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연구 결과의 요약 8
제1장 연구의 개요 21
제1절 연구의 목적 및 범위 21
제2절 연구조사의 설계 23
1. 자료의 유형과 조사 체계 23
2. 자료의 수집방법 24
3. 설문조사 응답자 특성 26
4. 자료의 분석방법 26
제3절 연구의 특징 27
제2장 한류지수 29
제1절 한류지수의 정의와 측정방법 29
1. 한류현황지수의 정의와 측정방법 29
2. 한류심리지수의 정의와 측정방법 30
제2절 한류지수의 측정결과 33
1. 한류현황지수의 측정 결과 33
2. 한류심리지수의 측정 결과 34
3. 한류지수에 따른 국가 분포 36
4. 한류 콘텐츠 소비행동 및 호감도에 따른 국가 분포 40
5. 한류지수에 대한 영향 요인 분석 43
6. 한류지수가 한국 상품 구매에 미치는 영향 46
7. 한류 콘텐츠의 인지, 경험, 호감도 분석 48
8. 한류 콘텐츠의 소비자 점유율 55
제3장 한류의 경제적 효과 71
제1절 경제적 효과의 범위 71
제2절 경제적 효과 추정 방법 72
제3절 한류의 수출 효과 76
1. 직접수출효과 77
2. 간접수출효과 79
제4절 한류의 국민경제적 파급효과 82
1. 산업연관분석표의 이해 82
2. 산업연관분석과 유발계수 84
3. 생산유발효과 88
4. 부가가치유발효과 89
5. 취업유발효과 90
제4장 한류지수와 경제적 효과의 관계 91
제1절 한류지수와 상품 소비의 관계 91
제2절 한류지수와 소비재 수출과의 관련성 분석 104
1. 상관관계 104
2. 그룹별 차이 107
제5장 한류 해외진출 활성화 관련 정책 및 전략 109
제1절 한류심리지수와 한류현황지수에 따른 국가별 분류 109
제2절 한류 정책 및 전략에 관한 기존 연구 113
1. 멕시코 (A권역) 114
2. 이란 (A권역) 114
3. 일본 (B권역) 114
4. 브라질 (C권역) 115
5. 폴란드 (C권역) 115
6. 우즈베키스탄 (D권역) 115
7. 영국 (D권역) 116
8. 프랑스 (D권역) 116
9. 러시아 (D권역) 116
10. UAE (D권역) 117
11. 대만 (D권역) 117
12. 호주 (D권역) 117
13. 중국 (E권역) 118
14. 미국 (F권역) 118
15. 말레이시아 (F권역) 119
16. 인도네시아 (G권역) 119
17. 태국 (G권역) 119
제3절 KOTRA 무역관 담당자 대상 설문조사 120
1. 조사 개요 120
2. 한류 활성화 현황 및 한류 활성화를 위한 정책적 지원 효과 121
3. 마케팅 활동의 표준화 - 현지화 123
제4절 한류 정책 및 전략 제언 124
제6장 결론 및 향후 연구과제 129
제1절 결론 129
1. 한류지수 129
2. 한류의 경제적 효과 130
3. 한류 정책적 시사점 130
제2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 과제 140
[부록] 전년 연구와의 차이 비교 141
참고문헌 145
판권기 148
[표 1-1] 국가별 표본 구성 25
[표 2-1] 한류현황지수 문항 30
[표 2-2] 한류심리지수 구분 및 의미 31
[표 2-3] 한류심리지수 항목별 요인적재량 32
[표 2-4] 한류현황지수 33
[표 2-5] 국가별 한류심리지수값 35
[표 2-6] 한류현황지수와 한류심리지수 군집분석에 따른 국가 분류 39
[표 2-7] 한류 콘텐츠호감도의 분포 43
[표 2-8] 변수의 상관 분석 44
[표 2-9] 한류 콘텐츠호감도와 한류지수의 관계 (회귀분석) 45
[표 2-10] 지수가 10% 증가할 때 상품별 구매의도 증가율 (회귀분석) 48
[표 2-11] 한국문화상품별 최근 호감도 54
[표 2-12] 한류 콘텐츠 소비 점유율 분포 55
[표 2-13] 국가별 한국 음악(K-Pop) 점유율 분포 57
[표 2-14] 국가별 한국 드라마 점유율 분포 60
[표 2-15] 국가별 한국 영화점유율 분포 62
[표 2-16] 국가별 한국 애니메이션/만화/캐릭터 점유율 분포 66
[표 2-17] 국가별 한국 게임 점유율 분포 68
[표 2-18] 한류지수와 한류 마니아 비율 관계 70
[표 3-1] 문화콘텐츠 한류영향계수 73
[표 3-2] 소비재 한류영향계수 74
[표 3-3] 한류관광객 수와 비중 75
[표 3-4] 한류관련 상품 수출통계 출처 77
[표 3-5] 문화콘텐츠상품 수출액 78
[표 3-6] 한류로 인한 문화콘텐츠상품 직접수출효과 78
[표 3-7] 소비재 및 관광 수출액 79
[표 3-8] 한류로 인한 소비재 및 관광 수출효과 80
[표 3-9] 한류로 인한 총수출액 81
[표 3-10] 산업연관표에서의 한류 관련 상품 구분 85
[표 3-11] 한류 관련 산업의 유발계수 추정치 86
[표 3-12] 한류의 생산유발효과 88
[표 3-13] 한류의 부가가치유발효과 89
[표 3-14] 한류의 취업유발효과 90
[표 4-1] 주요 국가별 한류 콘텐츠의 한국상품소비에의 영향력 - 아시아 94
[표 4-2] 국가별 한류 콘텐츠의 한국상품소비에의 영향력 - 非아시아 96
[표 4-3] 국가별 한류 콘텐츠의 한국상품소비에의 영향력 - 중국 97
[표 4-4] 국가별 한류 콘텐츠의 한국상품소비에의 영향력 - 일본 98
[표 4-5] 국가별 한류 콘텐츠의 한국상품소비에의 영향력 - 인도네시아 99
[표 4-6] 국가별 한류 콘텐츠의 한국상품소비에의 영향력 - 미국 100
[표 4-7] 국가별 한류 콘텐츠의 한국상품소비에의 영향력 - 브라질 100
[표 4-8] 국가별 한류 콘텐츠의 한국상품소비에의 영향력 - 프랑스 101
[표 4-9] 주요 국가별 한류 콘텐츠의 한국산 내구재 및 관광에의 영향력 102
[표 4-10] 한류지수와 소비재 수출 증가율 간의 상관계수 105
[표 4-11] 한류지수 그룹별 소비재 수출 증가율의 차이 t-검정 결과 108
[표 5-1] 권역별 분포 국가 110
[표 5-2] 국가별 콘텐츠 시장 규모 TOP 15의 권역별 분류 112
[표 5-3] 조사대상 무역관의 권역별 분포 120
[표 5-4] 한류의 산업별 분류 121
[표 5-5] 한류 활성화 개별 지원정책 유형 122
[표 5-6] 한류 활성화를 위한 정책 및 전략 제언 124
[표 6-1] 국가별 만나고 싶은 한류스타 순위 139
[그림 1-1] 응답자 연령분포 26
[그림 1-2] 연구의 주요 체계 27
[그림 2-1] 한류지수에 따른 국가 분류 36
[그림 2-2] 전년도 조사결과와 비교한 한류 인기도와 성장도의 변화(10% 이상 변동기준) 37
[그림 2-3] 전년도 조사결과와 비교한 한류 인기도와 성장도에 따른 국가별 변동 현황 38
[그림 2-4] 한류지수를 활용한 군집분석 (K-means 군집분석)] 40
[그림 2-5] 한국문화콘텐츠 소비비중에 따른 국가분포 (다차원척도법) 41
[그림 2-6] 한국문화콘텐츠 호감도에 따른 국가분포 (다차원척도법) 42
[그림 2-7] 한국문화상품별 인지여부 - 한국 드라마 및 방송 프로그램 49
[그림 2-8] 한국문화상품별 인지여부 - 한국 영화 49
[그림 2-9] 한국문화상품별 인지여부 - 한국 음악 50
[그림 2-10] 한국문화상품별 인지여부 - 한국 애니메이션/캐릭터 51
[그림 2-11] 한국문화상품별 인지여부 - 한국 게임(온라인/모바일) 51
[그림 2-12] 한국문화상품별 최초 경험 후 소비 증감여부 52
[그림 2-13] 한국문화상품별 최근 호감도 53
[그림 2-14] 한국문화상품별 최근 호감도의 합 54
[그림 2-15] 국가별 한국 음악(K-Pop) 한류 마니아 증감율 56
[그림 2-16] 국가별 한류 마니아의 분포 - 한국 음악(K-Pop) 58
[그림 2-17] 국가별 한국 드라마 한류 마니아 증감율 59
[그림 2-18] 국가별 한류 마니아의 분포 - 한국 드라마 61
[그림 2-19] 국가별 한국 영화 한류 마니아 증감율 62
[그림 2-20] 국가별 한류 마니아의 분포 - 한국 영화 64
[그림 2-21] 국가별 한국 애니메이션/만화 캐릭터 한류 마니아 증감율 65
[그림 2-22] 국가별 한류 마니아의 분포-한국 애니메이션/만화/캐릭터 67
[그림 2-23] 국가별 한국 게임 한류 마니아 증감율 68
[그림 2-24] 국가별 한류 마니아의 분포 - 한국 게임 70
[그림 4-1] 한류심리지수와 소비재 수출 증가율 106
[그림 4-2] 한류현황지수와 소비재 수출 증가율 106
[그림 5-1] 경제적 효과분석 대상국의 권역별 분류 110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