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비전과 관점 열기 = Vision and perspective : 시대를 읽는 또 하나의 창 / 김병로, 김승욱, 김창환, 박명림, 송준인, 원재천, 이해완, 조영길, 조흥식 지음 ; 이장로 엮음 인기도
발행사항
부천 : 올리브북스 : Olive Books, 2014
청구기호
三代 320.951 -16-25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328 p. : 삽화, 표 ; 22 cm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94035222
제어번호
MONO1201610410
주기사항
표제관련정보: 미래 한국을 여는 9개의 키워드 ; 삶, 법, 통일, 경제, 교육, 복지, 노사관계, 인권, 환경

목차보기더보기


책을 펴내며 _이장로

제1강 삶, 사회와 세계 변화의 출발 _박명림
제2강 법, 민주ㆍ복지ㆍ평화국가의 지향점 _이해완
제3강 통일, 이념을 넘어 문화로 _김병로
제4강 경제, 시장 경제와 경제민주화를 말하다 _김승욱
제5강 교육, 다음 세대를 준비하는 힘 _김창환
제6강 복지, 진정한 공동체성의 회복 _조흥식
제7강 노사관계, 개선으로 나아가는 길 _조영길
제8강 인권, 북한 인권의 길을 묻다 _원재천
제9강 환경, 낮은 곳에서 부르는 생명의 노래 _송준인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131602 三代 320.951 -16-25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 출판사 책소개 (알라딘 제공)

    사회를 바라보는 건강한 비전과 관점
    시대적 소명에 대한 열정적 실천 의지

    미래 한국을 여는 9개의 키워드
    삶, 법, 통일, 경제, 교육, 복지, 노사관계, 인권, 환경


    제1강에서 박명림 교수는 세계와 대한민국의 현실을 비판하고 ‘메조 유토피아’ 프로젝트를 제안하면서 개인과 공동체가 함께 발전하고 가치와 정신을 수출하는 나라를 만들기 위해서 청년들은 영혼의 순례자로서 소명에 따라 살 것을 말합니다.

    제2강에서 이해완 교수는 통일된 민주·복지·평화국가의 비전을 위해 법제도를 개혁할 것과 민주국가의 달성을 위해 권력구조, 대통령 선거 방식 및 대통령의 임기, 국회의원 선거제도의 개혁 방향을 제시합니다. 또한 복지국가의 달성을 위해서 그 기본 가치라 할 수 있는 사회정의, 실질적 자유와 실질적 평등, 박애를 설명하고 경제민주화를 위한 법제도 개혁을 말한다. 그리고 평화국가를 위한 법제 개혁을 위해서 헌법의 평화 통일주의와 영토조항을 살펴봅니다.

    제3강에서 김병로 교수는 통일은 21세기 한반도의 최대 과제인가를 화두로 던지면서 통일과 통합의 개념을 설명하고 그 조건을 말합니다. 그리고 남북한 사회통합을 위해서 북한 사회구조의 특징과 주체사상, 남북 관계의 진화를 살펴보고 남북한 사회통합의 방안을 제시합니다.

    제4강에서 김승욱 교수는 시장 경제가 무엇인지를 정리하고, 이에 대한 균형 잡힌 평가를 합니다. 또한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경제민주화를 역사적으로 설명하고 대한민국에서의 구체적인 이슈들, 예를 들어 순환출자문제, 출자총액제한제도,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상생 협력 문제를 토의합니다.

    제5강에서 김창환 박사는 한국 사회의 최대 과제는 사회통합임을 전제로 이를 위해서는 정의로운 사회와 복지 사회를 구현하는 것이 필요하며, 무엇보다도 먼저 교육 정의와 교육 복지를 개선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구체적으로 교육 정의와 교육 복지의 구성요소를 찾아내어 교육 정의 및 복지 지표를 개발하고, 이에 따라 한국의 교육 정의 및 교육 복지 수준을 평가합니다.

    제6강에서 조흥식 교수는 대한민국이 꿈꾸는 복지국가의 실현을 위해서 국가의 사회복지 정책과 기독교의 사회복지 실천에 대해서 논의합니다. 복지정책에서 무엇을 결정해야 하며 그것을 어떻게 형성하고 집행할 것인가, 특히 급여 대상자를 선정하는 데 있어서 보편주의 원칙과 선택주의 원칙의 장단점을 설명하고, 기독교 사회복지와 교회의 역할을 말합니다.

    제7강에서 조영길 변호사는 평화로운 노사관계를 만들어가기 위해서는 당사자들의 이념과 정의관을 바르게 정립하는 것이 중요하고 사용자와 노동자들의 정의관을 각각 비판적으로 검토하고 노사관계 개선의 길을 제시합니다.

    제8강에서 원재천 교수는 왜 북한 인권을 논해야 하는가,라는 질문으로 시작해서 북한 인권의 현황과 인권 관련법을 심도 있게 다룹니다. 인권문제를 이해하고 평가하기 위한 기준으로 세계인권선언문을 설명하고, 북한 인권에 관련된 문제와 개선을 위해 대학생들이 구체적으로 어떻게 참여할 수 있는가를 제안합니다.

    제9강에서 송준인 교수는 환경문제와 생태계 평화를 다루고 있습니다. 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의 인구, 기아, 물, 쓰레기, 삼림, 생물, 기후, 에너지 문제, 특히 원자력 발전에 대한 잘못된 신화를 지적합니다. 위기에 처해 있는 생태계의 평화를 위해서 환경문제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고 인간 중심적인 자연 이해를 극복하여 자연과 미래 세대에 대한 책임의식을 가지고 지속가능한 소비생활을 실천할 것을 제안합니다.

    더보기
  • 책속에서 (알라딘 제공)

    [P.12] ‘학자의 혀’는 ‘훈련된 혀(instructed tongue)’라는 뜻입니다. 매일 아침, 말씀을 들어 먼저 알게 하고, 먼저 눈뜨게 하고, 먼저 깨우치게 하는 것, 그것이 곧 훈련입니다. 요컨대 ‘들은 말’, ‘훈련된 말’을 전하는 자가 학자입니다. ‘먼저’ 말을 듣고 ‘먼저’ 깨우친 자, ‘먼저’ 훈련된 자, ‘먼저’ 본질에 다가가는 자, 누가 아픈지를 먼저 아는 자입니다. 물론 훈련받는다는 것은 단순한 말을 넘어 행동한다는 것, 그렇게 산다는 것을 포함합니다. 앎과 함과 삶의 일치입니다.
    청년의 때에 먼저 듣고 먼저 훈련받으면 삶에 어떤 혁명적인 변화가 올까요?
    하나님이 우리를 이토록 아프게 하는 것은, 훈련을 통해 곤고한 현실과 세상 사람들을 ‘먼저’보게 하고, 그들에게 위로의 말을 ‘먼저’하게 하고, 도와줄 행동을 ‘먼저’하기 위함입니다. 세계의 고난을, 고난받는 영혼을 남보다 먼저 보게 하려는 것이지요. 그 점에서 고난은 훈련을 위한 축복이고, 훈련을 통해 소금과 빛이 되기 위한 은혜인 것입니다. 인간은 고통 없이는 결코 깨닫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_<삶, 사회와 세계 변화의 힘> 중에서

    [P. 52] 지금 우리 사회에 만연한 소모적인 대립과 갈등을 넘어, 새로운 통합과 희망의 시대를 열어갈 방향성을 찾기 위해서 우리 모두가 헌법적 가치에 깊은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헌법상의 핵심가치를 크게 세 가지로 요약하면, 민주국가, 복지국가, 평화국가의 원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가치들은 오늘날 많은 국민이 열망하고 있는 미래 가치와 특별한 괴리를 보이지 않습니다. 단지 대한민국이 처해 있는 정치, 경제, 사회의 현실과는 여전히 큰 간극을 보이고 있을 뿐입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국민이 헌법적 가치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공유할 수 있다면, 그것은 곧 새로운 대한민국에 대한 꿈의 공유로 이어질 것입니다. 헌법적 가치가 충분히 실현되지 못한 현실을 개혁하여 그것이 더욱 온전하게 실현되는 새로운 미래를 창출하는 방향으로 우리의 꿈이 모아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법상의 세 가지 핵심가치가 구체적으로 무엇인지와 그 기초 위에서 새로운 대한민국을 위한 법제도 개혁의 과제가 무엇인지 살펴보는 일은 그러한 관점에서 매우 중요합니다. _<법, 민주·복지·평화국가의 지향점> 중에서

    [P. 103] 통일시대를 준비해야 하는 중요한 이유는 남북한이 분단과 대립으로 소모되는 비용을 줄이지 않고는 21세기 선진국으로 도약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분단이 초래한 남한의 지리적 폐쇄성, 경제적 손실, 군사적 대립과 갈등(젊은이들의 인적 자원 손실), 신뢰의 상실과 불안 스트레스, 월남/월북/납북/탈북으로 인한 가족이 찢긴 아픔과 고통, 이념 대립과 갈등으로 한국인들은 깊은 상처를 안고 살아가고 있습니다. 이러한 아픔과 고통, 상처를 생각하면 분단으로 인한 비용은 천문학적입니다. 통일 비용을 걱정하기 전에 현재 치르고 있는 분단 비용이 심각하다는 점을 반성하고 성찰해야 합니다. 남북한이 협력하여 분단 비용을 줄이지 않으면 남한 사회가 안고 있는 수많은 문제를 해결하며 지속적 성장 기반을 마련하는 것은 결코 쉽지 않습니다. 이런 점에서 통일은 21세기 한반도의 미래를 좌우할 가장 중요한 국가적 과제입니다. 그런데 21세기적 상황에서 20세기적 방식과 전략으로 통일을 이루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분단 직후의 상태나 냉전기의 조건을 염두에 둔 통일은 점차 그 적합성이 약해지고 있어서 새로운 통일 구상이 필요합니다. _<통일, 이념을 넘어 문화로> 중에서

    더보기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