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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Ⅰ. 연구 개요 11
1. 연구배경 및 목적 12
2. 연구 범위 및 방법 14
Ⅱ. 외부환경 분석 16
1. 거시환경 분석 17
가. 글로벌 게임산업 현황 17
나. 지역별 게임산업 현황 24
다. 기술환경 분석 26
라. 중국 게임산업 지원정책 및 성공사례 29
2. 시사점 40
Ⅲ. 내부환경 분석 43
1. 게임산업 정책 분석 44
가. 지역 콘텐츠산업 육성 정책의 흐름 44
나. 게임산업 진흥 중장기 계획 48
다. 글로벌 게임센터 조성계획 50
라. 지역 게임산업 진흥 정책 53
2. 글로벌 게임센터 구축 필요성 56
가. 지역 게임산업 글로벌 역량 증진을 위한 중앙-지역 연계 지원체계 강화 56
나. 해외진출 인프라의 수도권 편중 해소를 위한 지역 기반 창출 57
다. 지역 게임산업 글로벌 잠재 역량 개발 및 지원 거점 조성 58
라. 지역 균형발전에 대한 게임산업의 기여도 증진 61
3. 권역별 게임산업 현황 66
가. 대구권역 66
나. 경북권역 78
다. 부산ㆍ경남권역 81
라. 전북권역 92
마. 광주권역 100
바. 전남권역 108
사. 대전ㆍ충청권역 112
아. 경기권역 122
자. 강원권역 126
차. 제주권역 128
4. 지역별 게임산업 지원사업 분석 131
가. 대구권역(대구디지털산업진흥원) 132
나. 경북권역(경북테크노파크) 134
다. 부산권역(부산정보산업진흥원) 135
라. 전북권역(전라북도문화콘텐츠산업진흥원) 137
마. 광주권역(광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 138
바. 전남권역(전남정보문화산업진흥원) 139
사. 충청권역(대전정보문화산업진흥원) 140
아. 경기권역(경기콘텐츠진흥원) 142
자. 사업분석 요약 및 시사점 143
5. 지역별 게임산업 역량분석 결과 145
가. 지역별 게임산업의 성장단계 도출 145
나. 시사점 150
Ⅳ. 기본방향 설정 153
1. SWOT 분석 154
가. SWOT 분석 154
나. 핵심전략 도출 159
2. 비전 및 전략방향 164
가. 글로벌 게임센터의 비전 164
나. 전략방향 도출 165
3. 글로벌게임허브센터와 권역별 글로벌게임센터의 역할 설정 174
가. 글로벌게임허브센터의 역할 175
나. 각 권역 글로벌게임센터의 역할 179
4. 권역별 구축방향 183
가. 대구권역 183
나. 경북권역 185
다. 부산ㆍ경남권역 186
라. 전북권역 188
마. 광주권역 190
바. 전남권역 191
사. 대전ㆍ충청권역 193
아. 경기권역 194
자. 강원권역 195
차. 제주권역 196
Ⅴ. 추진과제 및 로드맵 수립 197
1. 글로벌 게임허브센터 중점추진사업 198
2. 각 권역별 글로벌게임센터 중점추진사업 200
가. 대구권역 201
나. 경북권역 206
다. 부산ㆍ경남권역 212
라. 전북권역 219
마. 광주권역 224
바. 전남권역 231
사. 대전ㆍ충청권역 238
아. 경기권역 243
3. 추진체계 및 로드맵 248
가. 단계별 정책추진 단계 및 정책방향 248
나. 사업 추진계획 250
다. 추진체계 253
판권기 256
〈표 Ⅱ-1〉 세계 게임시장 분야별 규모 및 성장률 18
〈표 Ⅱ-2〉 지역별 게임시장 규모 및 성장률 18
〈표 Ⅱ-3〉 세계 권역별 모바일 게임시장 규모 및 성장률 19
〈표 Ⅱ-4〉 플랫폼별 시장규모 및 점유율 21
〈표 Ⅱ-5〉 플랫폼별 수출규모 22
〈표 Ⅱ-6〉 국내 게임시장 규모 전망 23
〈표 Ⅱ-7〉 국내 게임시장 성장률 전망 24
〈표 Ⅱ-8〉 게임 제작 및 배급업 지역별 현황(2014년) 25
〈표 Ⅱ-9〉 충칭시 문화산업 12ㆍ5 발전규획 내용 32
〈표 Ⅱ-10〉 중국 주요 지역별 온라인ㆍ모바일게임 개발업체 분포 현황 34
〈표 Ⅱ-11〉 중국 주요 지역별 게임산업 지원 정책 36
〈표 Ⅱ-12〉 중국 스네일 주요 연혁 37
〈표 Ⅱ-13〉 환경분석을 통한 시사점 42
〈표 Ⅲ-1〉 지역콘텐츠산업 정책의 변천과정 45
〈표 Ⅲ-2〉 문화산업진흥지구 지정현황(11개 지역) 46
〈표 Ⅲ-3〉 지역별 CRC 지원사업 수행현황 47
〈표 Ⅲ-4〉 게임산업 진흥 3대 추진전략 및 11개 중점 과제 50
〈표 Ⅲ-5〉 글로벌게임센터 조성 및 운영방향 52
〈표 Ⅲ-6〉 글로벌게임허브센터 및 글로벌게임센터 방향 및 역할 53
〈표 Ⅲ-7〉 부산게임산업 육성 5개년 계획의 정량목표 54
〈표 Ⅲ-8〉 경기도 G NEXT 추진계획 55
〈표 Ⅲ-9〉 지역별 게임산업 매출액(2014년 기준) 56
〈표 Ⅲ-10〉 지역별 게임 제작 및 배급업체 수와 종사자 수(2014년 기준) 57
〈표 Ⅲ-11〉 지역 게임산업의 풍부한 글로벌 진출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는 성공사례 59
〈표 Ⅲ-12〉 대구권역 게임 제작ㆍ배급업체 현황 67
〈표 Ⅲ-13〉 대구권역 게임관련 교육기관 현황 68
〈표 Ⅲ-14〉 대구디지털산업진흥원 ICT Park 69
〈표 Ⅲ-15〉 대구 글로벌게임센터 현황 69
〈표 Ⅲ-16〉 대구 게임아카데미 현황 70
〈표 Ⅲ-17〉 라온엔터테인먼트 개발 주요 게임 현황 71
〈표 Ⅲ-18〉 KOG 개발 주요 게임 현황 75
〈표 Ⅲ-19〉 경북권역 게임 제작ㆍ배급업체 현황 79
〈표 Ⅲ-20〉 경북권역 게임관련 교육기관 현황 80
〈표 Ⅲ-21〉 경북테크노파크 글로벌 벤처동 내 글로벌 게임센터 시설 현황 81
〈표 Ⅲ-22〉 부산지역 게임 제작ㆍ배급업체 현황 82
〈표 Ⅲ-23〉 부산ㆍ경남권역 게임관련 교육기관 현황 83
〈표 Ⅲ-24〉 부산정보산업진흥원 입주시설 현황 84
〈표 Ⅲ-25〉 부산 게임아카데미 현황 84
〈표 Ⅲ-26〉 트리노드 개발 주요 게임 현황 85
〈표 Ⅲ-27〉 파크이에스엠 개발 주요 게임 현황 89
〈표 Ⅲ-28〉 전북지역 게임 제작ㆍ배급업체 현황 93
〈표 Ⅲ-29〉 전북지역 게임사업 주요 성과 93
〈표 Ⅲ-30〉 전주ㆍ전북지역 게임 전공학과 현황 94
〈표 Ⅲ-31〉 전라북도문화콘텐츠산업진흥원 입주시설 현황 95
〈표 Ⅲ-32〉 전북 게임아카데미 현황 95
〈표 Ⅲ-33〉 모아지오 개발 주요 게임 현황 97
〈표 Ⅲ-34〉 광주권역 게임 제작ㆍ배급업체 현황 100
〈표 Ⅲ-35〉 광주지역 게임 관련학과 현황 101
〈표 Ⅲ-36〉 광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 게임관련 주요시설 현황 104
〈표 Ⅲ-37〉 인터세이브 개발 주요 게임 현황 105
〈표 Ⅲ-38〉 전남권역 게임 제작ㆍ배급업체 현황 109
〈표 Ⅲ-39〉 전남권역 게임 관련 교육기관 현황 110
〈표 Ⅲ-40〉 목포벤처ㆍ문화산업지원센터 현황 110
〈표 Ⅲ-41〉 전남 실감미디어산업 기반조성센터 장비현황 111
〈표 Ⅲ-42〉 전남 1인 창조기업 비즈니스센터 현황 112
〈표 Ⅲ-43〉 전남 콘텐츠창업보육센터 현황 112
〈표 Ⅲ-44〉 대전지역 게임 제작ㆍ배급업체 현황 113
〈표 Ⅲ-45〉 대전ㆍ충청권역 게임 전공학과 현황 114
〈표 Ⅲ-46〉 대전 스마트벤처창업학교 현황 115
〈표 Ⅲ-47〉 대전영화촬영스튜디오 현황 115
〈표 Ⅲ-48〉 대전 CT 센터 현황 116
〈표 Ⅲ-49〉 대전액션영상센터 현황 116
〈표 Ⅲ-50〉 뉴로메디 개발 주요 게임 현황 118
〈표 Ⅲ-51〉 지오아이티 개발 주요 게임 현황 121
〈표 Ⅲ-52〉 경기권역 게임 제작ㆍ배급업체 현황 123
〈표 Ⅲ-53〉 경기권역 게임 전공학과 현황 124
〈표 Ⅲ-54〉 경기테크노파크 입주시설 현황 124
〈표 Ⅲ-55〉 안양 스마트콘텐츠센터 현황 125
〈표 Ⅲ-56〉 의정부 북부 경기문화창조허브 현황 126
〈표 Ⅲ-57〉 강원권역 게임 제작ㆍ배급업체 현황 127
〈표 Ⅲ-58〉 강원권역 게임 전공학과 현황 127
〈표 Ⅲ-59〉 강원정보문화진흥원 콘텐츠산업 기반시설 128
〈표 Ⅲ-60〉 제주권역 게임 제작ㆍ배급업체 현황 129
〈표 Ⅲ-61〉 제주권역 게임 전공학과 현황 130
〈표 Ⅲ-62〉 제주테크노파크 디지털융합센터 현황 130
〈표 Ⅲ-63〉 지역별 게임산업 지원사업 분석 툴 131
〈표 Ⅲ-64〉 8개 권역의 게임산업 지원 예산 평균 비중 상위 4대 사업유형 132
〈표 Ⅲ-65〉 대구디지털산업진흥원의 게임 관련 지원 사업 현황 133
〈표 Ⅲ-66〉 경북테크노파크의 게임 관련 지원 사업 현황 135
〈표 Ⅲ-67〉 부산정보산업진흥원의 게임 관련 지원사업 현황 136
〈표 Ⅲ-68〉 전라북도문화콘텐츠산업진흥원 게임 관련 사업 현황 137
〈표 Ⅲ-69〉 광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 게임 관련 지원 사업 현황 139
〈표 Ⅲ-70〉 전남정보문화산업진흥원 게임 관련 지원사업 현황 140
〈표 Ⅲ-71〉 대전정보문화산업진흥원 게임 관련 사업 현황 141
〈표 Ⅲ-72〉 경기콘텐츠진흥원 게임 관련 지원사업 현황 142
〈표 Ⅲ-73〉 권역별 '제작 및 창작' 분야 지원사업 예산 비중 143
〈표 Ⅲ-74〉 권역별 '수출 및 국내외 판로개척' 분야 지원사업 예산 비중 144
〈표 Ⅲ-75〉 권역별 '클러스터 시설 및 공간 인프라 구축' 분야 지원사업 예산 비중 144
〈표 Ⅲ-76〉 지역별 게임산업 역량 분석 요약 149
〈표 Ⅳ-1〉 SWOT 분석 결과 154
〈표 Ⅳ-2〉 SWOT 분석 결과에 따른 글로벌 게임센터의 전략방향 도출 159
〈표 Ⅳ-3〉 게임산업발전단계별 전략 및 요구되는 지원사업 유형 사례 170
〈표 Ⅳ-4〉 클러스터의 구성요소 171
〈표 Ⅳ-5〉 중앙정부의 상향식 지원정책 개발 및 운영 사례 172
〈표 Ⅳ-6〉 글로벌게임허브센터와 권역별 글로벌게임센터의 역할 구분 근거 및 기준 174
〈표 Ⅳ-7〉 글로벌게임허브센터와 권역별 글로벌게임센터의 역할 175
〈표 Ⅴ-1〉 권역별 글로벌게임센터 중점 추진사업 도출 기준 및 근거 200
〈표 Ⅴ-2〉 대구권역의 중점추진사업 202
〈표 Ⅴ-3〉 경북권역의 중점추진사업 207
〈표 Ⅴ-4〉 부산권역의 중점추진사업 213
〈표 Ⅴ-5〉 전북권역의 중점추진사업 219
〈표 Ⅴ-6〉 광주권역의 중점추진사업 225
〈표 Ⅴ-7〉 전남권역의 중점추진사업 232
〈표 Ⅴ-8〉 대전ㆍ충청권역의 중점추진사업 238
〈표 Ⅴ-9〉 경기권역의 중점추진사업 243
〈표 Ⅴ-10〉 정책 추진 단계 및 정책 방향 249
〈표 Ⅴ-11〉 사업 추진계획 250
〈그림 Ⅰ-1〉 연구 프로세스 15
〈그림 Ⅱ-1〉 세계 게임시장 규모 및 성장률 17
〈그림 Ⅱ-2〉 연도별 게임산업 매출액 및 성장률 21
〈그림 Ⅱ-3〉 연도별 게임산업 수출액 및 증감률 22
〈그림 Ⅱ-4〉 국가별 게임 수출비중 23
〈그림 Ⅲ-1〉 게임산업 진흥 중장기 계획 48
〈그림 Ⅲ-2〉 글로벌 게임센터 비전 및 추진방향 51
〈그림 Ⅲ-3〉 부산게임산업 육성을 위한 비전 및 5대 추진전략 54
〈그림 Ⅲ-4〉 퀘벡주에 위치한 유비소프트 62
〈그림 Ⅲ-5〉 라온엔터테인먼트의 게임 테일즈런너 72
〈그림 Ⅲ-6〉 KOG의 게임 그랜드 체이스 76
〈그림 Ⅲ-7〉 트리노드의 게임 포코팡 86
〈그림 Ⅲ-8〉 파크이에스엠의 게임 오퍼레이션7과 트리플카드 90
〈그림 Ⅲ-9〉 모아지오의 게임 삼국쟁패와 무주 태권도원 라이프 97
〈그림 Ⅲ-10〉 모아지오의 게임 '낚시는 리얼이다' 98
〈그림 Ⅲ-11〉 인터세이브의 게임 휴먼팩토리와 영웅의 시대 107
〈그림 Ⅲ-12〉 뉴로메디의 게임 자동차 레이싱과 FunFun Brain 119
〈그림 Ⅲ-13〉 승마와 Z-BIKE 121
〈그림 Ⅲ-14〉/〈그림 Ⅲ-13〉 지역별 게임산업 성장단계 150
〈그림 Ⅳ-1〉 글로벌 게임센터의 비전 164
〈그림 Ⅳ-2〉 글로벌 게임센터의 6대 전략방향 도출과정 165
〈그림 Ⅳ-3〉 글로벌 게임센터의 6대 전략방향 요약 173
〈그림 Ⅳ-4〉 권역별 글로벌 게임센터의 특성화 방향 183
〈그림 Ⅴ-1〉 글로벌 게임센터 추진체계 253
〈그림 Ⅴ-2〉 글로벌 게임센터 구축을 통한 연계 및 협력체계 2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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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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