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1)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2015)학교문화예술교육 효과분석 연구 : 사례연구를 통한 효과모델 탐색 [전자자료] /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2015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 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내용구분
연구자료
출처
외부기관 원문
총서사항
KACES ; 1540-R003
면수
193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67481568
제어번호
MONO1201613628
주기사항
책임연구원: 박소연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요약 9

Ⅰ. 서론 2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3

2. 연구내용 27

2.1. 학교문화예술교육의 실태 및 선행연구 검토 27

2.2. 사례선정 및 자료수집 27

2.3. 사례 프로파일링 및 효과모델링 28

2.4. 시사점 및 발전방향 제언 29

3. 연구절차 30

3.1. 연구추진절차 30

3.2. 진행일정 30

Ⅱ. 이론적 배경 31

1. 학교문화예술교육 효과분석 국내연구 동향 32

1.1. 학교문화예술교육 효과분석에 대한 최근 연구 32

1.2. 학교문화예술교육 효과분석 연구에서의 질적 접근 37

1.3. 학교문화예술교육의 장르별 효과분석 연구 40

2. 학교문화예술교육 효과분석 해외연구 동향 51

3. 학교문화예술교육의 효과 및 요인 55

3.1. 학교문화예술교육의 효과 56

3.2.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64

Ⅲ. 연구방법 69

1. 연구설계 70

1.1. 사례연구 설계 70

1.2. 연구절차 설계 72

2. 연구대상 76

2.1. 연구대상 학교 76

2.2. 인터뷰 대상자 78

3. 자료수집 80

3.1. 현장방문 계획수립 및 준비 80

3.2. 현장 참여관찰 및 인터뷰 80

4. 자료분석 85

4.1. 학교별 사례분석 85

4.2. Nvivo를 활용한 내용분석 85

4.3. 로직모델링 88

Ⅳ. 학교문화예술교육 효과분석 89

1. 학교문화예술교육 사례분석 90

1.1. 인천여자중학교의 학교문화예술교육 90

1.2. 덕이중학교의 학교문화예술교육 93

1.3. 화북중학교의 학교문화예술교육 97

1.4. 서호초등학교의 학교문화예술교육 100

1.5. 명덕초등학교의 학교문화예술교육 104

1.6. 가덕초등학교의 학교문화예술교육 108

1.7. 동교초등학교의 학교문화예술교육 112

1.8. 후정초등학교의 학교문화예술교육 116

1.9. 치현초등학교의 학교문화예술교육 120

1.10. 양평초등학교의 학교문화예술교육 124

2. 학교문화예술교육 효과 및 요인 탐색 129

2.1. 학교문화예술교육 효과 유형 129

2.2 학교문화예술교육 효과모델 유형별 내용분석 130

3. 학교문화예술교육 효과모델 137

3.1. 학교문화예술교육 효과모델 137

3.2. 학교문화예술교육 효과모델 유형 138

Ⅴ. 결론 148

1. 요약 149

2. 제언 153

2.1. 효과모델 유형별 도전과제 153

2.2. 정책적 제언 154

Ⅵ. 참고문헌 157

1. 국내 문헌 158

2. 국외 문헌 164

Ⅶ. 부록 165

1. 효과분석 현장방문 매뉴얼 166

1.1. 개요 166

1.2. 절차 및 방법 167

1.3. 참고자료 173

2. 예술강사 및 광역센터 의견 분석결과 190

2.1. 학교문화예술교육이 주는 효과에 대한 의견(개방형) 190

2.2. 사례(학교) 선정시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할 기준(3개 선택) 191

2.3. 학교의 사례분석 시 학교문화예술교육의 효과를 포착하기 위한 사항의 상대적 중요도(10점 만점) 191

2.4. 사례 추천 및 기타의견(개방형) 192

2.5. 학교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의 아쉬운 점 또는 개선되어야 할 점(개방형) 193

판권기 2

〈표 2-1-1〉 문화예술교육 효과분석에 대한 국내연구 정리 결과 32

〈표 2-1-2〉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의 효과분석에 대한 연구보고서 검토-질적 연구 측면 38

〈표 2-3-1〉 대상별 학교문화예술교육의 효과 64

〈표 3-2-1〉 예술강사 지원사업 참여학교 대상 표집 시뮬레이션(2014년 기준) 76

〈표 3-2-2〉 최종 연구대상 학교 : 10개 77

〈표 3-2-3〉 학교별 인터뷰 대상자의 구성 78

〈표 3-3-1〉 현장방문 절차 81

〈표 3-3-2〉 학교별 현장방문 진행 일정 82

〈표 3-3-3〉 인터뷰 질문지 구성 83

〈표 3-4-1〉 키워드 분석을 위한 코딩 프레임 86

〈표 3-4-2〉 학교문화예술교육 효과모델 유형 분석 프레임워크(framework) 88

〈표 4-1-1〉 인천여중 내용분석 결과 93

〈표 4-1-2〉 덕이중 내용분석 결과 97

〈표 4-1-3〉 화북중 내용분석 결과 100

〈표 4-1-4〉 서호초 내용분석 결과 104

〈표 4-1-5〉 명덕초 내용분석 결과 108

〈표 4-1-6〉 가덕초 내용분석 111

〈표 4-1-7〉 동교초 내용분석 결 115

〈표 4-1-8〉 후정초 내용분석 결과 120

〈표 4-1-9〉 치현초 내용분석 결과 124

〈표 4-1-10〉 양평초 내용분석 결과 128

〈표 4-2-1〉 학교문화예술교육 효과모델 유형 129

〈표 4-2-2〉 효과모델 유형별 "수업에 대한 경험" 비교 131

〈표 4-2-3〉 효과모델 유형별 "예술강사의 어려움" 비교 131

〈표 4-2-4〉 효과모델 유형별 "예술교육에 대한 평가" 비교 132

〈표 4-2-5〉 효과모델 유형별 "예술교육 정책방향" 비교 133

〈표 4-2-6〉 효과모델 유형별 "예술교육 운영상의 어려움" 비교 133

〈표 4-2-7〉 효과모델 유형별 "예술교육 중요성" 비교 134

〈표 4-2-8〉 효과모델 유형별 "예술교육 활성화" 비교 135

〈표 4-2-9〉 효과모델 유형별 "예술교육 효과" 비교 136

〈그림 1-2-1〉 연구의 내용과 방법 29

〈그림 1-3-1〉 연구추진절차 30

〈그림 1-3-2〉 연구 진행일정 30

〈그림 2-2-1〉 Harland 외(2000)의 문화예술교육 효과성 모델 52

〈그림 2-3-1〉 문화예술교육 효과성 모델 55

〈그림 3-1-1〉 사례연구 유형 72

〈그림 3-1-2〉 축코딩 패러다임의 여섯 가지 범주 74

〈그림 4-2-1〉 유형별 해당 사례 범주화 130

〈그림 4-3-1〉 학교문화예술교육의 공통 효과모델 137

〈그림 4-3-2〉 학교문화예술교육 재정지원형 효과모델 138

〈그림 4-3-3〉 학교문화예술교육 지역사회연계형 효과모델 140

〈그림 4-3-4〉 학교문화예술교육 리더주도형 효과모델 141

〈그림 4-3-5〉 학교문화예술교육 교사참여형 효과모델 143

〈그림 4-3-6〉 학교문화예술교육 강사전문성기반형 효과모델 144

〈그림 4-3-7〉 학교문화예술교육의 통합 효과모델 146

〈표 7-1-1〉 현장방문 공문(예시) 169

〈표 7-1-2〉 현장방문 섭외 스크립트(예시) 170

〈표 7-1-3〉 현장방문 절차 171

〈표 7-1-4〉 자료수집 전 체크리스트 172

〈표 7-1-5〉 대상별 질문지-학생 174

〈표 7-1-6〉 대상별 질문지-교장 및 교감 175

〈표 7-1-7〉 대상별 질문지 : 교사 176

〈표 7-1-8〉 대상별 질문지 : 문화예술교육 전문가(예 : 예술강사) 177

부도목차

〈그림 7-1-1〉 학교문화예술교육 효과분석을 위한 프로그램논리모형(logic model) 적용 168

〈그림 7-1-2〉 학교문화예술교육 효과분석 단계별 자료수집 세부내용 168

〈그림 7-1-3〉 학생수준 프로파일 도식화(예시) 178

〈그림 7-1-4〉 학교수준 프로파일 도식화(예시) 179

〈그림 7-1-5〉 결과분석 및 효과모델 발굴(예시) 179

〈그림 7-1-6〉 결과분석 및 효과모델 발굴(예시) 180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