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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연구진

목차

요약문 14

ABSTRACT 15

제1장 서론 16

1.1. 배경 및 목적 16

1.2. 연구내용 16

1.3. 연구범위 및 수행 방법 18

제2장 도로소음 대책 국내·외 동향 19

2.1. 주요 연구내용 19

2.2. 국내·외 소음정책 동향 분석 19

2.2.1. 유럽의 도로소음 정책 동향 19

2.2.2. 일본의 도로소음 정책 동향 21

2.2.3. 미국의 도로소음 정책 동향 21

2.3. 국내·외 방음시설 동향 22

2.3.1. 국내 설치동향 22

2.3.2. 국외 설치동향 24

2.4. 방음시설 관련 기술동향 27

2.4.1. 방음시설 관련 국내특허 동향 27

2.4.2. 방음시설 관련 연구 현황 30

제3장 고속도로 발생소음 특성 분석 41

3.1. 주요 연구내용 41

3.2. 측정 및 분석방법 41

3.3. 아스팔트 포장의 발생소음 특성 42

3.4. 콘크리트 포장의 발생소음 특성 44

3.5. 저소음 포장의 발생소음 특성 47

3.6. 포장종류별 발생소음 비교 48

제4장 방음시설물의 소음저감 효과 분석 50

4.1. 주요 연구내용 50

4.2. 방음벽의 소음저감 효과 50

4.2.1. 방음벽의 현장성능 측정 50

4.2.2. 방음벽 현장성능 측정결과 고찰 54

4.3. 저소음 포장의 소음저감 효과 54

4.3.1. 저소음 포장의 현장성능 측정 55

4.3.2. 저소음 포장 현장성능 측정결과 고찰 59

4.4. 과속 단속카메라의 소음저감 효과 60

4.4.1. 소음저감 효과 현장측정 60

4.4.2. 과속 단속카메라의 소음저감 효과 고찰 65

제5장 소음해석 모델 비교 66

5.1. 주요 연구내용 66

5.2. 국내·외 도로소음 예측모델 분석 66

5.2.1. 국립환경과학원 고속화도로식 66

5.2.2. 한국도로공사 HW-Noise 66

5.2.3. 한국도로공사 KHTN 67

5.2.4. 독일 RLS90 68

5.2.5. 영국 CRTN 69

5.2.6. 프랑스 NMPB 70

5.3. 소음 해석 모델 특징 비교 70

5.3.1. 소음 해석모델의 개요 70

5.3.2. 모델별 음원 특성 73

5.3.3. 모델별 회절 특성 75

5.3.4. 모델별 전파특성 77

5.3.5. 사례별 소음해석 결과 분석 79

5.3.6. 전체 데이터 결과 분석 82

5.3.7. 도로포장 종류에 따른 결과 분석 84

5.3.8. 방음벽 유무에 따른 결과 분석 89

5.4. 고속도로 소음민원 대책 사례 93

(1) 민원지역[사례 1] 93

(2) 민원지역[사례 2] 94

(3) 민원지역[사례 3] 95

(4) 민원지역[사례 4] 96

5.5. 소음대책을 위한 소음예측 모델 검토 97

(1) 민원지역[사례 1] 97

(2) 서해안선 262.9㎞ 부근 민원지역 99

(3) 민원지역[사례 3] 101

(4) 민원지역[사례 4] 103

제6장 KHTN 모델 업그레이드 104

6.1. 주요 연구내용 104

6.2. 모델 개선 및 추가모델 개발 104

(1) 방음벽 104

(2) 저소음 포장 104

(3) 소음저감장치 106

(4) 터널과 방음터널 109

(5) 고가도로 114

6.3. 모델링 인터페이스(GUI) 개발 115

6.3.1. 유저 인터페이스(user interface) 개발 개요 115

6.3.2. 기능 및 화면 구성 115

6.3.3. 화면 상세 132

6.3.4. 계산실행 149

6.4. KHTN 업그레이드 모델 검증 151

제7장 방음시설 설치비용 조사 및 분석 154

7.1. 주요 연구내용 154

7.2. 방음벽의 설치비용 154

(1) 서울외곽선 89.5㎞ 지점(사례-1) 154

(2) 서울외곽선 31.1㎞ 지점(사례-2) 155

(3) 서울외곽선 31.1㎞ 지점(사례-3) 157

(4) 서울외곽선 17.5㎞ 지점(사례-4) 158

(5) 서해안선 320.3㎞ 지점(사례-5) 160

(6) 제2경인선 광명역세권 태지개발 지구(사례-6) 161

(7) 서울외곽선 판교분기점 부산방향 연결로(사례-7) 162

7.3. 방음터널 설치비용 166

(1) 사례 1 166

(2) 사례 2 167

7.4. 소음저감장치 설치비용 168

7.5. 저소음 포장 시공비용 분석 168

(1) 사례 1 168

(2) 사례 2 169

7.6. 방음시설별 수명 주기 비용(LCC) 171

제8장 다양한 방음시설 설치에 의한 소음저감 대책 173

8.1. 주요 연구내용 173

8.2. 방음시설물 설계 방법 173

(1) 방음벽 173

(2) 저소음 포장과 방음벽 173

(3) 방음터널 174

8.3. 사례별 소음저감 대책 175

(1) 사례 1 175

(2) 사례 2 176

(3) 사례 3 177

8.4. 사례별 소음대책 방안 및 비용 분석 179

(1) 사례 1 179

(2) 사례 2 180

(3) 사례 3 180

제9장 결론 182

참고문헌 183

도서정보(INFORMATION) 184

판권기 186

표목차

표 2.1. 고속도로 노선별 방음시설 현황 23

표 2.2. 방음시설 관련 연도별 등록특허 현황 28

표 2.3. 방음시설 유형별 등록특허 현황 29

표 2.4. 방음시설 구성요소별 등록특허 현황 29

표 2.5. 저소음 포장 관련 연도별 등록특허 현황 30

표 2.6. 저소음 포장 구성요소별 등록특허 현황 30

표 3.1. 아스팔트 포장 발생소음 측정결과 42

표 3.2. 콘크리트 포장 발생소음 측정결과 44

표 3.2. 콘크리트 포장 발생소음 측정결과 44

표 3.3. 저소음 포장 발생소음 측정결과 47

표 3.4. 동일 교통량에 대한 발생소음도 비교 49

표 4.1. 방음벽의 소음저감 효과[사례 1] 52

표 4.2. 방음벽의 소음저감 효과[사례 2] 53

표 4.3. 방음벽의 소음저감 효과[사례 3] 54

표 4.4. 과속 단속카메라에 의한 소음저감효과 평가 결과 65

표 5.1. 예측모델 별 차종 분류 71

표 5.2. CRTN의 포장면 종류에 따른 보정 값 72

표 5.3. 수음점 속성 73

표 5.4. 교통량 입력 인자값 73

표 5.5. 설정 수음점에서의 차종별 소음도 비교 74

표 5.6. 모델별 방음벽 높이에 따른 소음도 76

표 5.7. 소음해석 결과 분석을 위한 사례 79

표 5.8. 전체 데이터에 대한 측정값 vs 예측값 비교 83

표 5.9. 전체 데이터에 대한 예측모델별 오차(E) 결과 정리 84

표 5.10. 콘크리트 포장에 대한 결과 분석 85

표 5.11. 콘크리트 포장에 대한 예측모델별 오차(E) 결과 정리 86

표 5.12. 아스팔트 포장에 대한 측정값 vs 예측값 비교 87

표 5.13. 아스팔트 포장에 대한 예측모델별 오차(E) 결과 정리 88

표 5.14. 방음벽 배후에 대한 측정값 vs 예측값 비교 89

표 5.15. 방음벽 배후에 대한 예측모델별 오차(E) 결과 정리 90

표 5.16. 無방음벽에 대한 결과 비교 91

표 5.17. 無방음벽에 대한 예측모델별 오차(E) 결과 정리 92

표 5.18. 해석결과 비교(1) 98

표 5.19. 해석결과 비교[사례 2] 100

표 5.20. 해석결과 비교[사례 3] 102

표 6.1. 저소음 포장 음향파워 보정 모델 105

표 6.2. 주행차량의 파워레벨 산정을 위한 계수 리스트 106

표 6.3. 터널 내벽의 노출면과 도로면의 흡음율 111

표 6.4. GUI 화면, 기능 클래스 설계 120

표 6.5. 프로그램 메뉴 상세 134

표 6.6. 건물 정보 입력 정보 상세 142

표 6.7. 방음벽 정보 입력 정보 상세 144

표 6.7. 검증지점-1의 계산결과 비교 152

표 6.8. 검증지점-2의 계산결과 비교 153

표 7.1. 서울외곽순환 89.5㎞(판교방향) 방음벽 현황 154

표 7.2. 서울외곽순환 89.5㎞(판교방향) 방음벽 설치비용 155

표 7.3. 서울외곽순환 31.1㎞(판교방향) 방음벽 현황 156

표 7.4. 서올외곽순환 31.1㎞(판교방향) 방음벽 설치비용 156

표 7.5. 서울외곽순환 19㎞(판교방향) 방음벽 적용현황 157

표 7.6. 서울외곽순환 19㎞(판교방향) 방음벽 설치비용 158

표 7.7. 서울외곽순환 17.5㎞(퇴계원방향) 방음벽 현황 159

표 7.8. 서울외곽순환 17.5㎞(퇴계원 방향) 방음벽 설치비용 159

표 7.9. 서해안선 320.3㎞(서울방향) 방음벽 현황 160

표 7.10. 서해안선 320.3㎞(서울방향) 방음벽 설치비용 161

표 7.11. 제2경인선 광명역세권 택지개발 지구 방음벽 설치비용 162

표 7.12. 판교분기점 연결로 방음벽 현황 163

표 7.13. 판교분기점 연결로 방음벽 설치비용 164

표 7.14. 알루미늄(흡음형) 방음벽 설치비용 165

표 7.15. 투명 방음벽 설치비용 165

표 7.16. 제3경인(시흥~남동간) 방음터널 설치비용 166

표 7.17. 방음터널 설치비용 비교 167

표 7.19. 저소음 포장(단층) 시공비용 169

표 7.20. 저소음 포장(복층) 공사비용 170

표 7.21. 알루미늄(흡음형) 방음벽의 LCC 171

표 7.22. 투명 방음벽의 LCC 171

표 7.23. 저소음 포장의 LCC 172

표 7.24. 방음터널의 LCC 172

표 8.1. 소음해 석 예측식 별 저소음 포장 종류 174

표 8.2. 소음대책을 위한 방음벽 규모 175

표 8.3. 소음대책을 위한 저소음 포장 및 방음벽 규모 176

표 8.4. 소음대책을 위한 방음터널 규모 176

표 8.5. 소음대책을 위한 방음벽 규모(사례-2) 177

표 8.6. 소음대책을 위한 저소음 포장 및 방음벽 규모(사례-2) 177

표 8.7. 소음대책을 위한 방음터널 규모(사례-2) 177

표 8.8. 소음대책을 위한 방음벽 규모(사례-3) 178

표 8.9. 소음대책을 위한 저소음 포장 및 방음벽 규모(사례-3) 179

표 8.10. 소음대책을 위한 방음터널 규모(사례-3) 179

표 8.11.[사례 1]에 대한 소음대책 방안 및 비용 분석 180

표 8.12.[사례 2]에 대한 소음대책 방안 및 비용 분석 180

표 8.13. 사례-3에 대한 소음대책 방안 및 비용 분석 181

그림목차

그림 2.1. 유럽 및 미국 방음벽 설치 동향 25

그림 2.2. 일본 방음벽 설치 동향 27

그림 2.3. 최근 7년간 방음시설 특허 현황(2007.09~2014.07) 28

그림 2.4. 방음시설 유형별 등록현황 변화 29

그림 2.5. 방음시설 구성요소별 등록현황 변화 29

그림 2.6. 식생방음벽 개발 및 연구 현황 32

그림 2.7. 독일과 이탈리아의 태양광 발전 방음벽 개발 및 연구 현황 33

그림 2.8. Enviro Screen 공법 모식도 35

그림 2.9. Enviro Screen 공법 원리 36

그림 2.10. Enviro Screen 공법 방음패널 모식도 및 수처리 방법 36

그림 2.11. 수처리된 물탱크의 모식도 36

그림 2.12. Switch string 설치 개요 37

그림 2.13. Switch string panel 모식도 37

그림 2.14. Wind-driven pressure system 38

그림 2.15. 1.5m 높이에서 대기오염물질 농도 현황 38

그림 2.16. Ballenbak의 원리 모식도 39

그림 2.17. Ballenbak의 적용시 대기오염물질 농도 현황(미세먼지) 39

그림 2.18. Ballenbak의 공기 통풍 원리 40

그림 2.19. Honeycomb screen 적용 모식도 40

그림 3.1. 고속도로 발생소음 측정방법의 개요 41

그림 3.2. 아스팔트 포장(지점1) 발생소음 특성 43

그림 3.3. 아스팔트 포장(지점2) 발생소음 특성 43

그림 3.4. 콘크리트 포장(지점3) 발생소음 특성 45

그림 3.5. 콘크리트 포장(지점4) 발생소음 특성 45

그림 3.6. 콘크리트 포장(지점5) 발생소음 특성 46

그림 3.7. 콘크리트 포장(지점6) 발생소음 특성 46

그림 3.8. 저소음 포장(지점7) 발생소음 특성 47

그림 3.9. 저소음 포장(지점8) 발생소음 특성 48

그림 4.1. 방음벽와 회절각 50

그림 4.2. 방음벽 소음저감 효과 측정 위치[사례 1] 51

그림 4.3. 소음측정 전경[사례 1] 51

그림 4.4. 방음벽 소음저감 효과 측정 위치[사례 2] 52

그림 4.5. 소음측정 전경[사례 2] 52

그림 4.6. 방음벽 소음저감 효과 측정 위치[사례 3] 53

그림 4.7. 소음측정 전경[사례 3] 53

그림 4.8. 저소음 포장 소음저감 효과 측정[사례 1] 55

그림 4.9. 저소음 포장 소음저감 효과 분석[사례 1] 55

그림 4.10. 저소음 포장 소음저감 효과 측정[사례 2] 56

그림 4.11. 저소음 포장 소음저감 효과 분석[사례 2] 56

그림 4.12. 저소음 포장 소음저감 효과 측정[사례 3] 57

그림 4.13. 저소음 포장 소음저감 효과 분석[사례 3, 16:00~17:00 시간대] 58

그림 4.14. 저소음 포장 소음저감 효과 분석[사례 3, 22:00~23:00 시간대] 58

그림 4.15. 저소음 포장 소음저감 효과 분석[사례 3, 10:00~11:00 시간대] 58

그림 4.16. 저소음 포장 소음저감 효과 분석[사례 3, 전체 시간대 평균] 59

그림 4.17. 과속 단속구간 및 소음측정 위치 60

그림 4.18. 과속 단속카메라 소음저감효과 측정 위치 61

그림 4.19. 과속 단속카메라 소음저감 효과(16:30~18:00 시간대) 62

그림 4.20. 과속 단속카메라 속음저감 효과(20:30~22:00 시간대) 63

그림 4.21. 과속 단속카메라 소음저감 효과(23:00~00:30 시간대) 64

그림 5.1. 예측식별 차종별 소음도 비교(case1 : 소형차량, case2 : 대형차량) 74

그림 5.2. 예측식별 방음벽 높이에 따른 소음도 변화 77

그림 5.3. 예측식별 거리에 따른 소음도 감쇠량 비교(2.8m) 78

그림 5.4. 예측식별 거리에 따른 소음도 감쇠량 비교(8.4m) 78

그림 5.5. 예측식별 거리에 따른 소음도 감쇠량 비교(14.0m) 78

그림 5.6. 대상지역 현황[사례 1] 93

그림 5.7. 대상지역 민가 및 주변 도로[사례 1] 93

그림 5.8. 대상지역 현황[사례 2] 94

그림 5.9. 대상지역 민가 및 인근 도로[사례 2] 94

그림 5.10. 대상지역 현황[사례 3] 95

그림 5.11. 대상지역 민가 및 인근 도로[사례 3] 95

그림 5.12. 대상지역 현황[사례 4] 96

그림 5.13. 대상지역 민가 및 주변 도로[사례4] 96

그림 5.14. KHTN에 의한 소음해석 모델[사례 1] 97

그림 5.15. 상용 프로그램(SoundPLAN)에 의한 소음해석 모델[사례 1] 97

그림 5.16. KHTN에 의한 소음해석 모델[사례 2] 99

그림 5.17. 상용 프로그램(SoundPLAN)에 의한 소음해석 모델[사례 2] 100

그림 5.18. KHTN에 의한 소음해석 모델[사례 3] 101

그림 5.19. 상용 프로그램(SoundPLAN)에 의한 소음해석 모델[사례 3] 101

그림 5.20. 상용 프로그램(SoundPLAN)에 의한 소음해석 모델[사례 4] 103

그림 6.1. 방음벽 모델 개선 104

그림 6.2. 소음저감장치의 회절계산 방식 종류별과 수음영역 107

그림 6.3. 싱글회절의 방음벽을 제외한 쪽이 회절감쇠가 크게 되는 예 109

그림 6.4. 개구부의 점음원 배치 111

그림 6.5. 개구부의 회절용 가상벽 112

그림 6.6. KHTN GUI 기능 구성도 116

그림 6.7. Model View Controller Pattern 117

그림 6.8. MVC 패턴의 Sequence Diagram 118

그림 6.9. 싱글톤 디자인 패턴 119

그림 6.10. View, Controller 클래스 구조도 121

그림 6.11. Model 클래스 구성도 122

그림 6.12. 도면 불러오기 화면 124

그림 6.13. 3D View 선택시 회전 아이콘 125

그림 6.14. CAD 레이어 및 요소 설정 화면 126

그림 6.15. 지형데이터 126

그림 6.16. 사각형요소로 정의된 건물 127

그림 6.17. KHTN 화면 128

그림 6.18. 도로 인자 입력 화면 129

그림 6.19. 교통 인자 입력 화면 130

그림 6.20. 방음벽 인자 입력 화면 130

그림 6.21. 2D 입력 화면 131

그림 6.22. 3D 입력 화면 132

그림 6.23. KHTN 메인화면 구성 133

그림 6.24. 파일 메뉴 136

그림 6.25. 입력 메뉴 136

그림 6.26. 편집 메뉴 137

그림 6.27. 보기 메뉴 137

그림 6.28. 계산 메뉴 137

그림 6.29. 도구 메뉴 138

그림 6.30. 도움말 메뉴 138

그림 6.31. 지형 및 기본 정보 입력 탭 139

그림 6.32. 도로 정보 입력 탭 140

그림 6.33. 수음점 정보 입력 탭 141

그림 6.34. 건물 정보 입력 탭 143

그림 6.35. 방음벽 정보 입력 탭 145

그림 6.36. 2차원 화면 입력창 146

그림 6.37. 3차원 화면 입력창 147

그림 6.38. 지도 이미지 불러오기 148

그림 6.39. Color Gradation을 이용한 소음해석 결과 가시화 150

그림 6.40. Contour를 이용한 소음해석 결과 가시화 151

그림 6.41. 검증지점-1 현황 및 수음점 위치 152

그림 6.42. 검증지점-2 현황 및 수음점 위치 153

그림 7.1. 제3경인 시흥~남동간 구간 방음터널 개요도 166

그림 7.2. 영동고속도로 광교신도시구간 방음터널 개요도 167

그림 7.3. 김포 톨게이트 저소음 포장 시공 위치 169

그림 7.4. 세종시 1번국도 우회도로 저소음 포장 시공 위치 170

그림 8.1. 방음터널 설치에 의한 소음대책 사례 174

그림 8.2. 소음대책 사례-1의 지점 현황 및 소음해석 모델 175

그림 8.3. 소음대책 사례-2의 지점 현황 및 소음해석 모델 176

그림 8.4. 소음대책 사례-3의 지점 현황 및 소음해석 모델 178

이용현황보기

방음시설물의 효과적 설치에 의한 소음저감 대책 연구 = (A)study on expressway noise abatement by effective installing of noies mitigating facilities 이용현황 표 -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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