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학교폭력예방 및 정신건강증진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 국립공주병원 [편] 인기도
발행사항
수원 : 아주대학교 산학협력단 ; 공주 : 국립공주병원, 2015
청구기호
371.782 -16-19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124 p. : 삽화, 표 ; 26 cm
제어번호
MONO1201612063
주기사항
주관연구기관명: 아주대학교 산학협력단
연구책임자: 신윤미
부록: 1. 프로그램 지도안 ; 2. 프로그램 사전/사후 평가지 ; 3. 사진
참고문헌: p. 55-57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제출문

요약문

목차

제1장 서론 9

제1절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9

제2절 학교폭력 예방프로그램의 현황 14

1. 국내 학교폭력 예방 교육 및 프로그램 14

2. 해외 학교폭력예방프로그램의 현황 분석 24

제2장 이론적 배경 30

제1절 학교폭력에 대한 개관 30

1. 학교폭력의 개념 30

2. 학교폭력의 유형 31

3. 학교폭력 참여자 31

제2절 학교폭력에 대한 방관적 태도 33

1. 방관자의 개념 33

2. 방관의 종류 33

제3절 공감 34

1. 공감의 개념 34

2. 공감의 구성요소 35

제3장 학교폭력예방프로그램의 내용과 구성 37

제1절 학교폭력예방 및 정신건강증진 프로그램 개발 37

1. 방관자 중심의 학교폭력 예방프로그램의 중요성 37

2. 공감능력과 학교폭력 38

3. 국내 현실에 맞는 학교폭력프로그램 '방관자와 공감' 개발 39

제2절 학교폭력예방프로그램의 내용과 구성 42

1. 프로그램의 전체적인 구성 42

2. 프로그램 회기별 내용 43

제4장 연구 방법 및 결과 43

제1절 연구의 내용과 방법 43

제2절 조사대상의 일반적 특성 46

제3절 학교폭력예방프로그램을 통한 사전/사후의 변화 56

제4절 프로그램에 대한 전반적 평가 57

제5장 제언 62

참고문헌 63

부록 66

1. 프로그램 지도안 67

2. 프로그램 사전/사후 평가지 116

3. 사진 132

판권기 133

[표 1-1] 최초 학교 폭력 피해 시기 9

[표 1-2] 학교폭력 피해로 인한 자살생각 여부 10

[표 1-3] 학교폭력 목격 후 행동 11

[표 1-4] 학교폭력목격 후 방관 이유 12

[표 1-5] 학교폭력 목격 시 느낌 12

[표 1-6] 국내 학교폭력예방프로그램 16

[표 1-7] 어울림프로그램 전체 프로그램 구성 18

[표 1 8] 어울림프로그램의 내용(예시:자기존중감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용) 20

[표 1-9] 마음톡톡 프로그램 세부내용 23

[표 1-10] 근거기반 학교폭력 프로그램 25

[표 1-11] 해외 학교기반 학교폭력프로그램 25

[표 2-1] 학교폭력의 유형 31

[표 2-2] 학교폭력 역할 유형 및 설명 32

[표 3-1] Second Step 프로그램 주제 39

[표 3-2] 프로그램 회기별 개요 42

[표 4-1] 기초적인 통계 46

[표 4-2] 학교폭력 피해자와 가해자 분류표 47

[표 4-3] 사이버폭력 피해자와 가해자 분류표 48

[표 4-41 학교폭력 그룹별 YSR평균값 비교 50

[표 4-5] 사이버폭력 그룹별 YSR평균값 비교 51

[표 4-6] 학교폭력 그룹별 정서지수 점수값 비교 52

[표 4-7] 사이버폭력 그룹별 정서지수 점수값 비교 52

[표 4-8] 바이스탠더 그룹 통계 53

[표 4-9] 학교폭력 그룹별 바이스탠더 분류 54

[표 4-10] 사이버폭력 그룹별 바이스탠더 분류 54

[표 4-11] 사이버폭력 그룹별 YSR평균값 비교 55

[표 4-12] 바이스탠더 그룹 간 정서지수 평균 값 비교 55

[표 4-13] 학교폭력에 관한 태도점수 사전 사후 비교 56

[표 4-14] 바이스탠더 그룹 사전 사후 비교 56

[표 4-15] 정서지능 점수 사전 사후 비교 57

[표 4-16] 프로그램 운영 평가 57

[표 4-17] 프로그램 만족도 평가 58

[그림 1-1] 2014년 학교폭력 방관에 대한 인식 11

[그림 1-2] 마음모아 톡톡 프로그램 구성 22

[그림 4-1] 학교폭력과 사이버폭력에서 피해자 여부에 따른 가해자의 비율 49

[그림 4-2] 학교폭력과 사이버폭력에서 가해자 여부에 따른 피해자의 비율 49

[그림 4-3] 바이스탠더 그룹 통계 53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138552 371.782 -16-19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2138553 371.782 -16-19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