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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방송영상 산업백서. 2015 / 한국콘텐츠진흥원, 문화체육관광부 [편] 인기도
발행사항
나주 : 한국콘텐츠진흥원, 2016
청구기호
R 384.5 ㅎ155ㅂ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디지털정보센터(의정관3층)), [부산관] 서고(열람신청 후 2층 주제자료실)
형태사항
546 p. : 삽화, 표 ; 26 cm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65144960
제어번호
MONO1201609352
주기사항
대등표제: Broadcasting industry white paper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지]

국내 방송영상산업

세계 방송영상산업

방송영상산업 이용자 현황

판권기

목차

제1부 국내 방송영상산업 이슈 21

제1장 TV에서 웹으로 방송 권력의 이동 22

제2장 MCN은 방송의 미래인가? 33

제3장 케이블의 경쟁력은 어디에서 오는가? 51

제4장 방송 콘텐츠 제작의 변화: 웹 콘텐츠 전성시대 68

제5장 방송 콘텐츠의 새로운 소비 행태: 스낵 컬처 83

제6장 한류 빅뱅-중국은 방송 한류의 새로운 출구인가? 99

제2부 국내 방송영상산업 현황 119

제1장 방송영상산업 일반 현황 120

제1절 방송영상산업 규모 120

제2절 방송영상산업 종사자 현황 137

제3절 방송영상산업 수출입 현황 145

제2장 방송영상 독립제작사 현황 161

제1절 조사 개요 161

제2절 총괄 현황 167

제3절 매출액 현황 173

제4절 부가가치액 현황 181

제5절 수출 및 수입 현황 182

제6절 종사자 현황 185

제7절 시설 및 장비 현황 199

제8절 프로그램 제작 현황 201

제3부 세계 방송영상산업 현황 205

제1장 세계 방송영상산업의 현황과 전망 206

제1절 세계 방송영상시장 규모와 전망 208

제2절 세계 주요 국가의 방송영상시장 규모 216

제2장 세계 시장 현황 219

제1절 미국 219

제2절 영국 235

제3절 독일 250

제4절 프랑스 271

제5절 일본 292

제6절 중국 305

제4부 방송영상 플랫폼 이용 행태 319

제1장 방송매체 이용 현황 320

제1절 방송 이용 현황 개괄 320

제2절 방송 기기별 시간대별 이용률 330

제3절 방송 플랫폼별 이용 현황 342

제4절 프로그램 유형별 시청 행태 348

제2장 시청률 분석 352

제1절 TV 시청 동향 353

제2절 채널별 시청률 365

제3절 채널별 인기 프로그램 380

제5부 방송영상 프로그램 387

제1장 장르별 프로그램 동향 388

제1절 드라마 동향 388

제2절 예능/오락 406

제3절 교양/다큐멘터리 416

제4절 뉴스/시사 프로그램 429

제2장 방송영상 제작 기술 동향 441

제1절 개요 441

제2절 UHD TV 제작 기술의 원리 443

제3절 UHD TV 제작 사례 446

제3장 방송 프로그램 유통 459

제1절 방송 프로그램 유통시장의 전반적인 경향 459

제2절 방송 프로그램의 국내시장 유통 463

제3절 방송 프로그램의 해외시장 유통 현황과 특징 468

제4장 시청자/이용자 현황 478

제1절 방송매체 이용 현황 478

제2절 프로그램 유형별 시청 행태 484

제6부 법제도와 정책 491

제1장 방송 492

제1절 법 및 시행령 개정 사항 492

제2절 규칙, 가이드라인 등 개정 사항 498

제3절 법제 시행 및 정책 추진 503

제2장 광고 508

제1절 방송광고 시장의 변화 508

제2절 정책 및 제도 511

제3절 법과 규제 519

제7부 방송영상산업 지원 527

제1장 방송영상산업 지원 사업 528

제1절 제작 기반 강화 528

제2절 인프라 지원 535

제3절 해외 유통 강화 539

제4절 방송영상산업 전문 인력 양성 544

제5절 금융 지원 550

제2장 문화체육관광부 기타 지원 사업 556

제1절 지원 행사 개최 556

제2절 교육 프로그램 운영 564

표 1-2-1. 해외 MCN 서비스 현황 39

표 1-2-2. 통신 3사별 MCN 시장 대응 현황 47

표 1-3-1. 연도별 광고시장 현황 58

표 1-3-2. 케이블TV 혁신을 위한 전략 기본 방향 63

표 1-4-1. 국내 웹 드라마 제작 및 배급 현황 70

표 1-4-2. 웹 드라마 시청 이유 74

표 1-5-1. 필수 매체 인식 및 인터넷 이용 장소 84

표 1-5-2. 20대가 이용한 모바일 콘텐츠 형식 85

표 1-5-3. 기존 방송 콘텐츠와 스낵 컬처 방송 콘텐츠의 차이 86

표 1-5-4. 유형별 트래픽 현황 88

표 1-5-5. TV 이외의 기기를 통한 영상 콘텐츠 시청 비중 89

표 1-5-6. 성별, 연령별 VOD 이용자 비율 90

표 1-5-7. 국내 및 미국의 몰아보기 이용 행태 91

표 1-5-8. 스마트폰을 통한 영상 시청 이용 행태 92

표 1-5-9. 웹 드라마 시청 현황 비교 94

표 1-5-10. 웹 드라마 시청 시 이용 단말기 비교 95

표 1-5-11. 웹 드라마 시청 이유 및 장점 96

표 1-6-1. 최근 주요 콘텐츠 유통 현황 100

표 1-6-2. 주요 예능 프로그램 포맷 수출 현황 104

표 1-6-3. 주요 한·중 영상 콘텐츠 공동 제작 현황 106

표 1-6-4. 중국 기업의 한국 방송, 영상 기업 투자 및 인수 현황 108

표 2-1-1. 방송산업 총괄 120

표 2-1-2. 방송산업 사업체당 평균 매출액 및 종사자당 평균 매출액 현황(2014년) 122

표 2-1-3. 지상파방송산업 사업체당 연도별 매출액(2012~2014년) 123

표 2-1-4. 지상파방송 매출액 구성 내역 현황 125

표 2-1-5. 유선 방송산업 업종별 연도별 매출액(2012~2014년) 125

표 2-1-6. 유선방송산업 연도별 매출액 구성 내역 현황 127

표 2-1-7. 방송 채널 사용 사업 연도별 매출액(2012~2014년) 127

표 2-1-8. 방송 채널 사용 사업 연도별 매출액 구성 내역 현황 128

표 2-1-9. 위성방송 연도별 매출액(2012~2014년) 129

표 2-1-10. 일반 위성방송 연도별 매출액 구성 내역 현황 130

표 2-1-11. IPTV 연도별 매출액(2012~2014년) 130

표 2-1-12. 독립제작사 연도별 매출액(2012~2014년) 131

표 2-1-13. 방송영상 독립제작사 매출액 구성 내역 현황 132

표 2-1-14. 방송 매체별 광고 매출 추이(2009~2014년) 133

표 2-1-15. 유료 방송 가입자 현황(2012~2015. 3.) 136

표 2-1-16. 방송산업 업종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137

표 2-1-17. 방송산업 고용 형태별 성별 및 연도별 종사자 현황 138

표 2-1-18. 방송영상산업 고용 형태별 성별 및 업종별 종사자 현황(2014년) 140

표 2-1-19. 방송산업 수출 및 수입액 현황 145

표 2-1-20. 방송영상산업 콘텐츠 수출액 현황 151

표 2-1-21. 방송영상산업 콘텐츠 수입액 현황 152

표 2-1-22. 방송영상산업 장르별 수출액 현황 153

표 2-1-23. 방송영상산업 장르별 수입액 현황 154

표 2-1-24. 방송산업 국가별 수출액 현황 156

표 2-1-25. 방송산업 국가별 수입액 현황 158

표 2-1-26. 방송영상 독립제작사 해외 수출 방법 159

표 2-1-27. 방송영상 독립제작사 해외 진출 형태 160

표 2-2-1. 모집단 및 최종 표본수 162

표 2-2-2. 2015년 방송영상 독립제작사 실태 조사 개요 163

표 2-2-3. 2014년 방송영상 독립제작사 실태 조사 설문지 구성 164

표 2-2-4. 방송영상 독립제작사 연도/지역별 분포 현황 165

표 2-2-5. 방송영상 독립제작사 실태 조사 모집단 및 조사 표본 특성 166

표 2-2-6. 방송영상 독립제작사 총괄 현황 167

표 2-2-7. 방송영상 독립제작사 부가가치액 및 수출입액 169

표 2-2-8. 2013년 방송영상 독립제작사 매출액 규모별 사업체 수 170

표 2-2-9. 방송영상 독립제작사 종사자 규모별 사업체 수 171

표 2-2-10. 방송영상 독립제작사 매출액 구성 내역 173

표 2-2-11. 방송영상 독립제작사 매출액 구성 세부 내역 174

표 2-2-12. 영상물 제작 장르별 매출액 현황 175

표 2-2-13. 사업체 규모별 매출액 현황 176

표 2-2-14. 종사자 규모별 매출액 현황 178

표 2-2-15. 방송영상 독립제작사 지역별 매출액 현황 179

표 2-2-16. 방송영상 독립제작사 부가가치액 현황 181

표 2-2-17. 연도별 부가가치액 증감 현황 181

표 2-2-18. 방송영상 독립제작사 수출/수입 현황 182

표 2-2-19. 방송영상 독립제작사 해외 수출 방식 183

표 2-2-20. 방송영상 독립제작사 해외 수출 형태 184

표 2-2-21. 방송영상 독립제작사 성별 종사자 현황 185

표 2-2-22. 방송영상 독립제작사 고용 형태별 종사자 현황 186

표 2-2-23. 방송영상 독립제작사 성별·고용 형태별 종사자 현황 188

표 2-2-24. 방송영상 독립제작사 연령별 종사자 현황 189

표 2-2-25. 방송영상 독립제작사 학력별 종사자 현황 191

표 2-2-26. 방송영상 독립제작사 직무별 종사자 현황 192

표 2-2-27. 방송영상 독립제작사 사업체 규모별 종사자 현황 194

표 2-2-28. 방송영상 독립제작사 종사자 규모별 종사자 현황 196

표 2-2-29. 방송영상 독립제작사 지역별 종사자 현황 197

표 2-2-30. 방송영상 독립제작사 시설 현황 199

표 2-2-31. 방송영상 독립제작사 장비 현황 200

표 2-2-32. 방송영상 독립제작사 고품질화 투자액 현황 200

표 2-2-33. 방송영상 독립제작사 장르별 프로그램 제작 현황 201

표 2-2-34. 방송영상 독립제작사 납품처별 프로그램 제작 시간 현황 202

표 2-2-35. 방송영상 독립제작사 납품처별 프로그램 제작 건수 현황 203

표 2-2-36. 방송영상 독립제작사 프로그램 제작 형태 204

표 3-1-1. 세계 방송영상시장 규모(2011~2019년) 208

표 3-1-2. 세계 방송영상시장 지역별 규모(2011~2019년) 211

표 3-1-3. 세계 방송영상시장 지역별/세부 서비스별 규모(2014~2015년) 214

표 3-1-4. 세계 주요 국가의 2014년 방송영상시장 규모 216

표 3-2-1. 2015년 3분기 미국 유료 TV 가입자 및 순수익 규모 220

표 3-2-2. 미디어별 이용자 수 증감 추이(월별 도달률) 224

표 3-2-3. 미디어별 이용자 수 증감 추이(월별 도달률) 224

표 3-2-4. 미디어별 하루 이용 시간 변화 추이 225

표 3-2-5. 기기별 동영상 콘텐츠 이용 시간 변화 추이(일일 기준) 225

표 3-2-6. TV와 동영상 콘텐츠 이용 시간 및 광고 지출 점유율 226

표 3-2-7. 넷플릭스 스트리밍 서비스 가입자 수 증감 추이 228

표 3-2-8. 미국 내 온라인 비디오 사이트 방문자 수 증가 추이(PC 기준) 230

표 3-2-9. 유튜브 MCN 채널 순위 232

표 3-2-10. 영국 TV 방송산업 주요 지표 현황 235

표 3-2-11. 2014년 인기 프로그램 상위 20위(스포츠 제외) 244

표 3-2-12. 독일 민영 텔레비전 방송 지역 및 유형별 채널 수(2015년 1월) 253

표 3-2-13. 독일 민영방송사업자 매출액(2012/2014) 255

표 3-2-14. 미디어별 광고 수입의 변화 2011~2014 257

표 3-2-15. 광고 수입에서 개별 미디어가 차지하는 비율의 변화 2011~2014 257

표 3-2-16. 방송 수신료/방송 부담금 수입 259

표 3-2-17. 독일 민영방송 고용 형태별 종사자 비율(2014) 262

표 3-2-18. 독일인 연령대별 하루 평균 텔레비전 시청 시간과 도달률 263

표 3-2-19. 인터넷에서 비디오 데이터 접속 비율 2006~2014 265

표 3-2-20. 다양한 VOD 서비스 이용 현황 2015 -한 달에 한 번 이상 이용자 중 266

표 3-2-21. 독일 텔레비전 수신 경로 변화 추이(2009~2015) 267

표 3-2-22. 멀티플렉스 디지털 지상파 채널 배정표 271

표 3-2-23. 프랑스 전국 지상파 채널 구성표 272

표 3-2-24. 2014년도 무료 지상파방송 총매출액 및 광고 매출액 추이 275

표 3-2-25. France Television 그룹 수익 구조 및 총수익 추이(2012~2014년) 276

표 3-2-26. 프랑스 지상파방송 그룹별 총매출액, 광고 매출액 및 시청률 추이(2013~2014년) 276

표 3-2-27. 2013~2014년도 전국 무료 지상파방송사 영업 수지 및 순수익 281

표 3-2-28. 2014년도 France Television 그룹 프로그램 편성비 구조 282

표 3-2-29. 일본 방송시장의 규모 추이 292

표 3-2-30. 일본 광고시장 규모 293

표 3-2-31. 일본 방송 서비스 가입자 현황 294

표 3-2-32. 일본 주요 방송사업자 현황 296

표 3-2-33. NHK 수익 및 지출 구성 297

표 3-2-34. 주요 지상파 민간방송 키스테이션 매출액 298

표 3-2-35. 주요 지상파 채널별 연평균 시청률 299

표 3-2-36. 케이블TV 운영 형태별 사업자 수 및 가입 세대 현황 300

표 3-2-37. 2014년 전국 위성 채널 커버리지 상위 10 307

표 3-2-38. 2014년 전국 TV 시청 시장점유율 상위 15위 채널 308

표 3-2-39. 2014년, 2015년 전국 예능 프로그램 독점 타이틀 스폰서 비용 상위 10 309

표 3-2-40. 2014년 위성 시청률 1.5% 이상 드라마 현황(밤 7~10시, 80개 도시 기준) 311

표 3-2-41. 2014년 황금시간대 위성방송의 드라마 방영 방식 및 시청률 1% 이상 드라마 비율 현황... 312

표 4-1-1. 2014 방송 유형별 이용률 총괄표 321

표 4-1-2. 시간대별 플랫폼 이용률(주중) 323

표 4-1-3. 시간대별 플랫폼 이용률(주말) 325

표 4-1-4. 연령별 매체 이용률(주중) 327

표 4-1-5. 연령별 매체 이용률(주말) 328

표 4-1-6. 시간대별 TV 수상기 이용률(주중) 331

표 4-1-7. 시간대별 TV 수상기 이용률(주말) 332

표 4-1-8. 시간대별 PC/노트북 이용률(주중) 334

표 4-1-9. 시간대별 PC/노트북 이용률(주말) 336

표 4-1-10. 시간대별 스마트 기기 이용률(주중) 338

표 4-1-11. 시간대별 스마트 기기 이용률(주말) 340

표 4-1-12. 하루 평균 텔레비전 수상기를 통한 방송 프로그램 시청 시간 346

표 4-1-13. 하루 평균 텔레비전 수상기 이외의 기기를 통한 방송 프로그램 시청 시간 347

표 4-1-14. 지상파방송 프로그램 유형별 시청 방식 349

표 4-1-15. 유료 방송 프로그램 유형별 시청 방식 351

표 4-2-1. KBS1의 시청률 동향 370

표 4-2-2. KBS1의 연령별 시청률 동향 370

표 4-2-3. KBS2의 시청률 동향 371

표 4-2-4. KBS2의 연령별 시청률 동향 371

표 4-2-5. MBC의 시청률 동향 372

표 4-2-6. MBC의 연령별 시청률 동향 372

표 4-2-7. SBS의 시청률 동향 373

표 4-2-8. SBS의 연령별 시청률 동향 373

표 4-2-9. JTBC의 시청률 동향 374

표 4-2-10. JTBC의 연령별 시청률 동향 374

표 4-2-11. MBN의 시청률 동향 375

표 4-2-12. MBN의 연령별 시청률 동향 375

표 4-2-13. TV조선의 시청률 동향 376

표 4-2-14. TV조선의 연령별 시청률 동향 376

표 4-2-15. 채널A의 시청률 동향 377

표 4-2-16. 채널A의 연령대별 시청률 동향 377

표 4-2-17. 유료 방송의 시청률 동향 378

표 4-2-18. 유료 방송의 연령대별 시청률 동향 378

표 4-2-19. 유료 방송의 시청률 동향 379

표 4-2-20. 유료 방송의 연령대별 시청률 동향 379

표 4-2-21. 지상파 채널 가구 시청률 상위 20 프로그램 380

표 4-2-22. 지상파 채널 개인 시청률 상위 20 프로그램 381

표 4-2-23. 종합편성 채널 가구 시청률 상위 20 프로그램 382

표 4-2-24. 종합편성 채널 개인 시청률 상위 20 프로그램 383

표 4-2-25. 유료 채널 가구 시청률 상위 20 프로그램 384

표 4-2-26. 유료 채널 개인 시청률 상위 20 프로그램 385

표 5-1-1. (사)미디어미래연구소 매체 평가 결과 432

표 5-1-2. 종합편성 채널 메인 뉴스 월평균 시청률 433

표 5-2-1. HD vs UHD 1, 2 Specification 444

표 5-3-1. 국내 방송사업자의 주요 OTT 서비스 제공 현황 465

표 5-3-2. 지상파방송사의 프로그램 수출 방식 유형별 추이 469

표 5-3-3. 지상파방송 프로그램 포맷 수출 사례(2014~2015년) 469

표 5-3-4. KT 자사 아이폰 고객 이용 실태 설문 조사 471

표 5-3-5. 방송 채널 사용 사업자의 프로그램 수출 방식 유형별 추이 474

표 5-3-6. 방송 채널 사용 사업자 프로그램 포맷 수출 사례(2014~2015년) 475

표 5-3-7. 방송 채널 사용 사업자의 프로그램 장르별 수출입 규모(2014년) 476

표 5-4-1. 2011~2014년 가구당 TV 보유 대수 478

표 5-4-2. 2014년 연령별 및 지역별 TV 시청 빈도 480

표 5-4-3. 2014년 연령별 휴대전화 보유 대수 482

표 5-4-4. 2012~2014년 하루 평균 매체 이용 시간 482

표 5-4-5. 2014년 일상생활에서 없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하는 매체 483

표 5-4-6. 최근 1주일 이내에 지상파 TV에서 시청한 프로그램 장르 484

표 5-4-7. 2014년 연령 및 도시 규모별 최근 1주일 이내에 지상파 TV에서 시청한 프로그램 장르 485

표 5-4-8. 2014년 지상파 TV 장르별 시청 방식 486

표 5-4-9. 최근 1주일 이내에 시청한 유료 방송 프로그램 유형 487

표 5-4-10. 2014년 유료 방송 장르별 시청 방식 488

표 5-4-11. 스마트폰을 통한 미디어 기능 489

표 6-1-1. 2015년 방송 평가 규칙 배점 개정안 498

표 6-1-2. 방송 평가 규칙 중 운영 영역의 세부 개정 내용 499

표 6-1-3. 700MHz대역 주파수 분배(안) 503

표 6-2-1. 2015년 상반기 핵심 7대 업종 방송광고비 동향 510

표 6-2-2. 혁신형 중소기업 단계별 지원 기준 513

표 6-2-3. 국내 방송광고 규제 현황 520

표 6-2-4. 연도별 가상 광고 실적 523

표 6-2-5. 방송광고 제도 개선 시행령 개정안 주요 내용 525

표 7-1-1. 2014년 방송영상 콘텐츠 제작 지원작 현황 529

표 7-1-2. 2014년 방송 콘텐츠 포맷 제작 지원 작품 530

표 7-1-3. 2014년 방송 대본 구축 실적 533

표 7-1-4. 2014년 방송영상산업 발전 유공 포상 수상자 534

표 7-1-5. 2015년도 콘텐츠 제작 지원센터(방송회관, DMS) 운영 현황 535

표 7-1-6. 빛마루 방송제작 지원센터 주요 시설 536

표 7-1-7. 2014년 한국 공동관 운영 실적 540

표 7-1-8. BCWW의 성과 541

표 7-1-9. 2014년 장르별 재제작 지원 현황 542

표 7-1-10. 방송 콘텐츠 해외 교류 지원 주요 실적(2012~2014년) 542

표 7-1-11. 국제방송문화교류지원 과제 현황(2012~2014년) 543

표 7-1-12. 다큐멘터리 디렉터 스쿨 실적(2009~2014년) 545

표 7-1-13. 제작 디렉터 과정 교육 커리큘럼 546

표 7-1-14. 마케팅 디렉터 과정 교육 커리큘럼 547

표 7-1-15. 2014년 드라마 프로듀서 스쿨 교육과정 549

표 7-1-16. 연도별 모태 펀드 조성 현황(2015년 12월 말 기준) 550

표 7-1-17. 콘텐츠 분야별 투자 현황(2015년 12월 말 기준) 551

표 7-1-18. 조성 재원 554

표 7-1-19. 대출 조건 555

표 7-2-1. BCM 2014 프로그램 557

표 7-2-2. BCM 2014 마켓 참가국 및 업체 등 행사 규모 증가 557

표 7-2-3. BCM 2014 참가 업체 현황 557

표 7-2-4. 서울드라마어워즈 2014 수상작(자) 559

표 7-2-5. 코리아드라마어워즈 2014 부문별 수상자/작품 560

표 7-2-6. 2014 부산국제광고제 수상작 현황 562

표 7-2-7. 해외 방송인 초청 교육 추진 실적 565

표 7-2-8. 사이버방송영상아카데미 온라인 교육 콘텐츠 개발 566

그림 1-1-1. 영화와 방송, 그리고 MCN의 윈도우 25

그림 1-1-2. MCN의 확장 가능성 31

그림 1-2-1. 온라인 동영상 이용에서 스마트폰 이용 경험의 확대 34

그림 1-2-2. MCN 전용 스튜디오에서 유튜브용 동영상을 제작하는 모습 37

그림 1-2-3. 각 사 소속 인기 크리에이터를 전면에 내세운 국내 주요 MCN 홈페이지. 위에서부터 DIA TV, 트레져헌터, 제다이 38

그림 1-2-4. MBC 〈마이 리틀 텔레비전〉 방송 장면 40

그림 1-2-5. 시청자와 쌍방향 소통이 가능한 MCN. 사진은 〈마이 리틀 텔레비전〉 에서 시청자 반응을 자막 형태로 보여주는 모습 41

그림 1-2-6. MBC플러스가 만드는 MCN 채널 '코코넛' 의 주요 프로그램 소개 42

그림 1-2-7. 한 MCN 크리에이터와 화장품 기업의 협업 사례 45

그림 1-2-8. 통신 3사의 MCN 모바일 채널 화면. 왼쪽부터 SK텔레콤의 '핫질', KT의 올레 TV 내 'DIA TV',... 48

그림 1-2-9. 그룹 빅뱅의 주요 멤버들이 출연하는 네이버 V앱 홍보 이미지 50

그림 1-3-1. 케이블TV 업계 산업 내 위상 52

그림 1-3-2. 케이블TV 사업과 방송 미디어 생태계 52

그림 1-3-3. 케이블TV 산업 개요 53

그림 1-3-4. 케이블TV 사업자 현황(업체, 매출/순이익 규모 등) 54

그림 1-3-5. 연간 케이블TV 시청(점유)률 추이 55

그림 1-3-6. CJ E&M 창조적 콘텐츠 경제 효과 분석 자료 56

그림 1-3-7. 케이블TV 광고 단가 상승 사례(tvN) 57

그림 1-3-8. 케이블TV 산업 S.W.O.T. 분석 59

그림 1-3-9. 케이블TV 업계에도 적용된 할리우드 제작 시스템, 스튜디오 모델 62

그림 1-3-10. 케이블TV 전략 방향 : 미래 변화와 초연결 사회를 준비하는 유료 방송 67

그림 1-5-1. SK텔레콤의 핫질(HOTZIL) 92

그림 1-5-2. 네이버 TV캐스트에서 방영된 〈신서유기〉 97

그림 1-6-1. 〈아내의 유혹〉 리메이크 성과 101

그림 1-6-2. 국가별 중국의 예능 시장점유율 103

그림 1-6-3. 〈아빠 어디가〉 도시 시청률 집계 104

그림 2-1-1. 지상파방송 매출액 추이(2012~2014년) 124

그림 2-1-2. 유선방송 매출액 추이 126

그림 2-1-3. 방송 채널 사용 사업 연도별 매출액 추이(2012~2014년) 128

그림 2-1-4. 위성방송사업 연도별 매출액 추이(2012~2014년) 129

그림 2-1-5. IPTV 매출액 추이 131

그림 2-1-6. 방송영상 독립제작사 매출액 추이 132

그림 2-1-7. 방송영상 독립제작사 세부 매출 현황 133

그림 2-1-8. 방송 매체별 광고 매출 점유율 추이(2009~2014년) 134

그림 2-1-9. 유료 방송 가입자 추이(2010~2014년) 135

그림 2-1-10. 방송영상산업 고용 형태별 종사자 추이(2011~2014년) 138

그림 2-1-11. 방송영상산업 고용 형태별 종사자 비교(2013/2014년) 139

그림 2-1-12. 지상파방송 고용 형태별 종사자 비교(2013/2014년) 141

그림 2-1-13. 유선방송 고용 형태별 종사자 비교 141

그림 2-1-14. 위성방송 고용 형태별 종사자 비교(2013/2014) 142

그림 2-1-15. 방송 채널 사용 사업자 고용 형태별 종사자 비교(2013/2014년) 143

그림 2-1-16. IPTV 고용 형태별 종사자 비교(2013/2014년) 143

그림 2-1-17. 방송영상 독립제작사 고용 형태별 종사자 비교(2013/2014년) 144

그림 2-1-18. 방송영상산업 수출액 추이 145

그림 2-1-19. 방송사업자별 수출액 146

그림 2-1-20. 방송사업자별 수출액 비중 146

그림 2-1-21. 방송사업자별 수입액 147

그림 2-1-22. 방송영상산업 수입 비중 148

그림 2-1-23. 지상파방송 수출 내역 추이 149

그림 2-1-24. 방송 채널 사용 사업자 수출 내역 추이 150

그림 2-1-25. 방송영상 독립제작사 수출 추이 150

그림 2-1-26. 지상파방송사업자 장르별 수출 비율 153

그림 2-1-27. 채널 사용 사업자 장르별 수출 비율 154

그림 2-1-28. 지상파방송 장르별 수입 비율 155

그림 2-1-29. 채널 사용 사업자 장르별 수입 비율 155

그림 2-1-30. 지역별 방송 프로그램 수출액 비중 157

그림 2-1-31. 지역별 방송 프로그램 수입액 비중 159

그림 2-2-1. 방송영상 독립제작사 사업체 수, 평균 매출액, 종사자 수 추이 167

그림 2-2-2. 방송영상 독립제작사 부가가치액 및 부가가치율 추이 169

그림 2-2-3. 방송영상 독립제작사 성별 종사자 추이 185

그림 2-2-4. 방송영상 독립제작사 고용 형태별 종사자 추이 187

그림 2-2-5. 방송영상 독립제작사 연령별 종사자 추이 190

그림 2-2-6. 방송영상 독립제작사 납품처별 프로그램 제작 시간 및 건수 203

그림 2-2-7. 프로그램 제작 형태 204

그림 2-2-8. 프로그램 저작권 형태 204

그림 3-2-1. 미국 주요 유료 방송업체의 최근 1년간 주가 추이 220

그림 3-2-2. 2014/2019년 미국 전체 TV 광고 지출 비교 222

그림 3-2-3. 2015/2019년 미국 미디어 광고시장 규모 223

그림 3-2-4. 북미 TV 이용률(가입률) 확산 추이(2010~2019년) 223

그림 3-2-5. 넷플릭스 매출액 및 순이익 증감 추이 227

그림 3-2-6. 아마존 프라임 가입자 증가 추이 229

그림 3-2-7. 아마존 프라임 가입자와 아마존 가입자의 비교 230

그림 3-2-8. 유튜브 동영상 광고 증가 추이 232

그림 3-2-9. 재원별 TV 방송산업 매출 규모 236

그림 3-2-10. 사업자별 TV 방송산업 매출 규모 237

그림 3-2-11. 시청 점유율에 따른 광고 수익 238

그림 3-2-12. 비방송 영역 매출 구성: 2013년과 비교 239

그림 3-2-13. 전문 채널 사업자의 장르별 매출: 2013년 비교 239

그림 3-2-14. 온라인 TV 매출 구성 240

그림 3-2-15. 유튜브, 뉴스, SNS 사이트에서 짧은 동영상을 시청하는 연령대 현황 241

그림 3-2-16. DVR과 본방 시청자 비율 242

그림 3-2-17. 플랫폼 별 DVRs 이용 비율 242

그림 3-2-18. 시간차 시청자들의 선호 장르 243

그림 3-2-19. 황금시간대 주요 채널의 장르 혼합 현황 245

그림 3-2-20. 인터넷 연결을 하는 데 사용하는 디바이스 선호 2013~2015 246

그림 3-2-21. 연령대별 커뮤니케이션 활동 비교 247

그림 3-2-22. 연령대별 스마트폰 이용 시간과 내용 247

그림 3-2-23. 연령대별 다운 받는 앱의 상위 10위 248

그림 3-2-24. 영국의 VOD 서비스 유료 가입자 가구 비율 249

그림 3-2-25. 독일 ARD에 속한 지역 공영방송사 252

그림 3-2-26. 독일 방송사업자 매출액 비중(2015) 256

그림 3-2-27. 독일 공영방송 및 민영방송 광고 수입 추이(텔레비전 및 라디오) 258

그림 3-2-28. 독일 비디오 시장 매출액 추이 260

그림 3-2-29. 독일 VOD 매출액 2013년(전체 매출액 중 개별 서비스 방식이 차지하는 액수) 261

그림 3-2-30. 독일 공·민영방송사 종사자(정규직) 수 262

그림 3-2-31. 독일인 하루 평균 텔레비전 시청 시간 1992~2014, 3세 이상 시청자 263

그림 3-2-32. 독일의 하루 평균 미디어 이용 시간 2015(월~일, 5:00~24:00) 265

그림 3-2-33. 방송 수신 방식 형태별 점유율 273

그림 3-2-34. 프랑스 주요 지상파 채널별 시청률 추이(1995~2014년) 273

그림 3-2-35. 지상파방송 그룹별 시청 점유율 변화(2013~2014년) 274

그림 3-2-36. 전국 지상파 총매출액의 그룹별 점유율 277

그림 3-2-37. 전국 무료 지상파 채널별 총매출액의 채널별 점유율 277

그림 3-2-38. 전국 지상파방송사별 매출액 추이 278

그림 3-2-39. 프랑스 미디어별 광고 수입 및 광고시장 점유율 279

그림 3-2-40. 텔레비전 매체별 광고시장 점유율 279

그림 3-2-41. 매체별 광고시장 점유율 변화 추이(2005~2014년) 280

그림 3-2-42. 전국 주요 지상파방송 채널별 편성 비용 추이 281

그림 3-2-43. France Television 및 TF1, M6 그룹 총 편성 비용 추이 283

그림 3-2-44. 전체 방송 채널 장르별 제작비 분포 283

그림 3-2-45. 방송사별 장르별 제작비 지출 구조 284

그림 3-2-46. 지상파방송 그룹별 제작비 변동 추이(2012~2014년) 284

그림 3-2-47. 장르별 방송 시간 분포 285

그림 3-2-48. 장르별 제작비 추이(2012~2014년) 285

그림 3-2-49. 방송사별 픽션(드라마) 제작비 286

그림 3-2-50. 방송사별 다큐멘터리 제작비 분포 286

그림 3-2-51. 방송사별 애니메이션 제작비 분포 287

그림 3-2-52. 프로그램 장르별 방송 시간 추이(2012~2014년) 288

그림 3-2-53. 2014년 방송사별 영화 및 방송 부문 의무 제작 비용 구성 288

그림 3-2-54. 독립제작사 및 비독립제작사 제작 비율 289

그림 3-2-55. 독립제작사 제작비와 독립제작사 방영권 구매 비용 289

그림 3-2-56. 일본 키스테이션 방송사의 프로그램 제작비 현황 298

그림 3-2-57. 2010~2014년 전국 라디오·TV 총수입 및 성장률 현황 306

그림 3-2-58. 2010~2014년 방송 광고 수입 및 증가율 추세 309

그림 3-2-59. 2010~2014년 전국의 제작 완료 및 발행 허가증을 취득한 드라마 수량 310

그림 3-2-60. 2013~2014년 온라인/모바일 동영상 사용자 규모 및 사용률 현황 314

그림 3-2-61. 2015년 1월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 사이트 일평균 사용자 수 현황 315

그림 4-1-1. 방송 유형별 이용률(2013~2014년) 321

그림 4-1-2. 플랫폼별 시간대별 이용률(주중) 324

그림 4-1-3. 플랫폼별 시간대별 이용률(주말) 325

그림 4-1-4. 연령별 매체 이용률(주중) 327

그림 4-1-5. 연령별 매체 이용률(주말) 329

그림 4-1-6. 시간대별 TV 수상기를 통한 방송 콘텐츠 이용률(주중) 331

그림 4-1-7. 시간대별 TV 수상기를 통한 방송 콘텐츠 이용률(주말) 333

그림 4-1-8. 시간대별 PC/노트북을 통한 방송 콘텐츠 이용률(주중) 335

그림 4-1-9. 시간대별 PC/노트북을 통한 방송 콘텐츠 이용률(주말) 337

그림 4-1-10. 시간대별 PC/노트북을 통한 방송 콘텐츠 이용률(주중) 339

그림 4-1-11. 시간대별 PC/노트북을 통한 방송 콘텐츠 이용률(주말) 341

그림 4-1-12. 최근 3년(2012~2014년) 지상파방송 이용률 변화 342

그림 4-1-13. 최근 3년(2012~2014년) 케이블방송 이용률 변화 343

그림 4-1-14. 최근 3년(2012~2014년) 위성방송 이용률 변화 344

그림 4-1-15. 최근 3년(2012~2014년) IPTV 이용률 변화 345

그림 4-1-16. 최근 3년(2012~2014년) 유료 방송 가입 가구 비율 변화 346

그림 4-1-17. 지상파 프로그램 유형별 시청 정도 348

그림 4-1-18. 유료 방송 프로그램 유형별 시청 정도 350

그림 4-2-1. 연도별 가구 시청률과 개인 시청률 동향(2005~2015년) 353

그림 4-2-2. 연령별 시청률 동향(2006~2015년) 354

그림 4-2-3. 월별 가구 시청 동향 355

그림 4-2-4. 연령별 월별 시청률 356

그림 4-2-5. 평일 시간대별 가구 시청률 동향 358

그림 4-2-6. 평일 시간대별 개인 시청률 동향 359

그림 4-2-7. 연령별 시간대별 시청률 동향 360

그림 4-2-8. 주말 시간대별 가구 시청률 동향 361

그림 4-2-9. 주말 시간대별 개인 시청률 동향 362

그림 4-2-10. 연령별 주말 시간대별 시청률 동향 363

그림 4-2-11. 방송 플랫폼별 가구 시청률 동향 364

그림 4-2-12. 채널별 연간 가구 시청률 365

그림 4-2-13. 지상파 채널의 연령대별 개인 시청률 변화 366

그림 4-2-14. 종편 채널의 연령별 시청률 변화 추이 367

그림 4-2-15. 케이블 채널의 연령별 시청률 변화 추이 368

그림 4-2-16. VOD 채널의 연령별 시청률 추이 369

그림 5-1-1. 지상파 3사의 메인 뉴스 시청률(AGB 닐슨, 정규 방송 기준) 430

그림 5-1-2. 종편 시청률 추이 433

그림 5-1-3. 종편 연간 심의 제재 건수 435

그림 5-2-1. 2018 평창 동계 올림픽 로고 442

그림 5-2-2. UHD TV 색 공간 443

그림 5-2-3. UHD TV 카메라 시스템 컬러 획득 및 재생 444

그림 5-2-4. SDR과 HDR의 비교 445

그림 5-2-5. HDR과 SDR의 비교 445

그림 5-2-6. KBS 드라마 〈징비록〉 446

그림 5-2-7. 〈징비록〉 4K 제작 흐름도 447

그림 5-2-8. KBS 네트워크 기반 UHD 편집 시스템 448

그림 5-2-9. 네트워크를 이용한 색보정 작업 흐름도 448

그림 5-2-10. 컬러 트레이스(Color Trace) 제작 흐름도 449

그림 5-2-11. 4K 네트워크 부분별 설명 및 다이어그램 449

그림 5-2-12. MBC UHD 다큐멘터리 〈화장〉 450

그림 5-2-13. Sony F65/F55, RED EPIC Recording 스펙 451

그림 5-2-14. SBS UHD 다큐멘터리 〈인생횡단〉 452

그림 5-2-15. SBS UHD 다큐멘터리 〈아름다울 미〉 452

그림 5-2-16. SBS 서울방송 UHD 자체 콘텐츠 453

그림 5-2-17. PMW-F55 4K 생방송용 제작 카메라 453

그림 5-2-18. 업스케일링 기술 적용 455

그림 5-2-19. 업스케일링 기술 적용 456

그림 5-2-20. 에디우스(Edius) 편집 과정 456

그림 5-2-21. 프레임률 변환 제작 흐름도 457

그림 5-2-22. Sky UHD 방영 콘텐츠 457

그림 5-2-23. UHD 단편영화 〈그녀의 전설〉 458

그림 5-3-1. 전체 방송사업자의 방송 매출액 추이 460

그림 5-3-2. TV를 일상생활에 필수적이라고 생각하는 정도 461

그림 5-3-3. 지상파방송사 방송 매출액 구성(2014년) 463

그림 5-3-4. 방송 채널 사용 사업자 방송 매출액 구성(2014년) 464

그림 5-3-5. 유료 방송 VOD 매출액 추이 466

그림 5-3-6. 국내 OTT 시장 규모 추이 467

그림 5-3-7. 지상파방송사업자의 프로그램 수출입 금액의 추이 468

그림 5-3-8. 지상파방송사업자의 프로그램 수출 국가 비중의 추이 470

그림 5-3-9. 지상파방송사업자의 프로그램 수입 국가 비중의 추이 471

그림 5-3-10. 지상파방송사업자의 프로그램 수출액의 장르 구성 472

그림 5-3-11. 지상파방송사업자의 프로그램 수입액의 장르 구성 472

그림 5-3-12. 방송 채널 사용 사업자의 국가별 프로그램 수출 비중 추이 473

그림 5-3-13. 방송 채널 사용 사업자의 국가별 프로그램 수입 비중 추이 475

그림 5-3-14. 방송 채널 사용 사업자의 프로그램 수출액의 장르 구성 476

그림 5-3-15. 방송 채널 사용 사업자의 프로그램 수입액의 장르 구성 477

그림 5-4-1. 2012~2014년 유료 방송 가입 가구 비율 479

그림 5-4-2. 스마트폰 보급률 추이 : 2010~2014년 481

그림 6-1-1. DCS 서비스 개념도 506

그림 6-2-1. 방송광고 시장의 변화 동향 509

그림 6-2-2. 방송광고 시장의 경쟁력 상황 지표 추이 509

그림 6-2-3. 중소기업 지원 사업 511

그림 6-2-4. 혁신형 중소기업 방송광고 지원 절차 512

그림 6-2-5. 방송광고 총량제 시행에 따른 변화 522

그림 7-1-1. 포맷 쇼케이스 531

그림 7-1-2. 빛마루 방송제작 지원센터 537

그림 7-1-3. 대형 스튜디오(A) 537

그림 7-1-4. 소형 스튜디오(D) 537

그림 7-1-5. 송출실 537

그림 7-1-6. HD 드라마타운 조감도 538

그림 7-1-7. 글로벌 콘텐츠 펀드의 구조 552

그림 7-1-8. 완성 보증 대상 기업 선정 절차 553

그림 7-1-9. 문화산업전문회사의 운영 구조 554

그림 7-2-1. BCM 2014 참가 현황(참가사 사업 분야) 5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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