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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Ⅰ. 서론 6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7
제2절 연구의 내용 및 방법 9
제3절 연구결과의 기대효과 및 활용방안 11
Ⅱ. 출판산업과 출판교육 현황 분석 및 전망 13
제1절 출판산업 현황과 트렌드 분석 14
1. 출판산업은 정보서비스업으로 발전하였다 14
2. 출판산업은 아직도 제조업으로 인정받고 있다 16
3. 독서율과 독서량이 점차 낮아지고 있다 17
4. 전국의 중소형 서점들이 급감하고 있다 18
5. 신간 발행종수는 늘어나고 발행부수는 줄어들고 있다 19
6. 출판산업의 매출이 감소하고 있다 20
제2절 출판인력 전망 22
제3절 출판교육의 수요 예측 24
1. 출판교육의 수요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24
2. 출판인력 양성 위한 출판교육 프로그램이 부족하다 27
Ⅲ. 국내 기관별 출판교육 사례 및 운영 현황 30
제1절 한국출판인회의 서울북인스티튜트(SBI) 31
1. 교육현황 31
2. 교육과정 32
3. 교육운영 42
4. 교육 프로그램 홍보 방법 43
5. 문제점 43
제2절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 출판아카데미 44
1. 교육현황 44
2. 교육과정 44
3. 교육운영 45
4. 교육 프로그램 홍보 방법 45
5. 문제점 46
제3절 한겨레 교육문화센터 47
1. 교육현황 47
2. 교육과정 47
3. 교육운영 48
4. 교육 프로그램 홍보 방법 48
5. 문제점 49
제4절 대학, 대학원의 출판 관련 학과 현황 51
1. 국내 대학의 출판 관련 학과 현황 51
2. 국내 대학원의 출판 관련 학과 현황 53
제5절 전자출판교육 실태 55
1. 서울북인스티튜트(SBI) 56
2.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 59
3. 한겨레 교육문화센터 61
4. 전자출판협회(KEPA) 64
제6절 출판교육기관의 교육 프로그램 문제점 73
Ⅳ. 해외 출판교육 사례 및 운영 현황 74
제1절 미국의 출판교육 기관 75
1. NYU(New York University) 76
2. Denver University (Denver Publishing Institute) 81
3. Yale University (Yale Publishing Course) 83
4. Emerson College 85
5. Pace University 87
6. Columbia University (Columbia Publishing Course) 89
제2절 캐나다의 출판교육 기관 91
제3절 영국의 출판교육 기관 94
제4절 독일의 출판교육 기관 96
1. 프랑크푸르트 미디어캠퍼스 대학 (mediacampus frankfurt) 97
2. 라이프치히 기술경제문화대학 (Hochschule fur Technik, Wirtschaft und Kultur Leipzig: HTWK Leipzig) 98
3. 라이프치히 대학 (Universitat Leipzig) 100
4. 마인츠 대학 (Johannes Gutenberg-Universitat Mainz) 101
5. 에어랑엔-뉘른베르크 대학 (Friedrich-Alexander-Universitat Erlangen-Nurnberg) 103
6. 뮌헨 대학 (Ludwig-Maximilians-Universitat Munchen) 105
7. 슈튜트가르트 대학 (Hochschule der Medien, Stuttgart) 106
8. 밤베르크 대학 (Otto-Friedrich-Universitat Bamberg) 107
제5절 해외 출판교육이 주는 시사점 108
Ⅴ. 출판교육과 출판인력 양성의 문제점 분석 109
제1절 출판교육의 문제점 110
1. 출판 공교육의 문제점 110
2. 현행 출판교육기관의 출판교육 문제점 113
제2절 전자출판교육의 문제점 117
1. 동일한 사업과 비슷한 수업이 중복 진행되고 있다 117
2. 전자출판 교수자가 부족하다 117
3. 출판사 재직자들 위주로 특정 업체의 툴을 활용하고 있다 117
제3절 출판인력 양성의 문제점 119
1. 정부의 출판교육 정책이 지켜지지 않고 있다 119
2. 차별화되고 독특한 출판교육 프로그램이 부족하다 120
3. 우수한 출판교육 교수자가 부족하다 121
Ⅵ. 출판교육과 출판인력 양성 활성화 방안 123
제1절 다면적 협력관계 구축 및 단기ㆍ중기ㆍ장기 출판인력 양성 활성화 방안 124
1. 다면적 협력관계 구축 124
2. 단기ㆍ중기ㆍ장기 출판인력 양성 활성화 방안 126
제2절 전문가 양성 활성화 방안 129
1. 전문가 양성 프로그램 방향성 제시 129
2. 전문가 양성 프로그램 개발 130
제3절 신규인력 양성 활성화 방안 134
1. 신규인력 양성 프로그램 방향성 제시 134
2. 출판 공교육과의 연계 프로그램 개발 135
Ⅶ. 결론 및 제언 136
제1절 결론 137
1. 출판산업과 출판교육의 현황 분석 및 전망 137
2. 국내 기관별 출판교육 사례 및 운영 현황 138
3. 해외 출판교육 사례 및 운영 현황 140
4. 출판교육과 출판인력 양성의 문제점 분석 141
5. 출판교육과 출판인력 양성 활성화 및 개선 방안 142
제2절 제안 및 제언 145
1. 거시적인 관점에서의 출판인력 양성 활성화를 위한 제안 및 제언 145
2. 출판 공교육 활성화를 위한 제안 및 제언 145
3. 출판교육기관의 출판교육 활성화를 위한 제안 및 제언 146
4.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의 출판교육 활성화를 위한 제안 및 제언 147
5. 출판교육과 출판인력 양성 활성화를 위한 제안 및 제언 148
제3절 기대효과 및 활용방안 151
1. 기대효과 151
2. 활용방안 152
[부록 1] 심층 인터뷰 153
제1절 전문가 심층 인터뷰 개요 154
제2절 심층 인터뷰 설문지 구성과 내용 155
제3절 심층 인터뷰 결과 요약 및 분석 163
1. 출판인력 양성화에 대한 의견 163
2. 출판교육 관련에 대한 의견 165
3. 출판교육 교수자의 의견 168
4. 민간협력 관련 의견 169
5. 기타 171
6. 출판교육을 하신 출판교육자만 해당되는 설문 172
7. 출판교육을 받은 출판인 또는 예비출판인만 해당되는 설문 174
제4절 심층 인터뷰 전문 175
1. 출판인력 양성화 관련 175
2. 출판교육 관련 183
3. 출판교육 교수자 관련 191
4. 민간협력 관련 194
5. 기타 199
[부록 2] 한국과 독일의 서점인 교육 실태 207
제1절 한국 서점인 교육 실태 208
1. 서점조합연합회 서점인 인력개발 양성 208
2.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의 서점인 인력개발 양성 215
제2절 독일 서점인 교육 사례 220
참고문헌 226
판권기 3
〈표 1〉 한국표준산업분류에서의 출판업 분류 14
〈표 2〉 전국 서점 수 현황(2003~2013) 18
〈표 3〉 규모별 서점 현황 19
〈표 4〉 대한출판문화협회 납본 기준 연간 출판통계(2005~2014) 20
〈표 5〉 출판업 업종별 매출액과 전년 대비 증감률(2008~2013) 21
〈표 6〉 발행 실적별 출판사 수 추이(2010~2014) 24
〈표 7〉 출판산업 사업체 수 및 종사자 수(2009~2013) 25
〈표 8〉 도서출판업과 전자출판업의 사업체 수(2009~2013) 25
〈표 9〉 도서출판업과 전자출판업의 종사자 수(2009~2013) 26
〈표 10〉 출판사 증감 현황(2010~2014) 26
〈표 11〉 출판 관련 대학에서의 연간 교육생 수(2015년 기준) 27
〈표 12〉 신규인력 양성 출판교육과정의 연간 교육생 수(2014년 기준) 28
〈표 13〉 출판사 재직자 출판교육 프로그램의 연간 교육생 수(2015년 기준) 29
〈표 14〉 출판 관련 전문대학 및 학과 현황 51
〈표 15〉 출판 관련 특수대학원의 학과와 전공 현황 54
〈표 16〉 단기ㆍ중기ㆍ장기 출판인력 양성 활성화 방안 127
〈표 17〉 출판 교육에 적용 가능한 커리큘럼 리스트 130
〈표 18〉 '서점학교' 기본과정의 커리큘럼(안) 209
〈표 19〉 '서점학교' 제1기 기본과정 수업시간표 213
〈표 20〉 서점 전문인력 양성 교육과정 215
〈표 21〉 서점 전문인력 양성 2013년 세부교육 내용 215
〈표 22〉 서점 전문인력 양성 2014년 세부교육 내용 218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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