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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사말 / Ⅲ서장 : 통일 준비, 교육은 무엇을 할 것인가 / 1 한만길Part Ⅰ. 통일은 교육을 통하여chapter _1 통일교육의 모형과 방향 탐색 / 19 한만길Ⅰ. 서론 / 19Ⅱ. 통일교육의 변화과정 / 20Ⅲ. 통일교육의 모형 진단 / 25Ⅳ. 통일교육의 방향과 체계 / 32Ⅴ. 마무리 / 35chapter _2 통일교육의 문제와 과제 / 39 박찬석1. 통일교육의 실제 / 392. 통일교육의 문제 인식 / 403. 통일교육의 문제 인식에 대한 융합 시도 / 424. 통일교육 문제에서 과제로의 발전적 지향과 대안 / 49chapter _3 통일 이전 서독 통일교육정책의 전개 / 55 김상무I. 머리말 / 55II. 서독의 통일정책 변천과정 / 57III. 주 문교장관회의(KMK) 결정을 중심으로 본 통일교육정책의 변천 / 59IV. 맺음말 / 67chapter _4 통일교육의 개선 방향 탐색: 뇌과학적 접근 / 73 오 기성Ⅰ. 서론 / 73Ⅱ. 뇌과학의 교육관 / 74Ⅲ. 현행 통일교육의 분석 / 77Ⅳ. 통일교육의 개선 방안 / 81Ⅴ. 결론 / 87chapter _5 시민사회의 평화교육 / 91 정 지 웅I. 들어가며 / 91II. 평화교육의 정의 / 93III. 한국 시민사회에서의 평화교육 / 95IV. 현 한국 평화교육의 훈련 모델 / 97V. 나오며 / 109Part Ⅱ. 교류협력은 통일의 지름길chapter _1 중국과 대만의 고등교육 교류협력 / 115 최 영표Ⅰ. 서론 / 115Ⅱ. 양안 간 고등교육단계의 교류협력의 경과 / 116Ⅲ. 양안 고등교육 교류협력의 정책과 현황 / 119Ⅳ. 양안 고등교육 교류협력의 문제 / 125Ⅴ. 우리에의 시사점 / 127chapter _2 독일의 통일 전 청소년 교류협력 / 133 김창환1. 통일 전 동서독 청소년 교류 정책 / 1332. 동서독 청소년 교류 추진 현황 / 1403. 평가 및 남북 청소년 교류에 대한 정책적 시사점 / 145chapter _3 남북한 교육분야 교류협력의 성과와 과제 / 151 한만길Ⅰ. 머리말 / 151Ⅱ. 남북한 교육 교류·협력의 경험과 성과 / 152Ⅲ. 남북한 교육분야 교류·협력의 평가와 과제 / 160Ⅳ. 결론 / 167Part Ⅲ. 청소년의 이해를 위하여chapter _1 북한의 청소년 문화 / 171 조정아1. 학교 수업과 조직생활 / 1722. 또래관계와 놀이문화 / 1763. 이성교제와 외모 가꾸기 / 1804. 남한 문화 확산 / 182chapter _2 탈북청소년의 변화와 성장 / 191 이향규·김윤영1. 소통 경험 / 1932. 건강 / 1963. 지지자 / 1974. 개인 적응전략의 구사 / 1985. 출신지 정체성에 대한 유연한 태도 / 2016. 적절한 교육 환경 / 203chapter _3 탈북청소년의 남한 사회 및 학교 적응 / 207 강 구섭Ⅰ. 서론 / 207Ⅱ. 탈북청소년의 남한사회 적응 현황 / 209Ⅲ. 탈북청소년의 남한사회 및 학교적응 지도 방안 / 219Ⅳ. 결론 / 226chapter _4 국제이해교육의 관점에서 본 탈북 청소년 / 229 강 순원Ⅰ. 문제제기 / 229Ⅱ. 국제이해교육의 이해 / 233Ⅲ. 국제이해교육과 북한이탈청소년 문제의 만남 / 236Ⅳ.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하여 / 244Part Ⅳ. 남북한 교육통합의 길을 찾아서chapter _1 남북한 사회문화 통합을 위한 교육 / 251 김 해순Ⅰ. 들어가며 / 251Ⅱ. 민족공동체의 의미와 한계 / 252Ⅲ. 남북한 사회문화통합을 위한 문화공동체 형성 / 256Ⅳ. 사회문화통합을 위한 교육의 과제: 독일 민주시민(정치)교육 사례 / 264Ⅴ. 나오며 / 269chapter _2 사회통합의 원리로서 홍익인간 교육 / 273 권성아1. 통일의 궁극적 목적은 사회의 내적 통합 / 2732. 민족의 정체성과 공동체성을 추구한 홍익인간 이념 / 2753. 남북한 사회의 특수성을 반영하면서도 보편성을 띤 홍익인간 이념 / 2804. 홍익인간 이념의 총체적 세계관과 홍익민주주의 / 2845. 민족통합의 결과는 조화롭고 평화로운 세상 / 287chapter _3 통일을 위한 교육이념으로서 화쟁사상 / 293 안승대Ⅰ. 서론 / 293Ⅱ. 통일교육의 문제점과 화쟁사상의 필요성 / 295Ⅲ. 분단인과 분단의식의 화쟁의 가능성 / 299Ⅳ. 분단인과 분단의식의 화쟁의 방법 / 303Ⅴ. 결론 / 306chapter _4 남북한 ‘평화’공동체를 지향하는 교육 / 311 한만길Ⅰ. 서론 / 311Ⅱ. ‘민족’과 ‘평화’의 공동체를 지향하며 / 313Ⅲ. 남북한 통일 상황 전망과 문제 / 318Ⅳ. 남북한 통일을 이루는 교육 / 323Ⅴ. 맺음말 / 328찾아보기 / 3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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