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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주요 결과 요약 3
SUMMARY 10
Ⅰ. 조사 개요 24
1. 조사 목적 25
2. 조사 연혁 26
3. 조사 체계 28
4. 조사 항목(내용) 29
5. 표본 설계 및 추출 30
가. 표본 설계 변경 30
나. 모집단 31
다. 표본 할당 및 추출 34
6. 실사 및 자료처리 37
가. 실사 37
나. 자료 검증 38
다. 무응답 처리 38
라. 자료 집계 및 분석 40
7. 추정 및 오차 41
8. 표본 특성표 44
9. 주요 항목 해설 45
Ⅱ. ITㆍSW 활용 현황 48
제1절 ITㆍSW 기반(Resource) 49
1. 업무 지원을 위한 정보시스템 도입 현황 49
2. 업무 및 기업 활동 통합을 위한 정보시스템 도입 현황 52
3. 기타 정보시스템 도입 현황 54
제2절 ITㆍSW 관리(Governance) 55
1. 정보화 조직과 인력 55
가. CIO 55
나. ITㆍSW 전담조직 56
다. ITㆍSW 업무 수행인력 58
2. ITㆍSW 투자(지출) 59
제3절 ITㆍSW 수용(Acceptiveness)과 리더십(Leadership) 61
1. ITㆍSW 활용 교육 61
2. CEO의 ITㆍSW 융합 추진의지 63
제4절 ITㆍSW 환경(Environment) 64
1. ITㆍSW 투자(지출) 저해 요인 64
2. ITㆍSW 활용 및 융합 활성화를 위한 정부 지원사항 66
Ⅲ. IT 활용지수 67
제1절 IT 활용지수 통합 평가 프레임워크 68
1. IT 활용지수 산출 목적 및 정의 68
가. IT 활용지수 산출 목적 68
나. IT 활용 및 IT 활용지수 정의 69
2. IT 활용지수 평가체계 70
가. IT 활용지수 평가 영역 70
나. IT 활용지수 평가 항목 71
다. IT 활용지수 가중치 산정 76
3. IT 활용지수 산출 방법론 78
가. 해외 IT 활용 발전단계 문헌 조사 78
나. e-비즈니스 인덱스(KEBIX) 성숙모형 84
다. 기업정보화수준평가(Evaluation Indices of Industrial Informatization, EIII) 85
라. IT 활용 발전단계 정의 88
제2절 2015년 IT 활용지수 조사 결과 91
1. IT 활용지수 조사 결과 종합 91
가. 총괄 91
나. 업종별 IT 활용지수 92
다. 기업규모별 IT 활용지수 97
2. 업무 프로세스 영역별 IT 활용지수 조사 결과 98
가. 기능내 IT 활용지수 조사 결과 98
나. 기능간 IT 활용지수 조사 결과 102
다. 기업간 IT 활용지수 조사 결과 106
제3절 IT 활용 발전단계 분석 111
1. IT 활용 발전단계 산출 방법론 111
2. IT 활용 발전단계 분석 총괄 113
가. 총괄 113
나. 기업규모별 IT 활용 발전단계 분석 116
3. 제조 - 비제조업의 IT 활용 발전단계 분석 118
4. IT 활용지수와 발전단계 연관성 123
Ⅳ. 결론 및 제언 126
1. 주요 요약 127
가. 2009년 ~ 2015년 연차별 IT 활용지수 127
나. 2015년 측정 영역별 IT 활용지수 129
2. ITㆍSW 활용 개선 방향 131
[부록 1] 설문지 138
[부록 2] 통계표 146
판권기 222
〈표 1-1〉 조사항목(내용)표 29
〈표 1-2〉 업종별 종사자규모별 조사 모집단 기업수 33
〈표 1-3〉 산업대분류별 제조업 중분류별 종사자규모별 표본 기업수 44
〈표 1-4〉 IT 활용지수 정의 45
〈표 2-1〉 종사자규모별 업무 지원을 위한 정보시스템 도입 및 필요 현황 50
〈표 2-2〉 종사자규모별 기업 활동 통합을 위한 정보시스템 도입 및 필요 현황 53
〈표 2-3〉 종사자규모별 CIO 보유 현황 56
〈표 2-4〉 종사자규모별 ITㆍSW 업무 담당 전담조직 현황 57
〈표 2-5〉 ITㆍSW 투자 저해 요인 : 항목별 어려움 강도 65
〈표 3-1〉 기반(Resource) 평가 영역의 세부 평가 영역 71
〈표 3-2〉 관리(Governance) 평가 영역의 세부 평가 영역 72
〈표 3-3〉 수용(Acceptiveness) 평가 영역의 세부 평가 영역 72
〈표 3-4〉 리더십(Leadership) 평가 영역의 세부 평가 영역 73
〈표 3-5〉 프로세스(Process) 평가 영역의 세부 평가 영역 73
〈표 3-6〉 성과(Performance) 평가 영역의 세부 평가 영역 74
〈표 3-7〉 환경(Environment) 평가 영역의 세부 평가 영역 74
〈표 3-8〉 IT 활용지수 평가 프레임워크 및 평가 영역 75
〈표 3-9〉 IT 활용지수 가중치 77
〈표 3-10〉 국내 조사 기관 IT 활용지수 78
〈표 3-11〉 Venkatraman(1994) 모델 79
〈표 3-12〉 Djoen S, Tan(1999) 모델 81
〈표 3-13〉 Deise et al.,(2000) 모델 81
〈표 3-14〉 PwC와 CMU의 emm@ 82
〈표 3-15〉 EIII 평가 영역 세부지표 86
〈표 3-16〉 산업대분류별 기능내 IT 활용지수 93
〈표 3-17〉 산업대분류별 기능간 IT 활용지수 94
〈표 3-18〉 산업대분류별 기업간 IT 활용지수 95
〈표 3-19〉 산업대분류별 전략적 경영 IT 활용지수 96
〈표 3-20〉 산출된 단계별 임계값 112
〈표 3-21〉 IT 활용 발전단계 기업수 비중 추이 113
〈표 3-22〉 기업규모별 IT 활용지수와 발전단계 125
〈표 4-1〉 IT 활용 발전단계에 따른 기업수 비중 128
〈표 4-2〉 기업규모별 IT 활용 발전단계에 따른 기업 분포 128
〈표 4-3〉 ITㆍSW 활용과 융합교육 예시 132
〈표 4-4〉 SW 중심사회 조사 모형 (예시) 136
〈그림 2-1〉 업무 지원을 위한 정보시스템 도입 현황 50
〈그림 2-2〉 업무 지원을 위한 정보시스템 도입 형태(복수응답) - 도입 또는 계획 기업 51
〈그림 2-3〉 기업 활동 통합을 위한 주요 정보시스템 도입률 추이 52
〈그림 2-4〉 기타 정보시스템 도입률 54
〈그림 2-5〉 CIO 보유 현황 55
〈그림 2-6〉 ITㆍSW 업무 담당 전담조직 현황 57
〈그림 2-7〉 전체 종사자 대비 ITㆍSW 업무 수행 인력 비중 58
〈그림 2-8〉 전체 종사자 대비 ITㆍSW 업무 수행 인력 비중 - ITㆍSW 업무 수행 인력 보유 기업 58
〈그림 2-9〉 ITㆍSW 투자(지출) 규모 추이 59
〈그림 2-10〉 New ITㆍSW 분야별 투자 기업(복수응답) 60
〈그림 2-11〉 ITㆍSW 업무 수행 인력에 대한 ITㆍSW 활용 교육 실시 현황(복수응답) - ITㆍSW 업무 수행 인력 보유 기업 61
〈그림 2-12〉 일반 임직원에 대한 ITㆍSW 활용 교육 실시 현황(복수응답) 62
〈그림 2-13〉 CEO의 ITㆍSW 융합 관심 및 추진의지 63
〈그림 2-14〉 ITㆍSW 투자 저해 요인 : 항목별 어려움 강도 64
〈그림 2-15〉 ITㆍSW 활용 및 융합 촉진을 위한 정부 지원 수요(복수응답) 66
〈그림 3-1〉 IT 활용지수 통합 평가 프레임워크 70
〈그림 3-2〉 가중치 산출 평가 항목(IT 활용지수) 76
〈그림 3-3〉 Nachira, F, et al(2002)의 인터넷 기술 적용의 계단 83
〈그림 3-4〉 KEBIX 발전단계 84
〈그림 3-5〉 EIII 발전단계 87
〈그림 3-6〉 IT 활용 발전단계 모형 88
〈그림 3-7〉 IT 활용지수 총괄 91
〈그림 3-8〉 산업대분류별 IT 활용지수 92
〈그림 3-9〉 기업규모별 IT 활용지수 97
〈그림 3-10〉 기능내 IT 활용지수 98
〈그림 3-11〉 기업규모별 기능내 IT 활용지수 99
〈그림 3-12〉 산업대분류별 기능내 IT 활용 수준 - 공급 100
〈그림 3-13〉 산업대분류별 기능내 IT 활용 수준 - 운영 100
〈그림 3-14〉 산업대분류별 기능내 IT 활용 수준 - 고객접점 101
〈그림 3-15〉 산업대분류별 기능내 IT 활용 수준 - 지원 102
〈그림 3-16〉 기능간 IT 활용지수 103
〈그림 3-17〉 기업규모별 기능간 IT 활용지수 103
〈그림 3-18〉 산업대분류별 기능간 IT 활용 수준 - 공급 104
〈그림 3-19〉 산업대분류별 기능간 IT 활용 수준 - 운영 105
〈그림 3-20〉 산업대분류별 기능간 IT 활용 수준 - 고객접점 105
〈그림 3-21〉 산업대분류별 기능간 IT 활용 수준 - 지원 106
〈그림 3-22〉 기업간 IT 활용지수 총괄 107
〈그림 3-23〉 기업규모별 기업간 IT 활용지수 107
〈그림 3-24〉 산업대분류별 기업간 IT 활용 수준 - 공급 108
〈그림 3-25〉 산업대분류별 기업간 IT 활용 수준 - 운영 109
〈그림 3-26〉 산업대분류별 기업간 IT 활용 수준 - 고객접점 110
〈그림 3-27〉 IT 활용 발전단계별 IT 활용지수 및 기업수 비중 113
〈그림 3-28〉 IT 활용 영역별 발전단계별 IT 활용지수 114
〈그림 3-29〉 IT 활용 영역별 발전단계별 IT 활용지수 격차 115
〈그림 3-30〉 IT 활용 발전단계별 IT 활용지수 및 기업수 비중 - 대기업 116
〈그림 3-31〉 IT 활용 발전단계별 IT 활용지수 및 기업수 비중 - 중소기업 116
〈그림 3-32〉 IT 활용 영역별 발전단계별 IT 활용지수 - 대기업 117
〈그림 3-33〉 IT 활용 영역별 발전단계별 IT 활용지수 - 중소기업 117
〈그림 3-34〉 제조-비제조별 IT 활용지수 현황 118
〈그림 3-35〉 IT 활용 발전단계별 IT 활용지수 및 기업수 비중 - 제조업 119
〈그림 3-36〉 IT 활용 발전단계별 IT 활용지수 및 기업수 비중 - 비제조업 119
〈그림 3-37〉 IT 활용 영역별 발전단계별 IT 활용지수 - 제조업 120
〈그림 3-38〉 IT 활용 영역별 발전단계별 IT 활용지수 - 비제조업 120
〈그림 3-39〉 IT 활용 영역별 발전단계별 IT 활용지수 격차 - 제조 및 비제조업 121
〈그림 3-40〉 기업규모별 IT 활용지수 및 격차 - 제조업 122
〈그림 3-41〉 기업규모별 IT 활용지수 및 격차 - 비제조업 122
〈그림 3-42〉 IT 활용지수와 발전단계 123
〈그림 3-43〉 IT 활용지수와 발전단계 124
〈그림 4-1〉 연차별 IT 활용지수 변화 127
〈그림 4-2〉 영역별 기업규모별 IT 활용지수 129
〈그림 4-3〉 클라우드 서비스 개념 134
〈그림 4-4〉 SW 중심 사회 정책 135
〈그림 4-5〉 SW 중심사회 프레임워크 도식화 135
[표 1] IT 활용지수 총괄표 150
[표 1-1] 기능내(기업내) 영역의 IT 활용지수 152
[표 1-2] 기능간(기업내) 영역의 IT 활용지수 154
[표 1-3] 기업간 영역의 IT 활용지수 156
[표 2-1] 주요 정보시스템 도입(활용) 여부 : 인사관리 시스템 158
[표 2-2] 주요 정보시스템 도입(활용) 여부 : 온라인교육(이러닝) 시스템 160
[표 2-3] 주요 정보시스템 도입(활용) 여부 : 전자문서관리 시스템 162
[표 2-4] 주요 정보시스템 도입(활용) 여부 : 전사적자원관리(ERP) 시스템 164
[표 2-5] 주요 정보시스템 도입(활용) 여부 : 고객관계관리(CRM) 시스템 166
[표 2-6] 주요 정보시스템 도입(활용) 여부 : 공급망관리(SCM) 시스템 168
[표 2-7] 주요 정보시스템 도입(활용) 여부 : 기업지식포털 시스템 170
[표 2-8] 주요 정보시스템 도입(활용) 여부 : 전략적 기업 경영(SEM) 시스템 172
[표 2-9] 주요 정보시스템 도입(활용) 여부 : 의사결정시스템 174
[표 2-10] 주요 정보시스템 도입(활용) 여부 : 공동협업시스템 176
[표 2-11] 주요 정보시스템 도입(활용) 여부 : 스마트(모바일) 오피스 시스템 179
[표 2-12] 주요 정보시스템 도입(활용) 여부 : 클라우드 컴퓨팅 시스템 180
[표 2-13] 주요 정보시스템 도입(활용) 여부 : 빅데이터처리ㆍ분석 시스템 182
[표 3-1] 주요 정보시스템 도입(활용) 형태(복수응답) : 인사관리 시스템 - 도입 및 예정 기업 184
[표 3-2] 주요 정보시스템 도입(활용) 형태(복수응답) : 온라인교육(이러닝) 시스템 - 도입 및 예정 기업 185
[표 3-3] 주요 정보시스템 도입(활용) 형태(복수응답) : 전자문서관리 시스템 - 도입 및 예정 기업 186
[표 3-4] 주요 정보시스템 도입(활용) 형태(복수응답) : 전사적자원관리(ERP) 시스템 - 도입 및 예정 기업 187
[표 3-5] 주요 정보시스템 도입(활용) 형태(복수응답) : 고객관계관리(CRM) 시스템 - 도입 및 예정 기업 188
[표 3-6] 주요 정보시스템 도입(활용) 형태(복수응답) : 공급망관리(SCM) 시스템 - 도입 및 예정 기업 189
[표 3-7] 주요 정보시스템 도입(활용) 형태(복수응답) : 기업지식포털 시스템 - 도입 및 예정 기업 190
[표 3-8] 주요 정보시스템 도입(활용) 형태(복수응답) : 전략적 기업 경영(SEM) 시스템 - 도입 및 예정 기업 191
[표 4-1] 기업 부서 내 구매 업무에서의 소프트웨어 활용 수준 192
[표 4-2] 기업 부서 내 생산/개발 업무에서의소프트웨어 활용 수준 193
[표 4-3] 기업 부서 내 제품 판매과정에서의 소프트웨어 활용 수준 194
[표 4-4] 기업 부서 내 지원(인사, 회계, 총무 등) 업무에서의 소프트웨어 활용 수준 195
[표 5-1] 고객기업과 전자적 공유가 필요한 정보(복수응답) 196
[표 5-2] 고객기업과 전자적 공유 중 정보(복수응답) - 해당 기업 197
[표 6-1] 공급기업과 전자적 공유가 필요한 정보(복수응답) 198
[표 6-2] 공급기업과 전자적 공유 중 정보(복수응답) - 해당 기업 199
[표 7] CIO 보유 현황 200
[표 8] 정보화 담당 전담 조직 현황 202
[표 9] 전체 종사자 대비 정보화 담당 전담 조직 내 인력 비중 204
[표 10] 전체 종사자 대비 ITㆍSW 업무 수행 인력(전담조직 인력 포함) 비중 205
[표 11-1] ITㆍSW 인력(전담조직 인력 포함)에 대한 ITㆍSW 활용ㆍ융합 교육 실시 현황 206
[표 11-2] 일반 직원에 대한 ITㆍSW 활용ㆍ융합 교육 실시 현황(복수응답) 207
[표 12-1] CEO의 ITㆍSW 융합에 대한 관심 및 추진 의지 : ITㆍSW 융합 예산 우선순위 반영 208
[표 12-2] CEO의 ITㆍSW 융합에 대한 관심 및 추진 의지 : ITㆍSW 융합 관련 부서 신설(복수응답) 210
[표 12-3] CEO의 ITㆍSW 융합에 대한 관심 및 추진 의지 : ITㆍSW 융합을 위한 부서간 소통/협업 강화 노력(복수응답) 212
[표 13-1] 주요 ITㆍSW 분야별 투자 여부 : 정보보호 서비스 및 시스템 강화 214
[표 13-2] 주요 ITㆍSW 분야별 투자 여부 : 기업용 SNS 215
[표 13-3] 주요 ITㆍSW 분야별 투자 여부 : IoT 활용 제품/서비스 혁신 216
[표 14] ITㆍSW 투자 규모 217
[표 15] ITㆍSW 투자(지출) 요인별 어려움 강도 219
[표 16] ITㆍSW 활용 및 융합 촉진을 위한 정부 지원 요구사항(복수응답) 2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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