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요약 9
Ⅰ. 서론 2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3
2. 연구내용 27
2.1. 학교문화예술교육의 실태 및 선행연구 검토 27
2.2. 사례선정 및 자료수집 27
2.3. 사례 프로파일링 및 효과모델링 28
2.4. 시사점 및 발전방향 제언 29
3. 연구절차 30
3.1. 연구추진절차 30
3.2. 진행일정 30
Ⅱ. 이론적 배경 31
1. 학교문화예술교육 효과분석 국내연구 동향 32
1.1. 학교문화예술교육 효과분석에 대한 최근 연구 32
1.2. 학교문화예술교육 효과분석 연구에서의 질적 접근 37
1.3. 학교문화예술교육의 장르별 효과분석 연구 40
2. 학교문화예술교육 효과분석 해외연구 동향 51
3. 학교문화예술교육의 효과 및 요인 55
3.1. 학교문화예술교육의 효과 56
3.2.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64
Ⅲ. 연구방법 69
1. 연구설계 70
1.1. 사례연구 설계 70
1.2. 연구절차 설계 72
2. 연구대상 76
2.1. 연구대상 학교 76
2.2. 인터뷰 대상자 78
3. 자료수집 80
3.1. 현장방문 계획수립 및 준비 80
3.2. 현장 참여관찰 및 인터뷰 80
4. 자료분석 85
4.1. 학교별 사례분석 85
4.2. Nvivo를 활용한 내용분석 85
4.3. 로직모델링 88
Ⅳ. 학교문화예술교육 효과분석 89
1. 학교문화예술교육 사례분석 90
1.1. 인천여자중학교의 학교문화예술교육 90
1.2. 덕이중학교의 학교문화예술교육 93
1.3. 화북중학교의 학교문화예술교육 97
1.4. 서호초등학교의 학교문화예술교육 100
1.5. 명덕초등학교의 학교문화예술교육 104
1.6. 가덕초등학교의 학교문화예술교육 108
1.7. 동교초등학교의 학교문화예술교육 112
1.8. 후정초등학교의 학교문화예술교육 116
1.9. 치현초등학교의 학교문화예술교육 120
1.10. 양평초등학교의 학교문화예술교육 124
2. 학교문화예술교육 효과 및 요인 탐색 129
2.1. 학교문화예술교육 효과 유형 129
2.2 학교문화예술교육 효과모델 유형별 내용분석 130
3. 학교문화예술교육 효과모델 137
3.1. 학교문화예술교육 효과모델 137
3.2. 학교문화예술교육 효과모델 유형 138
Ⅴ. 결론 148
1. 요약 149
2. 제언 153
2.1. 효과모델 유형별 도전과제 153
2.2. 정책적 제언 154
Ⅵ. 참고문헌 157
1. 국내 문헌 158
2. 국외 문헌 164
Ⅶ. 부록 165
1. 효과분석 현장방문 매뉴얼 166
1.1. 개요 166
1.2. 절차 및 방법 167
1.3. 참고자료 173
2. 예술강사 및 광역센터 의견 분석결과 190
2.1. 학교문화예술교육이 주는 효과에 대한 의견(개방형) 190
2.2. 사례(학교) 선정시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할 기준(3개 선택) 191
2.3. 학교의 사례분석 시 학교문화예술교육의 효과를 포착하기 위한 사항의 상대적 중요도(10점 만점) 191
2.4. 사례 추천 및 기타의견(개방형) 192
2.5. 학교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의 아쉬운 점 또는 개선되어야 할 점(개방형) 193
판권기 2
〈표 2-1-1〉 문화예술교육 효과분석에 대한 국내연구 정리 결과 32
〈표 2-1-2〉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의 효과분석에 대한 연구보고서 검토-질적 연구 측면 38
〈표 2-3-1〉 대상별 학교문화예술교육의 효과 64
〈표 3-2-1〉 예술강사 지원사업 참여학교 대상 표집 시뮬레이션(2014년 기준) 76
〈표 3-2-2〉 최종 연구대상 학교 : 10개 77
〈표 3-2-3〉 학교별 인터뷰 대상자의 구성 78
〈표 3-3-1〉 현장방문 절차 81
〈표 3-3-2〉 학교별 현장방문 진행 일정 82
〈표 3-3-3〉 인터뷰 질문지 구성 83
〈표 3-4-1〉 키워드 분석을 위한 코딩 프레임 86
〈표 3-4-2〉 학교문화예술교육 효과모델 유형 분석 프레임워크(framework) 88
〈표 4-1-1〉 인천여중 내용분석 결과 93
〈표 4-1-2〉 덕이중 내용분석 결과 97
〈표 4-1-3〉 화북중 내용분석 결과 100
〈표 4-1-4〉 서호초 내용분석 결과 104
〈표 4-1-5〉 명덕초 내용분석 결과 108
〈표 4-1-6〉 가덕초 내용분석 111
〈표 4-1-7〉 동교초 내용분석 결 115
〈표 4-1-8〉 후정초 내용분석 결과 120
〈표 4-1-9〉 치현초 내용분석 결과 124
〈표 4-1-10〉 양평초 내용분석 결과 128
〈표 4-2-1〉 학교문화예술교육 효과모델 유형 129
〈표 4-2-2〉 효과모델 유형별 "수업에 대한 경험" 비교 131
〈표 4-2-3〉 효과모델 유형별 "예술강사의 어려움" 비교 131
〈표 4-2-4〉 효과모델 유형별 "예술교육에 대한 평가" 비교 132
〈표 4-2-5〉 효과모델 유형별 "예술교육 정책방향" 비교 133
〈표 4-2-6〉 효과모델 유형별 "예술교육 운영상의 어려움" 비교 133
〈표 4-2-7〉 효과모델 유형별 "예술교육 중요성" 비교 134
〈표 4-2-8〉 효과모델 유형별 "예술교육 활성화" 비교 135
〈표 4-2-9〉 효과모델 유형별 "예술교육 효과" 비교 136
〈그림 1-2-1〉 연구의 내용과 방법 29
〈그림 1-3-1〉 연구추진절차 30
〈그림 1-3-2〉 연구 진행일정 30
〈그림 2-2-1〉 Harland 외(2000)의 문화예술교육 효과성 모델 52
〈그림 2-3-1〉 문화예술교육 효과성 모델 55
〈그림 3-1-1〉 사례연구 유형 72
〈그림 3-1-2〉 축코딩 패러다임의 여섯 가지 범주 74
〈그림 4-2-1〉 유형별 해당 사례 범주화 130
〈그림 4-3-1〉 학교문화예술교육의 공통 효과모델 137
〈그림 4-3-2〉 학교문화예술교육 재정지원형 효과모델 138
〈그림 4-3-3〉 학교문화예술교육 지역사회연계형 효과모델 140
〈그림 4-3-4〉 학교문화예술교육 리더주도형 효과모델 141
〈그림 4-3-5〉 학교문화예술교육 교사참여형 효과모델 143
〈그림 4-3-6〉 학교문화예술교육 강사전문성기반형 효과모델 144
〈그림 4-3-7〉 학교문화예술교육의 통합 효과모델 146
〈표 7-1-1〉 현장방문 공문(예시) 169
〈표 7-1-2〉 현장방문 섭외 스크립트(예시) 170
〈표 7-1-3〉 현장방문 절차 171
〈표 7-1-4〉 자료수집 전 체크리스트 172
〈표 7-1-5〉 대상별 질문지-학생 174
〈표 7-1-6〉 대상별 질문지-교장 및 교감 175
〈표 7-1-7〉 대상별 질문지 : 교사 176
〈표 7-1-8〉 대상별 질문지 : 문화예술교육 전문가(예 : 예술강사) 177
부도목차
〈그림 7-1-1〉 학교문화예술교육 효과분석을 위한 프로그램논리모형(logic model) 적용 168
〈그림 7-1-2〉 학교문화예술교육 효과분석 단계별 자료수집 세부내용 168
〈그림 7-1-3〉 학생수준 프로파일 도식화(예시) 178
〈그림 7-1-4〉 학교수준 프로파일 도식화(예시) 179
〈그림 7-1-5〉 결과분석 및 효과모델 발굴(예시) 179
〈그림 7-1-6〉 결과분석 및 효과모델 발굴(예시) 180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