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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정신건강증진센터 역량강화 연구 / 보건복지부 [편] 인기도
발행사항
세종 : 보건복지부 ; 서울 : 대한정신건강재단, 2015
청구기호
362.2 -16-11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153 p. : 표 ; 26 cm
제어번호
MONO1201614463
주기사항
주관연구기관명: 대한정신건강재단
연구책임자: 이명수
영어 요약 있음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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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제출문

요약문

SUMMARY

목차

제1장 서론 17

1. 연구배경 17

2. 연구목적 20

3. 연구방법 20

가. 연구팀 구성 20

나. 전문가 자문단 20

다. 현장컨설팅 기관 선정 21

라. 현장평가단 및 컨설팅 단 구성 22

마. 현장방문컨설팅 수행 23

바. 컨설팅 참여기관과 미참여 기관 간 평가결과 비교 분석 23

사. 현장컨설팅에 대한 기관 만족도 조사 23

아. 2014년도 현장컨설팅 기관 대상 미충족 지표 모니터링 23

제2장 정신건강증진센터 평가지표 24

1. 기초정신건강증진센터 24

[기본적 질관리 영역] 27

[지역적 특성화 영역] 48

2. 광역정신건강증진센터 50

제3장 정신건강증진센터 역량강화를 위한 현장컨설팅 결과 52

제1절 기초정신건강증진센터 52

1. 기본적 질 관리 영역 52

2. 지역적 특성화 영역 70

3. 기초 정신건강증진센터의 유형별 평가지표 적용결과 73

제2절 광역정신건강증진센터 82

1. 기본적 질 관리 영역 82

2. 지역적 특성화 영역 89

제4장 정신건강증진센터 역량강화 체계의 효과성 112

1. 현장컨설팅 기관 만족도 조사 결과 112

가. 조사의 목적 및 설계 112

나. 조사설계 112

다. 일반적 현황 112

라. 지표 문항별 결과 113

2. 2014년도 시범적용기관 대상 지표변화 모니터링 120

가. 기관별 미 충족 지표 및 세부요인 변화 현황 121

나. 2014년 미 충족 지표별 변화율 134

3. 평가지표 수정보완 의견 조사 결과 139

제5장 결론 및 정책제언 143

참고문헌 147

〈부록〉 수정지표안_기초정신건강증진센터 기본적 질관리 영역 148

[표 1] 기초 정신건강증진센터 현장컨설팅 참여기관 현황 21

[표 2] 현장 컨설팅 위원 구성 현황 22

[표 3] 기초 정신건강증진센터 평가체계의 개요 및 평가결과의 적용 25

[표 4] 기본적 질 관리 평가 항목의 기본 틀 26

[표 5] 광역 정신건강증진센터 평가체계의 개요 및 평가결과의 적용 50

[표 6] 광역형 사업 세부영역의 개념적 정의 51

[표 7] 기초 정신건강증진센터 직원 이퇴직률(I) 53

[표 8] 기초 정신건강증진센터 직원 이퇴직률(II) 54

[표 9] 기초 정신건강증진센터 전문요원 확보율 54

[표 10] 기초 정신건강증진센터 직원복지 및 고충처리 55

[표 11] 기초 정신건강증진센터 서비스 질 관리 및 교육 56

[표 12] 기초 정신건강증진센터 운영회의 운영 적절성(시범) 57

[표 13] 기초 정신건강증진센터 회계 관리의 투명성 58

[표 14] 기초 정신건강증진센터 최소 적정서비스 제공환경 구축 59

[표 15] 기초 정신건강증진센터 이용자의 권익보호 60

[표 16] 기초 정신건강증진센터 이용자에 대한 정보제공 61

[표 17] 기초 정신건강증진센터 위기대응체계의 적절성 61

[표 18] 기초 정신건강증진센터 개별적 서비스 계획의 수립과 적용 62

[표 19] 기초 정신건강증진센터 포괄적 서비스 제공과 지역사회 네트워크 구축 63

[표 20] 기초 정신건강증진센터 중증정신질환 조기개입체계의 구축(시범) 64

[표 21] 기초 정신건강증진센터 자살위험군 발견체계 구축 65

[표 22] 기초 정신건강증진센터 자살위험군 사례관리체계의 적절 66

[표 23] 기초 정신건강증진센터 자살시도자 관리 및 응급대응서비스 제공 66

[표 24] 기초 정신건강증진센터 정신건강 위험군 발견 및 초기평가체계의 구성 67

[표 25] 기초 정신건강증진센터 초기상담 이후 사후관리체계 구축 68

[표 26] 기초 정신건강증진센터 발견 및 초기평가체계의 구성 68

[표 27] 기초 정신건강증진센터 초기상담 이후 사후관리체계 구축 69

[표 28] 기초 정신건강증진센터 지역적 특성화 영역 70

[표 29] 기초 정신건강증진센터 권역별 충족률 74

[표 30] 기초 정신건강증진센터 인력수에 따른 충족률 75

[표 31] 지표별 충족률 순위 77

[표 32] 지표 세부요인별 충족도 순위 78

[표 33] 광역 정신건강증진센터 이퇴직율① 82

[표 34] 광역 정신건강증진센터 이퇴직율② 83

[표 35] 광역 정신건강증진센터 전문요원 확보율 83

[표 36] 광역 정신건강증진센터 직원복지 및 고충처리 84

[표 37] 광역 정신건강증진센터 서비스 질 관리 및 교육 85

[표 38] 광역 정신건강증진센터 운영회의 운영 적절성(시범) 85

[표 39] 광역 정신건강증진센터 회계 관리의 투명성 86

[표 40] 광역 정신건강증진센터 최소 적정서비스 제공환경 구축 87

[표 41] 광역 정신건강증진센터 이용자의 권익보호 87

[표 42] 광역 정신건강증진센터 이용자에 대한 정보제공 88

[표 43] 광역 정신건강증진센터 중증정신질환사업 추진전략타당성 90

[표 44] 광역 정신건강증진센터 자살예방 추진전략타당성 91

[표 45] 광역 정신건강증진센터 아동청소년 추진전략타당성 92

[표 46] 광역 정신건강증진센터 정신건강증진 추진전략타당성 93

[표 47] 광역 정신건강증진센터 중독영역 추진전략타당성 94

[표 48] 광역 정신건강증진센터의 중증정신질환 정책목표와 논리적인 연관성 95

[표 49] 광역 정신건강증진센터의 자살예방사업 정책목표와 논리적인 연관성 96

[표 50] 광역 정신건강증진센터의 아동청소년 정책목표와 논리적인 연관성 97

[표 51] 광역 정신건강증진센터의 정신건강증진 정책목표와 논리적인 연관성 98

[표 52] 광역 정신건강증진센터의 중독 정책목표와 논리적인 연관성 99

[표 53] 광역 정신건강증진센터의 중증정신질환 지역적 특성의 타당성 100

[표 54] 광역 정신건강증진센터의 자살예방영역 지역적 특성의 타당성 101

[표 55] 광역 정신건강증진센터의 아동청소년 지역적 특성의 타당성 102

[표 56] 광역 정신건강증진센터의 정신건강증진 지역적 특성의 타당성 103

[표 57] 광역 정신건강증진센터의 중독 영역 지역적 특성의 타당성 104

[표 58] 광역 정신건강증진센터의 중증정신질환 성과 및 함의 적절성 105

[표 59] 광역 정신건강증진센터의 자살예방영역 성과 및 함의 적절성 106

[표 60] 광역 정신건강증진센터의 아동청소년 성과 및 함의 적절성 107

[표 61] 광역 정신건강증진센터의 정신건강증진 성과 및 함의 적절성 108

[표 62] 광역 정신건강증진센터의 중독영역 성과 및 함의 적절성 109

[표 63] 2015 현장컨설팅 시 사전 연락여부 113

[표 64] 2015 현장컨설팅 시간의 적절성과 컨설팅 소요 시간 평균 결과 114

[표 65] 2015 현장컨설팅위원의 대상기관 자가컨설팅 자료에 대한 내용 반영 만족도 115

[표 66] 2015 현장컨설팅위원의 지표숙지 여부와 컨설팅의 객관적 공정성 116

[표 67] 2015 현장컨설팅위원의 지표숙지 여부와 컨설팅의 객관적 공정성 상관관계 117

[표 68] 2015 현장컨설팅의 대상기관 자가컨설팅 자료에 대한 내용 반영 만족도 117

[표 69] 2015 현장컨설팅 위원의 전반적인 만족도 118

[표 70] 2014년 시범평가 기관 및 2015년 설문 참여기관 현황 120

[표 71] 기관별 미 충족 지표 변화 현황(1번 기관) 121

[표 72] 기관별 미 충족 지표 변화 현황(2번 기관) 122

[표 73] 기관별 미 충족 지표 변화 현황(3번 기관) 122

[표 74] 기관별 미 충족 지표 변화 현황(4번 기관) 123

[표 75] 기관별 미 충족 지표 변화 현황(5번 기관) 124

[표 76] 기관별 미 충족 지표 변화 현황(6번 기관) 124

[표 77] 기관별 미 충족 지표 변화 현황(7번 기관) 125

[표 78] 기관별 미 충족 지표 변화 현황(8번 기관) 125

[표 79] 기관별 미 충족 지표 변화 현황(9번 기관) 126

[표 80] 기관별 미 충족 지표 변화 현황(10번 기관) 126

[표 81] 기관별 미 충족 지표 변화 현황(11번 기관) 127

[표 82] 기관별 미 충족 지표 변화 현황(12번 기관) 128

[표 83] 기관별 미 충족 지표 변화 현황(13번 기관) 129

[표 84] 기관별 미 충족 지표 변화 현황(14번 기관) 130

[표 85] 기관별 미 충족 지표 변화 현황(15번 기관) 132

[표 86] 기관별 미 충족 지표 변화 현황(16번 기관) 133

[표 87] 행정영역 세부지표별 미 충족 지표 변화율 134

[표 88] 클라이언트 영역 세부지표별 미 충족 지표 변화율 135

[표 89] 사업영역 세부지표별 미 충족 지표 변화율 136

[그림 1] 2015 지역별 현장컨설팅 위원의 전반적인 만족도 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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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142789 362.2 -16-11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2142790 362.2 -16-11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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