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참여연구진
제출문
목차
제1장 서론 15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5
1.1.1. 연구의 배경 15
1.1.2. 연구의 목적 15
1.2. 연구의 범위 16
1.2.1. 공간적 범위 16
1.2.2. 시간적 범위 16
1.2.3. 내용적 범위 16
1.3. 연구 수행 절차 17
1.3.1. 연구 추진전략 17
1.3.2. 연구 수행절차 18
제2장 국내외 동향 조사 분석 19
2.1. 국내·외 연구 고찰 19
2.1.1. 고령 운전자의 특성에 대한 연구 19
2.2. 국내·외 고속도로 고령자 관련 연구 및 사례 36
2.2.1. 고속도로 기하구조 관련 연구 및 사례 36
2.2.2. 고속도로 교통시설 개선사례 44
2.3. 국외 고속도로 기하구조 및 시설의 일반현황조사 56
2.3.1. 고속도로 기하구조 56
2.3.2. 고속도로 시설 59
2.3.3. 고령화에 따른 정책 및 동향 59
2.4. 국내 고속도로 현황 및 고령자 교통사고 분석 62
2.4.1. 국내 고속도로 현황 62
2.4.2. 국내 고령운전자 고속도로 운행 특성 66
2.4.3. 국내 고령운전자 고속도로 교통사고 분석 70
제3장 고령자를 고려한 고속도로 서비스 도출방법 77
3.1. 고령자를 고려한 고속도로 서비스 정의 77
3.1.1. 서비스 개선항목 선정방법 77
3.1.2. 서비스 구성요소 및 관련 기존문헌 검토 78
3.2. 고령자를 고려한 고속도로 서비스 도출방법 87
가. 도로교통안내시설 서비스 87
나. 도로안전시설 서비스 88
다. 도로설계 서비스 88
라. 법제도 서비스 89
마. 공사구간 관리 서비스 89
바. 사고위험구간 관리 서비스 90
3.3. 설문조사 및 모의주행실험을 활용한 서비스 개선방안 수립 계획 91
제4장 고령자 설문조사를 통한 고속도로 서비스 요구사항 도출 93
4.1. 국내·외 고령운전자 관련 기존 설문조사 사례 93
4.1.1. 국내 고령운전자 대상 설문조사 검토 93
4.1.2. 국외 고령운전자 대상 설문조사 검토 98
4.1.3. 기존 설문조사와 본 설문조사의 차별성 102
4.2. 설문조사 세부 계획 수립 104
4.2.1. 설문조사 개요 104
4.2.2. 설문조사 방법 104
4.3. 설문조사 결과 분석 및 시사점 109
4.3.1. 설문조사 결과 종합분석 109
4.3.1. 고속도로 시설물 조사 결과 141
제5장 모의주행실험을 통한 고령자 신체 및 운전특성 분석 156
5.1. 국내·외 고령운전자 관련 기존 모의주행실험 사례 156
5.1.1. 국내 고령운전자 모의주행실험 사례 156
5.1.2. 국외 고령운전자 대상 모의주행실험 사례 158
5.2. 모의주행실험 수행방법 및 절차 160
5.2.1. 모의주행실험 개요 160
5.2.2. 모의주행실험 수행방법 162
5.2.3. 모의주행실험 구성 165
5.3. 모의주행실험 결과 분석 및 시사점 168
5.3.1. 고속도로 세부구간별 주행특성 분석 168
5.3.2. IC 진출입부 구간에서의 진출입 소요 거리 및 시간 분석 176
5.3.3. 고속도로 분류부 목표 IC진출 성공 여부 180
5.3.4. 돌발상황에서의 인지반응시간 분석 181
5.3.5. 고령운전자 시각특성 분석 186
5.3.6. 근력 특성 분석 192
5.3.7. 모의주행실험 종합 결과 193
제6장 고령자를 고려한 도로서비스 개선방안 194
6.1. 고령자를 고려한 도로 기하구조 설계기준 및 시설물 성능진단 194
6.1.1. 고령자 특성 연구를 통한 성능진단 194
6.1.2. 기타 고속도로 성능진단 및 개선방안 203
6.2. 고속도로 세부구간별 고령자 서비스 개선방안 도출 207
6.2.1. 고령자 서비스 개선항목 도출을 위한 기초자료 종합 207
6.2.2. 고속도로 세부구간별 서비스 개선항목 도출 결과 210
6.3. 고령자 서비스 개선항목 우선순위 도출 211
6.3.1. 전문가 설문조사 방법 및 결과 211
6.3.2. 고령자 서비스 개선항목의 우선순위 도출 217
6.3.3. 고속도로 세부구간별 고령자 서비스 우선순위 종합 결과 225
6.4. 교통약자를 고려한 고속도로 서비스 제안 227
6.4.1. 교통약자이동편의실태조사 여객시설 조사항목 227
6.4.2. 고속도로 휴게소 교통약자이동편의실태조사 방안 제안 228
6.5. 고속도로 교통고령지수개발을 위한 지역본부별 고령화 진단 233
6.5.1. 고속도로 교통고령지수 개발 필요성 및 배경 233
6.5.2. 고속도로 교통고령지수의 개념 234
6.5.3. 고속도로 교통고령지수 개발 235
제7장 결론 241
참고문헌 247
부록 252
도서정보(INFORMATION) 290
판권기 292
표 1.1. 본 연구 주요 내용 16
표 2.1. 연령층별 차선의 명암대비(contrast) 결과 21
표 2.2. 젊은 운전자 및 고령운전자의 표지판 이해비율 및 이해시간 비교 22
표 2.3. 운전자의 교통사고에 대한 위험도 지각평가 25
표 2.4. 주/야간에 따른 인지 가능 거리 비교 28
표 2.5. 합류지점에서 합류 간격 수락의 결정시간 및 정확도 30
표 2.6. 연령대별 인지반응시간 31
표 2.7. 누적반응시간 32
표 2.8. 국내·외 고령운전자 특성에 대한 연구 요약 35
표 2.9. 도로 운영속도 및 인지시간에 따라 요구되는 운전자 이동거리 37
표 2.10. MUTCD와 우리나라의 속도에 따른 앞지르기 시거 39
표 2.11. 국내·외 고령자 특성 분석 연구의 도로 기하구조 개선방향 42
표 2.12. 고령자를 고려한 FHWA 기준과 국내설계기준의 비교(도로 기하구조) 43
표 2.13. FHWA에서 권고하는 곡선 반경에 따른 표지병 간격 51
표 2.14. 국내·외 고령자특성 분석 연구의 교통시설 개선방안 54
표 2.15. 고령자를 고려한 FHWA 기준과 국내설계기준의 비교(교통시설) 55
표 2.16. 고령운전자를 고려한 설계방안 56
표 2.17. 도로표지 글자크기에 따른 의견 58
표 2.18. 고령운전자를 위한 표지판 글자크기 58
표 2.19. 미국 州별 고령운전자의 운전면허 갱신 조건 60
표 2.20. 국가별 고령운전자 교통안전제도 61
표 2.21. 각 본부별 상세 관리 현황 63
표 2.22. 전국 고속도로 구간별 구성비 64
표 2.23. 국내 고속도로 노선현황(한국도로공사 관리 32개 노선) 65
표 2.24. 고속도로 교통사고 현황(2009~2013) 70
표 2.25. 전국 고속도로 노선별 교통사고 현황(2009~2013) 70
표 2.26. 본 연구에서 분석된 사고자료(2009~2013) 71
표 2.27. 고속도로 발생 교통사고 요인분석 71
표 2.28. 고령자 사고 중 운전자 요인 사고 분석 72
표 2.29. 운전자과실(11개 항목)에 대한 고령운전자 상세분석 72
표 2.30. 사고발생지점별 고령운전자 사고율 분석 73
표 2.31. 사고유형별 고령운전자 사고 분석 74
표 2.32. 주야별 고령운전자 사고 분석 75
표 4.1. 고령화 사회를 고려한 도로설계기준 개선의 고속도로 개선(안) 95
표 4.2. 고령운전자가 기피하는 도로상황 99
표 4.3. 고령운전자가 준수하기 어려운 사항 조사 결과 100
표 4.4. 고령운전자의 안전 운전에 대한 걱정 정도에 관한 조사 결과 101
표 4.5. 기존 설문조사 연구의 특징 102
표 4.6. 한국도로공사 7개 지역본부 위치 및 인근 고속도로 104
표 4.7. 설문조사 최종 지역 선정 106
표 4.8. 설문조사지 구성안 107
표 4.9. 톨게이트 위험도 조사결과(전체) 109
표 4.10. 톨게이트 위험요인 조사결과(전체) 110
표 4.11. IC 진출부 위험도 조사결과(전체) 111
표 4.12. IC 진출부 위험요인 조사결과(전체) 112
표 4.13. IC 진입부 위험도 조사결과(전체) 113
표 4.14. IC 진입부 위험요인 조사결과(전체) 114
표 4.15. 연결로 위험도 조사결과(전체) 115
표 4.16. 연결로 위험요인 조사결과(전체) 116
표 4.17. 터널구간 위험도 조사결과(전체) 117
표 4.18. 터널구간 위험요인 조사결과(전체) 118
표 4.19. 휴게소 위험도 조사결과(전체) 119
표 4.20. 휴게소 위험요인 조사결과(전체) 120
표 4.21. 전체 구간 중 위험구간 조사결과(전체) 121
표 4.22. 전체 구간 중 위험구간 주관식 문항 조사결과(전체) 122
표 4.23. 전체 구간 중 기상악화 시 위험구간 조사결과(전체) 123
표 4.24. 통행목적별 톨게이트 위험도 조사 결과 124
표 4.25. 통행목적별 곡선부 위험도 조사 결과 125
표 4.26. 통행목적별 IC 진출부 위험도 조사 결과 126
표 4.27. 통행목적별 IC 진출부의 위험도 평가 결과(1~3순위 부여) 127
표 4.28. 통행목적별 IC 진입부 위험도 조사 결과 128
표 4.29. 통행목적별 IC 진입부 위험도 평가 결과(1~3순위 부여) 129
표 4.30. 통행목적별 터널구간 위험도 조사결과 130
표 4.31. 통행목적별 휴게소 위험도 조사결과 131
표 4.32. 통행목적별 휴게소 위험도 평가 결과(1~3순위 부여) 132
표 4.33. 고속도로 월별 이용 횟수별 톨게이트 위험도 조사 결과 133
표 4.34. 고속도로 월별 이용 횟수별 톨게이트 위험도 평가 결과(1~3순위 부여) 134
표 4.35. 고속도로 월별 이용 횟수별 곡선부 위험도 조사 결과 135
표 4.36. 고속도로 월별 이용 횟수별 IC진출부 위험도 조사 결과 136
표 4.37. 고속도로 월별 이용 횟수별 IC 진입부 위험도 조사 결과 137
표 4.38. 고속도로 월별 이용 횟수별 연결로 위험도 조사 결과 138
표 4.39. 고속도로 월별 이용 횟수별 터널구간 위험도 조사 결과 139
표 4.40. 고속도로 월별 이용 횟수별 휴게소 위험도 조사 결과 140
표 4.41. 안내 표지판 가독여부 조사결과 141
표 4.42. 안내표지판 내용의 이해여부 조사결과 142
표 4.43. 안내표지판 내용 이해가 어려운 요인 조사결과 143
표 4.44. 도로안전시설물(9종류)에 대한 위험도 조사결과 144
표 4.45. 도로안전시설물(9종류)에 대한 효과도 조사결과 145
표 4.46. 고속도로 주행 시 차로폭 확장 요구구간 조사결과 146
표 4.47. 고속도로 주행 시 길어깨폭 확장 요구구간 조사결과 147
표 4.48. 고속도로 주행 시 시인성 확보가 어려운 구간 조사결과 148
표 4.49. 고속도로 주행시 시인성 관련 위험요소 조사결과 149
표 4.50. 차로변경을 위한 최소길이 요구 조사결과(전체) 150
표 4.51. 설계측면 개선요구 구간 조사결과 151
표 4.52. 공사구간 위험도 조사결과(전체) 152
표 4.53. 공사구간 위험요소 조사결과(전체) 153
표 4.54. 고령운전자 선호정책 조사결과(전체) 154
표 5.1. 모의주행 실험 피실험자 표본현황 162
표 5.2. 고령운전자의 IC 진입부(합류부) 주행특성 분석 169
표 5.3. 젊은운전자의 IC 진입부(합류부) 주행특성 분석 169
표 5.4. 고령운전자의 곡선부 주행특성 분석 171
표 5.5. 젊은 운전자의 곡선부 주행특성 분석 171
표 5.6. 고령운전자의 톨게이트 진입 전 주행특성 분석 173
표 5.7. 젊은 운전자의 톨게이트 진입 전 주행특성 분석 173
표 5.8. 고령운전자의 톨게이트 진출 후 주행특성 분석 175
표 5.9. 젊은 운전자의 톨게이트 진출 후 주행특성 분석 175
표 5.10. 합류부구간에서 고령 운전자 그룹의 본선 진입 소요거리 및 소요시간 177
표 5.11. 합류부에서의 젊은 운전자 그룹의 본선 진입 소요거리 및 소요시간 177
표 5.12. 분류부구간에서 고령운전자 그룹의 램프 진입 소요거리 및 소요시간 179
표 5.13. 분류부구간에서 젊은 운전자 그룹의 램프 진입 소요거리 및 소요시간 179
표 5.14. 고속도로 분류부에서 목표 IC진출 성공 여부 181
표 5.15. Alerted 돌발상황(청각)에서 고령운전자와 젊은운전자 평균 인지반응시간과 표준편차 182
표 5.16. Alerted 돌발상황(시각)에서 고령운전자와 젊은 운전자 평균 인지반응시간과 표준편차 183
표 5.17. UnAlerted 돌발상황에서 고령운전자와 젊은 운전자 평균 인지반응시간과 표준편차 185
표 5.18. 도로안내표지판 설치형식 및 표출형태 186
표 5.19. 안내표지판의 연령별 평균 판독거리 비교 187
표 5.20. 안내표지판 설치형식별 그룹별 판독거리 비교 187
표 5.21. 표지판 표출형태별 판독거리 비교 188
표 5.22. 피실험자 표지판 주시시간 분석 결과 189
표 5.23. 피실험자 표지판 주시빈도 분석 결과 190
표 5.24. 모의주행실험 시 측정한 근육 종류 192
표 5.25. 모의주행실험 종합 결과 193
표 6.1. 모의주행실험(Lane Placement) 결과에 따른 차로이탈 가능성 검토 195
표 6.2. 차로폭 및 길어깨폭에 대한 성능진단 및 개선방향 196
표 6.3. 가속차로의 최소길이 197
표 6.4. 보통트럭의 주행속도와 평균 가속도 198
표 6.5. 인지반응시간 변화에 따른 고속도로 정지시거 기준 변화 199
표 6.6. 정지시거 증가로 인한 중앙종거의 변화(동일 곡선반경 적용시) 204
표 6.7. 정지시거 증가로 인한 곡선반경의 변화(동일 횡단면 적용시) 205
표 6.8. 고속도로 세부구간별 기존문헌고찰을 통한 서비스 개선항목 검토안 207
표 6.9. 고령운전자 대상 설문조사 결과를 통한 서비스 개선항목 검토안 208
표 6.10. 모의주행실험 결과를 통한 서비스 개선항목 검토안 209
표 6.11. 고속도로 세부구간별 고령자 서비스 개선항목 도출안 210
표 6.12. AHP 평점 설정표 213
표 6.13. 톨게이트 구간 가중치 산정 결과 214
표 6.14. 곡선부 구간 가중치 산정 결과 214
표 6.15. IC 진입부 구간 가중치 산정 결과 214
표 6.16. IC 진출부 구간 가중치 산정 결과 215
표 6.17. 연결로 구간 가중치 산정 결과 215
표 6.18. 터널 구간 가중치 산정 결과 215
표 6.19. 휴게소 구간 가중치 산정 결과 216
표 6.20. 공사구간 가중치 산정 결과 216
표 6.21. 톨게이트 구간에서의 서비스 개선항목 우선순위 217
표 6.22. 곡선부 구간에서의 서비스 개선항목 우선순위 218
표 6.23. IC 진입부 구간에서의 서비스 개선항목 우선순위 219
표 6.24. IC 진출부 구간에서의 서비스 개선항목 우선순위 220
표 6.25. 연결로 구간에서의 서비스 개선항목 우선순위 221
표 6.26. 터널 구간에서의 서비스 개선항목 우선순위 222
표 6.27. 휴게소에서의 서비스 개선항목 우선순위 223
표 6.28. 공사구간에서의 서비스 개선항목 우선순위 224
표 8.29. 고속도로 세부구간별 고령자 서비스 우선순위 종합 결과 225
표 6.30. 여객시설의 이동편의시설 조사항목 228
표 6.31. 교통고령지수에 따른 고령화단계 및 단계별 구분 의미 234
표 6.32. 고속도로 교통고령지수 개발 지표 237
표 6.33. 고속도로 교통고령지수 개발 지표 및 교통고령지수 산출 238
표 7.1. 고속도로 세부구간별 고령자 서비스 우선순위 종합 결과 244
그림 1.1. 연구수행 추진전략 17
그림 1.2. 연구수행절차 18
그림 2.1. 유효시계 축소와 평균충돌사고빈도 20
그림 2.2. 글자크기와 필요 명도대비 21
그림 2.3. 교차로 통과시도확률 및 성공확률의 비교 23
그림 2.4. 연령별 정지시력 및 동체시력 24
그림 2.5. 휠터(filter)투과비율에 따라 정확하게 차량을 확인한 비율 24
그림 2.6. 다중 추돌사고(좌)와 차-차 사고(우)에서의 사고 전 운전 행태 26
그림 2.7. 실제속도와 감지속도 및 실제거리와 감지거리 비교 27
그림 2.8. 글자크기에 따른 인지가능 거리 비교 28
그림 2.9. 젊은운전자와 고령운전자의 탐색시간 29
그림 2.10. 젊은층(左)과 노년층(右)의 총 인지-반응시간의 확률분포 32
그림 2.11. 국내기준의 앞지르기시거 산정 38
그림 2.12. 데이퍼식과 평형식 진입램프의 합류 탐색 길이 41
그림 2.13. 특징을 살린 심볼 수정의 예시안 45
그림 2.14. FHWA의 볼록곡선 정점의 주의 표지 46
그림 2.15. 우리 나라의 주의표지 46
그림 2.16. FHWA의 분기점 이정표지(좌)와 우리나라의 이정표지(우) 47
그림 2.17. FHWA(좌)와 우리나라(우)의 진출부 이정표지 47
그림 2.18. FHWA의 시선유도 표지 규정 48
그림 2.19. FHWA(좌)의 전광표지와 우리나라(우)의 16×16 전광표지 49
그림 2.20. 미국(좌)과 우리 나라(우)의 이동식 전광표지 예시 50
그림 2.21. FHWA의 차로 감소구간 마킹(좌)와 콘크리트 포장에서의 마킹 개선안 51
그림 2.22. FHWA(좌)와 우리나라(우)의 라바콘 규격 53
그림 2.23. 도로폭 조정을 통한 회전차량 안전제고 58
그림 2.24. 고령자를 고려한 고속도로 표지판 서비스 59
그림 2.27. 고속도로 건설 및 현황변화(1960년~현재) 62
그림 2.28. 고속도로 노선 및 관리본부현황 63
그림 2.29. 고속도로 세부 구성요소 64
그림 2.30. 노선별 이용차량 구성비 67
그림 2.31. 고속도로 시간대별 이용현황 및 월별 이용현황 67
그림 2.32. 고속도로 이용 차종별 구성비 및 이용 자동차유형별 구성비 67
그림 2.33. 연령대별 통행목적 비율 68
그림 2.34. 연령대별 통행수단 이용 비율 68
그림 2.35. 전체통행자와 고령자의 시간대별 통행패턴 69
그림 2.36. 운전자과실(11개 항목)에 따른 고령운전자 사고율 73
그림 2.37. 사고발생지점에 대한 고령운전자 사고율 74
그림 2.38. 사고발생지점에 대한 고령운전자 사고율 75
그림 2.39. 주간/야간 고령운전자 사고율 76
그림 2.40. 시간대별 고령운전자 고속도로 교통사고 발생건수 구성 76
그림 2.41. 시간대별 전체통행량과 고령운전자 통행량 비교 76
그림 3.1. 정보처리구간 Profile 79
그림 3.2. 고속도로 안내표지판 개선 예시 80
그림 3.3. Information processing model 81
그림 3.4. 유럽 고속도로 공사구간 교통관리 체계도 예시(ARROWS) 84
그림 3.5. 도로교통안내시설 서비스 개선항목 도출방법 87
그림 3.6. 도로안전시설 서비스 개선항목 도출방법 88
그림 3.7. 도로설계 서비스 개선항목 도출방법 89
그림 3.8. 법제도 서비스 개선항목 도출방법 89
그림 3.9. 공사구간 관리 서비스 개선항목 도출방법 90
그림 3.10. 사고위험구간 관리 서비스 개선항목 도출방법 90
그림 4.1. 연령별 도로표지판 크기 96
그림 4.2. 운전자 신체적 애로사항 97
그림 4.3. 고령운전자의 주행 어려움 조사 결과 98
그림 4.4. 고령운전자의 주행거리별 특정 도로상황 기피 조사 결과 99
그림 4.5. 톨게이트 위험도 조사결과(전체) 109
그림 4.6. 고속도로 톨게이트 위험요인 조사결과(전체) 110
그림 4.7. IC 진출부 위험도 조사결과(전체) 111
그림 4.8. 고속도로 IC 진출부 구간 위험요인 조사결과(전체) 112
그림 4.9. IC 진입부 위험도 조사결과(전체) 113
그림 4.10. IC 진입부 위험요인 조사결과(전체) 114
그림 4.11. 연결로 위험도 조사결과(전체) 115
그림 4.12. 연결로 위험요인 조사결과(전체) 116
그림 4.13. 터널구간 위험도 조사결과(전체) 117
그림 4.14. 터널구간 위험요인 조사결과(전체) 118
그림 4.15. 휴게소 위험도 조사결과(전체) 119
그림 4.16. 휴게소 위험요인 조사결과(전체) 120
그림 4.17. 전체 구간 중 위험구간 조사 결과 121
그림 4.18. 전체 구간 중 위험구간 주관식 문항 조사결과(전체) 122
그림 4.19. 전체 구간 중 기상악화 시 위험구간 조사결과(전체) 123
그림 4.20. 통행목적별 톨게이트 위험도 조사 결과 124
그림 4.21. 통행목적별 곡선부 위험도 조사 결과 125
그림 4.22. 통행목적별 IC 진출부 위험도 조사 결과 126
그림 4.23. 통행목적별 IC 진출부의 위험도 평가 결과(1~3순위 부여) 127
그림 4.24. 통행목적별 IC 진입부 위험도 조사 결과 128
그림 4.25. 통행목적별 IC 진입부 위험도 평가 결과(1~3순위 부여) 129
그림 4.26. 통행목적별 터널구간 위험도 조사결과 130
그림 4.27. 통행목적별 휴게소 위험도 조사결과 131
그림 4.28. 통행목적별 휴게소 위험도 펑가 결과(1~3순위 부여) 132
그림 4.29. 이용 횟수별 톨게이트 위험도 조사 결과 133
그림 4.30. 이용 횟수별 톨게이트 위험도 평가 결과(1~3순위 부여) 134
그림 4.31. 이용 횟수별 곡선부 위험도 조사 결과 135
그림 4.32. 이용 횟수별 IC진출부 위험도 조사 결과 136
그림 4.33. 이용 횟수별 IC진입부 위험도 조사 결과 137
그림 4.34. 이용 횟수별 연결로 위험도 조사 결과 138
그림 4.35. 이용 횟수별 터널구간 위험도 조사 결과 139
그림 4.36. 이용 횟수별 휴게소 위험도 조사 결과 140
그림 4.37. 안내표지판 가독여부 조사결과 141
그림 4.38. 안내표지판 내용의 이해 여부 조사결과 142
그림 4.39. 안내표지판 내용 이해가 어려운 요인 조사결과 143
그림 4.40. 도로안전시설물(9종류)에 대한 위험도 조사결과 144
그림 4.41. 도로안전시설물(9종류)에 대한 효과도 조사결과 145
그림 4.42. 고속도로 주행 시 차로폭 확장 요구구간 조사결과 146
그림 4.43. 고속도로 주행 시 길어깨폭 확장 요구구간 조사결과 147
그림 4.44. 고속도로 주행 시 시인성 확보가 어려운 구간 조사결과 148
그림 4.45. 고속도로 주행시 시인성 관련 위험요소 조사결과 149
그림 4.46. 차로변경을 위한 최소길이 요구 조사결과(전체) 150
그림 4.47. 설계측면 개선요구 구간 조사결과 151
그림 4.48. 공사구간 위험도 조사결과(전체) 152
그림 4.49. 공사구간 위험요소 조사결과(전체) 153
그림 4.50. 고령운전자 선호정책 조사결과(전체) 154
그림 5.1. 우회전상황의 TTC(충돌여유시간)와 연령별 안전성 지수 조사 결과 159
그림 5.2. 본 연구 모의주행실험 차량 시뮬레이터 160
그림 5.3. Eye-hacker, 근전도 측정기 161
그림 5.4. 모의주행실험 수행절차 161
그림 5.5. 본 연구 모의주행실험의 Alerted 돌발상황(시각)과 Unalerted 돌발상황 영상 163
그림 5.6. 피실험자 시선 분석 시 표출된 4개 도로안내표지판 164
그림 5.7. 설치형식 및 표출형태별 판독거리 측정 시 표출된 표지판 설치형식 164
그림 5.8. 고속도로 분류부 유사지명 목표 IC 표지판 165
그림 5.9. 모의 주행 실험 분석 구간(맵) 166
그림 6.1. 터널 출구에서 연결로 변이구간까지의 길이 200
그림 6.2. 연결로 변이구간에서 터널 입구까지의 길이 202
그림 6.3. 원곡선에서의 시거 204
그림 6.4. 주출입구 예시 229
그림 6.5. 장애인전용주차구역 예시 230
그림 6.6. 계단 예시 231
그림 6.7. 경사로 예시 231
그림 6.8. 점형블록 예시 232
그림 6.9. 안내표지판 예시 232
그림 6.10. 고속도로 교통고령지수 개발 절차 235
그림 6.11. 도로공사 본부별 교통고령지수 산출 결과 239
그림 6.12. 지역본부별 교통고령지수 산출 결과 240
그림 7.1. 도로공사 본부별 교통고령지수 산출 결과 246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