림 5.1. 세계 각국의 야생동물 주의 표지판 242

그림 5.2. 동물 감지기능 전광판 243

그림 5.3. 도로변 식생관리 244

그림 5.4. 국내·외에 유통중인 동물기피제 245

그림 5.5. 와이어형 유도울타리 표준 도면 246

그림 5.6. 용접롤망 방식 유도울타리 표준도 247

그림 5.7. 국내 방형망 공급업체 시험성적서 248

그림 5.8. A사의 트와인록망 표준도 249

그림 5.9. A사의 타이트록망 표준도 250

그림 5.10. C사의 타이트록망 표준도 251

그림 5.11. D사의 방형망 표준도 252

그림 5.12. 2012년 군위지사 시범사업 E사의 용접롤망 표준도 253

그림 5.13. 탈출경사로 표준 단면도 255

그림 5.14. 측구용 탈출문 표준도 256

그림 5.15. 관리용 출입문 표준도 257

그림 5.16. 디어가드 시범 사례 258

그림 5.17. 동물 침입방지 노면 예시 258

그림 5.18. 방형망 망목 기준 규격 상향을 위한 비교 262

그림 5.19. 변위 형상 비교 263

그림 5.20. 방형망 인장 강화 시공기술(예시) 2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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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생동물 충돌사고 방지를 위한 기존 기법 추적조사, 분석 및 대안 개발 = Research on the effects of existing prevention facilities for road kill and the alternative 이용현황 표 -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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